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8월 27일 목요일

AGV, 무인운반차, 무인반송차, 자율주행로봇 - 2015 AGV(Auto Guide Vehicle)의 유도•충전기술 현상과 로봇 응용 가능성 / 야노경제연구소

<AGV, 무인운반차, 자율주행로봇> 2015 AGV(Auto Guide Vehicle)의 유도•충전기술 현상과 로봇 응용 가능성(일본어판)
자료코드 C56118000 / A4 130p / 2014. 12. 25


AGV(무인운반차)를 대상으로 그 유도기술과 충전기술에 대해 채용실태와 개발동향, 제품화 동향, 과제•문제점 등을 파악함으로써 유도방식과 충전방식의 기술개발 방향과 AGV로의 실용화 가능성을 추측하고, 장래 자주식(서비스) 로봇에 대한 응용 가능성을 고찰했습니다.


■본 자료의 포인트
•AGV에서 유도체없이 자율 주행할 수 있는 유도기술과 24시간 가동을 용이하게 하는 비접촉 충전기술의 동향을 파악
•유연한 코스 설정과 AGV의 고속화, 효율 향상을 위한 대응과 과제를 게재
•AGV는 자율주행 로봇의 베이스 부분과 기능이 일치하기 때문에, 향후 자율주행 로봇의 실용화를 위한 응용 가능성을 고찰


■게재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제1장 AGV 시장 실태
1. AGV의 참여기업은 많으며 그 면모도 다양
2. AGV 차체 시장규모의 경우, 수량 기준으로는 확대 추세가 계속 되지만, 금액 기준으로는 2013년 축소
3. 자기유도식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AGV의 유도 방식
4. 주요 충전수단은 수동충전. 자동충전의 채용은 메리트에 달림


제2장 AGV 유도•충전기술 동향
1. AGV에서의 유도기술 동향
  (1) AGV에 채용되는 유도 방식
  (2) 메이커별 채용 유도 방식
  (3) AGV에서의 유도방식 신기술 동향
    ①2개사에서 실용화되고 있는 색깔 식별 유도 방식. 평가는 아직
    ②소프트 개발에 과제가 있는 레이저식 측역센서 유도 방식
    ③하드는 완성되었지만, 소프트 개발이 늦어지고 있는 3차원 거리 화상기술을 통한 유도 방식
    ④몇 가지 발표 사례는 있지만, 아직 실용 단계에 이르지 못한 기타 유도 기술
2. AGV에서의 충전기술 동향
  (1) AGV는 납축전지 채용이 중심. LiB는 아직 소량이긴 하나 증가 추세
  (2) 수동식과 자동식의 충전수단. 비접촉식을 채용하는 메이커는 적은 편임
  (3) AGV 메이커 이외로부터도 자동충전에 맞춰 제안되고 있는 비접촉식 급전시스템
3. AGV에서의 안전기술 동향
  (1) DAIFUKU가 안전규격인증을 취득한 「에리어 관리 시스템」. 고속화로 연결
  (2) 검토가 진행되고 있는 비접촉 급전의 표준화


제3장 주요 AGV 메이커의 실태
1. (주) IHI로지텍(IHI그룹)
  (1) IHI의 물류시스템 사업의 한가지 제품으로서 AGV를 라인업
  (2) 자기유도와 레이저유도를 구분사용. 유도방식의 경우 눈에 띄는 과제는 없음
  (3) 납축전지가 여전히 주류. 신형 축전지는 고가격이 걸림돌로 과제도 있음
2. 아이치기계테크노시스템(주)
  (1) 견인 타입을 중심으로 제조 현장에서의 범용성과 사용 편의성에 중점을 둔 라인업
  (2) 자기식 유도를 기본으로 행선지 지정기능으로 주행 제어. 화상 인식은 미채용
  (3) LiB, LiC의 도입에 적극적. LiB는 납축전지의 대체도 나타나고 있음
3. 스미토모중기계반송시스템(주)
  (1) 어디까지나 반송시스템의 구성요소인 AGV. 롤 공급 실적있음
  (2) 자이로와 엔코더에 의한 유도방식을 채용. 서버와의 상호통신으로 보정
  (3) 아직 납축전지가 주류. 그러나, 유저 니즈에 따라 신형 전원의 채용에도 적극적
4. (주)다쿠마정공
  (1) 범용 목적으로 베이직 기능을 추구. 보조 기기도 충실
  (2) 광학, 자기, 병용 3가지 타입의 유도방식을 채용. 성능과 가격의 균형 중시
  (3) 납축전지 채용이 중심. 2013년부터 LiB 채용 사례도 있음
5. 그 밖의 메이커
  (1) 저가 기기를 추가하여 유저의 선택지를 확대하는 DAIFUKU
  (2) AGV의 구동 유닛 공급으로 저가 범용기에 특화하는 야자키화공


제4장 AGV 신유도•충전기술의 주요 실태
1. 오프텍스(주)
  (1) 3차원 거리 화상기술로 대상물의 대략적인 외형(화상)과 그 거리정보를 취득
  (2) 형상과 거리, 가상 에리어 설정으로 AGV와 자율주행 로봇의 장애물 인식 수단으로
  (3) 가격, 성능면에서 과제도 있음. 특히 실용화를 위한 응용개발 지연은 부정할 수 없는 상태
2. 니치유미쓰비시포크리프트(주)
  (1) CCD 카메라를 통한 2차원(면검출) 유도방식을 AGV•AGF에 채용
  (2) 만능이 아닌 CCD 카메라를 통한 2차원 유도방식. 유저의 사용환경이 관건
  (3) 무인화를 포인트로 노동력 보완의 한 수단으로서 신유도 방식이 바람직함
3. 쇼와비행기공업(주)
  (1) AGV의 24시간 가동을 목표로 자동충전과 세트로 비접촉식 급전을 제안
  (2) 비접촉식 급전의 장단점은 유저 니즈에 따라 다름. 판가름할 만한 결정타는 부족
  (3) AGV용만으로는 사업규모 작음. 용도 개척이 불가결
4. 호쿠요전기(주)
  (1) 레이저식 측역센서로서 데이터 출력 타입과 에리어 설정 타입을 제품화
  (2) AGV의 안전성 확보로 보급되는 레이저식 측역센서. 유도 수단으로서 개발 도중
  (3) 응용처 개척과 수요 확대를 목표로 계속 개량. 자주식 로봇의 실용화에 기대
5. 그 밖의 기업
  (1) 독자적인 색깔 식별 유도 방식을 실용화하는 Canon Precision
  (2) 레이저 측역센서의 응용으로 선행하는 히타치제작소(히타치플랜트테크놀로지)
  (3) 일찍부터 비접촉 급전의 응용에 임하는 DAIFUKU(Contec)


제5장 AGV 유도•충전기술의 장래성과 로봇 응용 가능성
1. AGV의 자율주행 수단으로서 기대되는 신유도 기술. 그러나, 과제도 있음
2. 충전수단으로서 비접촉식 자동충전의 제안이 확대. 고기능 기기용으로 보급이 기대
3. AGV의 고속화로 연결되는 운용시스템이 안전규격을 인증, 유도와 충전 기술에도 영향
4. 각각 조건은 있지만, AGV에 채용되고 있는 신유도 방식과 비접촉 급전
5. 자주식 로봇과 연동하는 AGV의 신유도 방식•충전기술. 신규 시장 창출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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