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8월 6일 수요일

[반찬•중식시장] 2014년판 반찬(중식)시장의 실태와 장래 전망(청과물, 반찬마켓) by 야노경제연구소

<청과물, 반찬마켓>2014년판 반찬(중식)시장의 실태와 장래 전망 (일본어판)
자료 코드 C56102300  / A4 약 424p / 2014.05.30 발행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성장을 계속하는 반찬(중식)시장의 동향을 분야별로 철저히 취재했다. 반찬 8시장별 상품 경향, 유저 니즈, 시장규모 정보 등을 망라해 반찬(중식)시장의 장래를 전망했다. 또한 금년판에서는 반찬의 상류에 해당하는 업무용 청과물에 주목해 청과물 유통의 실태와 향후 방향성을 특집 게재했다. 아울러 소비자 조사를 실시해 일본과 중국에서의 반찬(중식)구입•이용실태를 조사했다.

■본 자료의 포인트
• 상품별 8시장의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상품 경향, 유저 니즈, 과제점 등을 망라
• 말단시장이 주력하는 반찬(중식) 상품의 판매전략이란
• 주목 받는 업무용 청과물 유통의 시장실태를 특집 게재
• 일본 & 중국에서 소비자 조사 실시. 반찬•중식의 이용상황과 구입의향을 철저히 분석
• 유력 참여기업 직접 취재. 각 사의 사업전략, 상품화동향, 판매채널대책 등을 상세히

■게재 내용

반찬시장 서머리

1.반찬시장의 정의
2.시장규모추이
3.참여기업동향
4.전망과 과제
5.반찬이용의 일중비교(소비자조사)

제Ⅰ장 반찬시장의 토픽

1. 반찬•중식시장의 현상
2. 반찬 관련 기업의 수직적 전개 ~생산자(농업)과의 연계로 차별화 도모~
3. 반찬의 2대 트렌드 「조각야채 & 파우치반찬」
4. 유력 각 사의 2013년 신상품과 개발 콘셉트
5. 반찬•중식 유저의 기호도 비교(일중 비교)
6. 반찬•중식업계의 과제와 성장성 전망
7. 반찬 관련 통계데이터(공업통계)
   (1) 공업통계에서 반찬•중식제조업의 출하금액•사업소수 추이(2007~2011년)
 (2) 공업통계에서 반찬•중식의 도도부현별 출하금액 랭킹(2011년:상위 베스트 10)

제Ⅱ장 주목 업계 동향 ~청과물 유통의 시장실태~

1. 청과물시장 유통 개황
  (1) 청과물의 일본 내 생산출하량 추이(2008~2012년)
    ①야채류
    ②과수류
  (2) 청과물(야채•과실)의 일본 내 산출액 추이(2008~2012년)
  (3) 청과물(야채류•과실류)의 수출입액 추이(2008~2012년)
  (4) 청과물의 도매수량•금액 추이(2008~2012년)
  (5) 산업관련표로 본 일본 음식비시장
  (6) 일본 청과물 유통 실태
    ①청과물 유통시장 개황
    ②청과물 유통의 주요 유통경로별 매입 Flow(식품제조업・식품소매업・외식산업)
    ③청과물의 유통단계별 비용구조(생산자⇒집출하단계⇒도매업⇒중간도매업⇒소매업)
    ④청과물 유통의 주요 플레이어와 업계구조•특성
2. 청과물시장 외 유통확대 배경
   (1) 청과물 유통의 시장특성과 과제
 (2) 청과물 도매시장 유통과 시장 외 유통의 위치
 (3) 향후 청과물시장 외 유통의 시장성
3. 반찬시장의 청과물 매입 실태와 방향성

제Ⅲ장 반찬마켓의 현상 분석과 전망

1. 반찬시장규모 추이(2008~2012년도)
  (1) 상품별  
  (2) 판매 채널별    
2. 반찬시장 구성비(2012년도)
  (1) 상품별
  (2) 판매 채널별
3. 반찬의 지역별 시장구성비(2012년도)
4. 반찬시장 확대요인과 저해요인 분석
5. 반찬시장의 2017년 전망
  (1) 시장전망(상품, 채널, 업태)
  (2) 상품별 시장규모 예측(2013~2017년도)
  (3) 채널별 시장규모 예측(2013~2017년도)
6. 반찬의 상품별 시장동향 분석
  (1) 일본식반찬
          ①주목상품 경향과 판매신장상품
          ②참여기업
          ③소비 니즈와 수요동향
          ④시장 과제와 시장 전망
  (2) 서양식반찬
          ①주목상품 경향과 판매신장상품
          ②참여기업
          ③소비 니즈와 수요동향
          ④시장 과제와 시장 전망
  (3) 중화반찬
          ①주목상품 경향과 판매신장상품
          ②참여기업
          ③소비 니즈와 수요동향
          ④시장 과제와 시장 전망
  (4) 쌀밥
          ①주목상품 경향과 판매신장상품
          ②참여기업
          ③소비 니즈와 수요동향
          ④시장 과제와 시장 전망
  (5) 급식도시락
          ①주목상품 경향과 판매신장상품
          ②참여기업동향
          ③소비 니즈와 수요동향
          ④시장 과제와 시장 전망
  (6) 조리빵
          ①주목상품 경향과 판매신장상품
          ②참여기업
          ③소비 니즈와 수요동향
          ④시장 과제와 시장 전망
  (7) 패스트푸드
  (8) 조리면
          ①주목상품 경향과 판매신장상품
          ②참여기업
          ③소비 니즈와 수요동향
          ④시장 과제와 시장 전망
7. 반찬의 말단시장동향 분석
  (1) 편의점
  (2) 양판점
  (3) 백화점
  (4) 반찬전문점
  (5) 그 외 판매 채널

