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9월 26일 월요일

일본지방창생, 지역살리기- 2016 지방창생에서의 지방은행/IT사업자의 전략과 전망 / 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 2016 지방창생에서의 지방은행/IT사업자의 전략과 전망(일본어판)
자료코드 C58112500 / A4 259p / 2016.08.31




마을·사람·일자리창출 종합전략에 근거하여 전 지자체가 2015년에 지방판 종합전략을 책정, 2016년도부터 실행단계에 돌입하였다. 또한 이 전략에 따라 2016년도의 지방창생 관련 예산 등이 발표, 교부가 시작되었다.금융청이 발표한 금융행정방침에서 지방은행을 중심으로 각 지역의 활성화에 주력하도록 명기되어 있는 등 지방창생을 뒷받침하는 움직임과 함께 경제산업성에서 로컬벤치마크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지는 등 정책면에서도 지방창생을 강력하게 뒷받침하는 추세이다.
이러한 가운데 많은 지방은행이 담당지역의 지자체와 적극적으로 지방창생에 관한 협력협정 체결화를 활발화시키고 있어 자금공급원으로서 또는 비즈니스 매칭 등의 주축으로서 금년도 이후의 실행단계에서 지방은행이 수행하는 역할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많은 지자체가 6차 산업화 강화와 창업지원 등을 종합전략에 포함시키는 가운데 IT사업자의 역할도 더욱 중요성을 갖게 될 것으로 생각했다.
이 조사 리포트는 실행단계에서 핵심 플레이어인 지방은행 및 IT사업자의 전략과 동향을 중심으로 지방창생의 방향성에 대해서 전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자료의 포인트
• 각 지방은행, IT사업자(SIer, IT벤처)의 2016년~2020년까지의 장래전망을 게재
• 지자체에 대한 날카로운 직접취재 외 전화취재를 바탕으로 지자체의 대응을 조사
• 지방은행 및 IT사업자(SIer, IT벤처)의 지방창생에 관련된 전략과 대응을 조사


■게재 내용


제1장 총론


1. 지방창생이란?
   1.1 정의
   1.2 지방창생의 범위
2. 2020년까지의 로드맵/전략/기본방침
   2.1. 국가의 창생종합전략과 지방창생 관련 교부금
     (1) 국가의 마을·사람·일자리창출 종합전략
     (2) 지방창생 관련 교부금의 움직임
  2.2. 지자체의 움직임
3. 지방은행/IT사업자의 장래전망(2016년~2020년)
   3.1. 장래전망 시의 판단 기준
   3.2. 지방은행의 장래전망(2016년~2020년)
     (1) 사업성 평가를 따른 융자의 활발화
     ① 로컬벤치마크를 활용한 사업성 평가에 따른 융자
     ② 사업성 평가에 따른 융자액 추이
     (2) 지방은행 간의 광역협력에서 완만한 통합으로 전개
     (3) 주식취득의 완화 등 은행법 개정의 가능성도
     (4) 데빗카드를 활용한 지방창생 플랫폼을 구축
     (5) 지방은행에서의 FinTech 활용이 더욱 가속
   3.3. 대형 SIer의 장래전망(2016년~2020년)
     (1) 릴레이션십 뱅킹을 내세운 지방은행과의 협업 가능성
     (2) 일부 지역에서의 Ideathon 등을 솔루션화, 전국 전개로
     (3) 지자체의 창업지원에 따라 벤처기업과의 제휴·출자가 활발화
     (4) 이주 등에 관한 매칭 및 다언어 자동번역 등 AI활용이 진행된다
  3.4. IT벤처기업의 장래전망(2016년~2020년)
     (1) 폭넓은 기업과의 협업 및 제휴가 활발화
     (2) 지자체의 창업지원을 배경으로 벤처기업이 창업, 경쟁이 활발화
     (3) FinTech 벤처에 의한 지자체 및 지방은행과의 협업이 적극화
     (4) 벤처기업의 대형화에 따라 새틀라이트 오피스 이용이 활발화
 4. 지방창생에서 지방은행과 각 플레이어의 관계성
   4.1 지방자치단체(현·시읍면)와 지방은행
   4.2 금융기관과 금융기관
     (1) 메가뱅크와 지방은행
     (2) 지방은행과 지방은행
     (3) 손해보험회사와 지방은행
   4.3 특수회사(관민펀드 등)와 지방은행
     (1) 관민펀드와 지방은행
     (2) 특수회사(일본정책투자은행)와 지방은행
     (3) 일반사단법인과 지방은행
   4.4 교육기관과 지방은행
   4.5 일반사업회사와 지방은행
 5. 지방창생에서 지방은행·SIer·지자체에 대한 제언
   5.1 사업성 평가에 따른 융자를 적극적으로 실시, 강점으로 삼아야 한다
   5.2 질·양 모두 적극적으로 광역협력을 추진해야 한다
   5.3 새로운 협력에 따른 가치설계도의 변화에 대응해야 한다
   5.4 벤처기업을 지방창생에 포함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5.5 지리적 제약은 적극적인 협력으로 지리적 우위성으로 삼아야 한다


