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4월 29일 화요일

여성 이너웨어·남성 이너웨어 소매시장에 관한 조사결과 (2024년)/야노경제연구소

 여성 이너웨어·남성 이너웨어 소매시장에 관한 조사결과 (2024년)

【자료체재】

자료명:「2024 이너웨어 시장 백서

발간일:2024년 9월 26일

체 재:A4판 522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4년 7월~9월

2. 조사대상: 이너웨어·레그웨어 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제조업, 도매업, 소매업, 기타 관련 기업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담(온라인 포함), 전화·FAX를 통한 취재조사, 우편 설문조사 및 문헌조사 병행

<이너웨어(여성∙남성), 레그웨어 용어 정의>

본 조사에서 여성 이너웨어 시장이란, 브래지어와 거들 등 기능성 속옷, 란제리, 팬티, 속옷 등을 대상으로 하고 남성 이너웨어 시장은 러닝셔츠와 트렁크, 브리프 등을 대상으로 한다. 또한, 레그웨어 시장은 양말과 타이즈, 스타킹 등을 대상으로 한다. 모두 시장규모는 소매금액 기준으로 산출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여성 이너웨어, 남성 이너웨어, 레그웨어

◆2023년 이너웨어 소매시장 규모는 여성용이 전년대비 99.8%인 5,525억엔, 남성용이 99.6%인 2,280억엔

~이너웨어 기업은 소재와 사용감 등을 향상시킨 고부가가치 제품을 투입~

여성 이너웨어 시장규모 추이·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소매금액 기준

주2. 2024년은 예측치

남성 이너웨어 시장규모 추이·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소매금액 기준

주2. 2024년은 예측치

1. 시장 개황

2023년의 여성 이너웨어 시장규모(소매금액 기준)은 전년대비 99.8%인 5,525억엔, 2년 연속 약간 감소로 추계했다. 노와이어(와이어리스) 브라와 컵 부착 이너 같은 상품이 계속 안정적인 매출을 올렸다. 이른바 「여유있고 편안함」을 소구한 상품의 다양성 확충과 쾌적함을 갖춘 이너의 개발 강화, 무봉제 내의 전개 등이 시장 트렌드가 되고 있다.

한편, 코로나19 사태가 종식으로 외출 기회가 증가함에 따라, 와이어리스 브라보다 가슴 조임이 있는 타입도 라인업으로 증가하고 있어, 유저 측의 「외형에 대한 인식」이 해마다 회복하고 있다.

2023년의 남성 이너웨어 시장규모(소매금액 기준)는 전년대비 99.6%인 2,280억엔, 2년 연속 감소로 추계했다. 남성 이너는 여성 이너에 비해 상품 종류가 적어, 새롭게 유행 상품이 출시되기 어려운 특징이 있다. 그래도 최근에는 남성용 레이스 속옷과 피부 투명감이나 냄새 등을 의식한 속옷류가 각 기업에서 판매되고 있어 남성 이너의 선택지가 증가하고 있다.

2023년 레그웨어 시장규모(소매금액 기준)는 전년대비 99.0%인 5,020억엔으로 추계했다. 전년보다 감소폭은 완화됐지만 시장의 역성장 추세는 계속되고 있다. 팬티스타킹 감소가 시장 침체의 한 원인이며 일하는 여성을 비롯한 많은 여성들의 필수품이었지만,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사용 기회가 크게 감소하여 코로나19 사태가 종식된 현재까지도 코로나19 사태 전으로 회복되지 않는 상황이다.

2. 주목 토픽

기타 이너웨어 관련 동향

일본 이너웨어 시장은 저출산 고령화에 따른 대상 인구 축소라는 구조적 문제가 가로놓여 있다.

이너웨어 각 기업에서는 최근 소재와 착용감 등을 향상시킨 고부가가치 제품 투입에 의해 수량기준 감소분을 구입단가 상승으로 보완하여 수익성을 확보하는 전략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3. 장래 전망

2024년 여성 이너웨어 시장규모(소매금액 기준)은 전년대비 99.9%인 5,520억엔으로 거의 보합세를 예측한다. 인구 감소와 라이프스타일 변화로 코로나19 사태 이전 시장규모까지 회복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코로나19 사태를 거쳐, 새로운 생활양식에 적응한 여성 이너 상품의 제안이 이너웨어 각 기업의 존속·성장의 열쇠가 될 것이다.

2024년 남성 이너웨어 시장규모(소매금액 기준)은 전년대비 99.6%인 2,270억엔으로, 보합세에서 약간 감소를 예측한다. 여성 이너와 비교 시, 남성 이너는 기능과 디자인에서의 소구 포인트가 적고, 부가가치가 있는 상품 제안이 어렵다. 기존의 저렴하고 간편한 상품을 찾는 소비자의 구매의식을 착용감과 고기능으로 인식을 전환하게 하는 것이 상품기획의 포인트가 될 것이다.

여성 이너, 남성 이너 모두 최근 원가 급등과 엔저 영향으로 각 기업은 이익 확보를 위한 가격 인상을 실시하고 있다. 향후, 추가적으로 단가가 상승할 가능성도 있어, 각 기업은 가격 상승을 수용하게 하는 부가가치를 어떻게 소비자에게 제안하느냐가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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