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5월 14일 수요일

에스테틱 숍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 (2025년)/야노경제연구소

에스테틱 숍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 (2025년)

【자료체재】

자료명:「2025년판 에스테틱 숍 마케팅 총람(일본어판)

발간일:2025년 2월 28일

체 재:A4판 461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4년 11월~2025년 2월

2. 조사대상: 에스테틱 숍, 에스테틱 숍 관련 상품 취급 기업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 취재(온라인 포함), 전화 취재 및 문헌조사 병행

<에스테틱 숍 시장 정의>

에스테틱 숍이란 사람의 피부를 깔끔하게 또는 아름답게 하는 시술 및 몸매를 가꾸거나 체중을 줄이기 위한 시술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피부미용 관리자가 손기술, 화장품, 기기를 사용해 시술하는 숍을 말한다.

본 조사의 에스테틱 숍 시장에는 점포형 에스테틱 숍에서 제공하는 시술(페이셜, 슬리밍·보디, 제모, 기타, 남성 에스테틱)과 관련 제품 판매·기타 서비스가 포함된다. 또한 셀프 에스테틱, 방문 에스테틱, 이미용 에스테틱, 메디컬 에스테틱 등은 대상에서 제외한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시술시장(페이셜, 슬리밍/보디, 제모, 기타, 남성용 에스테틱) 및 제품 판매/기타 서비스시장

◆2024년도 에스테틱 숍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98.3%인 3,043억 엔으로 전망

~제모 숍의 폐업이 여성 시술 시장에 계속해서 영향을 미침~

에스테틱 숍 일본 시장규모 추이/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 2024년도는 전망치, 2025년도는 예측치

주3. 에스테틱 숍 시장에는 일본 점포형 에스테틱 솝에서 제공하는 시술(페이셜, 슬리밍·보디, 제모, 남성 에스테틱)과 관련 제품 판매·기타 서비스가 포함됨. 또한, 셀프 에스테틱, 방문 에스테틱, 이미용 에스테틱, 메디컬 에스테틱 등은 대상에서 제외함.

1. 시장 개황

2024년도 에스테틱 숍의 일본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98.3%인 3,043억 엔(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5년 연속 마이너스 성장이 될 전망이다.

분야별로 시장을 보면, 여성시술(페이셜, 슬리밍·보디, 제모, 기타 합계) 시장은 1,918억 엔(전년도 대비 97.4%), 남성 에스테틱 시장이 155억 엔(100.6%), 제품 판매·기타 서비스 시장에 대해서는 970억 엔(99.9%)으로 전체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여성시술 분야의 후퇴 영향이 크다.

여성시술 분야를 최근 견인하던 제모 시장에서는 2024년에도 지역 체인·중견규모 기업의 폐업이 몇 차례 이어졌다. 갑작스러운 숍 폐쇄 및 환불 문제는 매년 여러 번 보도되고 있는 상황이다.

2. 주목 토픽

에스테틱 숍에서 하이푸(HIFU) 기기를 사용한 시술의 금지

후생노동성은 2024년 6월 의사면허가 없는 사람이 하이푸(HIFU: High Intensity Focused Ultrasound) 기기를 사용해 시술하는 것을 전면적으로 금지하는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하이푸(HIFU)란 '고밀도 초점식 초음파'를 의미하며 피하조직·SMAS 근막의 한 곳에 초음파를 집중시켜 표면의 피부에 화상 입히지 않고 열로 수축시키는 구조로 처진 피부를 근본적으로 개선한다. 초음파를 몸에 대는 것만으로, 외과적 접근 없이 작은 얼굴이나 리프트업을 실현한다는 점에서 에스테틱 숍 시장에서 관심을 모으고 있었다.

그러나 하이푸(HIFU)를 이용한 시술에서 건강 피해사례가 많이 보고됨에 따라 에스테틱 업계에서도 자체적으로 하이푸(HIFU) 메뉴에서 제외하거나 시술을 중단하도록 요구받는 상황이 되었고, 소비자청에서도 주의 환기가 이루어졌다.

에스테틱 숍은 그 책임을 다하기 위해 적절한 대응을 취해야 한다고 여겨지며, 대형 미용 포털사이트에서는 2023년 12월부터 해당 메뉴와 관련된 가게 이름이나 코스 메뉴 등의 정보 게재가 금지되고 있다.

이용자의 안심과 안전을 지키는 대응으로는 적절하지만, 이러한 상황도 에스테틱 숍에서 미용의료 쪽으로 이용자가 이동하는 요인의 하나가 되고 있다.

3. 장래 전망

2025년도 에스테틱 숍 일본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100.1%인 3,046억 엔이 될 것으로 예측한다. 2025년도 이후의 시장 예측은 부정적인 요소로 여성 제모 시장의 회복 지연·영향의 장기화, 긍정적인 요소로 남성 에스테틱 시장에 대한 성장 기대를 들 수 있다.

2024년에도 제모 숍 경영기업의 도산이 이어졌다. 현재도 제모 숍을 운영하고 있는 기업의 광고비 미지급 문제 발생과 이에 따른 광고 중단 등으로 인해, 제모 숍의 TV 광고나 옥외광고 등을 볼 수 있는 기회는 감소하고 있다. 경영 자금에 여유가 있는 기업을 중심으로 탤런트를 기용한 인터넷 광고를 계속하고 있으나, 도산에 따른 부정적인 보도가 에스테틱 숍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당분간 수습될 것 같지 않다.

한편, 남성 에스테틱 시장은 이러한 영향을 받으면서도 미용에 관심을 가진 남성층의 확대라는 성장 가능성이 크므로 시장 성장이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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