빵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5년)
【자료체재】
자료명:「2025년판 빵 시장의 전망과 전략(일본어판)」
발간일:2025년 3월 26일
체 재:A4판 482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5년 1월~3월
2. 조사대상: 빵, 조리 빵의 제조 메이커, 도매 사업자, 주요 리테일 베이커리(빵 제조 소매 사업자)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 취재(온라인 포함), 전화 등에 의한 취재, 우송 설문조사 및 문헌조사 병행
<빵 시장의 정의>
본 조사에서 빵 시장은 이하 소매 채널에서 판매되는 7종 빵 및 이들의 제조 과정에서 이용되는 냉동 빵 생지를 대상으로 하여,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산출했다. 시장규모는 7종 빵의 합산 금액이며, 냉동 빵 생지는 합산 금액에 포함된다.
·베이커리: ·점포내에서 빵을 구워 판매하고 있는 소매점, 소매 체인의 점포를 가리킨다. 식품 슈퍼 등 양판점에 출점해, 동일 점포내에서 구운 빵을 판매하는 인스토어 베이커리를 포함한다.
·편의점
·양판점: 종합슈퍼, 식품슈퍼, 생활협동조합, 할인점을 포함해 제빵 메이커 기업들의 빵을 구매하여 판매하는 점포를 가리킨다.
·드러그스토어: ·주로 의약품, 토일리트리용품, 화장품, 식품, 잡화 등을 판매하는 점포를 가리킨다.
·일반점: 제빵 메이커들의 빵을 구매하여 판매하고 있는 소매점(특약점)을 가리킨다
·급식빵: 학교 급식용 빵을 가리킨다.
·기타 채널에는 카페, 레스토랑·호텔·예식장·외식 체인 등의 음식점 및 숙박시설, 사업소 및 병원 등의 급식, 인터넷 통신판매 등을 포함한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①식빵 [형상은 사각모양과 산 모양(일반 사이즈, 소형 사이즈)/화이트 브레드, 건포도 브레드, 호두 브레드, 배아 브레드 등] ②식탁빵(버터롤, 건포도롤, 배아롤, 햄버거 번즈 등) ③과자빵(단팥빵 등의 팥고물, 메론빵, 땅콩크림샌드 등) ④반찬빵(카레빵, 비엔나롤, 옥수수빵 등) ⑤데니쉬(데니쉬 페스트리 생지 사용/크로와상, 초코데니쉬, 애플파이 등) ⑥프랑스빵(바게트, 바타르, 불(Boule), 베이컨에피 등) ⑦ 조리빵(소성 후의 식빵이나 롤빵에 식재료를 넣은 것 (냉장, 상온) / 삼각샌드, 박스샌드, 야끼소바롤, 햄버거 등) ※ 냉동빵 생지[업소용(내부소화 용도, 베이커리와 호텔 용도)/생지덩어리, 성형 후 냉동, 발효 후 냉동, 반소성 냉동 등]
◆ 2023년도 일본 빵 시장규모는 2019년도 수준을 넘어서 다시 성장하는 국면에 접어듦
~가격 및 편리성·간편성을 지향하는, 식탁빵, 과자빵, 반찬빵 등의 수요에 응하는 다양한 상품전개가 시장 성장의 열쇠~
일본 빵 시장규모 추이 및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2. 2024년도 전망치, 2025년도 이후 예측치
주3. 식빵, 식탁빵, 과자빵, 반찬빵, 데니쉬, 프랑스빵, 조리빵 및 이들 제조과정에서 이용되는 냉동빵 생지를 대상으로 함.
1. 시장 개황
본 조사는 식빵, 식탁빵, 과자빵, 반찬빵, 데니쉬, 프랑스빵, 조리빵 등 7종의 빵을 대상으로 시장규모를 산출했다. 2023년도 일본 빵 시장규모는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104.8%인 1조6,629억 엔이었다.
빵 시장은 코로나19 감염 확대 영향에 따른 수요 감소로 일시적인 시장 축소가 보였으나, 회복세를 맞이하여 빵 수요는 다시 성장하고 있다.
상품별로 시장을 살펴보면 외출 기회의 증가로 간편하게 구입·섭취 가능한 과자빵 및 반찬빵의 수요가 활발해지고 있다. 또한, 계속되는 물가 상승으로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층에서는 가성비를 중시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으며, 봉지에 들어있는 실속형 식탁빵이 지지를 받고 있다.
한편,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재택시간 증가와 고급 식빵 열풍에 따라 일시적으로 확대된 식빵 시장은 고급 식빵 열풍이 식음에에 따라 성장이 둔화됐다.
소매 채널별로 보면 사회 활동의 정상화에 따른 이동 인구 회복을 배경으로 외식 체인 등의 음식점용의 빵 수요가 회복되고 있으며, 일본 방문 외국인 수 및 여행 소비액 등 인바운드 수요의 회복 등의 영향으로 호텔용 수요도 견조한 추이를 보이고 있다. 이것은 코로나 사태를 경험한 후의 빵 소비의 구조변화를 나타내고 있으며, 향후의 빵 업계에서도 「가격 지향」과 「편리성·간편성」을 축으로, 소비자 니즈에 대한 대응력이 시장 성장의 열쇠를 쥘 것으로 생각된다.
2. 주목 토픽
주먹밥 가격 인상과 쌀 부족으로 주목받는 반찬빵
카레빵과 야끼소바빵, 참치마요빵 등 다양한 상품이 전개되고 있는 반찬빵은 볼륨감과 식욕을 돋우는 외형이 특징이다. 재료를 넣거나 싸서 만든 개별포장 휴대용 타입이 상온 판매되면서 시장 경쟁은 치열하다.
베이커리(빵 제조 소매사업자)는 홀세일 메이커(공장에서 제조 공정의 대부분을 기계화하여 대량생산이 가능한 제빵 메이커)가 제조하는 반찬빵과의 차별화를 도모해, 갓 구운 느낌과 소량 다품종에 대한 대응력으로 반찬빵을 강화하고 있다. 베이커리 점포에서는 재료에 창의적 노력을 기울여, 신선감이 있는 상품 제조를 도모하고 있다.
2024년 이후 쌀 공급 부족과 가격 상승에 따라 편의점과 양판점에서 판매되는 주먹밥의 가격 인상이 잇따르고 있다. 이에 따라 주먹밥의 대체 수요 확보를 목표로 반찬빵을 강화하는 베이커리와 홀세일 메이커를 확인할 수 있다.
3. 장래 전망
저출산 고령화가 진행되는 일본에서는 빵 시장은 앞으로도 계속해서 저성장이 예측된다. 또한, 신흥국에서의 수요 확대와 세계적인 기후불순의 영향으로 밀가루 및 유지류 등 원재료는 공급 부족과 가격 상승이 우려된다.
한편, 고품질 및 고단가 부가가치상품의 출시, 히트 상품의 등장, 또한 프랑스빵이나 버라이어티 브레드라는 식빵 및 식탁빵 등 식사 용도의 빵 수요 확대 등, 시장 성장을 뒷받침하는 요인도 다수 존재한다.
이러한 요소를 감안해, 일본 빵 시장규모는 향후도 약간 증가 경향으로 추이할 전망이다. 2028년도 일본 빵 시장규모는 2023년도 대비 113.7%인 1조8,903억 엔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png)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