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4년판 탈탄소화가 바꾸는 자동차 산업(일본어판)
자료코드: C66111500 / A4 257 / 2024. 10. 31
코로나19 사태에서 각국은 경제 살리기와 온난화 대책을 다룬 그린 리커버리를 통해 탈탄소화를 강력하게 추진해 왔지만, 에너지 가격 급등과 고인플레이션을 거친 지금 상황은 달라졌다.
2023년 COP28에서는 선진국이 목표로 한 석탄화력의 「단계적 폐지(phase out)」가 「단계적 감축(phase down)」으로 후퇴. 장기 화석연료 수요를 상향 조정해 대규모 투자를 지속하는 방향으로 방향을 전환하는 연료 메이커도 등장하는 등 탈탄소화로 향하는 길은 어두운 상황이다. 자동차 업계도 장대한 목표를 내걸고 BEV 추진을 도모해왔으나, 수요 부진으로 자동차 업체들은 전동화 전략을 수정해야 할 상황에 직면해 있다. 또, 환경 부하가 높은 전지 제조·재활용, 전원 구성에 차지하는 낮은 재생에너지율을 배경으로 「BEV는 탈탄소에 이바지하는가」라는 딜레마에 직면. 자동차 업체들이 내연기관을 활용한 전동화 전략으로 방향을 틀면서 자동차산업의 탈탄소화는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본 조사에서는 각 지역의 기후변화 대책과 EV 정책, 각각의 의도와 향후 방향성을 밝힐 뿐만 아니라, 자동차 업계의 EV 전략의 최전선, 연료 메이커의 바이오연료·합성연료 도입 상황도 조사대상에 추가해, 자동차산업의 탈탄소화를 다원적으로 파악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조사개요
• 조사기간: 2024년 7월~2024년 10월
• 조사방법: 당사 연구원 대면취재, 전화취재, 문헌조사 등
• 조사대상: 자동차산업 관련 탈탄소화 기술 및 시장동향
• 조사대상처: 자동차 메이커, 공급업체, 관련 기업 등
• 조사목적: 자동차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탈탄소화의 동향을 밝히는 동시에 향후 시장 전망을 부감한다.
• 본 자료 이용 시 유의사항: 본 자료의 시장 등 각종 데이터는 원칙적으로 대상 메이커에 대한 청취조사 결과, 각종 보도 발표, 문헌조사 등을 토대로 야노경제연구소가 분석·추계한 수치다.
• 조사대상·표기에 관한 보충사항:
·대상은 탈탄소화(탄소중립)를 위해 변혁이 요구되는 자동차산업의 플레이어 및 관련 기술(BEV, 커넥터식 EV 충전 인프라, 합성연료, 바이오연료, 재활용 배터리)
·지역은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하고 있는데, 특히 자동차 판매규모가 큰 중국, 미국, 유럽, 일본 등 4개 지역을 주 대상으로 하고 있다.
◆자료 포인트
• 이상과 현실의 차이가 보이기 시작한 '탈탄소화'. 자동차산업에서도 EV 전환이 난항
• 미국·유럽·중국의 BEV 판매대수 성장 속도는 둔화, 자동차 메이커도 EV 목표 수정을 감행
• 「EV 전환」의 열쇠가 되는 전지 DX. 데이터 제휴 기반의 현재 위치는?