제2장 지자체(현·시읍면)의 대응


1. 지방자치단체(현·시·정·촌)의 실태와 전망
   1.1 .지방판 종합전략 책정이 종료, 실행단계에
   1.2. 현의 4개 기본방침별 대응
     (1) 지방에서의 안정된 고용창출
     (2) 지방에 대한 새로운 사람의 흐름창출
     (3) 젊은 세대의 결혼·출산·육아의 희망을 이룬다
     (4) 시대에 맞은 지역 만들기, 안심할 수 있는 생활을 유지하면서 지역과 지역을 연계
   1.3. 시읍면의 주목해야 할 대응
     (1) 관광과 지방창생(일본판 DMO)――게센누마시청
     (2) 벤처지원과 지방창생――후쿠오카현 후쿠오카시
     (3) 마마와 지방창생――가호쿠시청 마마과 프로젝트
     (4) ICT와 지방창생――야마나시현 고스케무라
     (5) 크라우드펀딩과 지방창생(「고향투자」)
     (6) 의료와 지방창생(일본판 CCRC)――니가타현 미나미우오누마시
   1.4. 「지리적 제약」을 「지리적 우위성」으로 바꾼다
     (1) 기업과 대학 등과의 적극적인 협업
     (2) 다채로운 사업자와의 협력――일본판 DMO
     (3) 「기업판 고향납세」의 활용


제3장 메가뱅크/지방은행/관민펀드 등의 동향


1.3 메가뱅크의 실태와 전망
   1.1. 개황
   1.2. 참가 상황
   1.3. 대응 상황
     (1) 사업전략
     (2) 각 행의 주요 대응
     (3) 향후 대응 과제
   1.4. 시읍면을 상대로 한 비즈니스 수법에 관한 생각·견해
     (1) 시읍면을 상대로 한 비즈니스 수법
     (2) 부동산 영역은 금융기관의 관여가 불가결
 2. 지방은행의 실태와 전망
   2.1. 개황
   2.2. 참가 상황
     (1) 지방판 종합전략에 대한 관여 정도
     (2) 지방창생에 관한 추진체제
   2.3. 대응 상황
     (1) 사업전략
     (2) 서비스 특징
     (3) 제휴 상황
     (4) 향후 대응
     (5) 과제
   2.4. 금융청이 요구하는 사업성 평가
     (1) 사업성 평가의 개요
     (2) 사업성 평가의 실시 방법――자체적으로 실시/타 단체와 협업
     (3) 사업성 평가의 거시적/미시적 시점
   2.5. 경제산업성의 로컬벤치마크
    (1) 로컬벤치마크란?
    (2) 로컬벤치마크의 활용
   2.6. 향후 은행의 평가방법
 3. 관민펀드의 실태와 전망
   3.1. 개황
   3.2. 참가 상황
   3.3. 대응 상황
     (1) 사업전략
     (2) 서비스 개황
     (3) 향후 대응
     (4) 과제
   3.4. 지방은행과의 펀드를 통한 적극적인 협업
   3.5. 6차 산업화 추진을 향한 대응
4. 기타 지원사업자의 실태와 전망
   4.1. 일본정책투자은행의 대응
    (1) 사업전략
      (2) 대응 상황
      (3) 지역금융기관과의 협업
   4.2. 일반사단법인 MAKOTO의 대응
     (1) 사업전략
     (2) 대응 상황
     (3) 향후 대응


