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1월 28일 화요일

일본교육시장, 일본교육산업 - 2017년판 교육산업백서

<일본시장조사보고서> 2017년판 교육산업백서(일본어판)
자료 코드 C59113500 / A4 932p / 2017. 09. 27



본 조사 리포트는 일본 국내에서 「교육산업시장」으로 파악할 수 있는 분야의 시장동향, 시장 실태·구조, 참여사업자 동향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민간교육산업 각 사업자의 동향과 시장의 해설에 대해서는 야노경제연구소가 독자적으로 취재, 앙케트, 전화에 의한 조사를 실시하여 가지고 있는 기존의 여러 자료와 종합하여 분석했다. 또 학교교육의 동향에 대해서는 가능한 한 민간교육사업자의 마케팅에 유용한 항목을 망라하여 상세 데이터를 포함시켜 해설하고 있다.

◆조사요강
조사목적:일본 국내에서 「교육산업시장」으로 파악할 수 있는 분야의 시장동향, 시장 실태·구조, 참여사업자 동향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민간교육산업 각 사업자의 동향과 시장의 해설에 대해서는 야노경제연구소가 독자적으로 취재, 앙케트, 전화에 의한 조사를 실시하여 가지고 있는 기존의 여러 자료와 종합하여 분석했다. 또 학교교육의 동향에 대해서는 가능한 한 민간교육사업자의 마케팅에 유용한 항목을 망라하여 상세 데이터를 포함시켜 해설하고 있다.
조사대상:학원·예비학교, 자격취득학교, 영어회화·어학학교, 문화센터·학습교실, 유아교육·보육관련사업자, 기업용 연수서비스 사업자, e러닝 사업자, 각종 교재·통신교육 사업자, 지육(知育)완구·기타 지육 사업자
조사방법:직접 면접 취재, 우송 앙케트 조사, 문헌 조사 외 데이터 수집
조사기간:2017년 7월~2017년 9월

◆자료 포인트
• 대학입시제도 개혁·학습지도요령 개정·저출산·ICT화·업계재편의 움직임 등 시시각각 변화하는 시장환경. 2020년까지 교육환경을 둘러싼 환경변화를 시나리오예측, 해설
• 학원·영어회화·e러닝·자격취득·기업연수·학습·어린이용 프로그래밍교실 등 모든 시장을 망라, 전 시장을 해설
• 주요 교육사업자의 경영 데이터, 경영·영업전략·비전을 게재
• 교육산업에 영향을 주는 각 지표·데이터를 모두 해설
• 96사의 기업 사례를 조사·게재

■게재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제1장 학교 교육의 동향

Ⅰ 교육에 관한 사회적 배경 데이터
  ①인구 구성의 추이
     ●인구 감소 경향은 변함없어
    [표]총인구의 추이/[그림]총인구의 인구 증감수 추이/
    [그림·표]일본의 총인구(2016년 연령별·남녀별)
     ●저출산 고령화가 진행, 15세 미만이 1,578만명, 65세 이상이 3,459만명으로
    [그림]15세 미만 인구의 추이/[그림]65세 이상 인구의 추이/
    [그림]아이와 고령자의 인구 구성
     ●출생률은 횡보 추이, 인구감소로 출생수는 감소 기조
    [그림]출생수의 추이/[그림]합계 특수 출생률의 추이/
    【그림·표】연령별 어린이 수(2016년)
   ②세대 동향
     ●세대수는 소폭 감소 경향
    [그림]세대수의 추이/[표]【참고】쿠마모토현을 제외한 2013년도와 비교/
    [표]세대 상황 일람(2016년)/[표]65세 이상의 인원이 있는 세대수 추이/
    [그림]65세 이상의 인원이 있는 세대 구성
     ●「아동이 있는 세대」는 감소 경향이지만, 1세대에 있는 아동수는 다소 안정화
     [그림·표]아동이 있는 세대수 및 평균 아동수의 추이
   ③인구 구성의 장래 추이
     ●15세/18세의 수험 인구의 감소가 계속
    [그림·표]15세, 18세의 추계 인구/
    [그림]연령 3구 분별 인구 추이(0~14세·15~64세·65세 이상)
     ●노동력의 감소가 표면화
     [그림·표]생산노동인구와 65세 이상 인구비율
   ④경제환경 동향과 교육지출
     ●경제환경은 개인소비가 성장을 견인
     [표]실질 GDP 성장률 추이/[표]GDP의 추이(4분기 기준)
    ●2016년도 「생활이 어렵다」는 의식이 감소
     [그림]세대의 생활의식의 변천/[그림]세대별 생활 의식(2016년)
     ●교육비는 2010년에 감소 후 안정화가 계속
    [표]교육 관련 지출의 추이(1개월 평균)
   ⑤고용환경의 동향
     ●고용 정세는 회복 기조가 계속
    [그림·표]완전 실업률과 완전 실업자수의 추이/
    [그림·표]기업의 도산 건수·부채 총액 추이
     ●고교생의 취직률은 회복
     [그림]고교 신규 졸업자의 취직률·내정률 추이/
    [표]고교 신규 졸업자의 구인·구직·취직 내정 등의 상황 추이
     ●무직자가 감소 기조
    [그림]졸업 후 진학도 취직도 하지 않는 무직자 비율/
    [그림·표]졸업 후 진학도 취직도 하지 않는 무직자수
     ●정부의 청년고용대책

