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방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5년)
【자료체재】
자료명:「2025년판 가방산업연감」
발간일:2025년 2월 27일
체 재:A4판 399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4년 12월~2025년 2월
2. 조사대상: 가방 및 패션 벨트 업계에 종사하는 업체, 도소매업 및 주변 관련 사업자(피혁·직물·합피 등 소재 공급 업체, 도매 및 부자재 사업자 등), 수출입 사업자, 관련 단체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전화·e-mail 등을 통한 청취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가방 소매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가방이란, 주로 남성용 대형 가방과 여성용 핸드백 및 소형 가방을 가리키며, 비즈니스용 가방과 여행용 가방, 핸드백 등과 지갑·가죽 소품류와 벨트를 포함한다. 한편 가방 시장규모, 여행가방 시장규모는 모두 소매금액 기준으로 산출했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숄더백, 토트백, 륙색(Rucksack), 냅색(Knapsack), 백팩, 보스턴백, 보디백, 웨스트백, 세컨드백, 클러치백, 손가방, 아타셰 케이스(Attache Case), 핸드백, 포셰트(Pochette) 등
◆2023년도 일본의 가방 소매시장 규모는 전년도 대비 125.0%인 1조 6,911억 엔으로 추산
~가방 수요는 코로나19 사태 이전 수준까지 회복되고 인바운드 수요 확대 등이 더해져 시장규모 확대~
일본 가방 소매시장 규모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소매금액 기준
주2. 2024년도는 전망치
주3. 비즈니스가방과 여행가방, 핸드백 등에 더하여 지갑·가죽 소품류와 벨트를 포함
주4.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 시장규모를 재산정했기 때문에 과거 공표치와는 일부 다름
여행가방 소매시장 규모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5. 소매금액 기준
주6. 2024년도는 전망치
1. 시장 개황
2023년도 일본의 가방 소매시장 규모는 전년도 대비 125.0%인 1조 6,911억 엔을 기록했다. 2023년도는 지난 5월에 코로나19가 감염증법상 5류로 이행하면서 소비자의 외출기회 등이 코로나19 사태 이전으로 돌아가, 가방 구매빈도와 함께 가방 수요도 회복됐다. 덧붙여 인바운드(방일 외국인 관광객) 수요가 확대되어 시장규모는 전년도를 웃도는 결과를 기록했다. 다만, 시장규모 확대는 가방 원재료와 연료비 급등 등에 의한 상품 단가의 전체적인 상승 등에 의한 영향도 있다. 또, 2023년도는 수입 브랜드 핸드백과 일본 메이커의 케리어, 메이드인재팬 브랜드 상품(일본 국내제조를 소구한 일본 브랜드 상품 등), 애니메이션 등 캐릭터와의 협업상품 등이 호조세를 보였다.
2. 주목 토픽
여행가방 소매시장
2023년도의 여행가방 소매시장 규모는 전년도 대비 152.5%인 2,120억 엔을 기록했다. 여행가방에서 주류인 캐리어의 수요는 양극화되고 있어, 일본 소비자에게는 인근 국가로의 도항에 적합한 기내 반입 사이즈, 방일 외국인 관광객에게는 일본에서의 구입품을 수납하는 등의 이유로 대형 사이즈가 인기다. 향후도 인바운드(방일 외국인 관광객) 수요의 확대와 함께 여행가방 소매시장 규모는 확대 기조를 보일 것이다.
3. 장래 전망
2024년도 일본의 가방 소매 총시장 규모는 전년도 대비 117.4%인 1조 9,855억 엔을 전망한다. 인바운드(방일 외국인 관광객) 수요의 새로운 확대 등이 시장규모 성장의 플러스 요인이다. 덧붙여 수입 브랜드는 계속해서 국내 부유층과 방일 외국인 관광객을 주요 고객으로 하여 매출이 늘 것으로 예상되며, 그 외에 국내 공급 브랜드는 여행가방 등이 시장을 견인할 것이다. 한편, 우려되는 점으로는 상품가격 인상과 물가상승에 의한 사재기 등 상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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