제Ⅳ장 유력 반찬 관련 기업의 사업전략 분석

1. 사업 전개동향
2. 전국•지역 전개동향
3. 자사 상품의 메인 콘셉트와 주력상품
4. 신상품 개발동향
5. 생산동향, 안전•위생대책
6. 원재료 조달상황
7. 물류대책
8. 판매루트•채널동향
9. 사업전개 상의 과제
10. 향후 사업전략

제Ⅴ장 일본과 중국의 반찬(중식)구입•이용실태

1. 조사 개요
2. 조사결과 총괄
3. 기초 상황 조사결과
  (1) 동거가족에 대해 [MA]
  (2) 평소 식사 시 유의하는 점 [MA]
  (3) 평소 Running이나 근력 훈련 등 운동•스포츠 유무 [SA]
4. 본 조사 설문결과
  □요리 관련 실태
    (1) 요리하는 빈도 [SA]
    (2) 요리 소요시간(1식 당 평균) [SA]
  □반찬•중식의 이용빈도와 이용장면 실태
    (3) 가정에서 반찬•중식을 이용하는 빈도 [SA]
    (4) 반찬•중식의 주된 이용장면 [SA]
  □반찬•중식을 이용하지 않는 이유와 이용하는 목적
    (5) 반찬•중식을 이용하지 않는 이유 [MA]
    (6) 반찬•중식을 이용하는 주요 목적 [MA]
  □정보원과 구입장소
    (7) 반찬•중식 관련 참고 정보원 [MA]
    (8) 반찬•중식 구입장소 [MA]
  □자주 구입하는 상품과 중시하는 점
    (9) 자주 구입하는 반찬•중식의 종류 [MA]
    (10) 반찬•중식 구입 시 중시하는 점 [MA]
  □구입금액과 불만사항, 이용의향
    (11) 반찬•중식의 1회당의 구입금액 [SA]
    (12) 반찬•중식상품에 대한 요망•불만사항 [MA]
    (13) 반찬•중식의 향후 이용의향 [SA]
    (14) 반찬•중식에 대한 의견과 요망 [FA]
    《일본》남성 《일본》여성 《중국》남성 《중국》여성

제Ⅵ장 주목 기업의 개별 실태(21사)

이치방야
~카레 체인점 점포수에서 기네스 세계1위 인정, 해외전개도 가속~
이마자토식품
~재료도 자사에서 직접 공급하는 조리면의 선도기업~
오이시스
~시가공장을 기폭제로 그룹 매출 500억엔 목표~
오리진토슈
~Ion Delica와 융합한 「FC사업」과 신규참여 「도시락배달사업」으로 매출확대 전망~
온치식품
~관서 식문화에 기인한 상품개발로 히트 겨냥~
가네미식품
~철도계 편의점 루트 강화, 건강지향 여성 타겟 상품개발로 성장 도모~
고조스시
~FC 주체의 수익구조를 유지하면서 기존 점포의 배달설비설치에 의한 매출향상, 해외로의 마켓전개 검토~
Shinobu Foods
~쌀밥뿐 아니라 조리빵으로도 약진 종합 벤더~
지쿠야
~소재와 조리법에 정성을 들인 건강반찬 제안~
Delicasuito
~신규업태「Osozai+Cafe 미노니쇼」 확대 도모~
Hurxley
~「호카호카테이」 운영,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그대로의 맛”에 주력~
Hankyu Delica
~“제조∙상품∙판매” 일체화 운영으로 그룹 시너지 추구~
PCS
~배달피자사업을 중핵으로 타 업태에도 진출해 사업영역확대 도모~
BYO
~직접 조리해 다업종 전개로 「일식」 추구~
Four Seeds (피자라)
~배달피자 체인대기업, 피자라를 핵심으로 전개업태 브랜드를 적극적으로 확충~
후지모토식품
~그룹기업 통합으로 영업 일체화와 영업영역확대 도모~
Plenus
~유닛FC제도 구축으로 점포확대 목표~
마쓰오카
~옛날 그대로의 집밥과 「어머니의 따스함」을 콘셉트로 일식반찬점 전개~
리에산업
~관동지방의 양판점을 중심으로 반찬도매 전개, 학교급식분야에서도 실적~
락필드
~기존에 없던 샐러드로 풍요로운 식생활 제안~
와라베야니치요
~신규공장 설립과 적극적인 상품개발로 비약 도모~
제Ⅶ장 반찬시장 주요 참여 기업 일람(403사)
 
http://www.yano.co.kr/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