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5월 13일 화요일

2030년 관광시장의 전망(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30년 관광시장의 전망(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30年の観光市場の展望

자료코드: C66121900 / A4 222 / 2025. 02. 28

관광업계는 코로나 사태로 큰 타격을 입었지만, 2024년은 방일 외국인 수가 3,687만 명, 방일 외국인 소비액은 8조 1,395억 엔으로, 각각 사상 최고를 기록하는 등 방일 외국인이 끌어 올리는 형태로 관광 수요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한편, 오버 투어리즘 우려와 관광에서의 지역 격차 등 중장기적으로 심각해질 가능성이 있는 과제도 내포하고 있어, 이러한 과제의 해소 및 관광시장의 확대를 위한 대응이 필요합니다.

본 리포트에서는 인재 부족 등 관광업계가 안는 과제를 정리하는 동시에 「<여행>,<숙박>,<교통>,<음식>,<체험>,<쇼핑>」의 6개 분야별로 시장동향을 분석해 2030년 시장규모를 예측합니다.

◆조사개요

• 조사대상: 여행사업자, 숙박시설운영사업자, 교통사업자, 음식사업자, 체험서비스제공사업자, 소매사업자 등 관광산업과 관련이 깊은 사업자에 대하여 조사 및 분석을 실시

• 조사기간: 2024년 11월 1일~2025년 2월 21일

• 조사방법: 문헌조사 및 당사 연구원의 대면취재를 통한 정보 수집 및 분석

• 조사내용: 이하 일본관광 동향 조사

·일본인의 일본관광 동향(여행자 수, 관광소비액, 기타 동향)

·방일 외국인의 일본관광 동향(여행자 수, 관광소비액, 기타 동향)

·여행자 수와 관광소비액에 대해 2030년까지 장래 추계

◆자료 포인트

• 관광청 목표(2030년 방일 외국인 관광객 6,000만 명, 소비액 15조 엔)는 달성할 수 있는가?

• 목표 달성을 위한 과제와 그 해소의 목표는?

• 관광업계 관계자에 대한 공청회를 바탕으로 관광업계의 미래를 전망!

• 관광시장 전체 및 6개 분야에 대해 최근의 동향과 과제, 2030년의 장래 예측을 게재한 1권!

리서치 내용

제1장 일본 관광시장 동향

1-1 일본 관광시장 규모

1-2 일본인 일본관광 동향

  1-2-1 일본인 일본여행자 수 추이

  1-2-2 일본인 일본여행자에 의한 소비동향

1-3 방일 외국인 관광객의 동향

  1-3-1 방일 외국인 관광객 수 추이

  1-3-2 방일 외국인 관광객의 소비동향

1-4 관광업계가 안고 있는 과제와 그 대응

  1-4-1 과제① 인력 부족

    1-4-1-1 과제의 개요

    1-4-1-2 과제를 해소하기 위한 민간기업의 대응

    1-4-1-3 과제를 해소하기 위한 행정의 대처

  1-4-2 과제② 산업 쇠퇴

    1-4-2-1 과제의 개요

    1-4-2-2 과제를 해소하기 위한 민간기업의 대응

    1-4-2-3 과제를 해소하기 위한 행정의 대처

  1-4-3 과제③ 지역격차

    1-4-3-1 과제의 개요

    1-4-3-2 과제를 해소하기 위한 민간기업의 대응

    1-4-3-3 과제를 해소하기 위한 행정의 대처

  1-4-4 과제④ 오버투어리즘

    1-4-4-1 과제의 개요

    1-4-4-2 과제를 해소하기 위한 민간기업의 대응

    1-4-4-3 과제를 해소하기 위한 행정의 대처

1-5 2030년 관광시장 전망

  1-5-1 2030년의 관광소비액 추계

  1-5-2 관광시장의 우려점

  1-5-3(참고) 인바운드 고위 시나리오와 저위 시나리오

제2장 분야별 시장동향

2-1 여행(투어)

  2-1-1 시장 개황

  2-1-2 참여기업의 동향

  2-1-3 여행(투어) 시장에서의 과제

  2-1-4 2030년 여행(투어) 시장 전망

2-2 숙박

  2-2-1 시장 개황

    2-2-1-1 수요 동향

    2-2-1-2 숙박시설 동향

  2-2-2 참여기업의 동향

  2-2-3 숙박 관련 시장에서의 과제

  2-2-4 2030년 숙박관련 시장 전망

2-3 교통

  2-3-1 시장 개황

    2-3-1-1 교통 관련 시장규모 추이

    2-3-1-2 일본인의 일본여행의 교통 관련 소비동향

    2-3-1-3 방일객의 교통 관련 소비동향

    2-3-1-4 교통수단별 동향

  2-3-2 참여기업의 동향

  2-3-3 교통 관련 시장에서의 과제

  2-3-4 2030년 교통관련 시장 전망

2-4 음식

  2-4-1 시장 개황

  2-4-2 참여기업의 동향

  2-4-3 음식 관련 시장에서의 과제

  2-4-4 2030년 음식관련 시장 전망

2-5 체험

  2-5-1 시장 개황

  2-5-2 참여기업의 동향

  2-5-3 체험 관련 시장에서의 과제

  2-5-4 2030년 체험 관련 시장 전망

2-6 쇼핑

  2-6-1 시장 개황

  2-6-2 참여기업의 동향(주로 인바운드 관련)

  2-6-3 쇼핑의 관광 수요 확대를 위한 과제

  2-6-4 2030년 쇼핑관련 시장 전망

제3장 관광 관련 사업자 개별 표

(1)어소뷰 주식회사

(2)주식회사 하토버스

(3)주식회사 빅카메라

(4)후지타관광 주식회사

(5)베트라 주식회사

(6)주식회사 로프트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