Ⅱ 학교 교육의 동향 ~토픽별 해설~
   ①학교수의 동향
     ●학교수가 소폭 증가, 2017년은 56,642교
    [그림·표]학교수의 추이(총수)/[그림]학교수의 추이(지수)
     ●경영구분별 학교수의 추이 공립이 전체의 70%를 차지
    [그림·표]경영 구분별 학교수/[표]경영 구분별 학교수(상세)
   ②재학생수의 동향
     ●재학생수, 2017년은 1,888만명으로
    [그림]재학생수의 추이(총수)
     ●초중·중고 일관교육으로의 전환이 서서히 진행
    [표]재학생수의 추이(학교별)/[그림]재학생수의 추이(지수)/
    [그림·표]경영 구분별 재학생수/[표]학교 형태 및 경영 구분별 재학생수
   ③학습지도요령의 개정
     ●신학습지도요령, 2017년 3월 공시
     ●유치원 교육요령, 초중학교 학습지도요령 등의 개정 포인트
    ●고등학교 학습지도요령 등의 개정 포인트
  ④교육 ICT의 동향
     ●가동식 학습자용 컴퓨터의 도입이 진행
    [그림]교육용 컴퓨터 중 태블릿형 컴퓨터 대수/
    [그림·표]학교용 태블릿 단말 시장규모 추이
     ●실증연구사업은 새로운 전개에. 2017년도부터
    「스마트스쿨·플랫폼 실증사업」
     「차세대 학교지원모델 구축사업」을 개시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의 프로그래밍 교육
     [표]정보교육추진교(IE-School) 채택처 일람
   ⑤영어 교육의 현황
     ●초등학교에서의 외국어 이행 조치
     ●영어 학습에 AI를 활용
     ●「영어 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성에 관한 유식자 회의」발족
   ⑥센터시험 폐지, 「대학입학 공통테스트」로의 이행
     ●센터시험 재평가론
     ●대학입시제도개혁을 향한 움직임
     ●신시험의 구체화를 향해서

Ⅲ 대학의 동향
   ①대학수와 재학생수의 동향
     ●대학수는 4년제 대학은 안정, 단기대학은 감소 경향
     [그림·표]대학·단기 대학수의 추이/
    [표]대학·단기 대학수의 경영 타입별 추이
     ●재학생수는 4년제 대학이 소폭 증가, 단기대학은 감소
     [그림·표]대학·단기대학의 재학생수 추이
   ②대학 지원자의 동향
     ●대학 지망자수는 안정 기조
     [그림·표]대학 지원자수의 추이
     ●고교생의 대학 진학률·취직률 모두 안정화
     [그림]고교생의 대학·단기대학에의 현역 진학률/
    [그림]고등학교 졸업자의 취직률
     ●센터시험 수험자수·이용 대학수 모두 횡보 추이
     [그림·표]대학입시센터시험의 수험자수와 이용 대학수/
    [그림·표]대학입시센터시험 현역·재수생별 출원자 구성
     ●여전히 사립대학의 40%가 정원 미달
    [표]사립대학의 정원 충족률별·학교수/[표]사립대학의 정원별·충족률
   ③대학교육개혁의 현황
     ●문부과학성 주도로 2017년까지 대학개혁이 실행된다
     ●국공사립대학을 통한 지원
   ④대학의 학비 동향
     ●사립대학의 초년도 총비용은 전년 수준이지만, 입학금은 내리고 수업료는 오르고 있다
    [표]사립대학의 학비 예(문과계)/[표]사립대학의 학비 예(이공계)
     ●국립대학의 수업료 자유화는 7학교가 채용
     [표]국립대학의 수업료(2017년도)
     ●장학금 이용자가 횡보 추이
     [그림·표]일본학생지원기구의 장학금 이용 상황/
    [그림·표]대학생의 생활비(주간 학생의 평균치)/
    [표]형태별·대학생의 생활비(2014년도)
   ⑤대학원의 동향
     ●대학원은 대학에서의 진학률이 저하되어 정상화가 보이다
    [그림·표]대학원을 설치한 대학수/
    [그림]대학졸업자의 대학원 진학자율/
    [그림]대학졸업자의 취직자율/[그림]대학원 졸업자의 취직자율
     ●사법시험의 합격률은 전년수준으로 추이
     [그림·표]사법시험의 수험·합격 상황
   ⑥일본의 교육비
     ●일본의 교육지출 사비부담은 30% 정도
     [그림·표]정부 총지출에 차지하는 공재정 교육지출비율(2013년)/
    [그림·표]GDP에 차지하는 공재정 교육지출비율(2013년)/
    [표]교육지출의 공사부담비율(2013년)/
    [표]교육단계별·사비부담비율(2013년)
   ⑦대학생의 취직 지원 동향
     ●정부에 의한 취직 지원
     ●대학생의 취직환경 호전
     [그림·표]대학생의 내정 상황/[그림·표]대학생의 취직 상황
     ●채용 전형 기간의 단기화

