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5월 14일 수요일

단독주택 시장에 관한 조사 결과(2025년)/야노경제연구소

단독주택 시장에 관한 조사 결과(2025년)

【자료체재】

자료명:「2025년판 주택 메이커의 전망과 전략(단독주택시장총람)(일본어판)」

발간일:2025년 3월 25일

체 재:A4판 621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5년 1월~3월

2. 조사대상: 단독주택사업을 하는 사업자(하우스메이커, 주택공급기업, 소형 주택공급기업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 취재(온라인 포함), 법인 설문조사 및 문헌조사 병행

<단독주택 시장 정의>

본 조사에서 단독주택 시장이란, 일본 신축 단독주택(주문주택, 분양주택, 재건축 주택) 시장 및 중고 단독주택 시장을 가리킨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신축 단독주택(주문주택, 분양주택, 재건축 주택), 중고 단독주택

◆ 2030년도 신설 단독주택 착공 호수는 2023년도 대비 약 10% 감소한 32만1,000호로 예측

~향후도 인구감소와 더불어 건설비 및 주택융자 금리는 상승세가 될 것으로 생각되어, 일본의 신설 단독주택 착공 호수는 감소세가 될 전망~

일본 신설 단독주택(소유주택+분양주택) 착공 호수의 추이·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2023년도까지 실적치는 국토교통성 ‘건축착공통계’에서 인용. 2024년도는 전망치, 2025년도 이후 예측치는 야노경제연구소 추계치

주2. 단독주택(소유주택+분양주택)의 신설 주택 착공 호수 기준

1. 시장 개황

일본 신설 단독주택 시장은 인구 감소라는 구조적인 요인과 건설비 상승에 따른 주택가격 상승 등 어려운 시장 환경으로 인해 2018년도 이후는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어려운 시장 환경 속에서도 분양주택(단독 분양주택)은 비교적 견조한 시장을 유지하고 있다. 주택가격 상승에 따라, 파워 빌더(저가 분양주택에 특화된 주택공급 회사)가 제공하는, 가성비 있는 분양주택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주문주택 판매가 주력이었던 대기업 하우스 메이커에도, 분양주택 판매를 강화하는 움직임을 볼 수 있다. 그 이유는 가성비 있는 건설주택에 대한 니즈 증가와 함께, 분양주택은 사업자에게 영업이나 고객의 요청에 따른 설계시간 등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비교적 높은 이익을 확보할 수 있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2. 주목 토픽

하우스 메이커는 폭넓은 상품 라인업으로 사업을 전개

최근 단독주택은 양에서 질의 시대가 되고 있으며, 소비자의 가치관도 다양화되고 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하우스 메이커에서는 폭넓은 상품 라인업으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폭넓은 상품 라인업의 하나로, 친환경 주택을 들 수 있다. ZEH(Net Zero Energy House) 주택 등의 친환경 주택은 사회적인 니즈도 높아지고 있어, 각 하우스 메이커가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그 외에, 최근 건설비용 상승 등으로 주택가격이 오르고 있는 가운데, 소비자 심리의 악화를 막기 위해 품질을 유지하면서도 저가격화 상품으로 「규격주택」에 주력하고 있는 하우스 메이커가 증가하고 있다.

「규격주택」은 주문주택과 분양주택의 중간에 위치하는 주택이며, 방 배치 등의 선택 패턴은 한정되지만, 품질은 주문주택과 거의 비슷한 수준이다. 건축 플랜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설계비용이 절감되어 주문주택에 비해 저가격화를 달성했다.

3. 장래 전망

2030년도 일본 신설 단독주택 착공 호수는 32만 1,000호(2023년도 대비 90.9%)로 예측한다.

향후도 인구와 세대수는 계속 감소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신설 단독주택 시장에는 건설비용 및 주택융자 금리의 상승 등 성장 저해 요인이 존재하므로 신설 단독주택 착공 호수는 감소세를 보일것으로 전망한다.

☞해당목차 바로가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