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8월 27일 목요일

자동차용 전지, LiB, 리튬이온전지, HEV - 자동차용 전지 시장 2020년 전망 -HEV/PHEV•EV용- / 야노경제연구소

<자동차용 전지, LiB, HEV, PHEV, EV > 자동차용 전지 시장 2020년 전망 -HEV/PHEV•EV용- (일본어판)
자료코드 C56114400 / A4 246p / 2014. 12. 24


일본, 미국, 유럽, 중국 및 한국에서의 환경규제와 xEV 관련 정책을 철저히 조사한 후, 일본, 한국, 중국 및 그 밖의 주요 자동차용 LiB메이커 13개사의 현재 동향과 향후 사업동향, 세계 자동차 메이커 11개사의 최신 동향을 추가함으로써 자동차용 LiB 시장의 현상과 2020년 전망을 실었습니다.


■본 자료의 포인트
•세계 xEV 타입별(HEV, PHEV, EV) 판매대수 산출(2012~2015년 예측, 2020년 예측)
•유럽(독일, 프랑스, 영국, 노르웨이, 네델란드), 미국, 일본, 중국, 한국의 환경규제 및
 자동차용 전지 정책 동향 게재
•자동차용 전지(Ni-MH•LiB) 시장규모 산출(금액•용량, 2012~2015년 예측, 2020년 예측)
•자동차용 LiB(HEV, PHEV, EV) 시장규모 산출(금액•용량, 2012~2015년 예측, 2020년 예측)
•자동차용 LiB 타입별 시장규모 산출과 동향 게재
•자동차용 LiB 전지 메이커 점유율 및 공급관계 동향 게재
•자동차용 전지의 기술동향 게재
•중국 xEV 판매대수 산출(2012년~2020년 예측)
•중국 xEV용 LiB 시장규모 산출(금액•용량, 2012~2014년 전망)
•주요 자동차용 LiB 메이커 생산거점•생산능력, 최근 동향 등을 게재
•주요 자동차 메이커 전지 탑재 상황과 전략 게재


■게재 내용


제1장 xEV 시장동향
(1) 시장규모 추이(2010~2015년 예측, 2020년 예측)
(2) 지역별 자동차 판매 추이와 예측(미국•유럽•일본•중국•기타)
(3) 전동 자동차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2012년~2015년 예측, 2020년 예측)
(4) 지역별 전동 자동차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2012년~2015년 예측, 2020년 예측)


제2장 환경 및 자동차용 전지 정책 동향
1. 유럽
  (1) 환경규제 및 xEV 보급 정책
  (2) 자동차용 전지 관련 정책
        ①독일 ②프랑스 ③영국 ④노르웨이 ⑤네델란드
2.  미국
  (1) 연비규제 및 xEV 보급 정책
  (2) 자동차용 전지 관련 정책
3.일본
  (1) 환경규제 및, xEV 보급 정책
  (2) 자동차용 전지 관련 정책
4. 중국
  (1) 환경규제 및 xEV 보급 정책
  (2) 자동차용 전지 관련 정책
5. 한국
  (1) 환경규제 및 xEV 보급 정책
  (2) 자동차용 전지 관련 정책


제3장 자동차용 전지 시장동향
1. 자동차용 전지 시장규모와 예측(금액•용량)
2. 자동차용(HEV•PHEV•EV) LiB 시장동향
3. 자동차용 전지(LiB) 타입별 시장동향
4. 자동차용 LiB 전지 메이커 동향
  (1) 메이커 점유율
  (2) 자동차용 LiB 공급관계 동향
5. 기술 동향
6. 중국 시장동향
  (1) 중국 xEV(HEV, PHEV, EV) 관련 정책 동향 및 시장 예측
  (2) 중국 xEV용 LiB 시장 예측
  (3) 자동차용 LiB 재료 시장


제4장 주요 자동차 메이커별 전지 탑재 상황과 전략
도요타자동차 주식회사
중국에서 HEV 생산을 계획
차세대 에코카로서 FCV에 주력
2015년 중국에서 HEV 생산을 계획
Ni-MH전지 등 기간 부품의 현지 생산을 진행해 저가격 HEV에 공세
프리우스α(7 Seats)와 프리우스PHV에 LiB 탑재
장래 에코카로서 연료전지차(FCV)에 주목


