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7일 목요일

자동차 디스플레이 세계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야노경제연구소

 자동차 디스플레이 세계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

【자료체재】

자료명:「2024-2025년판 자동차 디스플레이 시장의 현황과 장래 전망」

발간일:2024년 8월 30일

체 재:A4판 140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24년 6월~8월

2. 조사대상:자동차 디스플레이 메이커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및 문헌조사 병용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의 자동차 디스플레이 시장이란, 자동차의 Cockpit Module CID(Center Information Display), Cluster(Instrument Cluster), Integrated Display, Passenger Display, RSE(Rear Seat Entertainment), HUD(Head-up Display), Mirror(Rearview Mirror/Side Mirror) LCD-TFT, AMOLED, Mini LED[Direct LED(Back light Unit)], Micro LED를 대상으로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산출했다. 시장규모에는 시판품을 포함하지 않으며 순정품만을 대상으로 한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자동차 TFT-LCD, 자동차 AM-OLED, 자동차 Mini/Micro LED

◆2024년 자동차 디스플레이 세계 출하량은 전년 대비 5.9% 증가 예측

~Cockpit Module용 레이아웃 디자인의 변화로 15인치 내외와 20~50인치대의 대형 Center Information Display와 Integrated Display, Passenger Display 등 고부가가치 자동차 디스플레이 제품 탑재가 확대~

자동차 디스플레이 세계 출하량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메이커 출하수량 기준

주2. 2024년, 2032년은 예측치

주3. LCD-TFT, AMOLED, Mini LED[Direct LED(Back light Unit)], Micro LED 포함

주4. 자동차의 Cockpit Module CID(Center Information Display), Cluster(Instrument Cluster), Integrated Display, Passenger Display, RSE(Rear Seat Entertainment), HUD(Head-up Display), Mirror(Rearview Mirror/Side Mirror)를 대상

주5. 시판품 디스플레이는 미포함, 순정품만을 대상

1. 시장 개황

2024년 자동차 디스플레이 세계 출하량(정품만, LCD-TFT, AMOLED, Mini LED[Direct LED(Back light Unit), Micro LED 디스플레이, 메이커 출하수량 기준)은 전년대비 105.9%인 1억 9,306만 6,000장으로 예측한다. 2023년 세계 자동차 시장은 큰 폭으로 신장했고, 자동차 디스플레이 세계 출하량도 확대됐다. 2024년 들어 그 반동도 있고, 세계적인 경기후퇴에 의해 자동차 수요가 감소함에 따라, 자동차 디스플레이 세계 출하량의 성장도 둔화되고 있다. 그 요인으로는 보조금 정책의 중단 등에 의해 EV 판매가 둔화되어 중국과 유럽에서의 EV(전기자동차) 생산량이 감소한 것을 들 수 있다. 따라서 EV 자동차 디스플레이의 세계 출하량은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4년 자동차 디스플레이 세계 출하량은 전년 대비 105.9%가 될 것으로 보인다.

2. 주목 토픽

Cockpit Module 디스플레이 디자인이 본격적으로 변화, Integrated Display와 Passenger Display가 주목

2025년 이후 자동차 디스플레이의 주목 트렌드로서 Cockpit Module용 ‘Integrated Display(기능 통합형 디스플레이)’와 ‘Passenger Display(조수석 측 디스플레이)’의 시장 확대를 들 수 있다.

차량 전방 부근의 Cockpit Module용 디스플레이 디자인 레이아웃은 과도기를 맞이하고 있어 본격적으로 변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향후 Cockpit Module용으로는 콕핏 전폭에 걸친 Super-Long Display보다도 ‘Multi Display(1개의 표시장치에 복수 정보를 표시하는 디스플레이)’의 복수 탑재나 Integrated Display가 채용될 것으로 보인다.

중국 시장에서는 Cluster+대형 CID(Center Information Display) 탑재가 주류가 되고 있다. 한편 유럽 시장에서는 Passenger Display를 포함한 Integrated Display 채택이 본격화되고 있다. 특히 유럽에서는 Passenger Display 탑재의 표준 규격화가 진행되고 있어 향후 시장규모가 확대될 것으로 예측된다. 덧붙여 Passenger Display용 디스플레이에서는 시야각 제어 기술에 의해 실현 가능한 'Switchable Privacy Display'도 안전성 관점에서 탑재가 진행되고 있으며, 더욱 고부가가치의 자동차 디스플레이 제품이 등장하고 있다.

3. 장래 전망

자동차 디스플레이 출하수량은 자동차 1대당 여러 장의 패널이 탑재되기 때문에 지금까지는 항상 자동차 생산량 성장률을 상회해 왔다. 그러나 2025년 이후 자동차 디스플레이 시장 성장은 반드시 자동차 생산대수의 성장률을 상회한다고는 할 수 없으며, 자동차 디스플레이의 탑재 수에 대한 생각이 변화해 2025년 이후의 자동차 디스플레이 세계 출하수량은 자동차 생산대수 성장률에 가까워질 것으로 예측한다.

자동차 디스플레이의 대형화는 눈에 띄게 진행되고 있으며, 부재 비용을 줄이기 위해 다양한 중소형 자동차 디스플레이를 탑재하지 않고 Cockpit Module용으로 9인치 이상 디스플레이를 2장 탑재하는 디자인이 정착되고 있다. 또한 'CID와 Cluster', 혹은 'CID와 Passenger Display'의 기능을 통합한 Integrated Display를 1장 탑재하는 디스플레이 디자인도 확대되고 있어 수량 기준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다.

한편 고부가가치 자동차 디스플레이 제품의 탑재가 확대되어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금액 시장은 고성장세를 이어갈 전망이다. 시장 확대를 뒷받침하는 것은 자동차 OLED 패널과 대형이면서 고휘도의 LED Backlight Unit Integrated Display, 비침방지 AG/LR 반사필름과 인셀(내장)형 터치패널 등 고성능 자동차 디스플레이의 채용 확대다. Cockpit Module용 레이아웃 디자인 변화로 15인치 내외와 20~50인치대 대형 CID와 Integrated Display, Passenger Display 등 고단가 자동차 디스플레이 제품 채택이 확대돼, 금액 기준으로 고성장을 뒷받침할 것으로 예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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