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7월 29일 화요일

베이비(유아) 관련 비즈니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5년)/야노경제연구소

 베이비(유아) 관련 비즈니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5년)

【자료체재】

자료명:「2025년판 베이비(유아) 관련 시장 마케팅 연감」

발간일:2025년 3월 27일

체 재:A4판 402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5년 1월~3월

2. 조사대상: 유아·임산부·육아 지원 관련 사업자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전화 및 이메일을 통한 청취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유아 관련 비즈니스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유아 관련 비즈니스 시장이란, 유아(0~2세)용 출산·육아용품과 식품, 의류품·일상용품, 육아 관련 잡지, 그림책, 완구 등의 유아 관련 용품, 유아 관련 서비스(어린이집)를 대상으로 산출했다. 한편 일부 3세 이상의 유아용 용품·서비스를 포함한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육아용품(젖병·공갈젖꼭지, 유아용 식기, 유아용 일회용 기저귀, 스킨케어 관련 상품, 유아용 침대·아동용 침구, 유모차, 유아용 의자·유아용 식탁의자, 유아용 카시트, 아기띠), 식품(분유, 이유식), 의류품(유아복, 유아용 신발, 임부복), 출판물·완구(육아잡지, 그림책·지육책, 지육완구·유아용 완구), 유아 관련 서비스(어린이집)

◆2024년 유아 관련 비즈니스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1.2% 증가한 4조 4,518억 엔

~견조한 어린이집 시장과 더불어 가격 조정 등의 효과에 의해 시장은 플러스 추이를 유지~

유아 관련 비즈니스 시장규모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유아(0~2세)용 출산·육아용품과 식품, 의류품, 출판물 및 완구는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일부 소매판매금액 포함), 유아 관련 서비스(어린이집)은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산출했다. 한편 일부 3세 이상 유아용 용품 및 서비스도 포함한다.

주2. 2025년은 예측치

1. 시장 개황

2024년의 유아 관련 비즈니스의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2% 증가한 4조 4,518억 엔으로 추계한다. 일본에서는 출생수 감소에 따라 수요층이 감소하고 있는 가운데 해당 시장은 견조한 어린이집 시장에 힘입어 플러스 추이를 보였다.

카테고리별로 시장을 살펴보면, 「유아 관련 서비스(어린이집)」에 더해 「식품」 「의류품」 「출판물·완구」가 전년대비 증가, 「유아용품·육아용품」은 감소했다. 식품, 의류, 출판물·완구 3개 카테고리의 증가 요인은 가격 개정에 의한 상승 효과, 수요층 축소에 의한 판매수량 감소를 가격 인상으로 보충한 것 등을 들 수 있다.

2. 주목 토픽

식품 카테고리(육아용 우유, 유아식)의 수요 동향

육아용 우유 시장은 맞벌이 가구 증가를 배경으로 육아부담 경감을 위해 육아용 우유를 이용하는 가구가 증가하고 있으며, 육아용 우유 이용에 대한 의식(수유의식) 변화와 편의성에 대한 인지 확대 등으로 2024년에도 플러스 추이를 유지하고 있다. 여기에 업체들의 가격 조정에 따른 상승효과와 남성의 육아휴직 사용률 상승에 따른 육아용 우유 이용 기회 확대도 플러스 요인이다.

유아식 시장은 이유식을 조리하는 시간단축과 조리 간편화에 대한 니즈가 높아지는 데다 유아용 가공식품에 대한 저항감 저하 등을 배경으로 최근 몇 년간 확대 추세였다. 하지만 가격 조정 효과의 일순, 주요 메이커의 상품 단종, 물가 상승에 따른 사재기, 폭염의 영향에 따른 외출 자제 등의 영향으로 2024년은 축소세로 돌아섰다.

향후에는 아이를 가진 여성의 취업률과 남성의 육아휴직 사용률 상승에 의한 유아식 이용 기회의 확대, 메이커의 지속적인 상품 제안에 의해서 유아식 수요는 안정적인 추이를 보일 전망이다. 한편, 원재료 비용 상승에 의한 상품 라인업의 집약 등의 영향이 우려 요소다.

