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8월 6일 수요일

[신발, 구두시장, 일본신발시장] 일본 구두•신발 소매시장에 관한 조사결과 2013 by 야노경제연구소


【자료 체재】
자료명:「구두•신발산업 연감 2014년판」
발간일:2014년 3월 31일
체재:A4판 438페이지

【조사 요강】
야노경제연구소에서는 다음의 조사 요강으로 일본 구두•신발 소매시장을 조사했다.
1. 조사기간:2014년 1월~2014년 3월
2. 조사대상:구두•신발 및 신발자재 등 신발업계에 종사하는 메이커, 도매업, 소매업, 관련 업자, 수출입 업자
3. 조사방법:당사의 전문 연구원에 의한 직접 면담, 우편설문조사, 관공청 및 업계단체 등의 각종 통계 데이터에 의한 문헌 조사를 병용

<구두•신발이란>
   본 조사에서 구두•신발이란 무역통계 및 공업통계의 「가죽화」, 「고무화」, 「케미컬슈즈」, 「샌들」 등 구두•신발로 분류되는 분야의 제품을 대상으로 한다.

【조사결과 서머리】
◆2013년도 일본 구두•신발 소매시장은 전년대비 102.3%인 1조 3,850억엔 전망

   2012년도 일본 구두•신발시장규모는 소매금액 기준으로 전년대비 102.4%인 1조 3,540억엔으로 플러스 추이했다. 개인소비침체에서 벗어난 후 착용감이 좋은 구두와 수입브랜드(슈즈)에 대한 인기가 높고 구입 단가가 올라 2013년도에도 시장은 계속 회복되고 있다. 2013년도 동 소매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02.3%인 1조 3,850억엔이 전망된다.

◆2013년도 아이템별 소매시장에서는 스포츠화가 전년대비 104.8% 전망
   아이템별로 2013년도 구두•신발 소매시장을 보면 스포츠화가 전년대비 104.8%인 5,500억엔으로 계속해서 호조 전망이다. 스포츠화에서는 각 메이커가 스포츠를 핵심으로 라이프 스타일 제안을 강화하고, 직영점을 도시지역에 출점 및 직영점에서 라이프 스타일 제안에 적합한 상품비율을 늘리는 움직임이 보인다. 한편, 신사구두는 전년대비 101.8%, 숙녀구두는 전년대비 101.6%로 약간 증가 경향이고 유아•아동신발은 전년대비 98.9%로 약간 감소될 전망이다.

【조사결과 개요】
1. 시장 개황

   2012년도 일본 구두•신발시장은 소매금액 기준으로 1조 3,540억엔(전년대비 102.4%)으로 추계해 5기만에 플러스로 추이했다. 2012년말부터 일본주가가 상승하고 개인소비가 회복하기 시작하자 고객이 수입브랜드(슈즈)로 회귀하기 시작하고 고기능성 구두 등 구입단가가 높은 상품구입으로도 연결되어 시장규모도 회복경향으로 전환되고 있다.
   구두•신발시장의 경향은 일상사용신발로서 걷기 편한 신발, 장시간 걸어도 편한 신발 등 말하자면 착용감이 좋은 신발을 요구하는 움직임이 최근 몇 년 동안 계속되고 있다. 소비자의 건강지향 고조와 기업측의 착용감을 고려한 상품개발 강화로 한층 더 시장에 확대되고 있다.
   또한 신발창이 잘 미끄러지지 않고 통기성이 좋으며 신으면 따뜻한 기능성을 갖춘 신발도 시장에 확대되어 향후 각 메이커에서 기능성 신발이 많이 발매되어 기능성 신발이 일반화될 것으로 보인다.
   그 외 호조인 카테고리로는 스포츠화를 들 수 있다. 각 메이커는 스포츠를 핵심으로 라이프 스타일 제안을 강화하고 직영점을 도시지역에 출점 및 라이프 스타일 제안에 맞춘 상품을 늘린 점포를 전개하는 움직임도 보인다. 또한 아웃렛에 출점을 늘리고 온라인 스토어에도 점포를 전개하는 움직임이 보인다.
   시장은 2013년도에도 계속해서 회복되어 동 시장규모는 소매금액 기준으로 전년대비 102.3%인 1조 3,850억엔이 전망된다.