제4장 IT사업자의 실태와 전망


1. 대형 SIer의 대응 상황
   1.1 사업전략
   1.2 대응 개황――솔루션형/이벤트형
     (1) 솔루션형
     (2) 이벤트형
   1.3 니즈 및 거론 상황
   1.4 향후 대응, 과제
     (1) 솔루션형
     (2) 이벤트형
   1.5 지방은행과의 협업 가능성
     (1) 사업성 평가를 할 수 있는 은행은 파트너가 될 수 있다
     (2) 영업 파트너가 될 가능성
     (3) 지역정보를 발신하기 위한 허브로서의 가능성
 2. IT벤처기업의 대응 상황
   2.1 개황
     (1) 개요
     (2) 지방창생은 찬스인가?
     (3) 지방자치단체 및 지방은행과의 협업 가능성 등
  2.2 분야별 IT벤처기업의 지방창생에 대한 견해
     (1) 농업 분야――㈜에노와(도야마현)
     (2) 금융 분야――㈜BearTail(도쿄도)
     (3) 관광 분야――㈜리보(후쿠오카현)
     (4) 의료 분야――포트㈜(도쿄도/미야자키현)
     (5) 개호 분야――㈜aba(지바현)


제5장 영역별 기업의 실태와 대응


1. 미쓰비시도쿄UFJ은행
   1 기업 개요
   2 지방창생 관련 전략, 추진체제
     (1) 지방창생 관련 전략
     (2) 추진체제
   3 대응 내용
     (1) 개요
     (2) 지자체와의 협력
     (3) 지방은행과의 협업
     (4) MUFG 지방창생펀드의 조성
   4 지방창생 관련 실적(협업·제휴사례)
     (1) 지자체와의 협력
     (2) 은행과의 협업
     (3) MUFG 지방창생펀드
  5 향후 대응
    (1) 3대 도시권 이외 지방에서의 대응
    (2) 3대 도시권에서의 대응――이즈미사노시의 실적에 반응
    (3) MUFG 지방창생펀드――그룹 시너지를 추구
   6 동행이 생각하는 시읍면을 상대로 한 비즈니스 수법에 관한 생각·견해
     (1) 시읍면을 상대로 한 비즈니스 수법
     (2) 마을 만들기, 특히 부동산 영역은 금융기관의 관여가 불가결
 2. 후쿠오카파이넨셜그룹
  1 기업 개요
     (1) 회사 개요
     (2) 실적
   2 지방창생에 관한 사업전략, 추진체제
     (1) 사업전략, 주력영역
     (2) 추진체제
   3 대응 내용
     (1) 개요
     (2) 지자체와의 협력
     (3) 타행과의 협력에 관한 생각
     (4) 펀드 조성
     (5) 아웃 바운드 비즈니스의 원스톱 지원
     (6) 지방창생을 위한 상품개발
   4 실적
   5 지방창생의 거시적/미시적 사업성 평가에 대한 생각
   6 향후 대응, 과제
     (1) 지방창생에 대한 향후 관련 방법
     (2) 지자체의 리더십, 지역을 포함한 인재가 지방창생의 포인트
3. 기요은행
   1 기업 개요
     (1) 회사 개요
     (2) 실적
   2 지방창생에 관한 사업전략, 추진체제
     (1) 사업전략, 주력영역
     (2) 추진체제
   3 주요 대응 내용
     (1) 개요
     (2) 지자체와 협력한 주택융자
     (3) 창업자 지원 종합 스킴
     (4) 펀드 조성――지역활성화 펀드/6차 산업화 펀드
     (5) 고향투자에 대한 견해와 실태
   4 실적
   5 지방창생 대응을 평가하기 위한 KPI에 관한 견해
   6 향후 대응, 과제
     (1) 지방창생에 대한 향후 관련 방법
     (2) 과제
   7. 지방판 종합전략에 대한 견해
 4. 후쿠시마은행
   1 기업 개요
     (1) 회사 개요
     (2) 실적
   2 지방창생에 관한 사업배경, 주력영역, 체제
     (1) 대응배경
     (2) 주력영역
     (3) 지방창생의 추진체제
   3 주요 대응 내용
