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녹화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5년)
【자료체재】
자료명:「2025년판 조경·녹화 비즈니스의 시장 실태와 장래 전망」
발간일:2025년 2월 28일
체 재:A4판 280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4년 10월~2025년 2월
2. 조사대상: 조경·녹화사업에 참가하는 기업 및 연구기관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접취재 및 전화·메일 등을 통한 간접조사, 전화 앙케트조사
<조경·녹화 시장 용어 정의>
본 조사에서 조경·녹화 시장이란 옥상녹화·벽면녹화 관련 자재·공법 및 녹화 유지보수 기기(잔디깎기·제초기·예초기)가 포함된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옥상녹화·벽면녹화 관련 자재·공법, 녹화 유지보수 기기(잔디깎기·제초기·예초기)
◆2024년도 잔디깎기·제초기·예초기 합계 시장은 301억엔(전년도 대비 100.7%)
~일손부족, 작업자의 고령화 등이 중요한 과제인 가운데 성인화·생력화에 도움이 되는 로봇식 및 리모컨식·무선조종 기기에 기대~
잔디깎기·제초기·예초기 시장규모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2024년은 전망, 2030연은 예측
주2. 잔디깎기·제초기·예초기 시장규모를 메이커 출하기준으로 추계
주3. 대상은 조경·녹화분야(비농지분야로 법인용)를 대상으로 농림업용·가정원예용은 제외했다.
1. 시장 개황
최근 기후변화의 격화에 따라 30도, 35도를 넘는 날, 열대야 일수 등이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도시지역에서는 도심부의 기온이 교외와 비교해 섬 모양으로 높아지는 「열섬 현상」이 발생해, 도쿄에서는 100년전과 비교해, 연평균 기온이 약 3도나 상승했다고 한다. 낮의 혹서와 야간의 고온 등 영향으로 열사병 등 고온에 기인하는 건강 피해가 염려되고 있어 국가와 지자체가 대책을 진행시키는 가운데, 녹화가 해결책의 하나로서 주목되고 있다.
녹지는 식물에 의한 햇빛 차단과 토양면 및 식물체에서 대기중으로 수증기가 이동하는 증발산 작용 등으로 기온 상승을 억제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 열섬 현상 완화에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대규모 녹지에서는 냉섬(cool island)라고 하는 냉량한 공기 덩어리를 형성한다. 주간에 열의 발생원이 되고 야간에 기온이 떨어지기 어려운 시가지에서 일사의 차단과 냉기 형성 등으로 기온의 저감이 기대된다.
기후변화에 대한 대책이 국제적인 급선무인데, 국토교통성은 녹지가 풍부한 국토 형성을 도모하는데 있어서, 특히 녹색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한 생활환경 조성의 추진과 국민의 친숙한 녹색에 대한 요구의 고조에 대한 대응이 과제로 파악되어 「녹색 기본계획」으로 녹화 관련 업계에서 시공 관리 체제의 강화를 도모하고 있다.
도쿄도는 2024년 4월부터, 임해 부도심 등 만안부의 신규 개발시에 요구하는 녹화율을 40%에서 50%로 인상했다. 녹색의 공간을 늘려, 환경 부하의 저감과 시가지 환경의 향상, 탈탄소화를 도모하는 것이 목적으로 보인다. 녹지의 정비·증가로 CO2의 삭감·흡수, 온난화의 억제를 목표로 하는 대응이 실시되고 있다.
2. 주목 토픽
잔디깎기·제초기·예초기 동향 ~전동식 기기의 성능이 향상, 하이파워 제품도 출시~
조경·녹화용 유지보수 기기로는 잔디깎기·제초기·예초기가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기기의 정의는 각 메이커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본 조사에서 잔디깍기·제초기·예초기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잔디깍기는 잔디를 아름답고 균일하게 깎는 것을 목적으로 한 기계로 초장이 높은 잡초에는 적합하지 않다. 제초기는 잡초를 빠르게 베는 데 특화된 기계로, 비교적 초장이 높은 잡초도 처리 가능하다. 예초기는 어깨걸이식 또는 업어치기식으로 비교적 좁은 장소에서 사용을 가정한 소형 기계로, 설치된 칼날을 고속 회전시켜 잡초와 산림의 아래 풀을 베어내는 기계이다.
잔디깎기·제초기·예초기는 최근 소형으로 다루기 쉬운 충전식 기기 라인업이 강화되면서 점차 그 비율을 높이고 있다.
업계 관계자에 의하면, 2017년경 한때, 충전식의 제품이 붐이 되었지만, 실제로 기계를 작동해 보니까 10~15분 정도 밖에 움직이지 않는 등 유저의 소리가 있어, 붐이 침체해 버린 적이 있다고 한다. 당시에는 성능 면에서 사용자의 만족감을 얻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발매 당초는 「전동식은 배터리의 지속시간도 나쁘고, 파워가 없다」 등 마이너스 이미지가 있어, 실제로 업무용으로서는 파워가 부족한 부분이 있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파워면에서도 엔진식과 손색없는 제품들이 나오고 있어, 성능 향상으로 이미지는 바뀌고 있다.
3. 장래 전망
잔디깎기·제초기·예초기 시장에서는 일손부족과 작업 인원의 고령화는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또한 기후변화에 의한 혹서가 해마다 격화되고 있어 기온 상승 등 환경변화에 따른 작업환경 악화와 고온화로 잡초의 생육이 빨라지면서 벌초 횟수 증가 등에도 대응이 필요하다.
이러한 과제에 대한 대응책으로서 작업의 성인화·생력화를 실시함으로써 작업자의 부담을 경감하는 것을 생각되어, 녹화 유지보수 기기 메이커에서는 로봇식 기기와 원격 조작이 가능한 기기 등 연구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