혼다기켄공업 주식회사
HEV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독자적인 하이브리드 시스템 탑재 차종의 확충에 주력
3가지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개발
LiB 탑재 차종 확대를 위해 (주)블루에너지의 생산능력 증강
HEV의 중국 현지 생산을 계획


닛산자동차 주식회사
EV 「LEAF」, 「e-NV200」의 판매에 주력 중국에서 현지 사양의 EV 「Venucia e30」의 생산 개시
EV용 LiB 생산 능력, 글로벌로 연간 35만대 체제를 구축
EV의 경쟁력 강화의 일환으로서 LiB 조달처의 다각화를 검토


미쓰비시자동차 주식회사
2020년, 전동 차량의 생산 비중 20%에
정부 우대책에 힘입어 유럽에서 Outlander PHEV의 판매 호조
신규 SUV PHEV 라인업 확충도 계획
EV는 근거리 사양, 장거리는 PHEV로 대응
i-MiEV X는 LEJ제, i-MiEV M은 도시바 SCiB를 사용
닛산자동차와의 협업으로 i-MiEV의 차기 모델을 개발 중


General Motors Company, LLC
xEV 개발에 대비해 대규모 투자를 실시
2017년까지 미국 시장에서 50만대의 전동화 기술 탑재 차량 보급에
2015년 하반기 4억 4,900만 달러를 투자
2015년 하반기 볼트 PHEV 신모델 발매 예정


Ford Motor Company
독자적인 하이브리드 시스템 기술 확립에 주력
하이브리드 시스템 개발을 위해 2012년 8월에 약 1억 3,500만 달러를 투자
2013년 7월에는 도요타와의 공동 개발을 중지
삼성SDI와 12V용 차세대 배터리 공동 개발에 합의


Volkswagen AG
차체용 모듈화(MQB)를 응용,
EV의 「e-up!」, 「e-Golf」라인업
전방위 전개
양산 EV 「e-up!」와 「e-Golf」, 2015년에 일본 판매 개시
중국에도 2020년말까지 PHEV와 EV 등 20차종 투입 계획
환경차의 기밀병기로 PHEV 개발에 주력
복수의 전지 메이커와 자동차용 LiB의 공동 개발을 추진


BMW AG
프로젝트 i 개시,
라인업 확충에 주력
프로젝트 i의 일환으로서 i3(EV)와 i8(PHEV)를 판매 개시
삼성SDI의 LiB 셀을 채용
도요타자동차와 차세대 전지에 관한 공동 개발을 추진


Daimler AG
xEV용 LiB 셀•모듈•패키지를 내제
파워트레인의 전동화를 추진
Li-Tec와 Deutsche Accumotive를 완전 자회사화
중국 현지용 EV 「DENZA」 발매


현대•기아자동차그룹
전방위로 차세대 자동차 개발을 추진
Grandeur•K7 HEV를 2013년 12월에 판매 개시
HL Green Power의 전지 팩 생산능력 증강에


TESLA MOTORS, Inc
대중용 EV보급을 위해 LiB Gigafactory 건설에
모델 S의 판매 호조에 힘입어 차기 모델도 출시 계획
2020년에 가동을 목표로 Gigafactory 건설 계획


제5장 주요 자동차용 전지 메이커의 최신 동향
파나소닉 주식회사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자동차용 전지의 증산 추진
전지부문은 AIS사에 통합, 시스템 솔루션 제안에 주력
자동차용 LiB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능력 증강을 실시, 2014년 10월 미국에 신공장을 설립
LiB 및 자동차용 Ni-MH사업에도 주력


오토모티브에너지서플라이(AESC) 주식회사
「LEAF」용 공급을 중시하면서,
용도 및 고객 확대 전략으로 전환
생산능력은 EV환산으로 9만대분을 유지
해외거점은 현재 보류 중
닛산, LG화학의 LiB 채용 검토에 따른 용도 확대에 주력


주식회사 GS유아사코퍼레이션(주식회사 리튬에너지재팬/주식회사 블루에너지)
자동차용 LiB 사업를 안정화시켜 사업기반 강화에 주력
보쉬와의 합작사 「Lithium Energy and Power」를 설립
차세대 LiB 개발을 포함해 시스템 부분까지 토탈 전지 개발에 임한다
혼다 Accord PHEV용 LiB에서는 LFP 양극재를 사용


