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용 숍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5년)
【자료체재】
자료명:「2025년판 이미용 숍 마케팅 총람(일본어판)」
발간일:2025년 5월 30일
체 재:A4판 431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5년 3월~5월
2. 조사대상: 이미용체인, 공유숍 운영기업, 이미용상사ㆍ도매, 이미용화장품ㆍ기기메이커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 취재(온라인 포함), 전화 및 메일 조사, 우편 설문조사, 문헌조사 병행
<이미용 숍 시장의 정의>
본 조사에서 이미용 숍 시장은 일본 국내의 이발관 및 미용실에서 제공하는 시술(이발, 퍼머, 커트, 세트/염색 등 기타 서비스) 및 매장/온라인 사이트에서의 제품판매 서비스 시장을 말한다.
또한 방문 이미용 서비스 등의 출장, 무점포형 서비스도 포함하지만, 미용실 등록에 해당하는 속눈썹 숍은 포함되지 않는다.
<관련 상품 및 서비스>
이미용 각 시술(이발, 퍼머, 커트 세트/염색 등 기타 서비스) 및 점포/무점포에서의 제품 판매
◆ 2024년도의 이미용 숍 시장은 전년도 대비 1.5% 증가한 2조1,240억 엔
~4년 연속 신장하고 있으나, 이미용 모두 시술요금 개정 영향 ~
이미용 숍 시장규모 추이 및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 2025년도는 예측치
1. 시장 개황
2024년도 이미용 숍 시장은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2조1,240억 엔(전년도 대비 101.5%)으로 추계했다.
2024년도 시장은 2023년도에 이어 참여 기업의 실적 회복세가 강하고, 다시 코로나19 사태 이전의 환경으로 전환된 인상이 강하다.
본 조사에서 취재대상이 되는 대기업, 유력 기업의 대부분은 실적이 신장하고 있다. 많은 이미용 숍, 사업자에게 시술요금 개정이 실시되어, 요금 개정에 의한 실적 개선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요금 개정에 대해서는 내점객 수나 내점 빈도에 미치는 영향이 걱정되었지만, 이미용 숍에 따라서 다소 다른 상황은 있지만, 요금 개정 전에 비해 크게 뒤떨어지는 상황은 없었다.
물가 상승은 여전히 계속되고 있지만, 이미용 숍의 요금 개정은 대체로 내점객에게는 허용되는 금액으로 받아들여진 것으로 추측된다. 한편, 저소득층이나 중간 소득층은 생활 방어 의식이 강해, 이미용 시술 지출에 대해서는 허용 범위와 그렇지 않는 범위로 양분될 것으로 보인다.
2. 주목 토픽
염색 전문점 현황
최근, 컬러 염색이나 흰머리 염색을 실시하는 염색 전문점은 점포 수 확대가 계속되고 있다. 그러나, 상승세로 점포를 늘리고 있던 사업자라도 그 신규 출점 속도는 둔화세를 보이는 곳이 많은 것처럼 보인다.
현시점에서도 염색 전문점의 출점 수가 적은 지역에서는 성장이 클 것으로 판단하는 사업자도 있어, 당분간 전체 점포 수로서는 확대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인재 확보가 어려워 수요가 있는 지역으로의 신규 출점이 절실하지만 시기가 늦어지는 경우도 있다.
3. 장래 전망
2025년도의 이미용 숍 시장은 2조1,260억 엔(전년도 대비 100.1%)으로 예측한다. 그중 이용소 시장이 5,953억 엔(동100.1%), 미용 숍 시장이 1조5,307억 엔(동100.1%)이다.
2025년도에는 시술요금 개정에 의한 효과는 대체로 줄어들 전망이며, 시장에서는 집객력과 객단가 상승의 힘에 의한 이미용 숍 및 기업간의 차이가 더욱 가시화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원재료나 운송비 등의 상승과 인재를 확보하기 위한 비용 상승이 계속된다면, 또다시 요금 개정을 실시하기 위한 검토도 필요하게 될 것이다.
이용객의 요금개정에 대한 수용도는 현재는 비교적 높다고 생각되지만, 몇 번 반복되다 보면 이미용 숍을 이용하는 횟수를 줄이거나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다른 숍을 찾는 선택지도 나올 수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