Ⅳ 학교 시장 데이터집
   ◎학교 데이터 일람표
     [표]학교 데이터 일람표/[그림]학교 교육 총시장①(학교수 구성)/
    [그림]학교 교육 총시장②(학생수 구성)/[그림]학교수 구성비(2017년도)/
    [그림]학생수 구성비(2017년도)/[그림]교원수 구성비(2017년도)/
    [표]학년별 학생수 추이/[그림·표]학년별 학생수 지수 추이(초1~중 3)/
    [표]대학·단기대학의 입학자수 추이/
    [그림·표]대학·단기대학의 입학자수 지수 추이/
    [표]학교별 교원수의 추이/[그림·표]학교별 교원수 지수
     ■취학전 교육 분야(유치원) 2017년도(속보)
     [그림·표]유치원수 구성비·원아수 구성비·교원수 구성비/
    [그림]유치원수와 원아수의 추이
     ■초등·중등교육 분야 2017년도(속보)
     [그림·표]학교수 구성비·학생수 구성비·교원수 구성비/
    [그림]학교수와 학생수의 추이
     ■고등교육 분야 2017년도(속보)
     [그림·표]학교수 구성비·학생수 구성비·교원수 구성비/
    [그림]학교수와 학생수의 추이
     ■전수·각종 학교 분야 2017년도(속보)
     [그림·표]학교수 구성비·학생수 구성비·교원수 구성비/
    [그림]학교수와 학생수의 추이
     ●도덕수업의 재검토와 학습지도요령개정
     ■참고자료 학습지도요령(발췌)
     ·초등학교 학습지도요령
     ·중학교 학습지도요령
     ·고등학교 학습지도요령

제2장 민간교육산업의 동향~시장별 해설~

Ⅰ 보습·진학 교육 시장
   1. 학원·예비학교 시장
     ①시장 개황
     ●2016년도의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0.5% 증가해 거의 횡보 추이
     ②시장규모
     ●시장규모 전년도 대비 0.5% 증가한 9,620억 엔 시장
     [그림]학원·예비학교 시장규모 추이
     ③유력 사업자의 개황
     ●2016년도, 주식 상장기업 16사의 총 매출액은 계속 확대되었지만,
      경상이익은 축소
     ●상위 100사의 매출 규모는 전체적으로 전년도 대비 0.8% 증가
     ◇유력 사업자의 사업 동향[개관]
     ◇유력 학원·예비학교의 실적 동향
     ◇주식 공개 기업 16사의 실적 개요
     [그림]매출액 전년도 대비 추이/경상이익 전년도 대비 추이/
     주식 공개 16사의 연결 매출액 경상이익 합계 추이
     ■주식 공개(상장) 기업 16사 데이터 비교
     ·경영지표(연결 매출액·경상이익)
     ·학생수/학생 규모순서
     ·학생 1명당 매출 단가(매출액/학생수 비율)
     ·주식 공개(상장) 기업 16사의 주요 항목별 랭킹(2016년도)
     ◇상장 16사의 재무지표 비교
     ④개별지도학원의 개황
     ●2016년도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1.4% 증가한 4,350억 엔
     [그림]개별지도학원 시장규모 추이
     ◇유력 사업자의 개별지도학원 사업 상황
     ⑤ICT 대응 상황
     ●대형 교육 사업자를 중심으로 ICT 관련 서비스의 도입이 활발화
     ●영상수업서비스는 확대를 계속
     ◇본 리포트 게재 기업의 ICT 대응 상황(요약)
     ⑥업계 재편 동향
     [표]주요 학원·예비학교의 사업 제휴·매수 동향/
     [표]주요 교재회사의 제휴·매수 동향
     ⑦2020년까지의 비전
    ●주요 사업자의 2020년까지의 비전
    ●2020년까지의 로드맵
  2. 가정교사 파견 시장
     ①시장 개황
     [그림]가정교사 파견 시장 추이
     ②사업자 동향

Ⅱ 자격취득 시장
   1. 자격취득 학교 시장
     ①시장규모
     [그림·표]자격취득 시장규모 추이
     ②시장 개황
     ③시장 구조
     [표]주요 자격취득스쿨기업의 교육 관련 매출액 추이
     ④자격 분야별 개황
     1. 사법시험, 사법서사 등 법률분야 자격 2. 공인회계사, 기타 회계분야 자격
     3. 건축·부동산분야 4. 의료·개호분야 5. 비즈니스분야 6. PC 7. 취직 강좌 8. 기타
   2. 자격·검정시험 시장
     ①시장 개황
     [그림]자격·검정시험 시장규모
     ②장르별의 수험자 경향
     [표]자격·검정시험 시장(상세)
    1) 어학계 시험의 동향
     2) 국가 자격·기술·비즈니스 자격 시험의 동향
     ·법률분야 시험의 경향 ·재무·회계분야 시험의 경향
     ·건축·부동산분야 자격 시험의 경향
     ·의료·개호분야 자격 시험의 경향 ·정보분야 자격 시험의 경향
     3) 교양분야 검정시험의 동향
     ·학습분야 검정시험의 동향 ·매스컴분야 검정의 동향
   ■참고자료 분야별 자격·검정시험 데이터집
     [표]어학분야 시험의 수험자수 추이/법률분야 시험의 수험자수 추이/
     재무·회계분야 시험의 수험자수 추이/건축·부동산분야 시험의 수험자수 추이/
     기타 국가 시험·기술·비즈니스 시험의 수험자수 추이/
     교양분야 검정시험의 수험자수 추이