• BEV 감속에 따라 HEV·PHEV도 포함한 전동화 전략으로 전환하는 메이커 동향을 조사
• 자동차산업 탈탄소화 플랜B: 탄소중립 연료 실태 및 과제 검증
• 플랜B의 동향을 쥐고 있는 세계 연료 메이커 8사와 FFV 실태도 밝혀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제1장 탈탄소화가 주는 임팩트
1-1. 탈탄소화에 대한 투자와 현실
1-2. 탈탄소화를 실현하는 카본 프라이싱
1-3. 엇갈리는 각국의 속셈과 이해
1-3-1. 룰 메이크업을 계획하는 유럽
1-3-2. 급전환하는 미국
1-3-3. 자동차 강국을 지향하는 중국
1-3-4. 일본, 변혁의 서장
1-3-5. 기타 주요 국가·지역
·영국
·호주
·인도
·동남아시아
·중남미
1-4. 탈탄소화 일자리 창출
1-5. SDV로 변화하는 자동차와 자동차산업
1-5-1. 자동차의 가치가 변하다
1-5-2. 탈탄소화 DX가 관건
1-6. 탈탄소시대 자동차산업의 모습
1-6-1. 세계적으로 나아가는 신에너지·원자력의 도입
1-6-2. 탈탄소화를 위한 자동차산업의 움직임
1-6-3. 그린워싱이라는 함정
제2장 관련 기술의 시장동향
2-1. BEV
2-1-1. 시장 개요
2-1-2. 주목 토픽
2-1-3. 과제점, 개발 방향성
2-2. EV 급속충전 인프라
2-2-1. 시장 개요
2-2-2. 주목 토픽, 최신기술
2-2-3. 과제점, 개발 방향성
2-3. 합성연료
2-3-1. 시장 개요
2-3-2. 주목 토픽, 최신기술
2-3-3. 과제점, 개발 방향성
2-4. 바이오연료
2-4-1. 시장개요
2-4-2. 주목 토픽, 최신기술
2-4-3. 과제점, 개발방향성
2-5. 재사용·재활용 배터리
2-5-1. 시장 개요
2-5-2. 주목 토픽, 최신기술
2-5-3. 과제점, 개발 방향성
제3장 관련 기업의 탈탄소화 전략 동향
3-1. 자동차 메이커의 탈탄소화 전략상황
3-1-1. 도요타자동차 주식회사
3-1-2. Volkswagen AG
3-1-3. General Motors Company
3-1-4. Stellantis
3-1-5. BYD
3-2. 연료 메이커의 탈탄소화 전략상황
3-2-1. Chevron
3-2-2. Exxon Mobil
3-2-3. BP
3-2-4. Shell
3-2-5. ENEOS
3-2-6. 中国石油化工集団(Sinopec)
3-2-7. PT Pertamina
3-2-8. Indian Oil
제4장 시장규모 예측
4-1. 시장예측에 있어서의 변동요인
4-1-1. 거시적 정보와 자동차 보급률
4-1-2. 배기가스 규제
4-1-3. 세계에서 변하는 자동차에 대한 기대
4-1-4. 배터리 DX의 성장 가능성과 장벽
4-1-5. FFV의 잠재력
4-2. BEV 시장예측
4-3. FFV 시장예측
도표목차
제1장 탈탄소화가 주는 임팩트
도표1 세계 ESG 투자 총액 추이
도표2 탈탄소화로의 변천
도표3 GHG 총배출량에서 차지하는 가스별 배출량과 세계 연평균 기온 편차의 변화
도표4 온실가스의 종류
도표5 세계의 에너지 기원의 CO2 배출량
도표6 탄소가격제의 분류
도표7 EU-ETS 개요
도표8 각국의 탄소세 가격 비교(2024년 4월 기준)
도표9 국경 탄소 조정
도표10 GHG 프로토콜의 범위 개념과 범위 3의 분류 결과
도표11 CDP·SBT·RE100에 대해
도표12 코로나19 사태로 가속화된 유럽·미국의 탈탄소화 움직임
도표13 성립 완료된 'Fit for 55'의 주요 정책(2024년 7월 기준)
도표14 탄소국경조정 메커니즘(CBAM)의 개요와 이미지
도표15 EU 신전지규칙
도표16 중요원재료법(CRMA)의 개요
도표17 EU에서의 중국으로부터의 BEV 수입 대수와 비율
도표18 인프라 투자·고용법의 투자처(위)와 인플레이션 억제법의 개요(아래)
도표19 IRA의 주요 재생에너지·배출량 감축 지원 개요
도표20 3법안에서 청정 에너지 자동차에 대한 지원책
도표21 IRA에서의 ZEV 세액공제 요건
도표22 2024년 대통령 선거에서의 트럼프 후보의 공약
도표23 태양광, 풍력발전의 국가별 발전용량(2023년)
도표24 중국의 NEV 판매대수와 NEV 비율 추이
도표25 NEV산업 발전계획(2021~2035년)
도표26 중국·독일·일본 자동차 수출대수 추이
도표27 중국의 자동차 수출처 상위 10개국(2023년)
도표28 태국의 2023년 BEV 판매 점유율과 상위 10모델
도표29 중국산 BEV에 대한 관세 포위망
도표30 녹색성장전략 14개 분야 실행계획
도표31 2050년 탄소중립 로드맵
