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9월 26일 월요일

자동차모터, 차세대자동차- 2016 자동차 모터 시장의 최신동향과 장래전망 / 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 2016 자동차 모터 시장의 최신동향과 장래전망(일본어판)
자료코드 C58107500 / A4 142p / 2016.08.31




이 조사 리포트에서는 연비향상을 도모한 부속품류의 전동화, 쾌적성·편리성 향상을 위한 각종 부품의 전동화, 차세대 자동차 신장 등에 의해 급증하는 자동차 모터 시장의 향후를 예측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현재 자동차 모터 시장동향을 분석하고 개발동향과 기술동향을 통해 향후 시장전망을 부감한다
조사대상:자동차에 탑재되는 모터의 기술·시장동향. 기타 모터 사용 시스템 기술·시장동향
조사방법:면담취재, 전화취재, 문헌조사 등
조사기간:2016년 5월~2016년 8월


◆본 자료의 포인트
• 개수 기준에서의 자동차 모터의 시장은 2015년에 약 28억 5,900만개로 추계
   2020년에는 약 36억 3,200만개, 2025년에는 약 44억 600만개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측
   · 증가하는 자동차 모터 시장을 지역별, 차격별, 영역별로 철저 분석
   · 세계 각국에서 자동차의 전동화 추진과 함께 개발도상국 시장을 중심으로 한 자동차 생산대수의 증가로인해 자동차 모터의 수요는
     향후에도 계속 증가한다
   · 특히 자동차 생산대수의 대폭적인 증가가 전망되며, 차세대 자동차의 보급도 급속하게 진행되는 중국 시장이 향후 자동차 모터 시장을
     견인할 것으로 예측
   · 파워트레인, 새시, 바디, 차세대 자동차와 같은 영역별에서는 보급이 진행되는 차세대 자동차 영역에서 모터 수요가 가장 확대될 것으
     로 예측
• 전동화가 진행되는 주목 모터를 컴포넌트별로 분석
   · 주기모터부터 파워윈도우모터까지 주목 자동차 모터에 대해서 시장 분석
   · 급속하게 진전되는 워터펌프 및 오일펌프의 전동화에 의해 각 부품 시장이 급성장
   · 새시 영역에서도 전동파워스티어링 및 전동브레이크 보급에 따라 모터 탑재가 확대
   · 바디 영역에서는 기존 부품이 중심이지만 개발도상국 시장을 중심으로 탑재 확대
   · 또한 차세대 자동차 보급에 따라 주기 모터뿐만 아니라 전동컴프레서 등의 보급도 진행


■게재 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제1장 자동차 모터 시장의 개황


1-1. 자동차 모터의 개요
1-2. 모터를 사용한 시스템과 장착동향 개요
1-3. 각 시스템에서 이용되는 모터
1-4. 자동차 모터에 대한 요구와 과제
1-5. 메이커 점유율


제2장 지역별·차격별 시장 예측


2-1. 세계시장
  2-1-1. 지역별 자동차 생산대수
  2-1-2. 차세대 자동차의 생산대수 예측
  2-1-3. 지역별 자동차 모터의 수요 예측
2-2. 일본 시장
  2-2-1. 차격별 자동차 생산대수
  2-2-2. 환경규제와 연비향상기술의 트렌드
  2-2-3. 자동차 1대당 모터 탑재개수
  2-2-4. 자동차 모터의 수요 예측
2-3. 유럽시장
  2-3-1. 차격별 자동차 생산대수
  2-3-2. 환경규제와 연비향상기술의 트렌드
  2-3-3. 자동차 1대당 모터 탑재개수
  2-3-4. 자동차 모터의 수요 예측
2-4. 북미시장
  2-4-1. 차격별 자동차 생산대수
  2-4-2. 환경규제와 연비향상기술의 트렌드
  2-4-3. 자동차 1대당 모터 탑재개수
  2-4-4. 자동차 모터의 수요 예측
2-5. 중국시장
  2-5-1. 차격별 자동차 생산대수
  2-5-2. 환경규제와 연비향상기술의 트렌드
  2-5-3. 자동차 1대당 모터 탑재개수
  2-5-4. 자동차 모터의 수요 예측
2-6. 기타 지역
  2-6-1. 차격별 자동차 생산대수
  2-6-2. 자동차 1대당 모터 탑재개수
  2-6-3. 자동차 모터의 수요 예측


