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8월 30일 일요일

유아용품, 유아복, 유아비즈니스 - 2015년판 유아(베이비) 관련 시장 마케팅 연감 / 야노경제연구소

<유아용품, 유아복, 유아비즈니스> 2015년판 유아(베이비) 관련 시장 마케팅 연감(일본어판)
자료코드 C56121700 / A4 370p / 2014.12.26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유아 관련 상품•서비스의 각 마켓에 초점을 맞춰 기업 및 소비자 조사와 매크로 데이터의 분석을 통해 해당 시장의 현상과 장래에 대해 전망했습니다.


■본 자료의 포인트
•유아관련 시장 20개 분야의 시장규모 추이•시장동향을 리포트
젖병•젖꼭지/유아용 식기/유아용 종이기저귀/스킨케어 관련상품/유아용 침대• 침구/유모차/
유아용 의자•부스터/카시트/분유/이유식/유아복/임부목/유아신발/육아잡지/그림책•지능개발책/
지능개발•유아 완구/임산부 스쿨/보육원•탁아소/베이비시터/유아용품 렌탈
•0~2세의 아이를 가진 엄마 713명을 대상으로 앙케이트 조사 실시
유아 관련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 및 구매행동, 의식, 정보원 등을 파악
•유아관련 비즈니스 참여사업자의 동향을 리포트
•주요 유아관련 참여사업자 데이터를 수록


■게재 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Ⅰ. 유아관련 시장의 동향
1. 유아관련 비즈니스의 시장규모 추이
  【표】【그래프】유아관련 비즈니스의 시장규모 추이
2. 유아 시장에서의 소비자 동향
  (1) 유아관련 상품의 소비지출 동향
    【표】유아관련 지출 추이
  (2) 아기엄마의 구매금액 연도별 추이
    【그래프】각 상품의 평균단가/출산준비용품(신생아용품)의 구입금액/
    유아 의류품의 1년간 구입금액/유아침대의 구입금액
  (3) 엄마 이외의 육아관련 용품 구입자
    【그래프】유아용 의류품의 구입자/유모차의 구입자/카시트의 구입자
  (4) 전업주부와 겸업주부의 소비 동향 비교
    【그래프】임부복의 구입장소/출산준비용품의 구입장소/유아용품의 구입장소
    【그래프】전업주부vs겸업주부의 상품구입 평균단가/임부복의 구입금액/
    유아복의 연간 구입금액/2014년 12월 크리스마스 선물의 구입 예산
  (5) 남아 엄마와 여아 엄마의 소비 동향 비교
    【그래프】남아vs여아의 상품구입 평균단가/출산준비용품의 구입금액/
    유아복의 연간 구입금액/2014년 12월 크리스마스 선물의 구입 예산
3. 남성의 육아 참여 동향•영향
  (1) 남성의 육아 참여 현황
    【표】【그래프】남편의 육아 수행 비율(주 1~2회 이상)•아내의 취업형태=상근/
    남편의 육아 수행 비율(주 1~2회 이상)•아내의 취업형태=전업주부
  (2) 남성의 육아휴직 취득율 현황과 과제
    【그래프】육아휴직 취득율
  (3) 남성의 육아 참여가 유아관련 시장에 미치는 영향
4. 유아관련 비즈니스 참여사업자의 동향
  (1) 유아관련 유력 사업자의 동향
    ①육아용품 메이커
    【표】육아용품 메이커 데이터/육아용품 메이커 동향 일람
    ②유아•아동복
    【표】유아•아동복 데이터
    ③유아관련 상품 소매업
    【표】유아관련 상품 소매업 데이터
    ④유아 및 부모와 자식을 위한  각종 서비스
    【표】유아 및 부모와 자식을 위한  각종 서비스 데이터/
        유아 및 부모와 자식을 위한 각종 서비스 동향 일람
  (2) 참여사업자를 대상으로 한 앙케이트 조사 결과
    ①1년 전 대비 유아관련 사업 매출
    【그래프】1년 전 대비 유아관련 사업 매출 추이
    ②향후 유아관련 사업 전망
    【그래프】2,3년 후 자사 유아•임산부•육아지원 사업의 전망
    10~15년 후 자사 유아•임산부•육아지원 사업의 전망
    ③향후 유아관련 마켓 전망
    【그래프】2,3년 후 유아•임산부•육아지원 마켓의 전망
    10~15년 후 유아•임산부•육아지원 마켓의 전망
    ④새로운 움직임•향후 전개
    【그래프】새로운 움직임•향후 전개
5. 유아용품 유통시장의 최근 동향
  (1) 전문양판점
    【그래프】유아관련 용품 전문양판점의 매출액 추이
  (2) 백화점
    【그래프】백화점의 아동복•양품의 매출액 추이
    【겉(표)】다카시마야/한큐한신백화점/미쓰코시이세탄의 매출액 추이
  (3) 통신판매•인터넷통신판매
    【표】인터넷 통신판매 사업자 분류표
    【표】일본 국내외 EC의 구입품목•유아용품 EC이용자의 연간 이용금액
    【표】품목별 인터넷 통신판매 이용율
    【그래프】임부복 구입장소/출산준비용품 구입장소/
      유아용품•유아복 구입장소/유아침대•유모차•카시트 구입장소
    【그래프】유아용품 구입 시에 자주 이용하는 인터넷 사이트
    【표】주요 유아용품 관련 통신판매 사이트 일람
  (4) 메이커 동향
    【표】메이커가 운영하고 있는 주요 육아정보사이트•커뮤니티사이트
        •엄마가 육아와 관련해 얻고 싶은 정보•참고로 하고 있는 정보원
6. 출산•육아를 둘러싼 시장 환경
  (1) 일본국내의 출생수 추이와 동향
    【그래프】출생수 추이와 예측
    【그래프】합계출산율(Total Fertility Rate) 추이
  (2) 결혼 및 임신 동향
    【그래프】혼인건수 추이/평균 초혼연령 추이
    【표】연령별 혼인건수/합계출산율 추이와 어머니의 평균 연령
  (3) 유아인구 추이와 예측
    【표】0~2세 유아인구 추이와 예측
  (4) 출산•육아를 둘러싼 사회 배경
    【표】유아시장의 외부환경 영향도