도표32 성장 지향형 카본 프라이싱 도입
도표33 주요국의 발전 전력량에서 차지하는 재생에너지 비율 비교(2021년도)
도표34 일본의 발전전력 구성 추이
도표35 일본의 자동차산업과 관련된 정책 일람
도표36 CEV 보조금 및 충전인프라 도입촉진 보조금 예산액 추이
도표37 호주에서의 전동차 비율 추이
도표38 인도의 신에너지 발전 설치 비용
도표39 인도의 BEV 인센티브
도표40 PLI 개요
도표41 ASEAN 국가의 재생에너지 자원 잠재력 및 도입 비용
도표42 주요국·지역의 탄소중립 전략
도표43 신재생 관련 기술자의 고용자 수 추이
도표44 탈탄소화로 진전하는 자동차와 자동차산업의 변화
도표45 주요 OEM의 SDV에 관한 대처
도표46 BEV가 가져오는 진정한 가치
도표47 데이터 연계 기반과 관련된 조직의 관계도
도표48 야노경제연구소가 정의한 배터리 데이터 분류
도표49 자동차 관련 업계의 배터리 데이터 활용 과제와 리스크
도표50 세계 전체의 발전전원 구성(2021년)
도표51 세계 전체의 재생에너지 용량 예측
도표52 세계 전체의 전원 구성에서의 재생에너지 점유율 추이와 예측
도표53 세계의 전원별 발전전력량 전망
도표54 전원별 평균 라이프사이클 발전비용(LCOE)
도표55 에너지 연소에서의 CO2 배출량과 재생에너지·원자력의 배출량 감축 효과
도표56 자동차의 라이프사이클 어세스먼트
도표57 라이프사이클 CO2 배출량 간이 산출방법
도표58 XC40과 C40 Recharge의 20만km 주행 시 CO2 배출량
도표59 자동차 메이커 생산분야의 탈탄소화 동향
도표60 「ELV지령」·「3R형식 승인 지령」의 개정, 집약안
도표61 재활용 재료에 관한 기업의 대처
도표62 미국 환경보호청(EPA)에 의한 GHG 배출기준과 달성상황(2022년)
도표63 크레딧이 있는 Supra의 구조
도표64 주요 공급업체의 CN 목표
도표65 덴소의 범위별 GHG 배출량 비율
도표66 덴소의 스코프3 배출량 내역
도표67 유럽위원회의 지령 개정의 내용
도표68 전원별 설비 이용률과 가동 연수
도표69 승용차의 파워트레인별 자원 사용량과 BEV 100만 대 제조 시의 시산
도표70 EU-ETS 동향
도표71 COP26의 제로 에미션 선언에 서명한 단체
도표72 유럽 29개 브랜드의 BEV 전환 방침(2024년 기준)
도표73 유럽 29개 브랜드의 BEV에 관한 목표·계획
도표74 미국, 유럽, 중국 3지역의 탈탄소화 강점과 전략
제2장 관련 기술의 시장동향
도표75 내연기관차와 xEV의 분류
도표76 승용 EV(BEV+PHEV) 신차 판매대수 추이
도표77 승용 BEV 신차 판매대수 추이
도표78 이노베이터 이론에서의 BEV의 현재지
도표79 주요 시장에서의 BEV 비율
도표80 유럽에서의 BEV 비율과 재생에너지 비율
도표81 2023년 BEV 모델별과 EV 브랜드별 TOP10
도표82 유 럽시장의 BEV 상위 10개 모델 특징
도표83 질량 에너지 밀도 비교
도표84 ICE와 BEV의 가격 차이
도표85 BEV 1대당 레어메탈 사용량
도표86 스웨덴, 한국에서의 EV 화재 발생률
도표87 태국과 독일의 월별 BEV 판매량 추이
도표88 미국 파워트레인별 신차 판매 점유율 추이
도표89 ICE의 평균 잔가율과의 비교
도표90 중국의 차량 유형별 3년 후 잔가율
도표91 미국 파워트레인별 중고차 평균가격 추이
도표92 EV 충전기의 정의
도표93 충전 인프라의 국가별 점유율(위)과 4개 지역의 정비상황 비교(아래)
도표94 주요국의 충전 인프라 계획과 정비상황 정리
도표95 충전 데이터의 유통으로 확대되는 비즈니스 기회
도표96 충전 인프라 수와 충전 인프라 정비 관련 정책(일본)
도표97 충전 인프라 수와 충전 인프라 정비 관련 정책(유럽)
도표98 대체연료 인프라의 정비 목표
도표99 충전 인프라 수와 충전 인프라 정비 관련 정책(미국)
도표100 충전 인프라 수와 충전 인프라 정비 관련 정책(중국)
도표101 구역별 공공충전 인프라 비교
도표102 OCPP와 OCPI의 장점
도표103 일본의 충전기 보급 과제
도표104 니치콘, 도쿄전력 HD가 공동개발한 신형 급속 충전기
도표105 합성연료의 분류
도표106 연료별 에너지 밀도
도표107 풍력발전량과 합성연료 플랜트 분포
도표108 주요 자동차용 e-fuel 제조 플랜트
도표109 Haru Oni 프로젝트 개요
도표110FT 합성과 메탄올 합성의 비교
도표111FT 합성에 의한 e-fuel 제조 프로세스
도표112 CO2 분리회수방법
