2014년 7월 2일 수요일

[어메니티, 호스피탤리티] 병원 내 편의점•커피체인점 점포수 조사결과 by 야노경제연구소

병원 내 편의점•커피체인점 점포수 조사결과
-2013년 12월-
~어메니티 서비스로서 병원 내 출점 가속화~

【자료체재】
자료명:「의료 관련 비즈니스 실태조사 2014년판」
발간일:2014년 3월 27일
체재:A4판 221페이지

【조사 요강】
야노경제연구소에서는 다음의 조사요강으로 일본의 병원 내 편의점, 커피체인점의 점포수에 관한 조사를 실시했다.
1. 조사기간:2013년 12월
2. 조사대상:병원 내에 출점한 편의점 및 커피체인점(자세한 사항은 하기 참조)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의 각 사 공표자료 및 문헌 조사

<본 조사에서 편의점•커피체인점이란>
   본 조사에서 편의점은 Circle K Sunkus, Three F, 세븐일레븐, 데일리 야마자키, 패밀리마트, 포플러, 미니스톱, 로손의8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한다. 또 커피체인점은 CAFE de CRIE, 스타벅스커피, Tully's Coffee, 도토루 커피(Excelsior Caffe 포함)의 4 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한다.

【조사결과 서머리】
◆2013년 12월말 기준, 병원 내 편의점은 342개 점포, 커피체인점은 170개 점포

   2013년 12월말 기준의 병원 내 편의점 수는 누계342개 점포, 커피체인점 수는 누계 170개 점포였다.

◆주로 대규모 병원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나, 중소규모 병원 등에 대한 점포전개도 시야에
   병원 내 편의시설 향상의 관점에서 편의점, 커피체인점의 도입은 일반화되고 있다. 채산성을 고려해 주로 대규모 병원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나, 포화상태에 가까워진 현 시점에서 향후에는 중소규모 병원 등으로의 점포 전개도 시야에 넣은 출점계획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향후에는 어메니티 서비스에 대한 전체적인 조화가 병원 설계의 주안으로
   향후 편의점, 커피체인점뿐만 아니라 식당, 그 외 공간의 레이아웃 배치 등을 포함해 어메니티 서비스 분야에 대한 전체적인 조화가 병원 설계의 주요 목표가 될 것으로 보인다. 환자와 문병객, 병원 내 직원 등의 편의성과 쾌적성을 고려한 병원 내 편의시설과 호스피탤리티 관련 서비스라는 종합적인 제안력 등이 각 사업자에게 기대된다.

【조사결과 개요】
1. 시장 배경과 개황

   환자, 문병객, 병원 내 직원 등의 어메니티(쾌적성) 향상에 이바지하는 점등이 평가되어 병원 내 편의점, 커피체인점의 출점이 잇따르고 있다.
   편의점이 처음으로 병원 내에 출점한 것은 1998년, 커피체인점은 1999년으로 모두 2006년 이후에 출점이 본격화되었다. 2013년 12월말 기준의 병원 내 편의점은 누계 342개 점포, 커피체인점은 동170개 점포이다.
   이 배경에는 2004년 국립계 병원의 독립행정법인화 이후 매점, 찻집 운영 등에 각 병원의 독자적인 운영 지침을 내세우게 되어 병원 내 편의시설 분야에서 새로운 트랜드가 나타나게 되었다.
   또한 종합상사 외 각종 서비스 사업자 등이 병원 내 편의시설 향상을 의식한 의료 관련 서비스를 강화한 것도 보급의 큰 요인이 되었다.
   당초 각 사업자는 채산성을 고려해 신중하게 출점을 진행했으나, 최근에는 병원 측의 요청도 많아 특히 500~600병상 규모의 병원신축 안건 등에서는 설계 단계에서부터 이러한 편의공간의 배치가 일반화되고 있다.

2. 장래 전망
   병원 내 출점에는 채산성이라는 관점에서 편의점은 주로 300병상 이상, 커피체인점은 500병상 이상이 하나의 도입 지표가 되고 있다. 그 때문에 자연히 대규모 병원이 대상이 되고 최근 수 년은 아직 안정된 출점이 전망되는 한편으로, 이러한 대규모 병원으로의 출점은 포화상태에 가까워진 것도 사실이다. 향후에는 중소규모 병원 등으로의 점포 전개도 시야에 넣은 출점계획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편의점, 커피체인점뿐만 아니라 식당, 그 외 공간의 레이아웃 배치 등을 포함해 어메니티 서비스 분야에 대한 전체적인 조화가 향후 병원 설계의 주요 목표가 될 것으로 보인다. 환자와 문병객, 병원 내 직원 등의 편의성과 쾌적성을 고려한 병원 내 편의시설과 호스피탤리티 관련 서비스라는 종합적인 제안력 등이 각 사업자에게 기대된다.

그림 1. 병원 내 편의점•커피체인의 누계 점포수
 
주1. 매년 12월말 시점의 누계 점포수
주2. 편의점은 Circle K Sunkus, Three F, 세븐일레븐, 데일리 야마자키, 패밀리마트, 포플러, 미니스톱, 로손의8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하고, 커피체인점은 CAFE de CRIE, 스타벅스커피, Tully's Coffee, 도토루 커피(Excelsior Caffe 포함)의 4 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한다.
주3. 폐점, 브랜드 변동 등을 포함해 일부 조정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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