Ⅱ. 유아관련 시장 분야별 동향
1. 출산•육아용품
  (1) 젖병•젖꼭지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 젖병•젖꼭지 시장규모(출하기준)
    ②시장동향
    【그래프】젖병 구입수/젖꼭지 구입수
    【표】젖병 참여사업자와 상품 예/젖꼭지 참여사업자와 상품 예
  (2) 유아용 식기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유아용 식기 시장규모(출하기준)
    ②시장동향
    【그래프】구입한 유아용 식기의 종류/유아용 식기의 구입수
    【표】유아용 식기 참여사업자와 상품 예
  (3) 유아용 종이기저귀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유아용 종이기저귀 시장규모(출하기준)
    【표】유아용 종이기저귀 생산 매수
    ②시장동향
              •전체 시장 동향
              • 각 메이커의 동향
    【그래프】유아용 종이기저귀의 메이커 점유율(2012년도)
              •주요 대기업의 해외 전개 상황
    【표】유아용 종이기저귀 참여사업자와 상품 예
  (4) 스킨케어 관련 상품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스킨케어 관련 상품 시장규모(출하기준)
    ②시장동향
    【그래프】구입한 유아용 스킨케어 상품의 종류
    【표】스킨케어 관련 상품 참여사업자와 상품 예
  (5) 유아용 침대•침구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유아용 침대•침구 시장규모(소매기준)
    ②시장동향
    【그래프】SG마크 표시 실적
    【표】유아용 침대•침구 참여사업자와 상품 예
  (6) 유모차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유모차 시장규모(출하기준)
    【표】유모차의 SG마크 취득 실적
    ②시장동향
  (7) 유아 의자•부스타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유아 의자•부스터 시장규모(출하기준)
    ②시장동향
    【표】유아 의자•부스터 참여사업자와 상품 예
  (8) 카시트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카시트 시장규모(출하기준)
    【그래프】일본자동차부품공업회 회원의 카시트 출하액
    ②시장동향
    【그래프】연령별 카시트 사용율/
      2014년•카시트 사용상황 조사결과(6세 미만)
    【표】일본자동차부품공업회 회원의 카시트 일본국내 출하량 추이
    【표】카시트 참여사업자와 상품 예
2. 식품
  (1) 분유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분유 시장규모(출하기준)
    ②시장동향
    【표】분유 참여사업자와 상품 일람(이유기 우유 포함)
  (2) 이유식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이유식 시장규모(소매기준)
    【표】2013년(1~12월) 이유식 생산통계(간식, 가공식품 합계)
    ②시장동향
    【표】2013년(1~12월) 이유식 생산통계(간식, 가공식품 합계)
    【표】2013년(1~12월) 이유식 생산통계(이유식)/
    【표】2013년(1~12월) 이유식 생산통계(유아음료)
    【표】이유식 참여사업자와 상품 예
3. 의류품•신변잡화
  (1) 유아복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유아복 시장규모(소매기준)
    【그래프】1세대당 유아복 소비지출 추이(2인 이상의 세대)
    ②시장동향•주요 기업 동향
    【그래프】유아복 1년 간 구입금액/유아복을 구입하는 사람/
