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6월 17일 화요일

이미용 업무용 화장품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5년)/야노경제연구소

 이미용 업무용 화장품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5년)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5년 1월~3월

2. 조사대상: 이미용 화장품 메이커, 이미용 화장품 상사ㆍ딜러, 이미용 관련 협회ㆍ단체, 이미용 관련 기업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 취재(온라인 포함), 전화·e-mail에 의한 취재 및 문헌조사 병행

<이미용 업무용 화장품 시장의 정의>

본 조사에서의 이미용 업무용 화장품 시장은 일본국내 이발소와 미용실에서 주로 모발 시술에 필요한 업무용 화장품 전반 및 숍 이용객을 대상으로 판매하는 업소용 홈케어 화장품 시장을 말한다.

원칙으로는 숙박시설ㆍ에스테틱숍 등에서 사용하고 있는 업무용 화장품은 포함되지 않는다

<관련 상품 및 서비스>

이미용 화장품(헤어컬러 제품, 퍼머제품, 헤어케어 제품, 스타일링 제품, 기타 스킨케어/메이크업 등)

2024년 이미용 업무용 화장품 시장은 전년대비 102.7%인 1,611억 엔

~헤어케어를 중심으로 한 제품판매(업소전용 화장품 판매)가 견인, 가격 개정에 따른 전가분도 실적확대에 기여 ~

이미용 업무용 화장품 시장규모 추이 및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2. 2025년도는 예측치

1. 시장 개황

2024년도의 이미용 업무용 화장품 시장규모는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102.7%인 1,611억 엔이 되었다.

이미용 화장품 업체들은 코로나19 사태 회복을 배경으로 새 브랜드 론칭과 기존 주력 브랜드의 대폭 리뉴얼을 진행하고 있다. 동시에 원료 가격 상승과 에너지 가격, 물류비, 인건비 등 제조 비용 상승으로 인해 가격 조정을 실시하고 있어 판매 실적이 확대되었다. 개별 이미용 숍의 온라인 쇼핑몰에서 업소용 판매 화장품도 계속 호조 추이를 보이고 있어 시장 확대에 기여하고 있다.

한편, 식품 및 기타 용품의 가격 인상이 소비자의 생활에 부담을 주고 있으며, 숍 내점 횟수 및 내점객의 서비스 선택에서도 영향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2. 주목 토픽

미용실 수가 증가해도 도산 건수는 확대, 직원 부족이 심각한 문제로

후생노동성에 의하면 일본국내의 미용실 수는 증가 추이를 보이고 있으며, 미용사의 국가시험 합격자 수도 증가하고 있다. 그런 한편 미용실의 도산 건수는 확대되고 있다.

지금까지도 이미용 업계는 고객 획득을 위한 인재 확보와 가격경쟁, 점포의 출퇴점 움직임이 많은 업계이긴 했다. 코로나19 사태에서도 제로제로 융자 등 코로나 관련 자금사정 지원이 뒷받침되면서 그 기간 중에는 도산 건수는 낮은 수준이었다. 융자금의 상환 개시 이후 매출이 주춤했던 이미용 숍을 중심으로 상환이 지연되는 등 도산에 내몰리는 미용실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최근 수도광열비를 포함한 미용자재 가격 및 인건비 상승이 수익을 압박하고 있는 점도 큰 요인이 되고 있다.

미용실은 진입장벽이 낮아 비교적 소액 자본으로 참여하기 쉽기 때문에 도산한 이미용 숍에도 곧바로 신규숍이 출점하는 등, 도산이나 신규 출점에 의한 차감에서는 현재까지도 일본 국내의 미용실 수는 순증으로 추이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미용사 면허 취득자 수도 증가하고 있지만, 타업계로의 이직이나 결혼·출산에 따른 이직률의 높아서, 실제로 미용업에 종사하고 있는 미용사 수는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현장에서의 스탭 부족은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다.

3. 장래 전망

이미용 화장품 업체들은 이미용 숍의 충성 고객 유지 전략을 중심으로 숍에서의 미용 체험에 가치를 찾는 부가가치 서비스 제안과 제품 포트폴리오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라이프타임 밸류(고객 생애가치)의 관점에서 헤어 케어를 중심으로 한 자사 상품에 대한 숍 이용자의 유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숍 기점 이외에 있어서의 계속적 관계성의 유지를 도모하고, 수익성을 중시한 사업 방침을 강화하고 있다.

이미용 업무용 화장품의 가격 개정 움직임은 2023년부터 2024년에 대기업·중견 메이커를 중심으로 상당히 진행되고 있으며, 2025년도에는 가격개정 효과도 일순할 전망이다. 이미용 숍의 과다 출점 움직임 및 미용 인구의 감소라는 구조적 요인을 고려하면, 향후 이미용 업무용 화장품 시장은 보합에서 감소 추이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