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재 비즈니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
【자료체재】
자료명:「2024년판 인재 비즈니스의 현황과 전망 PART1 종합인재서비스 편」
발간일:2023년 9월 26일
체 재:A4판 518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4년 6월~9월
2. 조사대상: 오피스워크를 중심으로 한 인재파견사업자, 화이트칼라 직종의 인재소개사업자, 재취업지원사업자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우편설문조사, 전화·이메일을 이용한 청취조사, 문헌조사 병용
<인재 비즈니스 주요 3업계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인재 비즈니스 주요 3업계 시장이란, ①인재파견업 시장, ②화이트칼라 직종(사무계, 영업계, 관리계, IT계 등의 직종)의 인재소개업 시장, ③재취업지원업 시장을 대상으로 한다. 한편, 인재파견업의 2022년도까지 데이터는 후생노동성 ‘노동자파견사업보고서(일반노동자파견사업소의 매출액)’ 데이터에서 인용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인재파견업, 화이트칼라 직종의 인재소개업, 재취업지원업
◆2023년도 인재 관련 비즈니스 주요 3업계 시장은 전년도 대비 6.3% 증가한 9조 7,156억 엔
~계속되는 인재 부족을 배경으로 인재파견업 시장과 화이트칼라 직종의 인재소개업 시장이 견조하게 추이, 재취업지원업 시장은 코로나19 사태 수습에 따라 수요 증가는 한정적~
인재 관련 비즈니스 주요 3업계 시장규모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 인재 관련 비즈니스 주요 3업계란, 인재파견업, 화이트칼라 직종의 인재소개업, 재취업지원업을 말한다.
주3. 2024년도는 전망치
주4. 인재파견업의 2022년도까지의 데이터는 후생노동성 ‘노동자파견사업보고서(일반노동자파견사업소의 매출액)’ 데이터에서 인용
1. 시장 개황
2023년도의 인재 관련 비즈니스 주요 3업계(인재파견업, 화이트칼라 직종의 인재소개업, 재취업지원업)의 시장규모는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6.3% 증가한 9조 7,156억 엔이었다. 구체적으로는 인재파견업 시장이 9조 2,800억 엔(전년도 대비 5.9% 증가), 화이트칼라 직종의 인재소개업 시장이 4,110억 엔(동17.1% 증가), 재취업지원업 시장이 246억 엔(동 0.4% 증가)이었다.
인재파견업 시장은 인재 부족에 따라 기업으로부터의 서비스 수요가 높아지고 있어 견조하게 추이했다. 특히 IT 엔지니어 등의 IT 관련 직종과 개호직 등의 영역에서 수요의 고조가 두드러졌다. 한편 사업자에 따라서는 코로나19와 관련된 업무의 수주가 종료됨에 따라 2023년도 수입이 감소한 경우가 있었다.
화이트칼라 직종의 인재소개업 시장은 IT 엔지니어와 즉시전력 인재 등의 채용을 목적으로 한 서비스 수요의 고조에 의해 시장은 계속 확대됐다. 전년도에 비하면 코로나19의 반동으로 높아졌던 채용 수요가 일시적으로 진정됐지만, 시장규모를 축소시킬 정도의 영향은 아니었다.
재취업지원업 시장은 코로나19의 감염증법상 위치가 5류로 이행한 것 등에 의해 사회활동의 정상화가 진행됐고, 일손 부족이 심각해지는 상황 속에서 대규모 인원 감축 등의 움직임이 줄어듦에 따라 서비스 수요의 고조는 한정적이었다.
2. 주목 토픽
생성 AI를 비롯한 디지털 기술 활용이 진행되는 인재 비즈니스 시장
최근 인재 비즈니스 시장에 진출한 사업자에서 생성 AI를 비롯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기능·서비스의 출시 사례가 다수 보인다. 구직자나 파견스탭용으로 제공되고 있는 것으로는 생성 AI가 직무 경력이나 프로필 작성을 서포트하거나 자동생성하거나 생성 AI가 구직자에 대해서 업무정보를 알려주는 타입 등이 전개되고 있다.
디지털 기술 활용의 확대는 경쟁사와의 차별화가 어려운 인재 비즈니스 시장에서 새로운 경쟁 우위성을 낳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되며, 향후에도 각 사업자에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 개발이 진행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생성 AI 등의 활용에서는 구직자나 파견스탭의 개인정보 이용에 관련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정보 취급에 대해 안전성을 확보하지 못하면 큰 리스크가 된다. 이러한 점을 우려해 디지털 기술 도입에 대해 신중한 사업자도 있다.
3. 장래 전망
2024년도 인재 관련 비즈니스 주요 3업계(인재파견업, 화이트칼라 직종의 인재소개업, 재취업지원업)의 시장규모는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5.6% 증가한 10조 2,602억 엔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2024년도는 계속되는 일손 부족을 배경으로 서비스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인재파견업과 화이트칼라 직종의 인재 소개업이 견인하는 형태로, 시장규모는 10조 엔을 웃돌 것으로 전망한다.
☞해당목차 바로가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