Ⅲ 영어회화·어학교육 시장
   1. 영어회화 교실·어학학교 시장
     ①시장 개황·트렌드
    ②시장규모/비즈니스 환경
     [그림]어학학교·교실의 시장규모 추계
     ③영어회화교실·어학학교(유아·어린이용 포함) 시장의 유력 사업자 동향
   2. 유아·어린이 영어회화교실 시장
     ①시장 개황·트렌드
    ②시장규모
     [그림]유아·어린이용 외국어교실 시장규모 추이

Ⅳ 취미·학습 시장
   1. 민간문화센터 시장
     ①문화센터 시장
     [표]문화센터 참여 기업 분류
     ②문화센터 시장규모 추이
     [그림·표]문화센터 시장규모 추이
     ③유력 사업자 점유율
    [그림·표]문화센터 참여 기업 점유율/
    [그림]문화센터 시장 주요 기업 매출액 추이
   2. 스포츠교실 시장
     ①시장규모
     [그림]스포츠교실 시장규모 추이
     ②시장(업계) 동향
     [그림]세대당 스포츠교실 연간 지출액 추이
     ③참여 사업자
     [표]주요 피트니스 클럽의 스쿨 전개 상황
     ④향후의 업계 전망
  3. 음악교실 시장
     ①시장규모
     [그림]음악교실 시장규모 추이
     ②시장(업계) 동향
     [그림]세대당 음악교실 연간 지출액 추이
     ③참여 사업자
     ④향후의 업계 전망
  4. 요리교실 시장
     ①시장규모
     [그림]요리교실 시장규모 추이
     ②시장(업계) 동향
     ③참여 사업자
     ④향후의 업계 전망
  5. 기타 취미·학습교실 시장
     5-1. 서예
     ①시장규모
     [그림]서예교실 시장규모 추이
     ②시장(업계) 동향
     ③참여 사업자
     ④향후의 업계 전망
    5-2. 재즈댄스·힙합댄스, 기타 댄스
    ①시장규모
     [그림]재즈댄스·힙합, 훌라춤 등 시장규모 추이
     ②시장(업계) 동향
     ③향후의 업계 전망
    5-3. 회화·조각
     ①시장규모
     [그림]회화·조각 학습시장규모 추이
     ②시장(업계) 동향
     ③참여 사업자
     ④향후의 업계 전망
    5-4. 어린이용 프로그래밍교실
     ①시장의 정의
     ②시장규모·시장(업계) 동향
     [그림]어린이용 프로그래밍교실 시장규모 추이
     ③참여 사업자
     ④향후의 업계 전망

Ⅴ 유아교육 시장
   1. 유아영재교육 시장
     ①전체 동향
     [그림·표]유아영재교육 시장규모 추이/【그림】일본의 1~6세 인구와 출생수(일본인) 추이/
    [그림]유아영재교육 시장에서의 업태별 구성(2016년도)/
    [표]주요 유아영재교육 사업자의 유아교육사업 매출액 추이/
    [그림]유아영재교육 시장에서의 사업자 점유율(2016년도)
     ②장르별 동향
     (1) 유아수험교육 시장의 동향
     [그림·표]유아수험교육 시장규모 추이/
    [그림·표]초등학교수와 재학생수의 추이/[표]주요 유아수험 사업자 및 특징
     (2) 지육 주체형 교육 시장의 동향
     [그림]지육 주체형 교육 시장규모 추이/[표]주요 유아 지육 사업자 및 특징
     ③토픽 「어린이보육」과「선행학습스쿨」의 동향
     (1) 아동보육
     [표]아동보육(방과후 아동클럽) 실시 장소의 상황/
    [표]학년별 등록 아동수의 상황/[표]학년별 대기 아동수의 상황/
    [표]설치·운영 주체별 아동보육(방과후 아동클럽)의 상황
     (2) 선행학습스쿨
  2. 유아체육지도 시장
     ①시장 환경
     [그림]유치원 및 탁아소수의 추이/
    [그림]유치원 및 탁아소 이용 아동수의 추이/[표]인정 어린이집의 도입 상황/
    [그림]스포츠 월 수업료(가계 조사)
     ②시장의 현상과 시장규모
     [그림·표]유아체육지도 시장규모 추이/
    [표]주요 사업자의 정과·과외지도 매출액 추이/
    [그림]유아체육지도 시장에서의 사업자 점유율(2016년도)
     ③주요 사업자의 동향
     [표]정과·과외체육지도원(개소)/[표]과외체육지도 회원수(사람)/
    [표]주요 사업자의 특징/
    [표]주요 피트니스 사업자의 어린이용 스포츠스쿨 전개 상황
   3. 탁아·보육 시장
     ①시장 환경
     [표]탁아소 및 보육 서비스의 분류/[그림]탁아소수/
    [그림]탁아소 대기 아동수의 추이/[그림]육아휴업 취득률/
    [그림]모친이 재직 중인 세대비율 추이/[표]정원 충족률의 변화/
    [그림]탁아소 이용률의 추이/[표]도쿄도 인증 탁아소의 시설수와 정원 추이/
    [표]인정 어린이집의 도입 상황
     ②시장의 현상과 시장규모
     [표]인가 탁아소 설치수의 상세/[그림]기업이 설치한 탁아소수 추이/
    [그림·표]탁아·보육 시장규모 추이
     ③주요 사업자의 동향
     [표]탁아소 개설 등에 관한 각사 동향

