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8월 26일 화요일

가정용 및 기업·업무용 정치용 축전지(ESS) 세계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5년)/야노경제연구소

 가정용 및 기업·업무용 정치용 축전지(ESS) 세계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5년)

【자료체재】

자료명:「2025년판 정치용 축전지(ESS) 시장의 현황과 장래 전망 ~가정 및 기업·업무용편~」

발간일:2025년 6월 30일

체 재:A4판 313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4년 12월~2025년 6월

2. 조사대상: 일본 및 해외 정치용 축전지(ESS) 관련 업체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및 문헌조사 병용

<가정용 및 기업·업무용으로 이용되는 정치용 축전지(ESS)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는 가정용 및 기업·업무용 정치용 축전지(ESS: Energy Storage System)를 대상으로 한다. 가정용 ESS에 대해서는 단독주택이나 맨션·아파트 등의 집합주택에 도입되는 정치용 축전지를 대상으로 한다. 단, 전력계통 인프라가 취약한 개발도상국(인도나 아프리카 제국 등)에서 사용되는 가정용 납축전지는 대상에서 제외한다.

기업·업무용 ESS에 대해서는 공공시설이나 오피스빌딩, 의료·복지·개호시설, 공장, 물류창고, 데이터센터, 상업시설(쇼핑몰, 편의점 등)에 설치되는 비상용 전원이나 사업계속계획(BCP) 대책용 설비 및 전력 대규모 수요가(공장, 빌딩 등)용으로 도입되는 정치용 축전지를 대상으로 한다.

정치용 축전지에는 리튬이온전지(LiB)와 납축전지, 레독스흐름전지(RF전지), 나트륨기반전지(나트륨황전지, 나트륨염화니켈전지, 나트륨이온전지(NIB), 나트륨아연용융염전지 등), 니켈수소전지와 같은 화학적 에너지 저장 시스템을 포함한다.

※관련자료

전력계통 관련 정치용 축전지(ESS) 세계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5년)

https://www.yano.co.jp/press-release/show/press_id/3469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가정용 및 기업·업무용으로 이용되는 ESS(정치용 축전지 시스템), 리튬이온전지, 납축전지, 레독스흐름전지, 나트륨기반전지 등

◆2033년의 정치용 ESS 세계 시장은 메이커 출하용량 기준으로 가정용 ESS가 53,740MWh, 기업·업무용 ESS는 15,939MWh로 성장을 예측

~비상용 전원이나 사업계속계획 대책, 피크 컷·피크 시프트 니즈의 고조, 정부나 지자체 등의 인센티브 제도가 시장 확대를 뒷받침~

가정용 정치용 축전지(ESS)의 세계시장 규모 추이·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메이커 출하용량(Mwh) 기준

주2. 2025년은 전망치, 2026년 이후는 예측치

주3. 단독주택과 맨션 및 아파트 등의 집합주택에 도입되는 정치용 축전지를 대상으로 함

기업·업무용 정치용 축전지(ESS)의 세계시장 규모 추이·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4. 메이커 출하용량(Mwh) 기준

주5. 2025년은 전망치, 2026년 이후는 예측치

주6. 비상용 전지와 사업계속계획(BCP) 대상용 설비 및 전력 대규모 수요가(공장, 빌딩 등) 용으로 도입된 정치용 축전지를 대상으로 함

1. 시장 개황

2024년의 정치용 축전지(Energy Storage System, 이하 ESS) 세계시장 규모는 메이커 출하용량 기준으로 가정용 ESS가 13,687MWh, 기업·업무용 ESS가 5,733MWh인 것으로 추계한다.

가정용 및 기업·업무용 모두 자연재해나 이상기후에 기인하는 정전 리스크에 대비한 비상용 전원 용도나 사업계속계획(BCP) 대책으로서의 도입에 더하여, 계통 전력 요금의 상승에 대응하는 전력의 수요가 낮은 시간대에 충전해, 전력 수요가 높은 시간대에 방전해 전력의 수급 밸런스를 유지하는 전력 부하의 이동(피크 컷·피크 시프트) 수요, 태양광발전의 매전단가 하락을 배경으로 한 발전 전력의 자가소비 니즈의 고조에 의해 ESS의 도입이 확대됐다. 게다가 탄소중립 실현을 향한 재생에너지 발전 설비 및 ESS 도입에 대한 정부·지자체의 각종 인센티브 제도도 순풍으로 작용해 ESS 시장의 성장을 뒷받침했다.

이러한 상황은 계속되고 있어 2025년의 정치용 축전지 세계시장 규모는 가정용 ESS가 전년대비 113.7%\인 15,557MWh, 기업·업무용 ESS가 동 113.7%인 6,520MWh를 전망한다.

2. 주목 토픽

가정용, 기업 및 업무용 시장 동향

가정용 ESS 시장에서는 태양광발전시스템 도입을 지원하기 위해 전력회사가 잉여전력을 일정한 가격으로 매입하는 넷미터링 제도와 재생에너지 고정가격 매입제도(FIT)가 도입됐다. 이후 FIT 매입가격 인하로 자가소비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ESS 도입으로 이어졌다. 게다가 시간대별 요금의 보급에 의해 ESS의 경제성이 향상되어, 전력 요금 부담의 경감을 목적으로 한 ESS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한편, 기업·업무용 ESS 시장에서는 주요국 정부에 의한 각종 인센티브 제도가 성장의 주요한 추진 요인이 되고 있다. 아울러 AI 기술 발전과 암호자산 관련 산업 확대에 따라 데이터센터 신·증설에 따른 전력 안정 공급 니즈가 ESS 도입을 촉진할 전망으로, 기업·업무용 ESS 시장 확대를 뒷받침하는 요인 중 하나가 될 것으로 예측한다.

3. 장래 전망

가정용 ESS 시장에서는 매전가격 하락을 배경으로 매전에서 자가소비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ESS 도입으로 연결되고 있다. 일본, 유럽, 북미에서는 단독주택을 중심으로 한 거주형태가 형성되고 있으며, 또한 가정용 전기요금이 비교적 높은 수준에 있는 지역에서 가정용 ESS의 도입이 증가하고 있다. 그렇지만 이러한 지역에서의 ESS 보급률은 태양광발전시스템을 보유하는 가정 중 소수에 머무르고 있어, 향후 ESS 도입 확대를 향해서 큰 성장 여지가 있다고 볼 수 있다.

한편, 기업·업무용 ESS 시장은 북미(특히 미국), 유럽, 중국을 중심으로 확대를 계속하고 있다. 시장 성장의 배경에는 사업계속계획(BCP) 대책으로서의 수요에 더하여 계통 전력 요금의 상승에 대응하는 피크 컷·피크 시프트의 수요가 있다. 게다가 주요국 정부에 의한 보조금이나 세제 우대 조치 등의 인센티브 제도가 성장을 뒷지지하는 주요한 요인이 될 전망이다.

이러한 배경으로부터 2033년의 정치용 축전지 세계시장 규모는 메이커 출하용량 기준으로 가정용 ESS가 53,740 MWh, 기업·업무용 ESS는 15,939 MWh가 될 것으로 예측한다.

☞해당목차 바로가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