     유아복을 구입할 때에 의식하는 것
    【그래프】유아복을 구입하는 장소/
     유아복을 구입할 때에 자주 이용하는 인터넷 사이트
    【표】유아복 참여사업자와 상품 예
  (2) 임부복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임부복 시장규모(소매기준)
    【그래프】첫째 아이 출생시 엄마의 평균연령/엄마의 연령과 합계출산율
    ②시장동향
    【그래프】구입한 임부복
    【그래프】임부복 구입금액/임부복을 구입하는 장소
    【표】임부복 참여사업자와 상품 예
  (3) 유아신발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유아신발 시장규모(소매기준)
    ②시장동향
    【표】유아신발 참여사업자와 상품 예
4. 완구•지능개발•정보
  (1) 육아잡지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육아잡지 시장규모(소매기준)
    【표】육아와 관련해 참고로 하고 있는 정보원
    ②시장동향
    【표】0~2세 유아의 엄마가 읽는 육아잡지(2013년 11월 조사)
    【표】육아잡지(엄마를 패션잡지 포함) 참여사업자와 상품 예
  (2) 그림책•지능개발책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그림책•지능개발책 시장규모(소매기준)
    ②시장동향
    【그래프】과거 1년 간 구입한 연간 그림책 책수
    【표】그림책•지능개발책 참여사업자와 상품 예
  (3) 지능개발•유아완구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지능개발•유아완구 시장규모(출하기준)
    ②시장동향
    【표】지능개발•유아완구 참여사업자와 상품 예
5. 관련 서비스
  (1) 임산부 스쿨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임산부 스쿨 시장규모
    ②시장동향
    【표】임산부 스쿨(유아스쿨 포함) 참여사업자와 서비스 예
    【그래프】이용한 임산부 스쿨/임산부 스쿨 비용
  (2) 보육원•탁아소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보육원•탁아소 시장규모
            【표】탁아소 및 보육서비스의 분류
    【그래프】인가 탁아소 시설수•내역
            【그래프】탁아소 대기 아동수 추이
    【그래프】육아휴업 취득율
            【그래프】엄마가 취업 중인 세대 비율의 추이
    【표】정원 충족율 변화
            【그래프】탁아소 이용율 추이
       ②시장동향
              •탁아소(인가 탁아소•자치체 인증 탁아소 등)
    【표】「대기아동 해소 가속화 플랜」긴급 집중대응 기간(2013~2014년도)에 실시하는 대책/
    「대기아동 해소 가속화 플랜」대응 가속 기간(2015~2017년도)에 실시하는 주요 대책
              •사업소내 보육시설•인정 어린이집 상황
    【표】인정 어린이집 도입 상황
              •탁아소 개설 등에 관한 각 사 동향
              •보육사 확보에 관한 각 사의 대응
  (3) 베이비시터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베이비시터 시장규모
    【표】베이비시터사업자 1사업자당 매출 구성
    【표】베이비시터 이용 상황
    ②시장동향
             •대형 보육사업자의 베이비시터 사업은 대응에 온도차
    【표】대형 사업의 베이비시터 전개 상황
  (4) 유아용품 렌탈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유아용품 렌탈 시장규모
    ②시장동향
    【그래프】이용한 적이 있는 유아용품 렌탈 서비스의 종류
    【표】일본유아용품리스업협회 가맹기업 일람