제3장 시스템 영역별 시장 예측과 주목 모터의 동향


3-1. 시스템 영역별 시장 예측
3-2. 파워트레인 영역
  3-2-1. 지역별 수요 동향
  3-2-2. 스타터
  3-2-2-①. 컴포넌트 개요
    3-2-2-②. 기술 동향·참가 각 사의 동향
    3-2-2-③. 납입 매트릭스
    3-2-2-④. 메이커 점유율
    3-2-2-⑤. 시장규모 예측
  3-2-3. 얼터네이터
  3-2-3-①. 컴포넌트 개요
    3-2-3-②. 기술 동향·참가 각 사의 동향
    3-2-3-③. 납입 매트릭스
    3-2-3-④. 메이커 점유율
    3-2-3-⑤. 시장규모 예측
  3-2-4. 전동워터펌프
  3-2-4-①. 컴포넌트 개요
    3-2-4-②. 기술동향
    3-2-4-③. 납입 매트릭스
    3-2-4-④. 메이커 점유율
    3-2-4-⑤. 시장규모 예측
3-2-5. 전동오일펌프
  3-2-5-①. 컴포넌트 개요
    3-2-5-②. 기술 동향·참가 각 사의 동향
    3-2-5-③. 납입 매트릭스
    3-2-5-④. 메이커 점유율
    3-2-5-⑤. 시장규모 예측
3-3. 새시 영역
  3-3-1. 지역별 수요 동향
  3-3-2. 전동파워스티어링
  3-3-2-①. 컴포넌트 개요
    3-3-2-②. 기술 동향·참가 각 사의 동향
    3-3-2-③. 납입 매트릭스(EPS 시스템)
    3-3-2-④. 납입 매트릭스 (EPS용 모터)
    3-3-2-⑤. 메이커 점유율(EPS 시스템)
  3-3-2-⑥. 메이커 점유율(EPS용 모터)
    3-3-2-⑦. 시장규모 예측
  3-3-3. 전동브레이크시스템
  3-3-3-①. 컴포넌트 개요
    3-3-3-②. 기술 동향·참가 각 사의 동향
    3-3-3-③. 납입 매트릭스
    3-3-3-④. 메이커 점유율
    3-3-3-⑤. 시장규모 예측
  3-3-4. 전동파킹브레이크
  3-3-4-①. 컴포넌트 개요
    3-3-4-②. 기술 동향·참가 각 사의 동향
    3-3-4-③. 납입 매트릭스
    3-3-4-④. 메이커 점유율
    3-3-4-⑤. 시장규모 예측
3-4. 바디 영역
  3-4-1. 지역별 수요 동향
  3-4-2. 파워윈도우모터
  3-4-2-①. 컴포넌트 개요/참가 각 사의 동향
    3-4-2-②. 메이커 점유율
    3-4-2-③. 시장규모 예측
  3-4-3. 파워시트모터
  3-4-3-①. 컴포넌트 개요/참가 각 사의 동향
    3-4-3-②. 메이커 점유율
    3-4-3-③. 시장규모 예측
3-5. 차세대 자동차 영역
  3-5-1. 지역별 수요 동향
  3-5-2. 주기모터
  3-5-2-①. 컴포넌트 개요
    3-5-2-②. 기술 동향·참가 각 사의 동향
    3-5-2-③. 납입 매트릭스
    3-5-2-④. 메이커 점유율
    3-2-2-⑤. 시장규모 예측
  3-5-3. 전동컴프레서
  3-2-3-①. 컴포넌트 개요
    3-2-3-②. 기술 동향·참가 각 사의 동향
    3-2-3-③. 납입 매트릭스
    3-2-3-④. 메이커 점유율
    3-2-3-⑤. 시장규모 예측


도표 목차


제1장 자동차 모터 시장의 개황
그림1-1 고효율화·고기능화에 따라 전동화되는 주요 부품
그림1-2 자동차 모터에 대한 요구·과제와 대응 사례
그림1-3 자동차 모터의 메이커 점유율(수량기준, 2015년)
표1-1 모터 사용 시스템 일람과 탑재 상황
표1-2 각 시스템에서 이용되는 모터 타입과 사용 자석
표1-3 자동차 모터의 메이커 점유율(수량기준, 2015년)