3. 장래 전망

출생수 감소와 저출산의 영향을 강하게 받아, 유아 관련 비즈니스 시장은 큰 성장을 전망하기 어려운 상황이 계속될 전망이다. 당분간은 유아 관련 서비스(어린이집)에 힘입어 소폭이지만 플러스 추이가 전망된다. 단, 출생수 감소의 추가적인 진행에 의해서 보다 어려운 시장환경이 될 것으로 예측되어, 사업자가 국내 수요에 더하여 해외 수요의 확보, 부가가치 상품의 개발·시장 출시 등에 의해서 수요층 감소의 영향을 어떻게 최소한으로 억제할 수 있을지가 과제다.

최근 몇 년간 유아 관련 비즈니스 시장의 확대를 지탱하고 있는 어린이집 시장은 시설 개설 페이스의 둔화와 이용 원아수 감소에 의해서 신장률 둔화를 보이고 있으나, 저출산 대책·육아 지원에 대한 공적 자금의 계속적인 투입에 의해서 계속해서 견조한 추이를 유지하고 있다. 다만 출생수 감소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이용 원아수 감소와 보육시설의 통폐합, 사업자 철수 등에 의해서 향후 해당 시장도 침체될 가능성이 충분히 상정된다.

☞해당목차 바로가기




비파괴검사 세계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5년)/야노경제연구소

 비파괴검사 세계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5년)

【자료체재】

자료명:「2025년판 비파괴검사 시장의 현황과 장래 전망

발간일:2025년 5월 30일

체 재:A4판 142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5년 3월~5월

2. 조사대상: 비파괴검사 장치·기기 메이커, 비파괴검사 수탁기업, 관련 외곽단체, 연구기관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담(온라인 포함) 및 문헌조사 병용

<비파괴검사 정의>

비파괴검사는 대상물을 파괴·분해하지 않고 표면과 내부의 상태 확인 및 평가를 실시하는 검사기법이다. 본 조사의 비파괴검사 시장이란, 비파괴검사 장치·기기 시장 및 비파괴검사 수탁업무 시장으로 구성되어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산출했다.

장치·기기 시장에는 방사선투과시험(RT)이나 초음파탐상시험(UT), 자분탐상시험(MT), 침투탐상시험(PT), 와전류탐상시험(ET) 등 검사에 사용되는 장치·기기와 함께 이들의 부속장치·기기 및 소모품이 포함된다. 또, 수탁업무 시장은 전술의 장치·기기를 사용한 수탁검사업무를 대상으로 했다.

단, 의약과 식품, 농업 분야에서 사용되는 비파괴검사 장치·기기 및 그들 분야의 수탁업무는 제외했다.

<관련 상품 및 서비스>

비파괴검사 장치·기기【 방사선[X선]투과시험 장치(열원 및 필름 포함)와 초음파탐상시험 장치(프로브 포함), 자분탐상시험 장치(자분탐상제 포함), 침투탐상시험 장치(침투탐상제 포함), 와전류탐상시험 장치(프로브 포함) 등】, 전술한 장치·기기를 사용한 수탁검사업무.

2032년도 비파괴검사 세계시장(장치·기기 및 수탁업무)은 6조 1,766억엔을 예측

~향후 AI와 IoT 등 첨단기술 활용이 진전되는 가운데 점차 구현 단계로~

비파괴검사 세계 시장규모(장치·기기 및 수탁업무) 추이와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 2025년도는 전망치, 2026년 이후는 예측치

1. 시장 개황

2024년도 비파괴검사 세계 시장규모(장치·기기 및 수탁업무, 사업자 매출액 기준)는 3조 6,966억엔으로 추계했다. 그 중 장치·기기 세계시장은 1조 2,044억엔, 수탁업무 세계시장은 2조 4,922억엔이었다. 2025년도 비파괴검사 세계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107.2%인 3조 9,621억엔으로 전망된다.

또, 2024년도 비파괴검사 일본 시장규모(동, 세계 시장규모의 내수)는 2,376억엔으로 추계했다. 그 중, 장치·기기 일본시장은 1,057억엔, 수탁업무 일본시장은 1,319억엔이었다. 2025년도 비파괴검사 일본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103.3%인 2,454억엔으로 전망된다.

