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즈 프리(Phase Free)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5년)
【자료체재】
자료명:「2025 페이즈 프리(Phase Free)시장 동향 조사~"대비하지 않는 방재"로 신시대의 가치를 창조~」
발간일:2025년 7월 8일
체 재:A4판 261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5년 3월~6월
2. 조사대상: 페이즈 프리 참가기업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담취재(온라인 포함), 전화를 통한 취재 및 문헌조사 병행
<페이즈 프리 시장 정의>
페이즈프리란 일상(평상 시)과 비상(재해 시)을 구분하는 것이 아니라, 어느 상황에서도 가치와 기능을 발휘하는 상품과 서비스 등을 디자인하는 개념, 대응이다. 이를 통해 재해 등이 발생해도 생활이 완전히 정지하지 않고 일상의 연장선상에서 대응이 가능해져 피해를 최소화하고 더욱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사회 구축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일반사단법인 페이즈프리협회에서는 페이즈 프리 인증제도를 2019년에 시작해, 이러한 페이즈 프리의 이념에 합치하는 「상품」 「서비스」 「패실리티(시설)」를 인증하고 있다.
본 조사에서 페이즈 프리 시장은 페이즈 프리 인증을 받은 「상품」을 대상으로, 소매금액 기준으로 산출했다.
<관련 상품 및 서비스>
페이즈 프리 인증상품·서비스·시설
◆ 2024년도 일본 페이즈 프리 상품 소매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125.4%로 크게 신장
~생활자와 국가·행정에 페이즈 프리의 개념이 침투해, 새로운 소비 행동이 확대~
일본 페이즈 프리 상품 소매 시장규모 추이·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페이즈 프리 시장은 페이즈 프리 인증을 받은 상품을 대상으로, 소매금액 기준으로 산출했다.
주2. 2025년도·2026년도는 예측치
1. 시장 개황
페이즈프리란 일상(평상 시)과 비상(재해 시)을 구분하는 것이 아니라, 어느 상황에서도 가치와 기능을 발휘하는 상품과 서비스 등을 디자인하는 개념, 대응이다. 이를 통해 재해 등이 발생해도 생활이 완전히 정지하지 않고 일상의 연장선상에서 대응이 가능해져 피해를 최소화하고 더욱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사회 구축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일반사단법인 페이즈프리협회에서는 페이즈 프리 인증제도를 2019년에 시작해, 이러한 페이즈 프리의 이념에 합치하는 「상품」 「서비스」 「패실리티(시설)」를 인증하고 있다.
본 조사에서는 페이즈 프리 인증을 받은 상품을 대상으로 하고, 2024년도 일본 페이즈 프리 상품 시장규모를 소매금액 기준으로 232억엔으로 추계했다.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125.4%로 크게 신장했다.
그 요인은 기존 생활용품(일용품, 문구, 잡화, 주방용품·가전 등)을 페이즈 프리로 재정의한 상품이 호조세를 나타낸 것과 주력 판매채널의 직접판매와 도매와 함께 EC채널 등 판로가 다양화된 것, 일상의 연장으로서 방재를 파악하는 페이즈 프리의 개념이 생활자에게 침투해 새로운 소비 행동으로 확산되고 있는 것 등을 들 수 있다.
페이즈 프리 인증제도에 대해서도 식품과 가구, 주택·주택설비, 공공설비 등 다양한 업종·업태로 확대되고 있다. 페이즈프리협회에 따르면, 2024년 12월말 시점의 인증상품은 약 100건에 달했으며, 2025년 이후에도 계속 증가되고 있다. 또, 소비행동으로서의 확대와 함께 BCP(업무연속성 계획) 대책으로 법인과 지자체에 의한 채용도 확대되고 있다.
향후도 인증상품 장르의 확대와 함께, 인증 취득의 움직임이 더욱 활발해질 것이 전망되어 페이즈 프리 상품 소매 시장규모의 새로운 확대가 기대된다.
2. 주목 토픽
공공시책의 새로운 표준으로
최근, 저출산 고령화와 인구 감소, 재정 제약과 같은 구조적 과제를 배경으로, 지자체의 공공시책 본질에 대해 생각해야 할 상황에 있다. 이러한 가운데, 일상과 비상(재해 시)을 구분하는 것이 아니라, 평상 시의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대비할 수 있다는 새로운 시점 「페이즈 프리」가 전국 지자체 정책 속에 확대되고 있다.
페이즈 프리의 이념이 행정과 지자체에서 발주사양서와 종합 계획에 포함되는 케이스가 증가되고 있다. 「일상에 자연스럽게 대비를 구축한다」는 가치관은, 특정 층에 한정하지 않고 폭넓은 생활자에게 이해하기 쉽고 공감을 얻기 쉽기 때문에, 향후 도시 정책과 공공 정비에서 새로운 표준이 되고 있다. 이에 따라 민간기업 측의 개발·생산 인센티브가 높아짐으로써 페이즈 프리 인증 상품의 양산화와 보급으로 진행될 것으로 생각된다.
3. 장래 전망
2025년도 일본 페이즈 프리 상품 소매 시장은 전년도 대비 135.8%인 315억엔, 2026년도는 동 149.2%인 470억엔으로 급확대될 것으로 예측한다.
페이즈 프리 인증제도의 인지도 향상 및 신뢰성이 높아져 생활용품에서 공공설비까지 대상이 확대되고 있는 점, BCP 및 지속가능 경영을 배경으로 대비를 비용이 아닌 "밸류"로 생각하는 기업이 증가하면서 2025년도부터 2026년도는 민간기업에서 공공, 개인에서 조직으로 확대되는 "보급 단계 전환기"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
페이즈 프리가 진화한 사회에서는 재해가 발생해도 생활이 완전히 정지하지 않고 일상의 연장선상에서 대응이 가능해진다. 결과적으로, 재해시의 피해를 최소한으로 억제해 더욱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사회의 구축에 기여한다. 연령과 장애의 유무, 가족 구성 등에 관계없이, 누구나 사용하기 쉬운 상품과 서비스가 증가해, 페이즈 프리는"방재의 선택사항"에서 "미래의 생활 문화"로 스케일 업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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