Ⅵ 기업용 연수 서비스 시장
   1. 기업용 연수 서비스의 분류와 정의
     ·기업용 연수 서비스란
    [표]기업용 연수 서비스의 「형태별」분류와 정의/
    [표]기업용 연수 서비스의 「내용별」분류와 정의/
    [표]참여 사업자의 분류와 정의
   2. 시장 개황
     [그림]기업용 연수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
   3. 시장의 구성과 분야별 트렌드
    [표]기업용 연수 서비스의 「형태별」시장 구성과 트렌드/
    [표]기업용 연수 서비스의 「내용별」시장 구성과 트렌드/
    [표]참여 사업자의 구성과 트렌드
     ·IT벤더계 연수 사업자의 동향
     ·학교법인·사회인 교육기관계(공익법인분야) 사업자의 동향
     ·컨설팅분야 사업자의 동향
     ·인재개발분야 사업자의 동향
     ·기타 사업자의 동향

Ⅶ e러닝·영상교육 시장
   1. e러닝·영상교육 시장의 정의
     [표]본 리포트에서의 e러닝 정의/
     [표]본 리포트에서의 e러닝 카테고리
  2. 시장 개황
     [그림·표]e러닝/영상교육 시장규모 추이
     ·BtoB 네트워크·러닝서비스 시장에 도착해
    ①LMS(러닝매니지먼트시스템)
     [그림·표]LMS 시장규모 추이
     ②콘텐츠:
     [그림·표]e러닝콘텐츠 시장규모 추이
     ③운용·서비스:
     [그림·표]e러닝운용서비스 시장규모 추이
     ·BtoC 네트워크·러닝서비스 시장에 도착해
    [그림·표]네트워크·러닝서비스(BtoC) 시장규모 추이
     ·학습 장르별 시장동향에 대해
    ①네트워크·러닝서비스(BtoB):
     [그림·표]학습 장르별 시장규모 추이(BtoB 네트워크러닝)
     ②네트워크·러닝서비스(BtoC):
     [그림·표]학습 장르별 시장규모 추이(BtoC 네트워크러닝)

Ⅷ 각종 교재·통신교육 시장
   1. 통신교육 시장(유아용)
     ·시장의 정의
     ·시장 개황
     ·사업자 동향
     [그림·표]통신교육(유아용) 시장의 구성/
    [그림]통신교육(유아용) 시장규모 추이
   2. 통신교육 시장(학생용)
     ·시장의 정의
     ·시장 개황
     ·사업자 동향
     [그림·표]통신교육(학생용) 시장의 구성/
    [그림]통신교육(학생용) 시장규모 추이
   3. 학습 참고서·문제집 시장
     ·시장의 정의
     ·시장 개황
     [그림]학습 참고서의 시장규모/[표]학습 참고서의 신간 발행 상황
   4. 통신교육 시장(사회인용)
     ·정의의 정의
     ·시장 개황
     [그림]통신교육(사회인용) 시장규모 추이
     ·사업자 동향
     [표]주요 참여 사업자와 특징
   5. 유아용 영어회화교재 시장
     ·시장의 정의
     ·시장 개황
     ·사업자 동향
     [표]주요 상품 비교/[그림]유아용 영어회화교재 시장 참여 사업자 점유율/
    [그림]유아용 영어회화교재 시장규모 추이
   6. 학교 교과서 시장
     ①시장동향
     [그림·표]학교 교과서의 시장규모 추이/
    [표]참고-2017년도, 교과서의 수요 권수·참고-2017년도,
     교과서 1권당의 평균 정가/[표]교과서 공급 대상이 되는 아동·학생수의 추이
     ②교과서 업계의 시장 특성과 참여 사업자의 동향
     [표]교과서 발행자(2017년 4월 현재 53자)/[표]교과서의 검정·채택 주기/
    [그림]학교별 시장규모 비율(금액 기준)의 추이

Ⅸ 지육 완구 시장
   1. 지육 완구 시장
     ·지육 완구의 정의
     ·시장 개황·트렌드
    [그림]지육 완구 시장 추이(일본 출하 기준·억 엔)
     ·종류별 완구 시장의 개황
     ·주요 사업자의 동향