제2장 지역별·차격별 시장 예측
그림2-1 세계의 자동차 생산대수 예측(2015년~2020년/2025년)
그림2-2 지역별 차세대 자동차의 생산대수 예측(2015년~2020년/2025년)
그림2-3 지역별 자동차 1대당 모터 탑재개수 추이(2015년~2020년/2025년)
그림2-4 지역별 자동차 모터의 수요 예측(2015년~2020년/2025년)
그림2-5 일본에서의 차격별 자동차 생산대수 예측(2015년~2020년/2025년)
그림2-6 일본의 가솔린 승용차에서의 연비향상기술의 보급 확대
그림2-7 일본에서의 차격별 모터 탑재개수 예측(2015년~2020년/2025년)
그림2-8 일본에서의 자동차 모터 수요 예측(2015년~2020년/2025년)
그림2-9 유럽에서의 차격별 자동차 생산대수 예측(2015년~2020년/2025년)
그림2-10 유럽에서의 차격별 모터 탑재개수 예측(2015년~2020년/2025년)
그림2-11 유럽에서의 자동차 모터 수요 예측(2015년~2020년/2025년)
그림2-12 북미에서의 차격별 자동차 생산대수 예측(2015년~2020년/2025년)
그림2-13 북미에서의 차격별 모터 탑재개수 예측(2015년~2020년/2025년)
그림2-14 북미에서의 자동차 모터 수요 예측(2015년~2020년/2025년)
그림2-15 중국에서의 차격별 자동차 생산대수 예측(2015년~2020년/2025년)
그림2-16 중국에서의 차격별 모터 탑재개수 예측(2015년~2020년/2025년)
그림2-17 중국에서의 자동차 모터 수요 예측(2015년~2020년/2025년)
그림2-18 기타 지역에서의 차격별 자동차 생산대수 예측(2015년~2020년/2025년)
그림2-19 기타 지역에서의 차격별 모터 탑재개수 예측(2015년~2020년/2025년)
그림2-20 기타 지역에서의 자동차 모터 수요 예측(2015년~2020년/2025년)
표2-1 세계의 자동차 생산대수 예측(2015년~2020년/2025년)
표2-2 지역별 차세대 자동차의 생산대수 예측(2015년~2020년/2025년)
표2-3 지역별 자동차 1대당 모터 탑재개수 예측(2015년~2020년/2025년)
표2-4 지역별 자동차 모터의 수요 예측(2015년~2020년/2025년)
표2-5 일본에서의 차격별 자동차 생산대수 예측(2015년~2020년/2025년)
표2-6 일본의 연비규제
표2-7 일본에서의 자동차 모터 수요 예측(2015년~2020년/2025년)
표2-8 유럽에서의 차격별 자동차 생산대수 예측(2015년~2020년/2025년)
표2-9 유럽의 차기 연비규제
표2-10 유럽에서의 자동차 모터 수요 예측(2015년~2020년/2025년)
표2-11 북미에서의 차격별 자동차 생산대수 예측(2015년~2020년/2025년)
표2-12 미국의 차기 연비규제
표2-13 북미에서의 자동차 모터 수요 예측(2015년~2020년/2025년)
표2-14 중국에서의 차격별 자동차 생산대수 예측(2015년~2020년/2025년)
표2-15 중국의 연비규제
표2-16 중국의 신에너지 자동차용 보조금의 추이(승용차:인민폐 기준)
표2-17 중국에서의 자동차 모터 수요 예측(2015년~2020년/2025년)
표2-18 기타 지역에서의 차격별 자동차 생산대수 예측(2015년~2020년/2025년)
표2-19 기타 지역에서의 자동차 모터 수요 예측(2015년~2020년/2025년)