비파괴검사는 하나의 검사기법이 최적인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2종류, 그 이상의 복수검사를 조합해 검사대상의 상태를 파악하고 종합적으로 평가, 판단한다. 일례로는 외부 표면과 외관 상태와 내부 상태를 연계시키는 검사, 동일한 곳의 경년상태를 확인하기 위한 검사와 스크리닝(예비검사)과 본 검사와 같이 동일한 곳에서 중점 장소를 특정하는 검사도 있다. 비파괴검사는 검사대상물을 적절하게 유지 관리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각 검사방법의 특징과 그 적합성을 고려하며, 최적 방법으로 실시, 운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세계에서 비파괴검사는 국가와 지역의 상황에 따라 크게 수급상황이 다르다. 사회 인프라 시설 및 설비의 구축 도상에 있는 신흥국에서는 설치 연수가 짧은 경우와 갱신 빈도가 높기 때문에, 비파괴검사 자체의 필요성이 낮은 경우가 있다. 한편, 일본국내를 비롯해 사회 인프라가 정비되어 있는 선진국에서는 비파괴검사가 필수이며, 시장은 성숙기에 있다. 비파괴검사 수요는 기본적으로는 해당 국내와 경제영역 내에 있기 때문에 경제규모와 연관되어 추이한다.

일본국내에서 비파괴검사 수요는 보합세 유지에서 성장기조로 추이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재가동이 증가하는 원자력 관련 시설과 예방보전을 중시하는 토목·교량 등을 대상으로 한 분야가 성장될 것으로 본다.

2. 주목 토픽

방사선투과시험(RT) 장치 기기의 구입 검토로 이어지는 X선촬영 수탁업무 서비스

일본국내에서 방사선투과시험(RT) 관련 X선촬영 수탁업무 서비스가 활발해지고 있다. RT장치기기는 초기 투자비용 및 유지·운용비용의 부담이 크고 유저기업이 자사에서 소유해서 활용하는 것이 어려운 것으로 생각된다. 이에 따라 유저기업에서 X선촬영의 수탁업무 서비스는 유용하다. 촬영대상은 공업제품과 상관없이 식품 등 다방면에 걸쳐 있다. X선촬영의 화상부터 다양한 것의 내부구조가 가시화됨으로써 문제와 과제에 대한 원인추궁와 품질개선 등으로 이어 갈 수 있다. 이러한 X선촬영의 수탁업무 서비스의 저변이 서서히 넓어짐으로써, 그 중요성이 인식되는 것으로 생각한다. 장래적으로는 유저기업에서 RT 장치기기의 구입 검토로 이어져, 동 기기를 소유하는 기업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3. 장래 전망

2032년도 비파괴검사 세계 시장규모(장치·기기 및 수탁업무, 사업자 매출액 기준)는 6조 1,766억엔, 이 중 장치·기기 세계시장은 2조 2,656억엔, 수탁업무 세계시장은 3조 9,110억엔이 될 것으로 예측한다. 2032년도 비파괴검사 일본 시장규모(동, 세계 시장규모의 내수)는 2,945억엔, 이 중 장치·기기 일본시장은 1,584억엔, 수탁업무 일본시장은 1,361억엔이 될 것으로 예측한다.

향후, 비파괴검사 장치·기기의 하드웨어는 AI의 활용과 IoT의 도입, 디지털화의 흐름에 따라 진전되면서, 검사 원리의 신규 개발 등은 중장기적인 관점에서의 대응할 필요가 있다. 한편, 소프트웨어의 영역에 관해서는 하드웨어와 비교하면, 검사 데이터와 화상의 분석·해석 능력의 진화는 현저하며, AI 등을 활용한 비파괴검사 시스템이 두드러지고 있다.

또, 비파괴검사 수탁업무에 대해서는 사회 인프라 시설과 설비 등에 대한 비파괴검사 자체가 각국의 법령 등에 준거해 실시되고 있어, 안정적인 검사수요가 있다. 이러한 수요는 어느 정도 산업구조의 변화를 받을 것으로 보이지만, 현시점에서는 각 산업 분야에서 큰 변동요인은 보이지 않아, 향후도 선진 제국을 중심으로 노후화한 사회 인프라 시설과 설비 등 안정된 비파괴검사 수요에 힘입어 시장 전체는 견조하게 추이할 것으로 생각되다.

☞해당자료 목차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