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일리트리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
【자료체재】
자료명:「2024년판 토일리트리 용품 마케팅 총감(일본어판)」
발간일:2024년 12월 25일
체 재:A4판 277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4년 11월~12월
2. 조사대상: 토일리트리 메이커, 기타 관련 기업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 취재(온라인취재 포함), 우편 설문조사, 업계 단체 등 조사 및 문헌조사 병행
【조사개요】
<토일리트리 시장 정의>
본 조사에서 토일리트리(toiletry) 시장규모는 주로 일용잡화 경로를 통해 판매되는 용품, 「의류 관련(의류용 합성세제, 유연제 등 7개 품목)」, 「홈케어 관련(주방용세제, 래핑 필름, 방향·소취제, 살충제 등 16개 품목)」, 「페이스·보디케어 관련(보디샴푸, 핸드워시 등 10개 품목)」 「구강케어 관련(치약 및 칫솔·가글액 등 6개 품목)」 「새니터리 관련(휴지·각티슈·성인용 종이기저귀 등 11개 품목)」 등 5개 분야 총 50개의 토일리트리 용품을 대상으로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산출하였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 및 서비스>
①의료 관련(의류용 합성세제, 고급의류용 세제, 유연제, 의류용 표백제, 의류·섬유 제품용 소취제, 방충제 방수제) ②홈케어 관련(주방용 세제, 주방용 클리너, 래핑 필름, 레인지·오븐 시트, 은박지, 가정용 장갑, 냉장고용 탈취제, 부엌용 제균제, 식기세척기용 세제, 욕실용 세제, 방향·소취제, 제습제 주거용 세제, 가정용 왁스, 화장실용 세제, 살충제)③ 페이스·보디케어 관련(세면비누, 보디샴푸, 핸드워시, 제한제, 입욕제, 핸드크림, 화장 솜, 일회성 면도날, 일회성 면도기, 셰이빙 용품) ④구강케어 관련(치약, 칫솔, 가글액, 의치안정제, 의치세정제, 치실) ⑤새니터리 관련(유아용 기저귀, 성인용 기저귀, 생리용품, 경도 실금용품, 각티슈, 물티슈, 페이퍼타올, 휴지, 쿠킹페이퍼, 가정용 마스크, 기름종이)
◆ 2023년도 토일리트리 용품 50개 품목의 총 시장은 전년도 대비 101.4%인 2조1,487억엔, 시장규모는 2조엔대를 유지하여 2년 연속 성장
~외출 및 사람과 대면할 기회가 증가하여, 제한제와 면도, 핸드케어 용품이 호조, 구강케어, 성인용 새니터리 용품은 안정적으로 추이~
토일리트리 시장규모 (5개 분야 합계) 추이 및 전망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메이커 출하 기준
주2. 2024년도는 예측치
주3. 주로 일용잡화 경로를 통해 판매되는 용품, 「의류 관련(7개 품목)」, 「홈케어 관련(16개 품목)」, 「페이스·보디케어 관련(10개 품목)」 「구강케어 관련(6개 품목)」 「새니터리 관련(11개 품목)」 등 5개 분야 총 50개 품목을 대상으로 하였다.
1. 시장 개황
2023년도의 일본 국내 토일리트리 제품 시장규모(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5개 분야 50개 품목)은 전년도 대비 101.4%인 2조1,486억9,700만엔으로, 2020년도부터 이어지는 시장규모 2조엔대를 유지하는 동시에 2년 연속 성장을 이루었다.
외출 중심의 생활습관으로 전환 후에도 가정용 마스크와 물티슈 등의 위생 관련 제품 수요는 안정적이며, 외출 기회의 증가에 따른 옷차림과 에티켓 관련 제품의 움직임도 대체로 회복이 확실해지고 있다.
또한, 각종 에너지 비용과 물류 인건비 상승, 엔저의 영향으로 해외에서의 조달 원료의 가격 급등에 따른 제조 비용의 압박에 의해, 토일리트리 메이커가 2022년도부터 몇 차례 가격 개정(인상)을 실시하고 있는 것도 성장 요인의 하나가 되었다.
2. 주목 토픽
제한제는 온난화와 늦더위의 장기화, smell harassment 대책 등도 겹쳐 연중 아이템으로 성장 확대
제한제는 발한에 의한 땀 얼룩과 불쾌감을 싫어하는 본인만 아니라 smell harassment(냄새로 인해 주변 사람에게 불쾌감을 주는 행위) 등 주위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의 대책 도구, 본인의 생리적인 콤플렉스를 해결하기 위한 에티켓 도구로서 수요가 확대되고 있어 라인업은 확충되고 있다.
제한제는 그동안 기온과 습도가 높아 가장 발한을 유발하는 여름철을 최대 수요기로 삼았었다. 그러나 최근 10월~11월까지 계속되는 고온과 늦더위 장기화로 12월 이후 겨울철에도 사무실과 대중교통 내의 공조와 실내외 이동에 따른 체온조절 등에 대한 순응도 쉽지 않게 되었다.
또한, 보온 이너웨어 및 의류를 겹쳐 입는 등, 일년 내내 발한 환경이 조성됨에 따라 제한제의 이용이 확대되고 있다. 제한에 대응하는 페이스·보디케어 관련 제품은 연중 사용이 예상되고, 휴대용 도구로서의 사용도 일반화되고 있다.
3. 장래 전망
생활자의 위생의식은 대체로 일정 수준에서 유지되면서 재택근무와 원격근무, 야외에서의 활동 등 하이브리드 스타일의 활동 지속과 함께 외출에 따른 대인교류의 활발화, 취미와 스포츠, 레저를 즐기는 활동적인 생활양식도 정착되어 있어 토일리트리 시장은 안정적으로 추이할 전망이다.
한편, 인구 감소로 인해 일본 국내 시장은 생산량과 판매량을 증가시키는 것은 어렵고, 토일리트리 각 기업은 고부가가치형 제품 개발과 온라인 등의 DX형 판매방법에 의한 업무효율 개선, 경비 삭감, 가격 개정, 패키징과 내용물의 재검토(대형 및 대용량화, 리필형 확충 등)등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물류의 2024년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공동 배송 실시와 물류시스템 기반의 운용 등이 더욱 명확해지고 있어, 대응이 진행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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