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컬 급식ㆍ재택배식 서비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5년)
【자료체재】
자료명:「2025년판 메디컬 급식, 재택 배식의 시장전망」
발간일:2025년 6월 25일
체 재:A4판 477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5년 4월~6월
2. 조사대상: 급식 서비스 사업자, 재택배식 서비스 사업자, 병원, 특별양호양로원, 개호노인보건시설, 관련단체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담 취재(온라인 포함), 전화 취재 및 문헌조사 병행
<메디컬 급식ㆍ재택 배식 서비스 시장 정의>
본 조사에서 메디컬 급식, 재택배식 서비스 시장이란 병원급식(병원, 진료소), 고령자시설급식(특별양호양로원, 개호노인보건시설, 유료양로원, 개호의료원), 재택 배식 서비스 3개 분야를 말한다. 시장규모는 소매 매출액 기준(급식 서비스 최종 가격 기준)으로 산출하고 있다.
<관련 상품 및 서비스>
급식 서비스(병원급식, 고령자시설급식), 재택배식 서비스
◆ 메디컬 급식ㆍ재택배식 서비스 시장은 2조 4,000억 엔 이상으로 성장 계속
~고령자지설 급식의 외부 위탁화와 재택 고령자의 증가가 시장확대 견인~
메디컬 급식ㆍ재택배식 서비스 일본 시장규모 추이 및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소매 매출액 기준(급식 서비스 최종가격 기준)
주2. 2025년 이후는 예측치
1. 시장 개황
2024년도의 일본 메디컬 급식, 재택배식 서비스 시장규모(병원급식, 고령자시설급식, 재택배식 서비스의 합계치)는 전년도 대비 102.4%인 2조 4,096억 엔이 되었다.
병원급식(환자급식, 직원급식) 시장은 병원 수, 병상 수 등의 감소로 약간 감소세가 계속되고 있고, 고령자 시설 급식(입소자급식, 직원급식) 시장은 시설 신설이 다소 둔화되어 시장은 안정기에 접어들었다. 재택배식 서비스 시장의 경우는 코로나로 재택배식 수요가 급증했지만, 최근에는 원재료 가격의 상승 영향으로 가격 개정(가격 인상)도 이루어져 성장이 둔화되고 있다. 그럼에도 병원급식 감소분을 고령자시설 급식과 재택배식 서비스가 대체하면서 전체 시장규모는 증가했다.
2. 주목 토픽
냉동 택배식
주로 고령자용(개호식, 치료식 포함)의 냉동 도시락·반찬을 배식하는 냉동 택배식 시장이 주목을 끌고 있다. 대기업의 사업 전개도 있지만, 비교적 중소 규모의 기업에 의한 신규 참여가 잇따르고 있다.
냉동 택배식은 수요측·공급측 모두에게 이점이 많다. 공급측 사업자는 냉동함으로써 사업 운영의 효율화를 도모할 수 있고, 배송 비용도 삭감할 수 있다. 수요측인 이용자는 싸게 대량 매입이 가능하므로, 매일 받을 필요가 없는 등 편리성이 향상된다. 또한 냉동식품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도 없어지고 있어, 저항을 느끼는 사람이 적어지고 있는 것도 시장 확대를 뒷받침하고 있다. 개호식 및 치료식을 포함해 냉동 택배식의 상품 라인 업도 다양해지고 있다.
다만 냉동 택배식 시장에는 신규 참여 사업자가 많아 경쟁은 심화되고 있다. 기존의 고령자용 배식 서비스 사업자가 어떠한 우위성을 나타낼 수 있는지, 신규 참여 사업자와의 차별화가 큰 과제가 되고 있다.
3. 장래 전망
2029년도의 일본 메디컬 급식, 재택배식 서비스의 시장규모(병원급식, 고령자시설급식, 재택배식 서비스의 합계치)는 2조 5,122억 엔이 될 것으로 예측한다. 병원급식(환자급식, 직원급식) 시장의 비율이 낮아지는 한편 고령자시설급식(입소자급식, 직원급식) 시장과 재택배식 서비스 시장의 비율은 증가할 전망이다.
앞으로 병원의 통폐합, 진료소의 무상화가 진행되어 병원급식 시장은 침체될 것으로 예상된다. 고령자시설 급식 시장이나 재택배식 서비스 시장은 계속 확대되고 있지만, 식사비의 자기 부담화 및 일손 부족 등으로 인행 신장율은 감소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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