     (1) 개요
     (2) 재도전에 특화된 펀드 「Tomikatu(福活) 펀드」
     (3) 크라우드펀딩 활용:챌린지 스타
     (4) 기타
   4 향후 대응
5. 류큐은행
   1 기업 개요
     (1) 회사 개요
     (2) 실적
   2 지방창생에 관한 사업전략, 추진체제
     (1) 사업전략, 주력영역
     (2) 추진체제
   3 대응 내용
     (1) 개요
     (2) 지자체와의 협력
     (3) 도시은행 및 현 내의 은행과 제휴
     (4) 6차 산업화 지원
   4 금융청 등에 의한 지방창생 대응에 대한 금융기관 평가에 대한 생각
  5 향후 대응, 과제
 6. 일본정책투자은행
   1 기업 개요
   2 지방창생 관련 사업전략
     (1) 지방창생 관련 사업전략
     (2) 추진체제
   3 주요 대응 내용
     (1) 개요
     (2) 지역경제고용전략의 기획·실시체제의 정비
     (3) 지역산업의 경쟁력 강화(업종횡단적인 대응)
     (4) 지역산업의 경쟁력 강화(분야별 대응)
     (5) 지방도시에서의 경제·생활권 형성
     (6) 인구감소 등을 고려한 기존 스톡의 매니지먼트 강화
   4 지역금융기관과의 협업
     (1) 개요
     (2) 대응
     (3) 사례
   5 실적
   6 지방창생에서의 지방은행에 대한 견해, 과제
     (1) 금융청과 금융기관의 관계
     (2) 사업성 평가에 대해서
7. 지역경제활성화지원기구(REVIC)
   1 기업 개요
     (1) 회사 개요
     (2) 실적
   2 지방창생 관련 사업전략
     (1) 사업전략과 지방은행과의 제휴
     (2) 지방은행과의 펀드 업무를 통한 적극적인 협업
     (3) 입지
   3 주요 대응 내용
     (1) 개요
     (2) 펀드 조성
     (3) 전문가 파견 업무
     (4) 재생지원 업무
    4 실적(2013년 3월 18일~2016년 6월 30일)
   5 지방은행 대응에 관한 견해와 같은 동 기구의 관련 방법
     (1) 벤처기업지원의 대응에 대해서
     (2) 사업성 평가에 대해서
   6 펀드를 활용한 사례
   7 향후 대응
   8 과제
 8. 농림어업성장산업화지원기구(A-FIVE)
   1 기업 개요
     (1) 회사 개요
     (2) 실적
     (3) 설립경위
   2 지방창생 관련 사업전략
     (1) 사업전략
     (2) A-FIVE의 펀드를 활용하는 메리트
   3 대응 내용
     (1) 펀드 조성
     (2) 6차 산업화 중앙 서포트센터 사업
   4 실적
   5 6차 산업화 추진을 위한 대응과 농림어업사업자의 생각
    (1) 대응
    (2) 농림어업사업자의 6차 산업화에 대한 생각
  6 펀드를 활용한 사례
    7 향후 대응, 과제
 9. NTT데이터
   1 기업 개요
     (1) 회사 개요
     (2) 실적
    2 지방창생 관련 사업전략
    3 주요 대응 내용
     (1) 개요
     (2) 인바운드 솔루션
     (3) 지방창생 커뮤니케이션의 Ideathon~Hackathon까지
   4 지방창생에 관한 지자체 등에서의 니즈 및 거론 상황
   5 실적, 목표
     (1) 인바운드 솔루션
     (2) 지방창생 커뮤니케이션
   6 향후 대응
    (1) 인바운드 솔루션
    (2) 지방창생 커뮤니케이션
   7 지방창생에서의 은행과의 협업 가능성
 10. 일본IBM
  1 기업 개요
     (1) 회사 개요
     (2) 실적
   2 지방창생 관련 사업전략
     (1) 사업전략
     (2) 추진체제
   3 대응 내용――이노베이트허브큐슈
     (1) 개요
