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트리션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5년)
【자료체재】
자료명:「2025년판 뉴트리션 시장의 장래전망 ~현대인의 건강과제 따른 음식과 영양~(일본어판)」
발간일:2025년 3월 26일
체 재:A4판 197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5년 1월~3월
2. 조사대상: 뉴트리션 관련 기업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 취재(온라인 포함), 전화조사 및 설문조사 병행
<뉴트리션 시장의 정의>
본 조사에서의 뉴트리션 시장은 ①육아용 우유·유아용 푸드 시장, ②완전영양식 시장, ③맟춤형 식사 시장, ④경구 수분보충액 시장, ⑤환자식(조리품·가공식품) 시장, ⑥재택배식 서비스 시장, ⑦고령자용 영양보충 식품(저영양 예방식) 시장, ⑧개호식(연하·저작곤란자식)시장, ⑨유동식 시장의 9개 시장을 대상으로 하여 유아용 푸드는 소매금액 기준, 기타 시장은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산출하였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육아용 우유 · 유아용 푸드, 완전영양식, 맞춤형 식사, 경구 수분보충액, 환자식(조리품·가공식품), 재택배식, 고령자용 영양보충식품(저영양 예방식), 개호식(연하식 · 저작곤란자식), 유동식
◆ 전 세대의 건강 과제에 부응하는 뉴트리션(영양) 식품 시장의 성장을 예측
~재택 고령자용 재택배식 서비스 및 영양공급식품, 젊은층·중년층의 셀프케어 식사로 완전영양식과 맞춤형 식사에 주목~
뉴트리션 일본 시장규모(9개 시장 합계) 추이·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유아용 푸드는 소매금액 기준, 기타 시장은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 ①육아용 우유·유아용 푸드 시장, ②완전영양식 시장, ③맟춤형 식사 시장, ④경구 수분보충액 시장, ⑤환자식(조리품·가공식품) 시장, ⑥재택배식 서비스 시장, ⑦고령자용 영양보충 식품(저영양 예방식) 시장, ⑧개호식(연하·저작곤란자식)시장, ⑨유동식 시장의 9개 시장을 대상으로 하였다. 또한 여러 시장에 걸친 제품∙서비스 및 가공식품을 사용한 조리품(급식)이 존재하므로 시장규모는 일부 중복된다.
주3. 2025년도, 2030년도는 예측치
1. 시장 개황
저출산 고령화와 개호를 받는 고령자의 증가, 노동자의 스트레스 증가와 식생활의 편중, 생활습관병의 저연령화 등 현대 일본에서 건강 유지증진과 건강수명 연장은 국가, 지자체, 기업, 개인 모두에게 큰 과제가 되고 있다. 그러나, 음식을 중심으로 한 생활습관의 개선이 진행되고 있다고는 말하기 어렵다. 이러한 상황에서 0세부터 100세에 이르는 전세대를 대상으로 한 뉴트리션(영양)의 중요성이 다시 검토되고 있다.
본 조사에서는 건강 유지증진과 건강수명 연장을 목표로 하는 제품으로서 육아용 우유·유아용 푸드, 완전영양식, 맞춤형 식사, 경구 수분보충액, 환자식(조리품·가공식품), 재택배식 서비스, 고령자용 영양보충식품(저영양 예방식), 개호식(연하·저작곤란자식), 유동식 등 9개 시장을 대상으로 했다. 9개 시장에서 구성되는 2023년도 뉴트리션 일본 국내 시장규모를 전년도 대비 104.3%인 1조1,297억 엔으로 추계했다.
내역을 보면, 병원에서의 조리품(급식)이 주력인 환자식 시장이 큰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나, 재택 고령자의 증가를 배경으로 재택배식 서비스 시장 및 보충식(간식·디저트)으로 이용 기회가 많은 고령자용 영양보충식품(저영양 예방식)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또한, 사람들의 라이프 스타일이 다양화되는 가운데, 완전영양식 및 맞춤형 식사 등의 신흥 시장도 성장하고 있다.
주로 고령자용의 시장(환자식, 재택배식 서비스, 고령자용 영양보충식품, 개호식, 유동식)에서 여러 시장에 걸친 제품 및 서비스가 존재하고, 동일 시장 안에서 조리품(급식)과 가공식품을 구분하는 경우에도 가공식품을 사용한 조리품이 존재하므로,, 이들을 명확하게 구별해 시장규모를 산출하는 것은 어렵다. 그러므로 뉴트리션 시장규모는 일부 중복되는 형태로 산출했다.
2. 주목 토픽
~개인 맞춤형 식사 시장
개인 맞춤형 식사 시장※은 2010년대 후반에 시작된 새로운 시장으로, 현재는 스타트업 기업을 중심으로 유아 푸드(이유식, 유아식)및 기호품(커피, 과자 등), 건강 유지·증진을 목적으로 한 식사 등을 주로 구독 형식(정기 구매형)으로 제공하고 있다.
개인별 맞춤형 식사를 통해 이용자의 기호 및 기분, 성장·건강 상태에 맞추어 최적화된 식사(식품)를 제공한다는 트랜드는 새로운 기술에 대한 관심과 사회공헌 의식이 높은 것으로 여겨지는 젊은 층에게 지지될 뿐 아니라, 바쁜 맞벌이·육아 가정의 니즈를 포착하고 있으며, 향후에는 고령자 음식으로의 활용도 기대되고 있다.
※개인 맞춤형 식사 시장의 정의
개인 맞춤형 식사 시장은 고객의 취미·기호 및 라이프스타일, 체질, 알레르기, 건강상태, 개선목표(다이어트 및 체형관리 등) 등에 맞추어 개인별로 최적화된 식품과 음료를 제안·제공하는 서비스이다.
본 조사에서의 개인 맞춤형 식사 시장은 기본적으로 조리·가공된 상태로, 그대로 먹을(마실) 수 있는(식사 시 데우거나 물을 더하는 등의 간단한 작업을 필요로 하는 것을 포함) 것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가공되지 않은(소재 그대로) 신선식품 및 조리·가공을 필요로 하는 식재료, 건강식품(보충제), 반려동물 식품 등은 포함하지 않는다.
3. 장래 전망
뉴트리션 시장에서는 국가가 재택 의료·재택 개호를 추진하고 있으며, 식사에 대해서도 자택에서 안심하고 필요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도록, 재택배식 서비스 및 영양보충식품(저영양 예방식)등의 수요가 확대될 전망이다.
한편, 젊은 층과 일하는 세대는 라이프 스타일이 다양화되어 개인별 건강 과제에 맞춰 간편하게 셀프케어를 할 수 있는 제품 및 서비스를 지향하고 있어 완전영양식 시장과 맞춤형 식사 시장이 계속 성장할 전망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뉴트리션 일본 시장규모(9개 시장 합계)는 2025년도에는 1조1,924억 엔으로 성장해, 2030년도에는 1조3,357억 엔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측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