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4월 29일 화요일

방열부재 세계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야노경제연구소

 방열부재 세계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

【자료체재】

자료명:「2024년판 방열부재 시장의 현황과 장래 전망

발간일:2024년 11월 28일

체 재:A4판 150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4년 9월~11월

2. 조사대상: 특정 방열부재의 생산 판매 또는 취급기업, 연구기관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취재(온라인 포함) 및 문헌조사 병용

<방열부재 시장 용어정의>

방열부재란 다양한 전자기기와 전자부품의 작동으로 발생한 열을 기기·부품에서 효율적으로 배열, 방열하는 부재를 말한다. 발생한 열을 처리하지 않고 방치하면 온도가 상승하여 케이스 자체가 온도 제어를 할 수 없게 되는 열폭주가 발생, 기기의 고장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방열부재는 전자기기에는 필수이다.

본 조사에서 방열부재 시장이란 베이퍼챔버나 방열갭필러, 방열시트, 방열기판을 대상으로 하여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산출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베이퍼챔버, 방열갭필러, 방열시트, 방열기판

◆2028년 방열부재 세계 시장규모는 6,000억엔을 돌파하는 시장으로 성장될 것으로 전망

~방열부재는 자동차 및 데이터센터에서 채용이 기대되며, 모바일기기용 수요도 지계될 전망~

방열부재 세계 시장규모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3. 2024년도는 전망치, 2025년도 이후는 예측치

1. 시장 개황

인터넷을 사용한 정보수집과 쇼핑, 간접적인 사람과의 교류에 필요한 컴퓨터와 스마트폰은 일상생활에는 필수 존재가 되고 있다. 일상생활품 뿐만 아니라 인프라와 산업분야에서도 사용되고 있는 디지털 기술은 전자기기의 일상적인 연구개발로부터 발전해 왔으며, 그 기기에 내장되어 있는 방열부재도 기술향상에는 빼놓을 수 없다.

방열부재는 재료와 기판 등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본 조사에서는 베이퍼챔버와 방열갭필러, 방열시트, 방열기판의 4종류를 대상으로, 각 부재의 현상을 가미해 2023년 방열부재 세계시장(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을 3,758억 1,100만엔으로 추계했다. 방열부재는 전자기기에 필수라 시장이 침체되지 않고 모든 방열부재가 성장될 전망이다.

2. 주목 토픽

EV 증가와 자동차 자체의 전장화가 성공해, 방열 부재의 자동차 분야 수요가 신장

방열 부재는 급격한 수요 증가는 보이지 않지만, 수요 분야의 움직임에 따라 크게 성장이 기대되고 있다.

특히 자동차 분야에서는 EV 생산대수 증가와 자동차 자체의 전장화로 배터리 부분 등에 사용되는 반도체와 전자부품이 증가하기 때문에 여기에 활용되는 방열부재도 비례적으로 증가될 전망이다. 현시점에서 이미 자동차 메이커뿐만 아니라 관련 부품 기업 등도 방열 부재를 요구하고 있다.

코로나 사태로 감소했던 자동차 생산은 2022년쯤에 빠르게 회복됐다. 2023년은 그 반동으로 자동차 생산대수는 안정되었고, 관련 방열부재 시장도 완만하게 추이했다. 앞으로는 자동차 생산대수도 증가해 방열부재도 안정적인 수요가 기대되고 있다. 자동차의 새로운 부품용 방열부재 채용은 현시점에서는 연구·시작 단계인 경우도 많아, 정식으로 채용됨으로써 방열부재 시장의 성장으로 이어질 것으로 생각된다.

3. 장래 전망

방열부재에서는 자동차와 데이터센터와 같은 시장에서 추가적인 채택이 기대되고 있다. 스마트폰과 태블릿과 같은 기기는 공급 포화 상태로, 방열부재의 확대는 어렵다. 단, 각 기기의 고성능화에 따른 방열부재의 연구개발 등은 필요하기 때문에 기술 발전한 부재의 수요는 계속될 전망이다.

2024년 방열부재 세 시장은 4,027억 3,100만엔으로 전망하고, 2028년 동시장은 6,279억 6,600만엔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해당자료 목차보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