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4 기프트 시장 백서(일본어판)
자료코드: C66121600 / A4 525 / 2025. 01. 31
코로나 사태를 거치면서 어머니의 날이나 아버지의 날, 생일과 같이 더 관계성이 강하다고 여겨지는 사이의 커뮤니케이션 수단 중 하나로 기프트의 중요성이 높아졌습니다. 답례품이 따라오는 의례적 의미가 강한 포멀 기프트에서는 대상 고객의 감소와 고령화가 기프트 업계의 과제가 되고 있었습니다만, 친한 사이에서 서로 주고받는 기프트적 의미가 강한 기프트는 세대와 성별을 불문하고 중요시하는 경향이 있어, 향후도 시장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 개인간에 주고받는 기프트 이외에 복리후생이나 장기근속표창 등의 용도, 노벨티 및 캠페인 등의 SP 용도 등으로 기업이 주는‘법인 기프트’도 코로나 전과는 다른 열기를 보이고 있어, 법인 기프트 내에서의 새로운 기프트 기회도 잇따라 발생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장수 축하나 육아 관련 지원 등 주민용 기프트를 제공하는 지자체도 해마다 증가하고 있어, 비접촉형 기프트인 「소셜 기프트」와 「포인트 기프트」의 이용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선택할 수 있는 기프트(카탈로그 기프트)의 진화도 이 경향을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본 리포트는 기프트 업계를 체계적으로 조사·편집하여 기프트 시장을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기획하였습니다. 기프트 시장규모, 채널별, 아이템별, 기회별 시장을 산출한 업계 유일의 마케팅 자료입니다.
◆조사개요
• 조사목적: 포멀한 이벤트 기프트부터 쁘띠 기프트까지의 기프트 기회의 다양화, 물건 뿐만이 아니라 경험/체험까지의 기프트 아이템의 다양화, 이에 따른 기프트 채널의 다양화, 최근의 트렌드로서 소셜 기프트나 자신에게 주는 기프트 등 기프트 시장을 둘러싼 환경은 크게 변화하고 있다.
코로나 사태 중에는 관혼상제를 비롯한 사람들이 모이는 행사를 개최하지 못해 많은 기프트 기회가 상실됐었다. 반대로 가족이나 친구들과 직접 만날 수 없고, 추석이나 설날에 귀성할 수 없는 나날을 보내는 가운데 직접 만나는 대신 마음을 선사하는 '기프트'의 존재감이 높아졌다. 어머니의 날과 아버지의 날, 생일과 같은 보다 가까운 관계성에서 소통 수단으로 보내는 기프트가 신장하고 있으며, 코로나19 전에 비해 매출이 증가하고 있는 기프트 관련 기업도 많이 존재한다. 또, 요즈음은 「소셜 기프트」나 「포인트 기프트」가 주목받아 그 간편함으로부터 이용이 확대되고 있어 기프트 환경은 새로운 국면으로 이행하고 있다. 법인 기프트도 호조를 보이고 있고 새로운 수요가 발생하는 등 코로나19 전과 다른 열기를 보이고 있다.
본서에서는 기프트 시장을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조사·편집했다.
(1)기프트 시장규모 추이
(2)기프트 기회별 동향
(3)기프트 채널별 동향
(4)기프트 아이템별 동향
• 조사대상: 기프트 도매·제조사·소매 등 기프트와 관련된 기업
• 조사방법:
(1)당사 연구원의 대면취재
(2)전화취재 및 우편·FAX 등에 의한 보충조사
(3)문헌조사, 기타 데이터 수집
• 조사기간: 2024년 10월~2024년 12월
◆자료 포인트
• 다양화하는 「소셜 기프트(e기프트)」 「법인·지자체 기프트 「선택할 수 있는 기프트」 등 기프트 트렌드를 철저 조사!
• 기프트에 대한 지금의 리얼한 소비 성향을 반영한 「소비자 조사 데이터편」(1만 명 조사)도 준비!