제3장 시스템 영역별 시장 예측과 주목 모터의 동향
그림3-1 시스템 영역별 자동차 모터의 세계 수요 예측(2015년~2020년/2025년)
그림3-2 파워트레인 영역의 지역별 자동차 모터 수요 예측(2015년~2020년/2025년)
그림3-3 미쓰비시전기의 고내구성 스타터
그림3-4 덴소 「TS 스타터」(왼쪽)과 Bosch의 개량형 스타터 「SSM3」(오른쪽)
그림3-5 스타터의 메이커 점유율(2015년)
그림3-6 스타터의 시장규모 예측(2015년~2020년/2025년, 수량·금액 기준)
그림3-7 정류기를 Zener diode(왼쪽)에서 MOSFET(오른쪽)로 변환
그림3-8 Valeo(왼쪽)와 Bosch(오른쪽)의 고효율 얼터네이터
그림3-9 모터 제너레이터에 의한 엔진 재시동 공정과 Valeo의 ISG
그림3-10 얼터네이터의 메이커 점유율(2015년)
그림3-11 얼터네이터의 시장규모 예측(2015년~2020년/2025년, 수량·금액 기준)
그림3-12 Pierburg(왼쪽)와 아이신세이키(오른쪽)의 엔진 냉각용 EWP
그림3-13 아스모(오른쪽:인버터 냉각용/난방용)와 Pierburg(왼쪽)의 소유량 EWP
그림3-14 아이신세이키의 인버터 냉각용 EWP(왼쪽)와 Magna의 보조 냉각용 EWP(오른쪽)
그림3-15 Buhler의 EWP 「Blow C시리즈(12 W~120 W)」
그림3-16 기존형 풀 마그넷(SPM)에서 하프 마그넷(IPM)으로의 변경
그림3-17 Mahle의 48 V시스템용 EWP
그림3-18 대유량의 메이커 점유율(2015년)
그림3-19 중류량의 메이커 점유율(2015년)
그림3-20 소유량의 메이커 점유율(2015년)
그림3-21 EWP의 메이커 점유율(2015년)
그림3-22 EWP의 시장규모 예측(2015년~2020년/2025년, 수량·금액 기준)
그림3-23 JTEKT(왼쪽)와 미쓰비시전기(오른쪽)의 ISS용 전동오일펌프
그림3-24 NIDEC TOSOK(왼쪽)와 히타치 AMS(오른쪽)의 HEV용 전동오일펌프
그림3-25 혼다 「i-DCD」(왼쪽)과 Getrag 「7 DCT300」(오른쪽)의 전동오일펌프 탑재 예
그림3-26 스즈키 AGS의 전동오일펌프 탑재 예
그림3-27 세그먼트 자석의 채용에 의한 자석 사용량 삭감의 이미지
그림3-28 ISS용 메이커 점유율(2015년)
그림3-29 유압 공급용 메이커 점유율(2015년)
그림3-30 AMT/DCT용 메이커 점유율(2015년)
그림3-31 전동오일펌프의 메이커 점유율(2015년)
그림3-32 전동오일펌프의 시장규모 예측(2015년~2020년/2025년, 수량·금액 기준)
그림3-33 새시 영역의 지역별 자동차 모터 수요 예측(2015년~2020년/2025년)
그림3-34 파워 스티어링 비교(HPS·EHPS·EPS)
그림3-35 파워 팩(왼쪽:Bosch, 오른쪽:미쓰비시전기)
그림3-36 컬럼식 메이커 점유율(2015년)
그림3-37 피니언식의 메이커 점유율(2015년)
그림3-38 락식의 메이커 점유율(2015년)
그림3-39 EPS의 메이커 점유율(2015년)
그림3-40 EPS용 모터의 메이커 점유율(2015년, 타입별과 종 합계)
그림3-41 EPS용 브러시 모터의 메이커 점유율(2015년)
그림3-42 EPS용 브러시리스 모터의 메이커 점유율(2015년)
그림3-43 EPS용 모터의 시장규모 예측(2015년~2020년/2025년, 수량·금액 기준)
그림3-44 ADVICS제 전동브레이크의 모듈레이터부(왼쪽)와 전원공급장치부(오른쪽)
그림3-45 전동서보브레이크(왼쪽)와 시스템(오른쪽)
그림3-46 「e-ACT」 시스템
그림3-47 「iBooster」의 구동원리와 내부구조
그림3-48 Continental 「MK C1」(왼쪽)과 ZF TRW의 통합제어브레이크(오른쪽)
그림3-49 전동브레이크 시스템의 메이커 점유율(2015년)
그림3-50 전동브레이크의 시장규모 예측(2015년~2020년/2025년, 수량·금액 기준)
그림3-51 EPB 및 EPB용 캘리퍼의 구조(직동식)
그림3-52 케이블식 EPB(ADVICS)
그림3-53 ZF TRW의 직동식 EPB
그림3-54 ADVICS(왼쪽)와 Continental(오른쪽)의 드럼식 EPB
그림3-55 EPB의 메이커 점유율(2015년)
그림3-56 EPB의 시장규모 예측(2015년~2020년/2025년, 수량·금액 기준)
그림3-57 바디 영역의 지역별 자동차 모터 수요 예측(2015년~2020년/2025년)
그림3-58 바디 영역에 이용되는 모터의 사이즈 이미지
그림3-59 파워윈도우모터(왼쪽:아스모, 오른쪽:미쓰바)
그림3-60 파워윈도우모터의 메이커 점유율(2015년)