제3장 주요 사업자의 동향

1 학원·예비학교
   1 이치신홀딩스
    ·실적 개황/사업체제 동향/학습 서비스 동향/ICT 대응 상황/영업전략 광고활동/2020년까지의 비전
   2 Withus
    ·실적 개황/사업체제 동향/학습 서비스 동향/ICT 대응 상황/영업전략 광고활동
   3 에이신칸
     ·실적 개황/사업체제 동향/학습 서비스 동향/ICT 대응 상황/영업전략 광고활동
   4 eisugroup
    ·실적 개황/사업체제 동향/학습 서비스 동향/ICT 대응 상황/영업전략 광고활동/2020년까지의 비전
   5 가쿠큐샤
     ·실적 개황/사업체제 동향/학습 서비스 동향/ICT 대응 상황/영업전략 광고활동
   6 갓켄주쿠홀딩스
    ·실적 개황/사업체제 동향/학습 서비스 동향/ICT 대응 상황/영업전략 광고활동/2020년까지의 비전
   7 가와이주쿠그룹
    ·실적 개황/사업체제 동향/학습 서비스 동향/ICT 대응 상황/영업전략 광고활동/2020년까지의 비전
   8 교신
     ·실적 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ICT 대응 상황/영업전략 동향/2020년까지의 비전
   9 구몬교육연구회
     ·실적 개황/사업체제 동향/학습 서비스 동향/ICT 대응 상황/영업전략 광고활동/2020년까지의 비전
   10 클립코퍼레이션
    ·실적 개황/사업체제 동향/학습 서비스 동향/ICT 대응 상황/영업전략 광고활동
     11 사나루
    ·실적 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ICT 대응 상황/영업전략 동향/2020년까지의 비전
   12 슈에이 예비학교
     ·실적 개황/사업체제 동향/학습 서비스 동향/ICT 대응 상황/영업전략 광고활동
   13 조난진학연구사
     ·실적 개황/사업체제 동향/학습 서비스 동향/ICT 대응 상황/영업전략 광고활동
   14 신가쿠카이
     ·실적 개황/사업체제 출점 동향/학습 서비스 동향/ICT 대응 상황/영업전략 광고활동
   15 스텝
    ·실적 개황/사업체제 동향/학습 서비스 동향/ICT 대응 상황/영업전략 광고활동
   16 스바루
     ·실적 개황/사업체제 동향/학습 서비스 동향/ICT 대응 상황/영업전략 광고활동
   17 스루가다이학원(슌다이예비학교)
     ·실적 개황/사업체제 동향/학습 서비스 동향/ICT 대응 상황/영업전략 광고활동/2020년까지의 비전
   18 세이가쿠샤
     ·실적 개황/사업체제 동향/학습 서비스 동향/ICT 대응 상황/영업전략 광고활동
   19 ZE홀딩스(구: 에이코홀딩스)
     ·실적 개황/사업체제 동향/학습 서비스 동향/ICT 대응 상황/영업전략 광고활동/2020년까지의 비전
    20 다카미학원(요요기세미나)
     ·실적 개황/사업체제 동향/학습 서비스 동향/ICT 대응 상황/영업전략 광고활동
    21 주만학원
     ·실적 개황/사업체제 동향/학습 서비스 동향/ICT 대응 상황/영업전략 광고활동
    22 도쿄개별지도학원
     ·실적 개황/사업체제 동향/학습 서비스 동향/ICT 대응 상황/영업전략 광고활동/2020년까지의 비전
    23 트라이그룹
    ·실적 개황/사업체제 동향/학습 서비스 동향/ICT 대응 상황/영업전략 광고활동
    24 나가세
    ·실적 개황/사업체제 동향/학습 서비스 동향/ICT 대응 상황/영업전략 광고활동
      25 니치노켄그룹
    ·실적 개황/사업체제 동향/학습 서비스 동향/ICT 대응 상황/영업전략 광고활동
    26 일본입시센터
    ·실적 개황/사업체제 동향/학습 서비스 동향/ICT 대응 상황/영업전략 광고활동
    27 브레인뱅크(요쓰야학원)
     ·실적 개황/사업체제 동향/학습 서비스 동향/ICT 대응 상황/영업전략 광고활동
      28 메이코네트워크재팬
    ·실적 개황/사업체제 동향/학습 서비스 동향/ICT 대응 상황/영업전략 광고활동/2020년까지의 비전
    29 야루키스위치그룹홀딩스
    ·실적 개황/사업체제 동향/학습 서비스 동향/ICT 대응 상황/영업전략 광고활동/2020년까지의 비전
    30 요쓰야오쓰카
     ·실적 개황/사업체제 동향/학습 서비스 동향/ICT 대응 상황/영업전략 광고활동
    31 리소교육
     ·실적 개황/사업체제 동향/학습 서비스 동향/영업전략 광고활동/2020년까지의 비전
    32 린카이
     ·실적 개황/사업체제 동향/학습 서비스 동향/ICT 대응 상황/영업전략 광고활동
    33 와오코퍼레이션
    ·실적 개황/사업체제 동향/학습 서비스 동향/ICT 대응 상황
    34 와세다아카데미
    ·실적 개황/사업체제/학습 서비스 동향/ICT 대응 상황/영업전략 광고활동/2020년까지의 비전

2 자격취득학교
   1 TAC
     ·실적 개황/사업체제 동향/학습 서비스 동향/ICT 대응 상황/영업전략 광고활동/향후 전개
   2 도쿄아카데미
    ·실적 개황/사업체제 동향/학습 서비스 동향/ICT 대응 상황/영업전략 광고활동/향후 전개
   3 도쿄레갈마인드(LEC)
     ·실적 개황/사업체제 동향/학습 서비스 동향/ICT 대응 상황/영업전략 광고활동
   4 휴먼홀딩스(휴먼그룹)
    ·실적 개황/사업체제 동향/학습 서비스 동향/ICT 대응 상황/영업전략 광고활동
   5 링크아카데미
    ·실적 개황/사업체제 동향/학습 서비스 동향/ICT 대응 상황/영업전략 광고활동/향후 전개