2024 기프트 시장 백서 ~소비자조사 데이터편~(2024/12/27 발간)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Ⅰ. 기프트 총시장의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1. 기프트 시장규모 추이
2. 기프트의 정의
3. 분류별 시장규모 추이
(1)기회별 시장 동향
(2)채널별 시장 동향
(3)아이템별 시장 동향
4. 주목 토픽, 트렌드
(1)이용자, 아이템, 상황의 3축으로 다양화가 진행되는 소셜 기프트(e-Gift) 시장
(2)기업이 주체인 법인 기프트는 그 가치가 재검토되는 시대에
(3)임팩트와 오리지널리티가 중요시되는 적극적인 기프트
(4)반려동물 기프트로는 건강을 중시하는 높은 간식이나 기억에 남는 상품이 인기
Ⅱ. 기회별 시장 동향
1. 퍼스널 기프트(포멀)
(1)결혼 축하·결혼식 답례품
ⅰ)상품 및 가격의 특징
ⅱ)점포·판매 전략·프로모션의 특징
ⅲ)앞으로의 전망과 과제 등
(2)출산 축하·출산 가족 간의 축하
ⅰ)상품 및 가격의 특징
ⅱ)점포·판매 전략·프로모션의 특징
ⅲ)앞으로의 전망과 과제 등
(3)장례 기프트(답례, 제사, 법회 답례)
ⅰ)상품 및 가격의 특징
ⅱ)점포·판매 전략·프로모션의 특징
ⅲ)앞으로의 전망과 과제 등
2. 퍼스널 사은품(캐주얼)
(1)밸런타인데이
ⅰ)상품 및 가격의 특징
ⅱ)점포·판매 전략·프로모션의 특징
ⅲ)앞으로의 전망과 과제 등
(2)어머니의 날, 아버지의 날, 경로의 날
ⅰ)상품 및 가격의 특징
ⅱ)점포·판매 전략·프로모션의 특징
ⅲ)앞으로의 전망과 과제 등
(3)간단한 기념품
ⅰ)상품 및 가격의 특징
ⅱ)점포·판매 전략·프로모션의 특징
ⅲ)앞으로의 전망과 과제 등
3. 법인 기프트
ⅰ)상품 및 가격의 특징
ⅱ)점포·판매 전략·프로모션의 특징
ⅲ)앞으로의 전망과 과제 등
4. 백중, 연말
ⅰ)상품 및 가격의 특징
ⅱ)점포·판매 전략·프로모션의 특징
ⅲ)앞으로의 전망과 과제 등
ⅳ)채널별 백중 세찬 대처
Ⅲ. 채널별 시장 동향
1. 백화점
ⅰ)상품 및 가격의 특징
ⅱ)점포·판매 전략·프로모션의 특징
ⅲ)앞으로의 전망과 과제 등
2. GMS
주요 각 사의 기프트에 관한 대처의 특징
3. 슈퍼마켓(SM)
주요 각 사의 기프트에 관한 대처의 특징
4. 전문점
(1)기프트 전문점
ⅰ)상품 및 가격의 특징
ⅱ)점포·판매 전략·프로모션의 특징
ⅲ)앞으로의 전망과 과제 등
(2)잡화 전문점
ⅰ)상품 및 가격의 특징
ⅱ)점포·판매 전략·프로모션의 특징
ⅲ)앞으로의 전망과 과제 등
(3)꽃 전문점
(4)가전 양판점
(5)보디케어 용품 전문점
5. 인터넷 쇼핑몰(소셜 기프트)
ⅰ)상품 및 가격의 특징
ⅱ)점포·판매 전략·프로모션의 특징
ⅲ) 앞으로의 전망과 과제 등
6.기타
(1)편의점
(2)통신 사업자계 채널
(3)우체국 채널
(4)생협계 채널
(5)트래픽 채널
Ⅳ. 아이템별 시장 동향
1. 식품
ⅰ)상품의 특징
ⅱ)판매전략·프로모션
ⅲ)앞으로의 전망과 과제 등
2. 꽃
ⅰ)상품의 특징
ⅱ)판매전략·프로모션
ⅲ)앞으로의 전망과 과제 등
3. 잡화
ⅰ)기회별 상품, 가격 특징
ⅱ)기회별 점포, 판매전략, 프로모션의 특징
4. 상품권·기프트권·기프트카드
ⅰ)상품 및 가격의 특징
ⅱ)점포·판매 전략·프로모션의 특징
ⅲ)앞으로의 전망과 과제 등
5. 카다로그 기프트
ⅰ)상품 및 가격의 특징
ⅱ)점포·판매 전략·프로모션의 특징
ⅲ)앞으로의 전망과 과제 등
6. 체험형 기프트
ⅰ)상품 및 가격의 특징
ⅱ)점포·판매 전략·프로모션의 특징
ⅲ)앞으로의 전망과 과제 등
V. 주요 기업 사례연구
■백화점
주식회사 소고·세이부
주식회사 다이마루마쓰자카야백화점
주식회사 다카시마야
■슈퍼마켓(SM)
주식회사 라이프코퍼레이션
■전문점
◆기프트 전문점
주식회사 기프트프라자
주식회사 하리카
주식회사 오오신본점
◆잡화·가구 전문점
주식회사 핸즈
주식회사 양품계획
주식회사 로프트
◆꽃 전문점
주식회사 센쿄카이이하나
주식회사 파크코퍼레이션
꽃큐피트 주식회사
주식회사 히비야화단
◆코스메틱 전문점
주식회사 사봉자폰
러시재팬 합동회사
록시땅자퐁 주식회사
■인터넷 통신판매
주식회사 기프트몰
벨비 주식회사
■소셜 기프트
SB기프트 주식회사
AnyReach 주식회사
주식회사 기프티
주식회사 기프트패드
전일본공수상사 주식회사
LINE야후 주식회사
■기타
사가와휴모니 주식회사
주식회사 우체국물건판매 비스
■기프트권·기프트카드 도매
주식회사 쿠오카드
주식회사 JCB
일본도서보급 주식회사
■기프트 카탈로그, 기프트 도매
서우익스피리언스 주식회사
주식회사 야마토
림벨 주식회사
주식회사 LEMO
■법인 기프트 서비스 사업자
애디드밸류 주식회사
스카이팜 주식회사
■식품 제조기업
아사히맥주 주식회사
아지노모토AGF 주식회사
이토함요네쿠홀딩스 주식회사
가고메 주식회사
기린홀딩스 주식회사
주식회사 생크젤
주식회사 시세이도팔러
주식회사 슈제트
주식회사 토라야
닛폰햄 주식회사
효고현 수타소면협동조합
마루다이식품 주식회사
마루하니치로 주식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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