도표113 efuel Alliance의 개요
도표114 2030년의 e-fuel의 소매가격 시산
도표115 일본에서의 e-fuel의 비용
도표116 바이오연료의 세대 분류
도표117 바이오에탄올의 국가별 생산량·점유율(2023년)
도표118 각국의 바이오에탄올 도입상황
도표119 바이오디젤의 국가별 생산량·점유율(2023년)
도표120 각국 바이오디젤 도입 현황
도표121 미국의 바이오연료 생산량 추이
도표122 미국의 옥수수 경작면적과 수입 추이(1974~2023년)
도표123 2020년~2022년의 기존형·셀룰로오스계 바이오에탄올인 RVO
도표124 브라질의 파워트레인별 신차 판매대수(1974~2023년)
도표125 바이오에탄올 도매가격 추이(2019년~2024년, 상파울루주)
도표126 EU의 바이오에탄올·바이오디젤 국가별 생산 비율(2022년)
도표127 EU 재생에너지 지령Ⅱ에서 Ⅲ로의 변경·추가점(운수부문)
도표128 차세대 바이오연료의 특징
도표129 미국의 1ha당 바이오디젤 수량
도표130 미세조류 배양방법 비교
도표131 주요 기업에 의한 조류 바이오연료의 대처
도표132 원료, LCA 모델별 GHG 배출량 및 감축 효과
도표133 2023년 자동차용 LiB의 배기량(왼쪽)과 LiB 재사용 시장 규모(오른쪽)
도표134 재사용 LiB 구축의 프로세스 개요(검사~재구축)와 과제
도표135 EV에서 사용되는 소재의 CO2 배출 원단위
제3장 관련 기업의 탈탄소화 전략 동향
도표136 주요 OEM에서 잇따른 EV 판매 목표 수정
도표137 도요타의 전동화 전략
도표138 도요타의 차세대 전지 전략
도표139 VW그룹의 전동화 목표
도표140 'SSP(Scalable Systems Platform)'의 개요
도표141 VW의 전지 전략
도표142 GM의 전지 전략
도표143 Stellantis의 전동화 목표
도표144 ‘STLA’와 EDM 라인업
도표145 셀란티스의 전지 전략
도표146 Tesla와 BYD의 BEV 판매 추이
도표147 BYD 해외생산체제
도표148 2024년 1~8월 중국·승용차 판매 순위
도표149 BYD의 PHEV 비율 추이
도표150 연료 메이커의 CN 전략
도표151 GHG 배출량 감축 목표와 저탄소 사업 목표
도표152 GHG 배출량 감축 수법과 정책
도표153 Chevron REG의 바이오디젤 제조 플랜트
도표154 Chenron REG의 EnDura Fuels 라인업
도표155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 목표
도표156 2050년까지의 에너지 수요 예측
도표157 BP의 GHG 배출량 삭감 목표
도표158 bp Bunge Bioenergia 사탕수수 처리시설
도표159 BP의 바이오 연료 생산 계획
도표160 Shell의 배출량 삭감 목표
도표161 Shell의 바이오연료 원료 구입 구성비
도표162 에너지 트랜지션의 장기 비전
도표163 합성연료 제조에서의 기술개발 영역
도표164 Sinopec 배출량 감소·저탄소 사업 목표
도표165 2030년까지의 기후변화 대책 목표
도표166 Pertamina의 가솔린·경유 라인업
도표167 재생 디젤의 생산 현황
도표168 Indian Oil의 에너지 트랜지션·배출량 삭감 목표
도표169 Indian Oil의 바이오연료 협업
제4장 시장규모 예측
도표170 주요 시장의 경제지표와 자동차 보급률
도표171 주요국의 배기가스 규제 상황(승용차)
도표172 국가별 ICE 판매 금지 시기와 BEV 전환 예측
도표173 일본에서의 배터리 데이터 수집~활용까지의 현황과 과제
도표174 FFV의 주요 부품 변경 부분
도표175 각국의 바이오에탄올에 대한 차량 대응
도표176 에탄올의 특성과 영향
도표177 2019~2023년 세계 신차 판매대수(승용차+상용차) 추이
도표178 EV 생산에서의 수직 통합과 수평 분업
도표179 BEV 시장 예측 변동 요인
도표180 BEV 예측 시나리오의 로직
도표181 주요 시장별 BEV 시장 예측
도표182 자동차 판매대수 전체에 있어서의 BEV 비율 예측
도표183 세계 파워트레인별 예측(수량기준)
도표184 FFV 예측 시나리오의 로직
도표185 주요 시장별 FFV 시장 예측
도표186 자동차 판매대수 전체에 대한 FFV 비율 예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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