Ⅲ. 유아관련 참여사업자 데이터
1. 상세 데이터 수록 기업
(주)아카짱혼포
Aprica Chidren’s Products(합)
콤비(주)
(주)니시마쓰야체인
니혼Toysrus(주)
피존(주)
(주) BORNELUND
미키상행(주)
와코도(주)
2. 사업개요 수록 기업
법인 앙케이트 조사•조사 개요
ICREO(주)
(주)액세스인터내셔널
(주)Angeliebe
(주)오기소
(주)시치다차일드아카데미
(주)지오재팬
세비도출판(주)
(주)다이토통상
다키효(주)
(주)도쿄유모차
(주)도부백화점
(주)나가오카서점
(주)나포렉스
(주)니혼런웰
(주)프뢰벨관
(주)베이비리스
(주)HOXON BABY
호쿄쿠시로쿠마도(유)
유키지루시메그밀크(주)
(주)양품계획


Ⅳ. 아기 엄마를 대상으로 한 앙케이트 조사
1. 조사 개요
  (1) 조사 개요
  (2) 회답자 내역
  (3) 회답자 속성
2. 조사 결과
  (1) 임산부용 상품•서비스에 대해
    ①구입한 임부복
    ②임부복 구입장소
    ③임부복 구입금액
    ④임산부용으로 구입한 것과 서비스
    ⑤이용한 임산부 스쿨(운동)
    ⑥임산부 스쿨(운동)에 소비한 금액
  (2) 출산준비용품에 대해
    ①출산준비용품을 구입한 사람
    ②출산준비용품 구입장소
    ③출산준비용품 구입금액
    ④출산준비용품 구입 시에 중요시하는 포인트
  (3) 출산 축하에 대해
    ①출산 축하용품을 준 인원수
    ②출산 축하의 답례에 소비한 금액
  (4) 유아잡화에 대해
    ①젖병•젖꼭지 구입수
    ②구입한 유아용 식기
    ③유아용 식기 구입수
    ④유아용 스킨케어 상품의 구입 상황
    ⑤유아용 위생용품의 구입 상황
  (5) 유아용품•유아복 대해
    ①구입한 유아복
    ②유아용품•유아복을 구입한 사람
    ③유아용품•유아복 구입장소
    ④유아용품•유아복 연간 구입금액
    ⑤유아용품•유아복 구입 시에 중요시하는 포인트
  (6) 유아침대•유모차•카시트에 대해
    ①유아침대•유모차•카시트를 구입한 사람
    ②유아침대•유모차•카시트 구입장소
    ③유아침대•유모차•카시트 구입금액
    ④유아침대•유모차•카시트를 선택할 때에 의식하는 것
  (7) 유아상품 구입 시에 자주 이용하는 인터넷 사이트에 대해
  (8) 육아지원 서비스•상품에 대해
    ①육아잡지의 구독 조항
    ②그림책, 지능개발 그림책의 연간 구입 책수
    ③육아지원 서비스의 이용 상황
    ④유아용품 렌탈 서비스의 이용 상황
  (9) 유아의 교육강습에 대해
    ①교육강습의 개시 시기, 개시 의향 시기
    ②현재 배우고 있는 것, 앞으로 가르치고 싶은 것
  (10) 크리스마스 선물 구입 예정 금액
  (11) 아이가 어릴 때 하고 싶은 것
  (12) 육아 정보에 대해
    ①육아와 관련해 얻고 싶은 정보
    ②육아와 관련해 참고로 하고 있는 정보원
  (13)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상품•서비스(자유 회답)
    ①유아용품
    ②엄마의 육아지원서비스


Ⅴ. 유아 시장 관련 데이터
1. 출생수 관련 데이터(후생노동성 「인구동태조사」 등)
  【표】연도별로 본 출생수•비율(인구 천명당)•출생 성비 및 합계출산율
  도도부현별로 본 연도별 출생수
  도도부현별로 본 연도별 출생률(인구 천명당)
      도도부현별로 본 연도별 합계출산율
  어머니의 연령별로 본 연도별 출생수•백분율 및 출생률(여성인구 천명당)
  출산 순위별로 본 연도별 출생수 및 백분율
      시-군•출생 장소별로 본 연도별 출생수
  시-군•출생 장소별로 본 연도별 출생수 백분율
  아동(15세 미만)수 및 총 인구에게 차지하는 비율 추이
  도도부현별 아동(15세 미만)인구 및 총 인구에게 차지하는 비율
  혼인•이혼건수 및 혼인•이혼율의 연도별 추이
  출생 순위별로 본 연도별 어머니의 평균연령
      출생 순위별로 본 연도별 아버지의 평균연령/
  출생 순위별로 본 부•모의 평균연령(2013년•도도부현별)
  부모가 결혼생활을 시작한 후 출생순위 첫아이 출생까지 기간별로 본
      연도별 적출 출생수 백분율 및 평균기간
  장래예측 출생•사망 및 자연증가 실수 및 비율:출생 중위(사망 중위) 추계
  남녀 연령 각 연령별 인구(0~2세): 출생 중위(사망 중위) 추계
      출생 순위별 출생수: 출생 중위(사망 중위) 추계
  어머니의 연령 5세 계급별 출생수: 출생 중위(사망 중위) 추계
      1일 식사 구성비(남녀)
2. 유아관련 비즈니스 전개기업 리스트
  (1) 유아용품
  (2) 종이기저귀•스킨케어용품
  (3) 분유•이유식
  (4) 유아복•유아신발
  (5) 유아영 완구
  (6) 유아용 출판
  (7) 보육원•탁아소•베이비시터
  (8) 유아용품 렌탈•리사이클
  (9) 캐릭터 상품
  (10) 유통
  (11) 서적(유아부모용 정보지/아기 이름 작명)
  (12) 아기 이름 작명서비스
  (13) 유아용 스쿨
  (14) 패밀리 레스토랑
  (15) 기타
3. 유아용품 주요 통신판매 사이트 일람
 
 
www.yano.co.kr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