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8월 6일 수요일

[ERP, 기업자원관리시스템] ERP 시장 동향에 관한 조사결과 2014 by 야노경제연구소

ERP 시장 동향에 관한 조사결과 2014
~2013년은 전년대비 7.4% 증가, 성장률은 둔화했지만 투자가 꾸준히 이어질 것으로 예측~

【자료체재】
자료명:「ERP 시장의 실태와 전망 2014」
발간일:2014년 4월 30일
체재:A4판 324페이지

【조사 요강】
야노경제연구소에서는 다음의 조사요강으로 일본의 ERP 패키지 라이선스 시장에 관한 조사를 실시했다.
1. 조사기간:2014년 1월~2014년 4월
2. 조사대상:ERP 패키지 벤더
3. 조사방법:당사 전문 연구원의 직접 면담

<ERP 패키지란>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패키지란 재무회계, 인사급여, 판매관리, 생산관리 등 기간업무 데이터를 통합하는 정보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기간업무관리 패키지 소프트웨어를 가리킨다. 또, 본 조사의 ERP 패키지 라이선스 시장은 기간업무의 일부 기능만을 가진 ERP 패키지 모듈(구성요소)인 패키지 소프트웨어도 대상으로 했다.

【조사결과 서머리】
◆2013년 ERP 패키지 라이선스 시장은 전년대비 7.4% 증가, 꾸준히 성장

2013년 ERP 패키지 라이선스 시장은 1,053억 3,000만엔(엔드유저 인도가격 기준)으로 전년대비 7.4% 증가했다. 두 자리수 증가한 2012년보다 성장은 둔화되었지만, 유저기업의 투자가 회복되고 있어 시장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호경기에 힘입어 기업의 투자의욕이 상승해, 2011~2012년경부터 ERP의 리플레이스가 본격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또, 사업확장, 글로벌화, M&A 등 경영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적인 투자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중소기업용 일부에서는 소비세 인상과 Windows XP지원 종료로 인한 수요가 나타났지만, 전체 시장에 영향을 미칠만한 수준은 아니었다.

◆2014년 ERP 패키지 라이선스 시장도 전년대비 6.7% 증가로 견조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측
유저기업의 투자 회복에 따른 견조세는 리먼쇼크 후에 정체되었던 ERP 투자가 한 바퀴 돌 때까지 5년 정도는 이어질 것으로 생각된다. 2014년 ERP 패키지 라이선스 시장은 1,124억엔(엔드유저 인도가격 베이스)으로 전년대비 6.7% 증가해, 2009~2016년까지 동시장의 CAGR(연평균 성장률)은 6.3% 추세를 나타낼 것으로 예측한다.
시장 경향을 살펴보면, 현재는 자사개발 시스템의 이용율이 높은 생산관리시스템과 판매관리시스템에 대한 ERP 패키지 적용이 진행되고 있다. 또, 개별기업이 아닌 그룹차원의 IT전략을 구축•실천해 그룹 전체의 경영기반으로서 ERP를 도입하는 경향이 높다. 거버넌스 강화와 업무표준화를 위해 일본국내 기업에서는 그룹차원의 도입, 글로벌기업에서는 해외거점을 포함한 시스템 도입이 진행되고 있어 ERP에 대한 투자를 지지하고 있다.

【조사결과 개요】
1. 2013년의 ERP 시장 개황

 2013년 ERP 패키지 라이선스 시장은 전년대비 7.4% 증가한 1,053억 3,000만엔(엔드유저 인도가격 베이스)으로 추정된다. 두 자리수 성장한 2012년보다 성장률은 둔화했지만, 유저기업의 투자가 회복되고 있어 시장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호경기가 순풍으로 작용하면서 2011~2012년경부터 ERP의 리플레이스가 본격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유저기업에서는 보류했던 노후화 대책 차원의 실시뿐만 아니라, 사업확장, 글로벌화, M&A 등 경영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적인 투자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소비세 인상과 Windows XP지원 종료에 대해서는 대부분 ERP 패키지는 버전 업이나 보수지원으로 대응 가능해 전체 시장에 대한 영향은 작았지만, 중소기업용 시장을 주요 타깃으로 하는 벤더 가운데는 소비세 인상 등에 대한 대응을 계기로 ERP 시스템의 갱신제안 프로모션을 실시해 일부에서는 수요 확보에 성공했다.

2. 2014년 이후 ERP 시장의 전망
 유저기업의 투자 회복에 따른 견조세는 리먼쇼크 후에 정체되었던 ERP 투자가 한 바퀴 돌 때까지 5년 정도는 이어질 것으로 생각된다. 2014년 ERP 패키지 라이선스 시장은 1,124억엔(엔드유저 인도가격 기준)으로 전년대비 6.7% 증가해, 2009~2016년까지 동시장의 CAGR(연평균 성장률)은 6.3% 추세를 나타낼 것으로 예측한다.
 모듈별로는 생산관리시스템과 판매관리시스템의 ERP 도입이 많다. 이들 업무시스템은 아직 자사개발 시스템의 이용율이 높지만, TCO(Total Cost of Ownership, 시스템 도입이나 보수, 운용관리 등의 비용 총액) 감축과 시스템 도입의 효율화를 목적으로 한 ERP 패키지 적용이 진행되고 있다.
 또, 개별기업이 아닌 그룹차원의 IT전략을 구축•실천해 그룹 전체의 경영기반으로서 ERP를 도입하는 경향이 높다. 일본국내 기업에서는 그룹차원의 도입, 글로벌기업에서는 해외거점을 포함한 시스템 공통화를 위한 도입이 진행되고 있어 ERP 패키지에 대한 투자를 지지하고 있다.
 클라우드(네트워크를 경유한 이용)의 이용율 향상도 2014년 이후에 주목해야 할 동향으로 생각된다. ERP는 기밀정보를 취급하는 기간업무시스템이기 때문에 전체 시장에서의 클라우드 이용율은 아직 작지만, 운용코스트 감축과 재해대책 관점에서 클라우드를 선택하는 기업이 증가하고 있다. 그 변화 속도는 완만해 온프레미스(자사운용)에서 클라우드로의 전환은 시간이 걸릴 것으로 전망되며, 단기적으로는 온프레미스와 클라우드를 융합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가 보급될 것으로 보인다. 
  
www.yan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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