도표 1. 구두•신발 소매시장규모 추이
 
 주1: 소매금액 기준
주2: 2013년도는 전망치
 
 
2. 아이템별 구두•신발 소매시장
2-1. 신사화시장

   2012년도 신사화 소매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02.3%인 2,240억엔으로 추계했다.
   신사화시장에서는 여름철 경장화가 진행되어 발부분도 보다 캐주얼하게 드라이빙슈즈와 슬립온슈즈의 움직임이 계속되고 있다. 한편으로 지나친 캐주얼화의 반동으로 여름철에도 깔끔한 스타일을 위해 드레스슈즈 수요가 일부에서 높아지는 것 외에 여성용 상품에서 많이 볼 수 있는 디자인을 남성용 상품으로 도입해 제안하는 움직임도 계속해서 보여진다.
   또한 각 사에서 착용감과 고기능성 상품이 투입되어 가죽화 메이커에서 통기성과 쾌적성, 쿠션감과 착용감을 높인 상품, 스포츠화 메이커에서 충격흡수성을 높이면서 경량화를 지향한 상품, 걷기 편하면서 발이 길어 보이는 효과를 지향한 상품 등이 투입되고 있다. 향후에도 각 사에서 기능성 상품이 많이 투입됨으로써 기능성을 갖춘 상품이 표준상품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2-2. 숙녀화시장
   2012년도 숙녀화 소매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02.2%인 3,730억엔으로 추계했다.
   최근 각 메이커에서 착용감 지향 신발을 투입하고 소매점에서는 전용매장을 전개하여 소비자의 높은 관심을 모아 착용감을 요구하는 움직임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방수와 미끄럼방지 기능성을 겸비한 신발과 발끝에 접촉냉감•항균방취기능을 갖춘 고기능 소재를 이용한 펌프스를 투입하는 기업의 움직임도 보인다.
 
2-3. 스포츠화시장
   2012년도 스포츠화 소매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04.2%인 5,250억엔으로 추계했다.
   러닝화와 워킹화, 아웃도어슈즈는 최근 스포츠를 새로 시작한 층이 열심히 즐기는 층으로 옮겨간 것이 호조의 요인이 되었다. 또한 개인소비 회복과 함께 각 메이커 브랜드의 고가품과 고가격대 모델이 호조로 추이한 것도 스포츠화 시장의 호조 요인이 되었다. 스포츠는 라이프 스타일의 일부로서 기업과 소비자로부터 주목 받고 있으며 2020년 도쿄올림픽 개최가 결정되어 향후에도 각 메이커에서 스포츠를 핵심으로 한 라이프 스타일 제안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2-4. 유아•아동화시장
   2012년도 유아•아동화 소매시장규모는 전년대비 98.9%인 870억엔으로 추계했다.
   동시장에서 새로운 흐름을 낳은 주니어 러닝화시장에서는 각 메이커가 관련 상품을 투입하고 있으며 빨리 달리는 것 외에 춤을 잘 추고 싶은 것 등 새로운 수요에 맞춘 상품과 족육(바르게 걷는 방법•자세를 몸에 익힌 아이 육성)을 생각한 상품 등 부가가치가 높은 상품을 투입하여 소자녀화 속에서도 시장은 약간 감소에 머무르고 있다.
 
 
주3: 소매금액 기준
주4: 2013년도는 전망치
주5: 스포츠화에는 스포츠화 메이커와 구두•신발 메이커가 스포츠화로서 출하한 상품이 포함되고, 그 외에는 장화와 작업화 등이 포함된다. 
 
http://www.yan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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