     (2) 개최 목적 및 목적――왜 큐슈였는가?
    (3) 구조
     (4) 기대되는 비즈니스 형태
   4 해외에서의 오픈이노베이션 사례
   5 지방창생에 관한 지자체에서의 니즈 및 거론 상황
   6 향후 대응――이번 대응으로부터 바라본 지방창생의 미래
 11. 후지쓰
   1 기업 개요
     (1) 회사 개요
     (2) 실적
   2 지방창생 관련 사업전략
     (1) 사업전략
     (2) 추진체제
   3 농업크라우드서비스 「Akisai(秋彩)」의 개요
     (1) 개황
     (2) 타깃 고객
     (3) 특색
     (4) 고객 니즈, 트렌드
     (5) 실적,
     (6) 사례 및 사업모델의 수평전개 시 중요한 점
     (7) 확대판매전략
   4 향후 대응, 과제
     (1) 향후 대응
     (2) 과제
   5 6차 산업화의 활성화를 위한 대응, 견해
     (1) 과제와 해결을 위한 방향성
     (2) 5년 후, 10년 후 농가의 모습을 바라본 지자체 및 JA와의 관계 강화?
   6 금융기관의 6차 산업화 대응에 대한 견해
     (1) 금융기관에 의한 농업 관련 방법
     (2) 릴레이션십 뱅킹을 실현하고 있는 지방은행과의 협업 가능성
 12. 일반사단법인 MAKOTO
   1 기업 개요
     (1) 회사 개요
     (2) 사단법인 형태로 설립한 이유
   2 지방창생 관련 사업전략, 목적
   3 주요 대응
     (1) 개요
     (2) Tomikatu(福活) 펀드
     (3) 크라우드펀딩의 활용:챌린지 스타
  4 향후 대응
13. 후쿠오카시청
   1 기업 개요
     (1) 회사 개요
     (2) 후쿠오카시청의 개요――생활/일/오락
   2 마을·사람·일자리창출 종합전략――경제면을 중점적으로
     (1) 개요
     (2) 주력 영역
   3 지방창생전략에서의 스타트업 지원의 개요와 우대 시책
   4. 스타트업 지원을 위한 구체적인 대응
     (1) 창업하기 쉬운 환경 만들기 양성――Entrepreneurship 교육
     (2) 창업 검토단계 지원――스타트업 카페
     (3) 설립단계 지원
   5 향후 대응
     (1) 특구를 활용한 외국인용 기업 지원
     (2) 민간 인큐베이션 시설에 대한 지원책도 검토
     (3) 해외와의 협력 강화로 스케일업을 도모한다
  6 과제 등
     (1) 과제
     (2) 대규모 스포츠 이벤트가 가득
14. 고스게무라 동사무소
   1 지자체 개요
   2. 고스게무라 개요――생활/일/오락
     (1) 생활:인구 추이
     (2) 일:사업소 수(사업소 수/종업원 수)
     (3) 오락:관광객 유입 수
   3 마을·사람·일자리창출 종합전략――이주·정착을 중점적으로
     (1) 개요
     (2) 주력영역
     (3) 이주자 시점에서 마을의 좋은 점과 자산을 찾아낸다
  4 NPO 법인과 적극적으로 협업――NPO 법인은 「제2의 동사무소」
     (1) NPO 법인과의 협업
     (2) 역할 분담
   5 주요 대응
    (1) 개요
     (2) 마을 내의 기업용 무이자지원금대출제도
     (3) 고스게무라×랜서즈:새로운 지역활성화 모델의 확립을 목표
     (4) 대학과의 협업:다마가와겐류대학
     (5) 민간기업과의 협업:기업판 고향납세
   6 향후 대응, 과제
   7 지리적 제약이 있는 지역에서의 지방창생에 관한 견해


제6장 다이이치지방은행에의 대응 상황 


제7장 지방창생 가속화 교부금의 동향


제8장 브랜드 데빗 발행 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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