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프트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
【자료체재】
자료명: 「2024 기프트 시장 백서」
발간일: 2025년 1월 31일
체 재: A4판 525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4년 10월~12월
2. 조사대상: 기프트 도매·메이커, 소매(백화점·양판점·전문점·통신판매)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전화취재, 우편설문조사, 문헌조사 병용
<기프트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기프트 시장이란, 개인 및 법인의 기프트 등을 대상으로 하며 백중·연말 수요를 포함한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기프트에는 축하와 답례, 감사, 인사, 사과 등 의미를 담아 보내는 것이 모두 포함된다. 기프트를 보내는 주체는 개인뿐만 아니라 법인도 있으며, 기업이 노벨티 및 캠페인 등의 경품으로서 나눠주는 상품, 주년 기념 및 복리후생, 인센티브로 종업원에게 주는 상품도 기프트에 포함된다. 또 지자체가 주민에게 주는 육아 지원 관련 기프트, 방재준비 지원 기프트 등도 포함된다.
◆2024년 기프트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102.7%인 11조 1,880억 엔 전망
~보다 친한 사이에서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높아지는 '기프트'의 존재가치~
일본 기프트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소매금액 기준
주2. 2024년은 전망치, 2025년은 예측치
일본 백중·연말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3. 소매금액 기준, 개인 및 법인 수요 포함
주4. 백중 및 연말 시장규모는 기프트 시장규모의 내수
주5. 2024년은 전망치, 2025년은 예측치
1. 시장 개황
2023년의 일본 기프트 시장규모는 소매금액 기준으로 전년비 103.4%인 10조 8,930억 엔, 2024년은 동 102.7%인 11조 1,880억 엔을 전망한다.
기프트에는 축하와 감사, 인사, 사과 등의 의미를 담아 보내는 것이 모두 포함된다. 기프트 받은 상대가 기뻐하는 것이라면 어떤 것이라도 기프트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기프트 오케이전(이벤트와 기회)과 기프트 아이템의 다양화가 진행되고 있다. 또한 기프트 아이템의 다양화로 기프트를 구매하는 채널의 다양화도 진행되고 있어, 기프트 시장은 점점 전체상을 그리기가 어려워지고 있다.
코로나19 사태 중에서는 사람들이 모이면서 발생하는 기프트 수요가 큰 타격을 입었다. 그러나 한편으로 가족이나 친구와 직접 만날 수 없고, 추석과 설날에 귀성할 수 없는 가운데 마음을 보내는 기프트가 활발해졌다. 코로나 사태 이후에도 보다 친밀한 관계에서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 기프트를 보내는 추세는 계속 되고 있다.
2. 주목 토픽
이용자, 아이템, 씬의 3축으로 다양화가 진행되는 소셜기프트(e-Gift) 시장
상대방의 주소를 몰라도 SNS나 메일을 통해 기프트를 보낼 수 있는 소셜기프트(e-Gift)는 최근 몇 년 만에 크게 알려져 젊은층을 중심으로 대중적인 기프트 방법으로서 정착했다.
지금까지 소셜기프트는 배송이나 보관의 수고를 필요로 하지 않는 점에서 법인 기업의 판촉 용도로의 메리트가 높게 평가되고 있었는데, 코로나 사태로 인해 ‘비접촉’과 그 간편함이 재차 평가되어 개인 간 이용이 단번에 가속화됐했다.
기프트 전문 EC 사이트뿐만 아니라 백화점이나 카탈로그 기프트의 EC 사이트도 모두 소셜기프트(e-Gift) 서비스를 도입했다. 최근에는 기프트 사업을 주력으로 하지 않는 브랜드에서도 자사 사이트에 서비스를 도입하는 움직임이 활발하다.
또, 소셜기프트(e-Gift)는 기프트를 받은 사람이 한 번 그 간편함을 알게 되면 이용 의욕이 환기되는 경우가 많다. 법인·개인 이용을 불문하고 소셜기프트(e-Gift)를 받음으로써 그 편리성을 인지하고, ‘보내는 측’으로 입장을 바꾸는 사이클이 탄생하기 쉬운 것이 특징이다. 이외에도 기프트 아이템도 다양해지고 있어 자연스럽게 포멀한 기프트 씬에서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이와 같이 소셜기프트(e-Gift)를 둘러싼 환경은 극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사람들의 눈에 띨 기회가 두드러지게 증가하고 있어 시장은 점점 열기를 보이고 있다. 향후도 이용자, 아이템, 씬의 3축에서 다양화가 착실하게 진행되어 소셜기프트(e-Gift) 시장규모는 분명히 확대될 것이다. 일본 기프트 시장 전체에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지 기대된다.
3. 장래 전망
2025년 일본의 기프트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101.5%인 11조 3,510억 엔으로 예측한다.
2020년부터 2022년은 기프티 오케이젼별로 코로나19 사태가 플러스로 작용한 영향과 마이너스로 작용한 영향이 모두 존재했다. 그 외 외부환경에 의한 호불호는 있지만 기프트 시장 전체는 견조하게 추이하고 있어, 2023년에는 코로나 사태 전 수준을 뛰어넘었다. 증가율은 감소하겠지만 향후도 확대세는 계속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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