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7일 목요일

반려동물 헬스케어에 관한 양육자 의식·구매행동·서비스 이용상황 분석(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반려동물 헬스케어에 관한 양육자 의식·구매행동·서비스 이용상황 분석(일본어판)

(일본어목차)ペットヘルスケアに関する飼育者意識・購買行動・サービス利用状況分析

자료코드: C66114200 / A4 262 / 2024. 10. 31

반려동물(개·고양이) 시장에 대한 신간 리포트 안내. 확대 기조에 있는 반려동물 헬스케어 상품·서비스의 수요를 반려동물 양육자의 의식·구매·이용상황으로부터 철저 분석

◆조사개요

• 조사목적: 반려동물 헬스케어에 관해 양육자의 의식을 밝히는 동시에 반려동물 헬스케어의 대표 상품·서비스인 보험, 푸드, 보충제를 중심으로 이용실태와 양육자의 의향 등을 밝힘으로써 반려동물에 관한 마케팅 전략 입안을 위한 기초 자료로 삼는다.

• 조사방법, 기간: 인터넷 소비자 조사를 통해 반려동물 양육자에 대한 조사 실시

• 조사기간: 2024. 8. 20~2024. 8. 22

• 조사방법·대상:

·사전조사로서 반려동물 양육자의 속성, 반려동물 양육상황을 조사

·본 조사로서 사전조사에서 반려동물에 관한 보험, 건강식품, 영양제 중 하나를 이용하고 있으며, 자신 또는 동거인과 상담하여 상품·서비스를 결정하는 사람을 조사대상으로 했다.

·집계 사정상 연간 가계지출(또는 가구연봉)을 응답한 사람만 전체 조사대상으로 삼았다. 또, 회답에 모순이 생겼을 경우에는 그 시점에서 조사를 종료로 했다.

·본 조사에 관해서는 개 양육자와 고양이 양육자가 대체로 균등하도록 회답을 받았다.

• 조사대상: 사전조사 7,190명 / 본조사 2,125명

◆자료 포인트

• 반려동물의 건강장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반려동물 헬스케어에 관한 상품·서비스가 확대. 그 중에서도 비용이 높은 반려동물 의료에 대한 대비책으로서 반려동물보험, 반려동물의 건강유지·증진을 목적으로 한 사료, 반려동물 보충제의 시장이 크게 확대.

• 특히 반려동물보험과 반려동물 보충제는 양육자의 선택기준과 이용실태가 명확하지 않아, 기존 사업자 및 신규 진출을 검토하는 사업자에서 타깃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우를 볼 수 있다.

• 해당 리포트에서는 개·고양이 양육자 7,190명의 개·고양이 양육상황, 건강상태, 동물병원 이용상황, 반려동물보험, 건강 중시 사료, 반려동물보험의 이용상황을 밝히고, 반려동물보험, 건강 중시 사료 및 반려동물보험 중 한 곳의 이용자를 포함하여 약 2000명의 각 상품·서비스 선택기준 및 이용목적 등의 상세 내용을 심층조사.

• 반려동물 양육자의 가계 지출(가구 연수입), 성별, 연령대, 개 양육, 고양이 양육별로 분석 실시. 반려동물의 연령(개, 고양이), 체중(소형견/중대형견), 양육환경(고양이: 실내/실외), 건강상태 등을 토대로 반려동물 양육자의 수요를 명확화.

• 반려동물 헬스케어 상품·서비스 사업자의 상품·서비스 확대 판매, 신규 진출을 검토하는 사업자의 상품·서비스 개발, 판매전략 입안에 필요한 정보를 게재.

• [조사결과 포인트]

·반려동물 양육자의 평균 연령은 54.74세. 반려동물 분양 수단이 다양화

·동물병원 이용률은 90% 이상. 반려동물의 건강은 수의사에게 의존하는 경향

·반려동물보험의 이용은 개가 중심. 개 건강 대책이 강한 경향

·보험 권유는 반려동물 분양 시가 포인트. 결정적인 요인은 '보험회사의 신뢰성·인지도·평판'

·고령의 실내 양육 반려동물로 건강케어푸드를 이용

·영양제는 개를 기르는 양육자가 많이 이용. 수의사의 추천이 선택의 큰 포인트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1. 반려동물(개·고양이)의 양육상황과 건강에 대한 대책상황