3 영어회화·어학학교
   1 이온
    ·실적 개황/사업체제 출점 동향/학습 서비스 동향/
            통신교육·e러닝에 대한 대응/영업전략 광고활동/기타 주목 동향
   2 ECC
     ·실적 개황/사업체제 출점 동향/학습 서비스 동향/
     온라인 어학 학습·e러닝에 대한 대응/영업전략 광고활동
   3 GABA
     ·실적 개황/사업체제 출점 동향/학습 서비스 동향/
     통신교육·e러닝에 대한 대응/영업전략 광고활동/기타 주목 동향
   4 니치이학관
     ·실적 개황/사업체제 출점 동향/학습 서비스 동향/영업전략 광고활동
   5 NOVA
     ·실적 개황/사업체제 출점 동향/학습 서비스 동향/
     통신교육·e러닝에 대한 대응/영업전략 광고활동

 4 문화센터·학습교실
   1 아사히문화센터
    ·실적 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 특성과 영업전략/향후의 방향성
   2 이온문화
    ·실적 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 특성과 영업전략/향후의 방향성
   3 ABC Cooking Studio(요리교실)
     ·실적 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 특성과 영업전략/향후의 방향성
   4 가와이악기제작소(음악교실)
     ·실적 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영업전략 광고활동/향후의 방향성
   5 KUMON L.I.L
    ·실적 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 특성과 영업전략/향후의 방향성
   6 고나미스포츠 클럽
    ·실적 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 특성과 영업전략/향후의 방향성
   7 시닥스스포츠앤드컬쳐
    ·실적 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향후의 방향성
   8 세븐컬쳐네트워크
    ·사업 동향/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 특성과 영업전략/향후의 방향성
   9 센트럴스포츠
    ·실적 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 특성과 영업전략/향후의 방향성
   10 야마하음악진흥회(야마하음악교실)
     ·실적 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 특성과 영업전략/향후의 방향성
   11 르네상스(스포츠클럽르네상스, 외)
     ·실적 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 특성과 영업전략/향후의 방향성

 5 유아교육·보육 관련 사업자
   1 이치신(도쿄학원)
     ·실적 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ICT 대응 상황/2020년까지의 비전
   2 가쿠켄홀딩스(가쿠켄교육미라이) 「커쿠켄유아교실」
     ·실적 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ICT 대응 상황/영업전략 동향/2020년까지의 비전
   3 가와이악기제작소(체육교실)
     ·실적 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2020년까지의 비전
   4 키즈베이스캠프
    ·실적 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영업전략 동향(보육사 확보책)/향후의 사업 전개
   5 JP홀딩스
    ·실적 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영업전략 동향(보육사 확보책)/향후의 사업 전개
   6 시치다차일드아카데미
    ·실적 개황/사업체제 동향/커리큘럼에 대해/ICT 대응 상황/영업전략 동향/2020년까지의 비전
   7 Jacpa
    ·실적 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영업전략 및 향후의 사업 전개
   8 쇼갓칸슈에이샤프로덕션
    ·실적 개요/사업체제 동향/커리큘럼에 대해/ICT 대응 상황/영업전략 광고활동/2020년까지의 비전
   9 신가카이
     ·실적 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ICT 대응 상황/영업전략 동향/2020년까지의 비전
   10 종합교육센터(메바에교실)
     ·실적 개요/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ICT 대응 상황/영업전략 동향/2020년까지의 비전
   11 하세가와키즈 라이프
    ·실적 개요/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ICT 대응 상황/
             영업전략 동향(보육사 확보책)/향후의 사업 전개
   12 베넷세스타일케어
    ·실적 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영업전략 동향(보육사 확보책)/향후의 사업 전개
   13 유아활동연구회
     ·실적 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영업전략 동향/향후의 사업 전개
   14 Leifras
    ·실적 개황/사업체제/서비스 동향/영업전략 동향/향후의 사업 전개

 6 기업용 연수 서비스 사업자
   1 산업능률대학
     ·실적 개황/사업체제/연수 서비스 개황/ICT 대응 상황/영업전략 동향/2020년까지의 비전
   2 일본능률협회
     ·실적 개황/사업체제/연수 서비스 개황/ICT 대응 상황/영업전략 동향
   3 일본인적자원
    ·실적 개황/사업체제/연수 서비스 개황/ICT 대응 상황/영업전략 동향/2020년까지의 비전
   4 후지쓰러닝미디어
     ·실적 개황/사업체제/연수 서비스 개황/ICT 대응 상황/영업전략 동향/2020년까지의 비전
   5 리크루트매니지먼트솔루션즈
    ·실적 개황/사업체제/연수 서비스 개황/ICT 대응 상황/영업전략 동향/2020년까지의 비전
   6 링크앤드모티베이션
    ·사업 개황/사업체제/연수 서비스 개황/영업전략 동향/2020년까지의 비전

