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P 시장 동향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
【자료체재】
발간일:2024년 7월 31일
체 재:A4판 330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24년 4월~7월
2. 조사대상:ERP 패키지 벤더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및 문헌조사 병용
<ERP 패키지 라이선스 시장 용어정의>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패키지이란, 재무회계, 인사급여, 판매관리, 생산관리 등 기간업무 데이터를 통합하는 정보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기간업무관리 패키지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본 조사에서의 ERP 패키지 라이선스 시장은 ERP 패키지 벤더의 라이선스 매출액(클라우드 구독 매출액 포함)을 최종 사용자 인도가격 기준으로 산출했다. 한편 컨설팅·SI 등 보수지원 등의 관련 매출액은 제외한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ERP 패키지
◆2023년 ERP 패키지 라이선스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9.5% 증가한 1,419억 8,000만 엔
~인보이스 제도 대응, 데이터 드리븐 경영 등 왕성한 수요는 계속~
ERP 패키지 라이선스 시장규모 추이 및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ERP 패키지 라이선스 매출액(클라우드 구독 매출액 포함)을 최종 사용자 인도가격 기준으로 산출
주2. 2024년 이후는 예측치
1. 시장 개황
2022년의 ERP 패키지 라이센스 시장은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와 기업 수익이 호조를 보이는 등 기업의 IT 투자 의욕이 높고, DX(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대처가 전략 국면에서 실천 국면으로 바뀌기 시작해 시장은 순조롭게 추이했다. 또한 중견 이하 기업을 중심으로 인보이스 제도와 전자장부보존법 개정을 위한 대응도 훈풍으로 작용해, 2022년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9.5% 증가한 2,000만 엔(최종 사용자 인도가격 기준)을 기록했다.
2023년에도 계속해서 왕성한 IT 투자 의욕에 힘입어 2023년 ERP 패키지 라이선스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9.5% 증가한 1,419억 8,000만 엔을 기록했다. 주요 성장 요인은 다음과 같으며, 시장 트렌드는 2022년과 동일하다.
①비즈니스 환경의 변화와 호조를 보인 기업 수익 등에서 DX(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대처가 전략 단계에서 실천 단계로 이행
②기업의 IT 투자에 대한 의욕이 높아지고 있으며 레거시 시스템의 교체와 DX의 일환으로서 경영 기반에 대한 투자와 같은 기존의 니즈 지속
③중견 이하 기업을 중심으로 인보이스 제도 및 전자장부보존법 개정을 위한 대응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확대
④대기업을 중심으로 지금까지 자사개발(온프레미스)이 중심이었던 생산관리시스템 등에 대하여 패키지 등으로 전환하는 안건이 진전
⑤ERP의 복수 모듈 채용에 의한 안건의 대형화가 진행되어 클라우드형 ERP를 이용하는 기업도 증가 추세
2. 주목 토픽
클라우드화의 진전
ERP 패키지 라이선스 시장에서의 클라우드형 이용(IaaS·PaaS와 SaaS를 포함) 시장규모는 2023년에 811억 7,600만 엔, ERP 패키지 라이선스 시장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약 60%로 전년 대비 증가 추세에 있다. ERP 패키지 라이선스의 클라우드화는 계속 진행되어 2024년에는 60%를 넘을 것으로 예측한다.
최근에는 신규 사업자를 포함해 SaaS형 ERP가 증가 기조에 있다. 기존의 패키지 도입 기업(유저기업)이 SaaS형 ERP로의 이행을 검토하고 있는 것 외에도 향후 SaaS형 ERP의 제공을 예정하고 있는 벤더 기업도 있어, ERP 패키지 라이선스의 클라우드형 이용 중 SaaS형 시장은 확대될 것으로 예측한다.
요즘은 ERP 벤더 기업이 산업계마다 최적화한 제품을 갖추고 있고, Fit to Standard(지금까지와 같이 시스템을 업무에 맞추는 것이 아니라 업무를 시스템에 맞추어 도입하는 방법)의 개념이 확산되고 있어 SaaS형 ERP의 도입도 확대 기조에 있다.
그러나 대기업의 SaaS형 도입은 기업 개별요건이 있고, 모든 업무내용을 ERP에 맞추기 어려운 경우도 있기 때문에 장기적인 추세라고 생각한다. 한편, 그룹 기업 내에서의 자회사 간 데이터 제휴를 포함해 SaaS형을 도입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으므로, 중견 중소기업 등을 중심으로 SaaS형을 선택하는 기업이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
경영기반(사람·물건·돈)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경영기반을 일원관리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하는(데이터 드리븐 경영) 것이 유용하다. 데이터를 일원화(다른 시스템 등과의 연동 포함)함으로써 기업으로서는 경영전략을 효율적으로 책정하는 것이 용이해짐에 따라 경쟁력을 향상시키거나 나아가 AI 등 새로운 테크놀로지를 활용할 목적으로 클라우드형 ERP의 이용은 향후도 확대해 나갈 것이다.
3. 장래 전망
2024년의 ERP 패키지 라이선스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8.2% 증가한 6,000만 엔(최종 사용자 인도가격 기준)이 될 것으로 예측한다. 2024년은 인보이스 제도를 대신할 정도의 큰 사건이라고는 볼 수 없지만, 레거시 시스템의 교체, DX를 계기로 하는 안건이 증가 기조에 있다. 또, 온라인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에서도 판촉활동을 실시할 수 있게 된 효과도 기대할 수 있어, 시장은 계속 순조롭게 성장할 것으로 예측한다.
향후 세계 정세와 해외 경기의 영향 등에 의해 시장 성장을 둔화시키는 요인이 있지만, 일본에서는 클라우드화 진전과 디지털 인보이스 도입, 탄소중립(탈탄소화) 실현을 위한 CO2 배출량 산출에 ERP가 유용해, 시장에는 성장 요인도 많아 향후도 확대 기조에 있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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