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5월 14일 수요일

2025년판 디지털 콘텐츠 시장 동향 조사 (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5년판 디지털 콘텐츠 시장 동향 조사 (일본어판)

(일본어목차) 2025年版 デジタルコンテンツ市場動向調査

자료코드: C67100900 / A4 366 / 2025. 04.30

스마트폰과 태블릿 보급에 따라 현대인의 생활에 밀접한 존재가 된 디지털 컨텐츠.

이 카테고리를 SNS, 동영상 스트리밍, 음악 스트리밍, 전자서적, 정보 전달, 게임, 영화·TV 등 분야별로 개별 시장으로 구분하여 인터넷 광고 및 NFT, 생성AI를 포함한 주요 11 컨텐츠로 선정해 각 시장에 대한 현황과 전망을 정리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디지털 콘텐츠 관련 시장과 유력 기업을 중심으로 한 데이터 수집 및 분석

조사대상: 디지털 콘텐츠 산업

주요조사 내용(※기업별로 차이가 있음):

◆ 기업개요 (기업명, 본사소재지, 서비스명, 사업개요, 설립, 사업참여, 대표자, 종업원수, 자본금, 주주구성)

◆ 실적추이 (결산기, 총매출액, 관련사업 매출액, 사업구성비, 이익액)

◆ 사업 특징

◆ 연혁

◆ 상품 및 서비스 전략/프로모션 전략

◆ 요금모델 또는 가격전략

◆ 결제방법

◆ 고객속성

◆ 인재전략

◆ 향후 사업정책, 과제

조사방법:

(1)당사 연구원의 대면취재

(2)문헌조사 기타 데이터 수집

조사기간: 2025년 3월~2025년 4월

◆자료 포인트

ㆍ Google, Amazon, 라쿠텐 등 유력 플랫폼 기업의 구체적인 전략, 향후 과제를 철저히 분석

ㆍ 각 업계의 메인 플레이어 외에 거래상의 상습관, 업계 관습 등에 대해서도 설명

ㆍ 디지털 콘텐츠 시장의 주요 주제를 자세히 설명

ㆍ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생성AI의 콘텐츠 활용상황 조사(생성AI에 다한 장 추가)

리서치 내용

제1장 플랫폼 기업 동향

1. 시장의 변천

2. GAFAM의 개요

3. 플랫폼 기업의 토픽

  ①생성AI를 둘러싼 움직임

  ②딥시크의 개황

  ③마그니피센트 세븐(Magnificent Seven)의 동향

4. 향후 시장 동향

  ①과열되는 생성AI 개발 경쟁

  ②미중 패권 싸움은 새로운 국면으로

~유력기업 전략분석~

  ●Alphabet Inc.

  ●Amazon.com Inc.

  ●Apple Inc.

  ●LINE야후 주식회사

  ●라쿠텐그룹 주식회사

제2장 SNS

1. SNS 구조

2. SNS 이용 동향

3. SNS별 이용률

4. SNS 시장의 토픽

제3장 전자서적

1. 서비스의 분류

2. 시장 구조

3. 시장규모 점유율

  ①전자서적

  ②만화(만화잡지 포함)

  ③서적

  ④잡지 (만화·만화잡지 제외)

  ⑤참고 데이터

4. 사업자별 동향

  ①출판사

  ②전자서적 스토어

  ③중개 사업자

  ④무료만화 제공

5. 전자책 시장의 토픽

  ①일반서적의 구독 서비스

  ②프로모션

  ③작가 육성·발굴

~유력기업 전략분석~

  ● 주식회사 MEDIA DO

제4장 동영상 스트리밍

1.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의 분류

  ①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의 종류와 제공 형태

  ②동영상 공유 서비스

  ③라이브 스트리밍

2. 업계구조

3. 시장규모 점유율

4. 사업자별 동향

  ①TV 방송국계열 사업자

  ②통신회사계열 사업자

  ③기타

5. UGC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동향

~유력기업 전략분석~

  ● 주식회사 AbemaTV

  ● 주식회사 U-NEXT

제5장 음악 스트리밍

1. 수익 모델

2. 산업 구조

3. 음악 시장

4. 유료음악 스트리밍 시장

5. 사용자 동향

6. 음악 스트리밍 시장의 주제

  ①라이브티켓 판매에 대하여

  ②뮤지션과의 직접 계약

7. 해외음악 스트리밍 시장

~유력기업 전략분석~

  ●AWA 주식회사

  ●Spotify Technology S.A.

제6장 영화·TV

1. 영화

  ①영화 시장의 현황

  ②영화 시장의 개황

  ③영화에서의 애니메이션

2. TV

  ①TV 애니메이션의 현황

  ②애니메이션 관련 사업자

제7장 인터넷 광고

1. 인터넷 광고의 종류와 개요

2. 시장 구조

3. 시장규모와 동향

4. 사업자별 동향

  ①광고대행사

  ②애드테크(Ad Technology) 사업자

5. 인터넷 광고시장의 토픽

  ①AI 관련

  ②기타

~유력기업 전략분석~

  ●주식회사 CyberAgent

제8장 게임

1. 게임 형태의 종류와 수익 모델

  ①컨슈머 게임(가정용 게임)

  ②스마트폰용 게임

  ③PC용 게임

2. 시장 구조

3. 시장규모

  ①게임 전체

  ②네이티브 앱 게임

  ③가정용 게임

4. 게임 시장의 토픽

  ①클라우드 게임 대응 본격화

  ②VR의 대응과 확산

  ③일본의 'e스포츠' 활동

5. 중국 게임 시장

~유력기업 전략분석~

  ●닌텐도 주식회사

제9장 정보 제공

1. 웹 미디어와 뉴스 큐레이션 미디어

2. 주요 인터넷 서비스 이용 동향

3. 아르바이트 구인 정보의 이용 상황

4. 음악 및 음성 스트리밍 장르 이용 현황

5. 만화 서비스 이용 현황

6. 여행 예약사이트 이용 현황

7. 계발 카테고리의 이용 상황

8. 소셜 미디어 장르의 이용 현황

10장 NFT

1. NFT 정의

  ①개요

  ②역사와 경위

  ③블록체인에 대하여

  ④가스 요금(수수료)에 대하여

2. NFT 활용 사례

  ①예술 분야

  ②게임 분야

  ③트레이딩 카드 분야

  ④패션 분야

  ⑤음악 분야

3. 마켓 플레이스

  ①일본

  ②해외

4. NFT의 토픽

5. 향후 과제

  ①법적 문제

  ②기술적 문제

6. NFT의 가능성

제11장 생성AI

1. 생성AI 정의

2. 생성 AI 분야별 동향

  ①게임 분야

  ②애니메이션 분야

  ③광고 분야

3. 향후 과제와 전망

  ①법적 문제

  ②기술적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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