프라임어스 EV에너지 주식회사
HEV 수요 확대를 주시하며 Ni-MH•LiB 생산능력 증강
중국에도 Ni-MH공장을 건설 중
Ni-MH의 중국 현지 일관생산화를 준비 중
앞으로도 도요타향 제품 개발에 주력


히타치비클에너지 주식회사
자동차용 배터리 설계•개발을 그룹사에 이관 통합
히타치그룹으로서의 「조합 제안」을 추진
닛산자동차의 북미 모델 HEV용으로 LiB 공급 개시
수요 확대를 주시하며 2014년내에 교토공장을 가동 예정
PHEV•EV시장 확대를 주시하며 고용량•고밀도대응 전지 셀을 개발


주식회사 도시바
아이들링 스톱 시스템과 HEV 등에 적합한 SCiB 제품화에 주력
가시와자키 공장에 집약, LiB 개발부터 생산까지 일관체제 구축
음극 재료로 LTO를 사용, 안전성과 장수명, 저온특성과 급속충전 대응 등에 높은 평가
아이들링 스톱 시스템 「ENE CHARGE」에 SCiB 3Ah가 채용
12V 배터리 솔루션 등 ISS차용 제안에 주력


주식회사 LG화학
자동차용 LiB 니즈 선취를 목표로 공급처의 다양화에 주력
2015년내에 중국 난징 공장이 가동 예정
Audi의 PHEV와 48V(μHEV)용 수주를 획득
제품 제안력의 향상과 신규 수주 획득에 주력
자동차용 LiB 양극재는 LMO•NCM이 메인
부재의 내제화 추진에서 외부 조달과의 균형 중시로 전략 전환


삼성SDI 주식회사
LiB 및 관련 소재사업에 경영자본을 집중
한층 더 LiB 사업 확대를 노린다
2014년 7월에 제일모직과 합병
소형 전지에서의 제조 노하우와 실적 등을 강점으로 자동차용 LiB 사업 강화에
재료부문에서는 고용량화를 위해 양극재는 하이니켈화에 주력


SK이노베이션 주식회사
중국 xEV 시장 확대를 주시하며 현지 공장을 건설 중
2014년내에 중국 공장이 완공
Beijing BESK Technology를 통한 현지 자동차 메이커 수요 확보에 주력
배터리 성능은 경쟁 타사보다 우위
고내열대응 세퍼레이터 내제, 배터리의 고용량화와 안정성이 향상


BYD COMPANY LIMITED(比亚迪股份有限公司)
중국 PHEV, EV의 선두 자동차 메이커를 목표로 한다
PHEV, EV 신모델을 잇따라 발매
양극재는 LFP를 사용
판매확대와 라인업 확충에 따라 선전(深圳)에 신공장 건설


Amperex Technology Limited(新能源科技有限公司)
자동차용과 ESS용 LiB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생산거점의 집약과 적극 증산을 추진
PHEV 버스와 EV용 LiB 출하량 증가에 힘입어
2014년 자동차용 LiB 매출은 전년대비 약 3.4 배 증가한 7억 4,525만원 전망
자동차용 LiB 생산을 닝더(寧徳) 공장에 집약, 칭하이(青海) CATL 공장도 2014년부터 가동
전지의 고용량화를 위해 NCM 정극 재료의 사용을 늘림


Tianjin Lishen Battery Co.,Ltd(天津力神电池股份有限公司)
PHEV•EV버스의 수요 증가를 주시하며 자동차용 LiB의 생산능력 증강
우한(武漢) 공장과 항저우(杭州) 공장을 건설 중
성장 사업으로서 자동차용 LiB 사업을 육성
2014년 자동차용 LiB 매출 확대에 대한 기대가 높음


Wanxiang Group Corporation(万向集団)(A123 Systems, LLC./Wanxiang A123 Systems Asia,LTD.)
미국 A123 Systems와 미국 EV메이커를 매수하여 EV에 대한 본격적인 참여를 목표로 한다
2012년 12월, 미국 A123 Systems의 자회사화로
한층 더 고객기반 확충과 고객에 적합한 제품제안 활동을 추진
LFP 이외에 NCM 등의 다른 재료도 적극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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