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비(유아) 관련 비즈니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5년)
【자료체재】
자료명:「2025년판 베이비(유아) 관련 시장 마케팅 연감」
발간일:2025년 3월 27일
체 재:A4판 402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5년 1월~3월
2. 조사대상: 유아·임산부·육아 지원 관련 사업자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전화 및 이메일을 통한 청취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유아 관련 비즈니스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유아 관련 비즈니스 시장이란, 유아(0~2세)용 출산·육아용품과 식품, 의류품·일상용품, 육아 관련 잡지, 그림책, 완구 등의 유아 관련 용품, 유아 관련 서비스(어린이집)를 대상으로 산출했다. 한편 일부 3세 이상의 유아용 용품·서비스를 포함한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육아용품(젖병·공갈젖꼭지, 유아용 식기, 유아용 일회용 기저귀, 스킨케어 관련 상품, 유아용 침대·아동용 침구, 유모차, 유아용 의자·유아용 식탁의자, 유아용 카시트, 아기띠), 식품(분유, 이유식), 의류품(유아복, 유아용 신발, 임부복), 출판물·완구(육아잡지, 그림책·지육책, 지육완구·유아용 완구), 유아 관련 서비스(어린이집)
◆2024년 유아 관련 비즈니스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1.2% 증가한 4조 4,518억 엔
~견조한 어린이집 시장과 더불어 가격 조정 등의 효과에 의해 시장은 플러스 추이를 유지~
유아 관련 비즈니스 시장규모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유아(0~2세)용 출산·육아용품과 식품, 의류품, 출판물 및 완구는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일부 소매판매금액 포함), 유아 관련 서비스(어린이집)은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산출했다. 한편 일부 3세 이상 유아용 용품 및 서비스도 포함한다.
주2. 2025년은 예측치
1. 시장 개황
2024년의 유아 관련 비즈니스의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2% 증가한 4조 4,518억 엔으로 추계한다. 일본에서는 출생수 감소에 따라 수요층이 감소하고 있는 가운데 해당 시장은 견조한 어린이집 시장에 힘입어 플러스 추이를 보였다.
카테고리별로 시장을 살펴보면, 「유아 관련 서비스(어린이집)」에 더해 「식품」 「의류품」 「출판물·완구」가 전년대비 증가, 「유아용품·육아용품」은 감소했다. 식품, 의류, 출판물·완구 3개 카테고리의 증가 요인은 가격 개정에 의한 상승 효과, 수요층 축소에 의한 판매수량 감소를 가격 인상으로 보충한 것 등을 들 수 있다.
2. 주목 토픽
식품 카테고리(육아용 우유, 유아식)의 수요 동향
육아용 우유 시장은 맞벌이 가구 증가를 배경으로 육아부담 경감을 위해 육아용 우유를 이용하는 가구가 증가하고 있으며, 육아용 우유 이용에 대한 의식(수유의식) 변화와 편의성에 대한 인지 확대 등으로 2024년에도 플러스 추이를 유지하고 있다. 여기에 업체들의 가격 조정에 따른 상승효과와 남성의 육아휴직 사용률 상승에 따른 육아용 우유 이용 기회 확대도 플러스 요인이다.
유아식 시장은 이유식을 조리하는 시간단축과 조리 간편화에 대한 니즈가 높아지는 데다 유아용 가공식품에 대한 저항감 저하 등을 배경으로 최근 몇 년간 확대 추세였다. 하지만 가격 조정 효과의 일순, 주요 메이커의 상품 단종, 물가 상승에 따른 사재기, 폭염의 영향에 따른 외출 자제 등의 영향으로 2024년은 축소세로 돌아섰다.
향후에는 아이를 가진 여성의 취업률과 남성의 육아휴직 사용률 상승에 의한 유아식 이용 기회의 확대, 메이커의 지속적인 상품 제안에 의해서 유아식 수요는 안정적인 추이를 보일 전망이다. 한편, 원재료 비용 상승에 의한 상품 라인업의 집약 등의 영향이 우려 요소다.
3. 장래 전망
출생수 감소와 저출산의 영향을 강하게 받아, 유아 관련 비즈니스 시장은 큰 성장을 전망하기 어려운 상황이 계속될 전망이다. 당분간은 유아 관련 서비스(어린이집)에 힘입어 소폭이지만 플러스 추이가 전망된다. 단, 출생수 감소의 추가적인 진행에 의해서 보다 어려운 시장환경이 될 것으로 예측되어, 사업자가 국내 수요에 더하여 해외 수요의 확보, 부가가치 상품의 개발·시장 출시 등에 의해서 수요층 감소의 영향을 어떻게 최소한으로 억제할 수 있을지가 과제다.
최근 몇 년간 유아 관련 비즈니스 시장의 확대를 지탱하고 있는 어린이집 시장은 시설 개설 페이스의 둔화와 이용 원아수 감소에 의해서 신장률 둔화를 보이고 있으나, 저출산 대책·육아 지원에 대한 공적 자금의 계속적인 투입에 의해서 계속해서 견조한 추이를 유지하고 있다. 다만 출생수 감소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이용 원아수 감소와 보육시설의 통폐합, 사업자 철수 등에 의해서 향후 해당 시장도 침체될 가능성이 충분히 상정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