7 e러닝 사업자
   1 스라라넷
    ·실적 개황/사업체제/제품 서비스 개황/사업전략과 비전
  2 디지털놀리지
    ·실적 개황/사업체제/제품 서비스 개황/사업전략과 비전
  3 넷러닝
    ·실적 개황/사업체제/제품 서비스 개황/사업전략과 비전
  4 비즈니스브레이크스루
    ·실적 개황/사업체제/제품 서비스 개황/사업전략과 비전
  5 베스트티처
    ·실적 개황/사업체제/제품 서비스 개황/사업전략과 비전
  6 리크루트마케팅파트나즈
    ·실적 개황/사업체제/제품 서비스 개황/사업전략과 비전
  7 레어잡
    ·실적 개황/사업체제/제품 서비스 개황/사업전략과 비전

8 각종 교재·통신교육 사업자
   1 알크
    ·실적 개황/사업체제 동향/학습 교재·서비스의 동향/e러닝에 관한 서비스 동향/영업전략 광고활동
   2 가쿠분샤
     ·실적 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 특성과 영업전략/향후의 방향성
   3 교육출판
     ·실적 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영업전략 광고활동/기타
   4 Z카이
     ·실적 개황/사업체제 동향/학습 서비스 동향/ICT 대응 상황/영업전략 광고활동/향후의 방향성
   5 도쿄서적
     ·실적 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영업전략 광고활동
   6 베넷세홀딩스
    ·실적 개황/사업체제 동향/학습 교재·서비스의 동향/ICT 대응 상황/영업전략 광고활동/향후의 방향성
   7 미씨무라도서출판
     ·실적 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영업전략 광고활동/기타
   8 유캔
    ·실적 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 특성과 영업전략/향후의 방향성
   9 월드패밀리
    ·실적 개황/사업체제/학습 교재·서비스의 동향/영업전략 광고활동

 9 지육 완구·기타 지육 사업자
   1 카와다
    ·사업 개요와 업무상황/주력 상품과 콘셉트/교육 비즈니스의 현황과 전략/
     영업전략·광고활동/향후의 비전
   2 구몬출판
     ·실적 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영업전략 동향
   3 사이언스클럽
     ·사업 개요와 업무상황/학습 서비스 동향/영업전략 광고활동/향후의 비전
   4 피플
    ·사업 개요와 업무상황/주력 상품과 콘셉트/교육 비즈니스의 현황과 전략/
     영업전략·광고활동/향후의 비전
   5 레고재팬
    ·사업 개요와 업무상황/주력 상품과 콘셉트/교육 비즈니스의 현황과 전략/
             영업전략·광고활동/향후의 비전

제4장 주요 사업자 조사 데이터

1 학원·예비학교
이치신홀딩스, Withus, 에이신칸, eisugroup, 가쿠큐샤, 가쿠켄주쿠홀딩스, 가와이주쿠그룹, 교신, 구몬교육연구회, 클립코퍼레이션, 사나루, 슈에이예비학교, 조난진학연구사, 신가쿠카이, 스텝, 스바루, 스루가다이학원(슌다이예비학교), 세이가쿠샤, ZE홀딩스(구:에이코홀딩스), 다카미야학원(요요기세미나), 주만학원, 도쿄개별지도학원, 트라이그룹, 나가세, 니치노켄그룹, 일본입시센터, 브레인뱅크, 메이코네트워크재팬, 야루키스위치그룹홀딩스, 요쓰야오오쓰카, 리소교육, 린카이, 와오코퍼레이션, 와세다아카데미

2 자격취득 학교
TAC, 도쿄아카데미, 도쿄레갈마인드, 휴먼홀딩스, 링크아카데미

3 영어회화·어학학교
이온, ECC, GABA, 니치이가쿠칸, NOVA

4 문화센터·학습교실
아사히문화센터, 이온컬처, ABCCookingStudio, 가와이악기제작소, 구몬L.I.L, 고나미스포츠클럽, 시닥스스포츠앤드컬처, 세븐컬처네트워크, 센트럴스포츠, 야마하음악진흥회, 르네상스

5 유아교육·보육 관련 사업자
이치신(도쿄학원), 가쿠켄홀딩스(가쿠켄교육미라이) 「가쿠켄유아교실」, 가와이악기제작소, 키즈베이스캠프, JP홀딩스, 시치다차일드아카데미, Jacpa, 쇼가쿠칸슈에이샤프로덕션, 신가카이, 종합교육센터(메바에교실), 하세가와키즈라이프, 베넷세스타일케어, 유아활동연구회, Leifras

6 기업용 연수 서비스 사업자
산업능률대학(종합연구소), 일본능률협회, 일본맨파워, 후지쓰러닝미디어, 리크루트매니지먼트솔루션즈, 링크앤드모티베이션

7 e러닝 사업자
스라라넷, 디지털놀리지, 넷러닝, 비즈니스브레이크스루, 베스트티쳐, 리크루트마케팅파트나즈, 레어잡

8 각종 교재·통신교육 사업자
알크, 가쿠분샤, 교이쿠출판, Z카이, 도쿄서적, 베넷세홀딩스, 미쓰무라도서출판, 유캔, 월드패밀리



9 지육 완구 사업자
알고클럽, 구몬출판, 사이언스클럽, 피플, 레고재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