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9월 26일 월요일

드러그스토어, 일본식품시장- 2016년판 드러그스토어의 식품 MD전략 / 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 2016년판 드러그스토어의 식품 MD전략(일본어판)
자료코드 C58108300 / A4 185p / 2016.08.31




셀프메디션 추진 및 타 업태와의 경쟁 격화 등 드러그 체인을 둘러싼 환경은 크게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충실한 상품 구성에 의한 고객의 방문빈도 향상과 건강식품 니즈의 증가 등 드러그스토어에서의 식품 판매전략에 대한 기대는 크다. 각 사의 식품 판매상황을 중심으로 드러그스토어 체인의 현상과 장래전망을 정리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본 자료는 드러그스토어의 식품 판매상황을 조사하여 아래 항목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 드러그스토어에서의 식품 판매기업별 동향
 (2) 드러그스토어에서의 식품 판매시장의 전망과 과제
 (3) 드러그스토어에서의 식품 판매시장의 장래
조사대상:드러그스토어 체인, 식품메이커, 식품도매
조사방법:직접 면담취재·전화·메일취재, 앙케트 병용,
                야노경제연구소가 과거에 실시한 조사데이터·업계단체/관공청 등 조사자료에서 고찰
조사기간:2016년 6월~2016년 8월


◆본 자료의 포인트
• 드러그스토어 체인과 식품메이커에 대한 청취조사 및 앙케트조사
• 타 업태와의 경쟁 격화, 인구구조의 변화 등 드러그스토어 체인을 둘러싼 환경에 주목
• 주요 드러그스토어 체인의 식품 판매전략을 소개


■게재 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제1장 드러그스토어에서의 식품 판매시장

1. 드러그스토어에서의 식품 판매
   1) 드러그스토어에서의 식품 판매현상
   2) 드러그스토어에서의 식품 판매시장
     【그림】드러그스토어에서의 상품별 판매액
     【표】상품 카테고리별 매출액 추이
     【그림】드러그스토어에서의 상품별 판매액 비율(2015년도)
   3) 드러그스토어에서의 식품 카테고리별 취급상황
     【표】드러그스토어에서 취급하는 일반식품 카테고리 일람
     【표】드러그스토어에서의 식품 판매 카테고리별 상황
   4) 드러그스토어에서의 건강식품 취급상황
     【표】건강식품의 표기제도상 분류
   5) 기능성표시식품에 대해서
    【표】기능성표시식품의 신고자 일람(2016년 8월 현재)
   6) 식품메이커의 드러그스토어 채널의 입지
  7) 드러그스토어의 식품유통 개황
     【그림】드러그스토어의 식품유통 개황도
2. 식품소매를 둘러싼 환경
   1) 식품 소매시장의 현상
     【그림】식품소매의 업태별 판매액 추이(1981~2015년)
     【그림】식품소매의 업태별 구성비
     【표】CVS의 카테고리별 매출액 추이
     【표】식품 소매업태별 판매액 추이
   2) 드러그스토어와 타 업태 식품소매와의 관계
     【그림】식품슈퍼의 경쟁 업태(앙케트 결과)
     【그림】식품구입의 업태별 이용률(앙케트 결과)
   3) 식품소매 각 업태의 특징
3. 주요 드러그스토어 체인의 식품 판매상황
   1) 드러그스토어 체인의 식품 판매개황
     【표】주식공개기업의 식품 매출 구성비(연결)
     【표】주요 드러그스토어 체인의 식품 매출액 추이
     【표】주요 드러그스토어 체인의 식품 매출 구성비 추이
     【그림】주요 드러그스토어 체인의 식품 매출액 추이
     【그림】주요 드러그스토어 체인의 식품 매출 구성비 추이
   2) 주요 드러그스토어 체인의 식품 판매전략
     【표】주요기업의 소상권형·협소상권형 점포의 개발상황 및 식품 판매전략 일람
     【표】주식공개기업의 상품 부문별 매출 구성비(연결)
 4. 드러그스토어에서의 식품 취급상황에 관한 앙케트 조사


제2장 드러그스토어 체인의 현상과 전망


1. 드러그스토어 체인을 둘러싼 환경
   1) 약국·약국 수의 추이
     【표】약국·약국 수의 추이
   2) 셀프메디션의 추진
 2. 드러그스토어 체인의 현상
   1) 둘러싼 환경이 드러그스토어에 미치는 영향
     【표】둘러싼 환경이 드러그스토어에 미치는 영향 정리
  2) 드러그스토어의 재편상황
     【표】2006년 이후의 드러그스토어·조제 드러그스토어 업계에서의 주요합병 및 제휴상황
 3. 주요 드러그스토어 체인의 동향
     【표】주요 기업의 매출액·경상이익·점포 수(최신연도 실적)
 4. 주요 드러그스토어 체인의 전략
   (1) 업태 개발
     ①소상권형·협소상권형, 식품매장의 강화
     ②디스카운트형, 디스카운트 스토어
     ③편의점 복합형, 편의점
     ④기타
 5. 드러그스토어 체인의 장래전망
     【표】주요기업의 중기계획(수치목표)
     【표】주요기업의 출점전략
     【표】주요기업의 주요 PB전략
     【표】주식공개기업의 수익상황(연결)


제3장 주요 드러그스토어 체인의 현상과 전망


(주)Ain HOLDINGS, Welcia Holdings(주),
(주)가와치약품, (주)기린도홀딩스, (주)구스리노아오키,
(주)CREATE SD HOLDINGS, 겐키(주), (주)Cocokarafine,
(주)코스모스약품, SATUDORA HOLDINGS(주), (주)Sundrug,
스기홀딩스(주), (주)쓰루하홀딩스,
(주 마쓰모토키요시홀딩스, (주)야쿠오도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