그림3-61 파워윈도우모터의 시장규모 예측(2015년~2020년/2025년, 수량·금액 기준)
그림3-62 「Magfine」을 채용한 파워시트용 모터
그림3-63 파워시트모터의 메이커 점유율(2015년)
그림3-64 파워시트모터의 시장규모 예측(2015년~2020년/2025년, 수량·금액 기준)
그림3-65 차세대 자동차 영역의 지역별 자동차 모터 수요 예측(2015년~2020년/2025년)
그림3-66 덴소의 주기모터(MG2)용 스타터(왼쪽)와 히타치 AMS의 표준모터
그림3-67 주기모터의 최대 출력별 구성비(2015년)
그림3-68 도요타(왼쪽)와 닛산(오른쪽)의 파워트레인
그림3-69 주기모터의 메이커 점유율(2015년)
그림3-70 주기모터의 시장규모 예측(2015년~2020년/2025년, 수량·금액 기준)
그림3-71 카 에어컨 시스템의 구성(ICE차, HEV)
그림3-72 각 사의 전동컴프레서 라인업
그림3-73 전동컴프레서의 메이커 점유율(2015년)
그림3-74 전동컴프레서의 시장규모 예측(2015년~2020년/2025년, 수량·금액 기준)
표3-1 시스템 영역별 자동차 모터의 세계 수요 예측(2015년~2020년/2025년)
표3-2 파워트레인 영역의 지역별 자동차 모터 수요 예측(2015년~2020년/2025년)
표3-3 스타터의 납입 매트릭스(2015년)
표3-4 스타터의 메이커 점유율(2015년)
표3-5 스타터의 시장규모 예측(2015년~2020년/2025년, 수량·금액 기준)
표3-6 얼터네이터의 납입 매트릭스(2015년)
표3-7 얼터네이터의 메이커 점유율(2015년)
표3-8 얼터네이터의 시장규모 예측(2015년~2020년/2025년, 수량·금액 기준)
표3-9 EWP의 용도와 탑재 수량
표3-10 EWP의 납입 매트릭스(2015년)
표3-11 EWP의 메이커 점유율(2015년)
표3-12 EWP의 시장규모 예측(2015년~2020년/2025년, 수량·금액 기준)
표3-13 전동오일펌프의 용도와 탑재 수량
표3-14 전동오일펌프의 납입 매트릭스(2015년)
표3-15 전동오일펌프의 메이커 점유율(2015년)
표3-16 전동오일펌프의 시장규모 예측(2015년~2020년/2025년, 수량·금액 기준)
표3-17 새시 영역의 지역별 자동차 모터 수요 예측(2015년~2020년/2025년)
표3-18 EPS 방식의 특징과 비교
표3-19 EPS 모터에 대한 요구
표3-20 EPS 시스템의 납입 매트릭스(2015년)
표3-21 EPS용 모터의 납입 매트릭스(2015년)
표3-22 각 EPS 서플라이어의 타입별 공급 수량(2015년)
표3-23 EPS용 모터의 메이커 점유율(2015년, 타입별과 종 합계)
표3-24 EPS용 모터의 시장규모 예측(2015년~2020년/2025년, 수량·금액 기준)
표3-25 각 사의 부스터별 액추에이션 일람
표3-26 전동브레이크 시스템의 납입 매트릭스(2015년, 차세대 자동차만)
표3-27 전동브레이크 시스템의 메이커 점유율(2015년, 차세대 자동차만)
표3-28 전동브레이크의 시장규모 예측(2015년~2020년/2025년, 수량·금액 기준)
표3-29 EPB의 납입 매트릭스(2015년)
표3-30 EPB의 메이커 점유율(2015년, 자동차 대수 기준)
표3-31 EPB의 시장규모 예측(2015년~2020년/2025년, 수량·금액 기준)
표3-32 바디 영역의 지역별 자동차 모터 수요 예측(2015년~2020년/2025년)
표3-33 파워윈도우모터의 메이커 점유율(2015년)
표3-34 파워윈도우모터의 시장규모 예측(2015년~2020년/2025년, 수량·금액 기준)
표3-35 파워시트모터의 메이커 점유율(2015년)
표3-36 파워시트모터의 시장규모 예측(2015년~2020년/2025년, 수량·금액 기준)
표3-37 차세대 자동차 영역의 지역별 자동차 모터 수요 예측(2015년~2020년/2025년)
표3-38 주요 주기모터(구동용 모터)의 사양과 탑재 차종
표3-39 집중권과 분포권의 비교와 주요 탑재 차종
표3-40 주기모터의 최대 출력별 구성비(2015년)
표3-41 주기모터의 납입 매트릭스(2015년)
표3-42 주기모터의 메이커(2015년, 상위 15사)
표3-43 주기모터의 시장규모 예측(2015년~2020년/2025년, 수량·금액 기준)
표3-44 전동압력의 납입 매트릭스(2015년)
표3-45 전동압력의 메이커 점유율(2015년)
표3-46 전동압력의 시장규모 예측(2015년~2020년/2025년, 수량·금액 기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