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용 솔루션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5년)
【자료체재】
자료명:「2025년판 지자체용 솔루션 시장의 실태와 전망(일본어판)」
발간일:2025년 3월 30일
체 재:A4판 250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4년 12월~2025년 3월
2. 조사대상: 지자체용 솔루션을 제공하는 IT벤더, 지자체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 취재(온라인 포함), 전화·e-mail 등에 의한 취재 및 문헌조사 병행
<지자체용 솔루션 시장의 정의>
본 조사의 지자체용 솔루션이란, 지방자치체에서 도입되는 정보 시스템을 가리킨다. 시장규모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구입비, 렌탈·리스 비용, 유지보수·서비스 지원비, 회선 사용료, 벤더(서비스제공 사업자) 등의 요원 파견비 등을 포함한다. 지자체 측의 비목(費目)을 보면 기기 구입비, 위탁비, 안전대책비, 각종 연수비용, BPO 서비스비용 등을 포함하되, 지자체 직원 인건비는 포함하지 않는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지방자치체용 기간분야(주민정보 관련) 솔루션, 내부정보분야 솔루션, 현장용 솔루션, 지자체 DX 관련 솔루션 등
◆ 2024년도 지자체용 솔루션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6.1% 증가한 8,208억 엔을 예측
~기간 업무 시스템의 표준화가 본격화~
지자체용 솔루션 시장규모 추이·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 시장규모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구입비, 렌탈·리스 비용, 유지보수·서비스 지원비, 회선 사용료, 벤더(서비스 제공 사업자) 등의 요원 파견비 등을 포함한다. 지자체 측의 비목을 보면 기기 구입비, 위탁비, 안전대책비, 각종 연수비용, BPO 서비스비용 등을 포함하되, 지자체 직원 인건비는 포함하지 않는다.
주3. 2024년도 이후 예측치
1. 시장 개황
2024년도 지자체용 솔루션 시장규모는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8,208억 엔, 전년도 대비 6.1% 증가로 예측한다. 2024년도는 기간업무 시스템 표준화 대응이 본격화되면서 시장규모를 끌어올렸다.
2024년도에 들어서, 국가가 정한 2025년도 말의 기한까지 2년이 남은 시점에서 전환 작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이러한 영향으로 기간업무 시스템의 표준화 대응에 준한 표준 준거 시스템을 제공하는 벤더는 매출이 대폭 증가하고 있다.
다만, 2024년도에 실시된 전환작업은 일부에 머물었으며, 대부분의 작업이 2025년도에 집중될 예정이다. 표준 준거 시스템의 가동을 개시한 지자체는 적고, 2025년도에 전환이 본격화될 상황이다. 그러므로 2025년도 시장은 2024년도를 큰 폭으로 웃도는 성장이 전망되어 전년도 대비 17.7% 증가한 9,660억1,000만 엔에 달할 것으로 예측한다.
2. 주목 토픽
대응 지연이 우려되는 표준 준거 시스템 전환
정부는 지자체가 안고 있는 비용 삭감 등을 목적으로 2025년도말까지 지자체의 기간업무(주민정보 관련) 시스템을 통일·표준화하여, 디지털청이 조달하는 정부 클라우드(Government Cloud)로 운용한다는 방침을 결정했다. 현재, 기간업무 시스템을 제공하는 벤더는 기한까지 전환하기 위해 많은 인적자원을 투입해 대응하고 있다.
2024년 들어서 일부 지자체는 표준 준거 시스템의 본격적인 가동을 시작했다. 다만, 그 수는 한정적이며, 대부분의 지자체는 2025년도 중에 전환을 예정하고 있다. 구체적인 스케줄은 지자체의 성수기를 피한 2025년도 여름경부터 순차적으로 전환이 시작되어, 가을부터 겨울에 걸쳐 절정을 맞이할 전망이다. 대응 건수가 많은 벤더는 복수의 지자체에서 동시 전환 대응도 예상되고 있다.
지자체의 기간업무 시스템의 전환이 진행되는 한편, 기한 내의 전환이 어려운 경우도 존재한다. 그 주된 요인은 현행 시스템이 개별적으로 개발이 진행되고 있으며, 기존 벤더의 철수에 따라 전환 작업이 정체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표준 준거 시스템의 개발 및 정부 클라우드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기술적인 대응부하와 선행투자가 수반된다. 이러한 대응을 포기하고 철수하는 벤더가 일정 수 존재한다. 해당 지자체는 새로운 벤더의 선정과 시스템의 재구축에 시간이 필요해, 전환 지연을 초래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일본에서 전국적으로 일제히 표준화 대응 및 제도 개정에 대한 대응이 겹쳐 벤더 측의 인적 자원도 부족한 상태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가는 2024년 12월, 이른바 「특정이행(移行)지원시스템」에 해당하는 지자체에 대해, 실질적으로 5년간 기한 연장을 인정하는 조치를 발표했다. 이 제도는 전환 난이도가 높아 표준 준거 시스템에 대한 대응이 늦어지는 지자체를 대상으로 한 지원책으로, 국가가 예외적으로 전환기간을 연장하면서 단계적인 대응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전환요건이 복잡한 시스템을 안고 있는 대규모 지자체와 기존 벤더의 철수로로 인해 전환 작업이 정체된 지자체는 2026년도 이후에 전환하게 될 전망이다.
3. 장래 전망
표준화 대응이 진행되는 가운데, 지자체용 솔루션 시장은 향후 큰 구조변화를 맞이할 것이다. 2025년도는 기존 사용자인 지자체의 전환 대응이 중심이지만, 2026년도 이후는 특정이행지원 시스템에 해당하는 지자체와 새롭게 기간업무 시스템으로의 전환을 검토하는 지자체가 대상이 된다. 전환 실적과 지원체제에 대한 충실도가 다음 벤더 선정의 중요한 요소가 된다.
표준화 대응 후에 주력하게 되는 것이 지자체 DX(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다. 이미 지자체에 의한 창구 업무 및 온라인 신청, 전자계약에 관한 솔루션에 대한 니즈가 높아지고 있다. 또한, 지자체 내부의 디지털화와 함께 주민 생활의 향상을 목표로 한 대응도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영향으로 모빌리티, 금융, 헬스케어 등의 다른 산업분야에서도 참여가 진행되고 있어 새로운 참여 기업이 증가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생성AI 등의 기술을 활용한 제안이 활발해지고 있으며, 기존 벤더는 업무 노하우를 강점으로 이들 신규 참여 기업과의 연계 및 역할 분담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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