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5월 13일 화요일

일본 유력기업(이업종 참여기업)의 농업 비즈니스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야노경제연구소

 일본 유력기업(이업종 참여기업)의 농업 비즈니스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

【자료체재】

자료명:「2024년판 유력 기업에 의한 농업 비즈니스 참여 동향과 장래 전망」

발간일:2024년 10월 31일

체 재:A4판 478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24년 7월~10월

2. 조사대상:농업 비즈니스(농산물 생산∙판매)에 참여하는 일본 유력기업(이업종 참여기업), 일본 관련 제기관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e메일 및 전화 설문조사, 문헌조사 병용

<유력기업(이업종 참여기업)의 농업 비즈니스 용어정의>

본 조사의 농업 비즈니스란, 지금까지는 농업과 관련이 없는 이업종에서 참여하고 있는 일본 유력기업의 농지 이용형 농업 비즈니스 [농지소유적격법인(농업생산법인)/일반법인(농지리스)] 및 시설재배형 농업 비즈니스(완전인공광형 식물공장/태양광·인공광 병용형 식물공장/태양광 이용형 재배시설)를 대상으로 한다.

한편 농가의 법인성(법인화) 사업은 포함하지 않는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본 조사에서의 농업 비즈니스 시장규모는 농업 사업(농산물의 생산·판매) 매출액 기준으로 산출했다.

◆일본 유력기업의 2024년도 농업 비즈니스 시장은 전년도 대비 104.7%인 1,164억 2,800만 엔으로 확대 전망

~이업종 기업의 참여는 농업의 재활성화에 머무르지 않고 생산효율 향상에도 기여할 전망~

일본 유력기업(이업종 참여기업)의 농업 비즈니스 시장규모 추이 및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이업종에서 참여하고 있는 일본 유력기업의 농지 이용형 농업 비즈니스 [농지소유적격법인(농업생산법인)/일반법인(농지리스)] 및 시설재배형 농업 비즈니스(완전인공광형 식물공장/태양광·인공광 병용형 식물공장/태양광 이용형 재배시설)를 대상으로 한다.

주2. 시장규모는 농업 사업(농산물의 생산·판매) 매출액 기준으로 산출했다.

주3. 2024년도는 전망치, 2030년도는 예측치

1. 시장 개황

일본 유력기업(이업종 참여기업)의 2023년도 농업 비즈니스 시장은 농업 사업 매출액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104.9%인 1,112억 4,500만 엔으로 추계했다.

정부가 추진하는 성장전략과 6차산업화, 식량안정 공급을 목적으로 한 노력을 배경으로 일본 유력기업의 농업 비즈니스 진출에 대한 세상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기후변화에 따른 생산 리스크 대응과 가정간편식·외식산업 활성화에 따른 농산물 업무 수요 확대가 비즈니스 참여를 뒷받침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또, 이농에 의한 유휴 농지의 증가가 과제가 되는 가운데 이업종 기업의 농업 진출은 담당자 부족의 보완과 농지의 유효 활용에 기여하는 역할이 기대되고 있다.

이업종 참여기업은 본업에서 기른 고유의 기술을 수확이나 구분작업과 같은 농작업에 전용함으로써 효율적인 농산물 생산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은 농업 활성화를 촉진하는 요소로서 주목받고 있으며,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로 이어질 것이다.

2. 주목 토픽

환경재생형 농업의 개요와 일본의 과제

환경재생형 농업은 자연환경의 재생을 목적으로 하는 농법으로, 화학비료나 화학농약을 사용하지 않는 유기농업을 전제로 한다. 주된 방법으로는 포장을 경작하지 않고 탄소를 땅속에 저류하는 무경간 재배와 피복 작물(커버 크롭)의 재배가 있다. 이것에 의해 토양의 유출 방지와 토양 물리성 개선이 도모되어 토양의 건강을 유지하는 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일본에서는 환경재생형 농업의 실시 사례가 적어 환경재생·유기농 인증이 개시됐지만 보급은 진행되지 않았다. 취재기업 중에는 친환경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는 기업이 많은 한편, 비용 부담이 과제라는 의견이 많았다. 또, 일본에서는 환경재생형 농업과 찬환경형 농업의 인식 차이가 불명료한 예도 많다. 가령 시설원예와 식물공장의 수경재배는 환경재생형 농업의 대상에서 제외되기 때문에 이들 생산자의 관여가 어려운 것도 과제 중 하나다.

일본에서는 유기농업 면적이 증가 추세지만, 농림수산성에 따르면 2022년도 말 면적은 30.3천ha로 전체 경지면적의 1%에도 미치지 못하는 상황이다. 향후에는 환경재생형 농업의 인지도 향상과 의욕적인 기업의 참여가 진행됨으로써 한층 더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3. 장래 전망

일본 유력기업(이업종 참여기업)의 2024년도 농업 비즈니스 시장은 전년도 대비 104.7%인 1,164억 2,800만 엔을 전망한다. 농지의 유효 활용과 규제 완화의 진전에 의해 기업의 참여 의욕은 여전히 높다. 또, 기후의 영향을 잘 받지 않은 시설재배형 농업 비즈니스는 실수요자의 안정적인 조달 니즈에 부응하는 형태로 시장을 견인하고 있다.

이업종 기업의 참여는 농업의 재활성화에 머무르지 않고 생산효율 향상에도 기여한다. 또한 이농이 진행되는 지역에서도 생산활동 담당자로서 기업이 참여함으로써 유휴농지의 활용이 진행되어 지역의 생산력 향상이 기대된다.

일본 유력기업(이업종 참여기업)의 2030년도 농업 비즈니스 시장은 1,520억 4,400만 엔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측한다. 향후는 일본의 생산기반을 유지하면서 참여기업에 의한 해외 시장 개척이 진행될 전망이다. 이 안에서 기존 농업의 영역을 뛰어넘은 새로운 관점을 가진 기업의 농업 비즈니스 참여가 더욱 더 중요한 역할을 할 가능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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