[표1] 개·고양이 양육자의 성별·연령대·세대 인원수/동거인

[표2] 개·고양이 양육자의 연간 가계지출(가구 연수입)

[표3] 양육하고 있는 반려동물의 머릿수

[표4] 양육하고 있는 반려동물의 분양처

[표5] 반려동물의 건강상태

[표6] 양육하고 있는 반려동물의 동물병원 이 경험

[표7] 양육하고 있는 반려동물의 동물병원 이용이유

[표8] 반려동물에 대한 건강의식

[표9] 반려동물보험, 건강케어푸드, 보충제의 이용현황

2. 반려동물보험, 건강식품, 건강보조식품의 이용실태와 양육자의 의향

반려동물보험 현황

[표10] 양육 종류별 반려동물보험 가입률

[표11] 가입한 반려동물보험회사

[표12] 반려동물보험의 신청방법

[표13] 반려동물보험의 인지경로

[표14] 반려동물보험에 가입할 때 중시한 포인트

[표15] 가입한 반려동물보험의 만족도

[표16] 가입한 반려동물보험의 만족점/불만족점(각각 전체 응답의 상위 10개 항목)

[표17] 반려동물보험의 재검토·전환 경험

[표18] 가입한 반려동물보험의 계속 의향

건강케어푸드 현황

[표19] 건강케어푸드 이용률

[표20] 건강케어푸드에 기대하는 건강기능

영양제 상황

[표21] 영양제의 이용률

[표22] 이용하고 있는 보충제의 제형

[표23] 이용하고 있는 보충제의 급식방법

[표24] 보충제에 대한 저항도

[표25] 영양제에 기대하는 건강기능

[표26] 부여하고 있는 보충제의 효과 실감

[표27] 영양제 구입처

[표28] 영양제 선택 기준

[표29] 영양제로 느끼는 과제

조사결과 상세분석편 반려동물 양육상황과 양육자의 반려동물에 대한 건강대책·의식

1. 양육자 속성[거주지/성별/연령대/세대인원·동거인/가계지출(가구연봉)]

2. 개·고양이 양육 마릿수(연령별: 0~8세 미만/8세 이상: 개(소형/중·대형): 고양이(실내 양육/실외 양육))

3. 양육 반려동물 분양처

4. 반려동물의 건강상태

5. 동물병원 이용경험

6. 동물병원 이용목적

7. 양육하는 반려동물에 대한 건강의식

8. 반려동물보험, 건강케어푸드, 보충제 이용현황

9. 반려동물에 관한 상품 및 서비스의 결정권자

조사결과 상세분석편 반려동물보험

1. 반려동물보험의 가입현황

2. 반려동물보험 미가입자의 향후 가입의향

3. 가입한 반려동물보험의 회사명

4. 가입한 반려동물보험의 신청방법

5. 가입한 반려동물보험의 보상비율

6. 가입한 반려동물보험을 알게 된 계기

7. 반려동물보험에 가입할 때 중시한 포인트

8. 가입한 반려동물보험의 만족도

9. 가입한 반려동물보험의 만족점

10. 가입한 반려동물보험의 불만점

11. 반려동물보험의 재검토·전환 경험

12. 반려동물보험의 계속 의향

조사결과 상세분석편 건강케어푸드

1. 건강케어푸드 이용현황

2. 건강케어푸드에서 기대하는 건강기능

3. 건강과 질환을 생각한 푸드 구입처

조사결과 상세분석편 반려동물 영양제

1. 영양제 이용현황

2. 이용하고 있는영양제 제형

3. 반려동물 영양제 먹이는 법

4. 반려동물 영양제를 줄 때 반려동물의 저항도

5. 반려동물 영양제를 먹이는 것으로 기대하는 건강기능

6. 이용하고 있는 반려동물 영양제를 시작하게 된 계기

7. 반려동물 영양제 효과 실감

8. 반려동물 영양제 구입처

9. 반려동물 영양제 선택 기준

10. 반려동물 영양제에 느끼는 과제

※상기 조사결과의 로우데이터(Excel)를 별도로 판매. 한층 더 상세한 분석과 사내 자료용 데이터 작성 등에 활용해 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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