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6월 12일 목요일

수납서비스에 관한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2025년)/야노경제연구소

 수납서비스에 관한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2025년)

【자료체재】

자료명:「2025년판 확대되는 수납 비즈니스 시장의 철저 조사 ~소비자조사편~(일본어판)」

발간일:2025년 3월 31일

체 재:A4판 81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5년 2월~3월

2. 조사대상: 일본 국내에 거주하는 20대부터 70대까지의 일반생활자 10,000명

3. 조사방법: 인터넷 설문조사

<수납서비스에 관한 소비자 설문조사의 정의>

본 조사에서는 일반 생활자의 일상생활을 지원하는 서비스 중 하나인 수납서비스를 대상으로 일본 국내에 거주하는 20대에서 70대의 남녀 10,000명에 대해 수납서비스 이용 실태(인지도, 현재·과거의 이용 상황, 향후 이용 의향, 선택기준, 긍정적인 점·부정적인 점, 이용을 중지한 이유, 이용 방법의 변화 등)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이 서머리에서는 일부의 조사결과, 분석내용을 게재한다.

본 조사와 관련해, 수납서비스를 알고 있으나 이용한 적이 없는 남녀 300명에게는 수납서비스의 이용 의향(이용하지 않는 이유, 이용 검토 시기, 수납 크기, 가격대, 수납 거점까지의 거리·설비·기능, 수납을 희망하는 대상)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대상으로 한 수납서비스의 정의는 이하와 같다.

자택 및 사무실 이외에 이용자가 요금을 지불하고 개인의 짐(원칙적으로 상품 이외)을 맡기거나 보관하는 공간을 임차하는 비즈니스로 하며, ①렌탈 수납, ②컨테이너 수납, ③트렁크 룸의 3개 분야를 대상으로 했다.

①「렌탈 수납」이란, 주로 부동산 사업자가 하는 서비스로, 개인 및 법인의 짐을 맡기는 장소(공간)를 대여하는 서비스이며, 주로 빌딩이나 전용건물 등 건물내(실내)에 수납 공간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한다. 단, 금융기관의 대여금고 및 역 구내 등에 있는 물품보관함은 제외한다.

②'컨테이너 수납'이란, 렌탈 수납과 동의이지만, 실내가 아니라 실외에 있는 컨테이너, 혹은 철제 창고 등을 수납 공간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로 한다.

③「트렁크 룸」이란, 창고 사업자가 국토교통성 인정 트렁크 룸을 활용해, 짐·가재도구 등을 맡는 서비스(생활자의 이용분만 해당, 문서 보관·법인 이용 제외)로 한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렌탈 수납, 컨테이너 수납, 트렁크 룸

◆ 2025년 3월 소비자 설문조사에서는 2023년 조사 시와 비교해, 모든 수납서비스에서 이용(이용경험 포함)이 몇 포인트씩 증가

수납서비스의 인지 및 이용 상황(2025년 조사)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조사시기:2025년 3월, 조사(집계) 대상: 일본 국내 20대에서 70대의 남녀 10,000명, 조사방법: 인터넷 설문조사, 단일응답

수납서비스의 인지 및 이용 상황(2023년 조사)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2. 조사시기:2023년 2월, 조사(집계) 대상: 일본 국내 20대에서 70대의 남녀 10,000명, 조사방법: 인터넷 설문조사, 단일응답

1. 시장 개황

본 조사에서는 2025년 3월에 일본 국내에 거주하는 20대부터 70대까지의 남녀 10,000명을 대상으로 수납서비스 이용 실태(인지도, 현재·과거의 이용 상황, 향후 이용의향, 선택기준, 긍정적인 점·부정적인 점, 이용을 중지한 이유, 이용 방법의 변화 등)에 대해 소비자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이 서머리에서는 일부의 조사결과, 분석 내용을 게재한다.

2025년 조사에서의 수납서비스에 대한 인지·이용 경험에 대해(단일응답), 이용 경험자('현재 이용하고 있다'와 '과거에 이용한 적이 있다(현재는 이용하지 않는다)'의 합계)는 '트렁크 룸'이 7.8%(2023년 조사 6.4%, 1.4%포인트 증가), '렌탈 수납'이 6.0%(4.2%, 1.8%포인트 증가), '컨테이너 수납'은 6.0%(4.4%, 1.6포인트 증가)가 되어 지난 2023년 조사에 비해 모든 수납서비스에서 이용 경험자는 약간 증가한 결과를 보였다.

2. 주목 토픽

수납서비스 이용을 중단한 이유

2025년 조사에서 일본 국내에 거주하는 20대부터 70대까지의 남녀 10,000명 중 수납서비스(트렁크 룸, 렌탈 수납, 컨테이너 수납)를 과거에 이용한 적이 있는 응답자(트렁크 룸; 614명, 렌탈 수납; 487명, 컨테이너 수납; 503명)에게 「수납서비스 이용을 중지한 이유」(복수응답)를 질문한 결과, 3가지 서비스에서 공통적으로 「월 보관료가 비싸서」라는 응답이 30%를 넘어서는 결과가 되었다.

지금까지는 일상 생활에서의 수납서비스의 가격 체계에 대해, 평가기준이 될 만한 다른 서비스 가격이 없었던 것이 「월 보관료가 비싸다」는 이미지로 연결되었던 것으로 본다. 최근에는 택배형 수납서비스가 전개되어, 이 서비스 가격체계는 동영상 스트리밍 등의 일반적인 구독 서비스와 비슷한 정도이므로, 향후는 기존형 수납서비스(트렁크룸, 렌탈 수납, 컨테이너 수납)의 월 보관료에 대한 일반 생활자의 이미지가 변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기존형 수납서비스가 동영상 스트리밍 등의 일반적인 구독 서비스와 동등 정도의 요금 체계인 택배형 수납서비스와 유사한 정기 계약 서비스로 인지되기 위해서는 수납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일반 생활자가 얻을 수 있는 부가가치 및 편리성에 대해 수납서비스 제공 사업자가 적극적으로 홍보하면서 일반 생활자의 인지를 높여 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택배형 수납서비스는 기존형 수납서비스와 달리 이용자가 수납 거점에 직접 방문할 필요 없이 인터넷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수납 의뢰 시에는 이용자의 자택에 박스 및 봉지 등의 수납용기가 도착해 이용자가 스스로 수납하고 싶은 개인의 짐(물품)을 채워 택배로 보낸다. 그 후 일시적으로 찾을 때도 인터넷을 통해 해당 물품을 지정해, 청구를 하면 자택으로 배송되는 서비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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