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픽
종이・펄프, 물류
국제택배 시장의 실태 2015
~산업의 글로벌화를 배경으로 시장은 순조롭게 확대~
국제택배는 국내 택배와 같이 소형 화물・서류 등을 대상으로 패키지 요금을 설정하여 항공기 운송과 트럭 운송을 조합, Door to Door로 국제 운송을 하는 서비스다.
구미 각 국은 지역이 광대하기 때문에 긴급한 일반 화물의 운송 수단으로 항공기를 이용한 운송이 일반적이다. 미국에서는 주 경계를 넘는 운송, 유럽에서는 국경을 넘는 운송 수단으로 항공기 운송이 일찍이 정착되었으며, 동시에 통관업무 등을 시작으로 화물주의 화물 운송・배송에 관한 모든 업무를 항공운송회사가 대신해서 담담, Door to Door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항공 포워더가 물류사업자로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예전부터 미국에서는 주 경계를 넘는 우편물의 운송 서비스를 하기 위해서 허가를 취득할 필요가 있으며, 이는 우편물의 긴급운송에 큰 걸림돌이었다. 이 점에 착안한 DHL이 주와 국경을 넘는 커리어 서비스를 전개하기 시작했으며, 이것이 국제택배의 시작이라고 불린다. 1970
년대에 이후, DHL 외에도 FedEx, UPS 등이 행정에 대해 규제완화를 촉구하며, 국제택배 서비스가 구미 각 국에 보급, 확대되게 되었다.
일본의 국제택배는 1957년에 해외신문보급(현: OCS)이 일본계 법인의 해외 부임자 등을 대상으로 일본 국내의 신문・잡지 등의 운송을 통괄하는 기관으로서 설립된 것이 계기다. 당시, 일본에는 현재와 같은 국제택배 서비스가 존재하지 않았으나, 이 후, 고도의 경제성장기를 거쳐 가전 메이커와 자동차 메이커 등이 가격 경쟁력 강화를 위해 동남아시아를 중심으로 해외 거점을 형성하게 되었기 때문에 Door to Door의 국제운송 서비스, 특히 JIT(Just In Time)운송에 적합한 국제 항공화물운송이 중시되게 되었다.
또 1979년에는 DHL이 일본시장에 참가해왔던 것을 시초로 해외의 대형 국제택배 사업자가 잇따라 참가하여, 일본의 상사, 메이커, 금융기업 등의 니즈에 적합한 국제택배 서비스가 급속도로 보급되었다.
내용 목차
종이•펄프, 물류
【주목 시장동향】
●크라프트지의 시장동향(하) (2~20 페이지)
~오지그룹이 선두를 독주였으나 다이오제지가 추격 전개~
메이커(오지그룹, 다이오제지, 일본제지그룹, 나카코시펄프공업, 마루스미제지)
① 미표백•반표백(중포장용 양갱, 일반포장 양갱, 특수포장 양갱)
② 표백(순백롤지, 양갱표백, 한면표백)
표. 포장용지 주요6품종 메이커 생산량 추이
표. 메이커 생산량 추이 미표백•반표백(중포장용양갱, 일반포장 양갱, 특수포장 양갱)의 합계
표. 메이커 생산량 추이 표백(양갱표백, 힌면표백, 순백롤지)의 합계
표. 중포장용 양갱 크라프트지 생산•출하•재고 추이
표. 일반 양갱 크라프트지 생산•출하•재고 추이
표. 특수 양갱 크라프트지 생산•출하•재고 추이
표. 순백롤지 생산•출하•재고 추이
표. 양갱표백 크라프트지 생산•출하•재고 추이
표. 한면표백 크라프트지 생산•출하•재고 추이
【특별 연재】
<제지 메이커의 물류 전략③>
●미쓰비시 제지 (21~29 페이지)
~1 사 1 대리점제의 강점을 살리면서 kg물류비의 절감을 목표로 한다∼
표. 미쓰비시제지 제품 물류비 추이
표. 미쓰비시제지 수도권 창고 개요
표. 미쓰비시제지 공장별 대 제품 매출 물류비 비율(제품 물류비/매출)
표. 미쓰비시제지 공장별 발송지별 비율(2015년도 상반기 실적)
표. 미쓰비시제지 전국용 공장별 수송수단(2015년도 상반기 실적)
표. 미쓰비시제지 수도권용 공장별 수송수단(2015년도 상반기 실적)
그림. 미쓰비시제지 수도권용, 공장별 수송경로(대표 예)
표. 미쓰비시제지 공장별 협력회사
【주목 시장동향】
●물류 시장 실태 시리즈 PART9
국제택배 우편시장의 실태 2015(30~34 페이지)
~산업의 글로벌화를 배경으로 시장은 순조롭게 확대~
그림. 국제택배 우편의 취급수량의 추이
표. 국제택배 우편사업의 주된 유력기업
도표. 국제택배 우편의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금액기준)
주택•건재
【주목 시장동향】
●「목질주기 」의 동향 (35~53 페이지)
~여성의 시선과 인부 부족에 대응한 시공제품 등 새로운 관점에 따른 제품 개발이 높아진다
마루바닥과 마찬가지로 리폼과 고령자, 비주택 시장 등의 신시장 대응에 기대~
메이커 동향(다이켄공업, 에이다이산업, 파나소닉에코솔루션즈사, 아사히우드텍, 노다, 우드원, 스미토모임업크레스트)
표. 주요 목질주기의 출하 실적과 추이
그림. 목질주기 시장의 추이
표. 벽수납•주요 메이커 출하 실적
표. 목제 도어 시장의 창호루트와 건재루트의 출하액
표. 목제 도어•주요 메이커 출하 실적
표. 계단 세트•주요 메이커 출하 실적
표. 신발장•현관수납의 주요 메이커 출하 실적
【업계 리서치】
●맨션 관리 업계의 동향 Vol.1 (54~59 페이지)
~맨션관리 시장규모는 착실하게 확대~
맨션관리 시장규모
맨션관리 업계의 동향 ~리플레이스 시장~
그림. 맨션관리비 시장규모
그림. 시장규모 점유율
표. 신축 및 리플레이스 마켓 각 사 포지셔닝
표. 리플레이스 물건 확보를 위한 주요 영업, 광고활동
표. 리플레이스 획득의 결정적 수단이 되는 포인트로 인식하고 있는 사항
【주목 기업 분석】
●안정 수익의 비즈니스 모델 구축에 대응하는「호소다공무소」의 사업전개(60~72 페이지)
표. 호소다공무소의 실적 추이(연결)
표. 부문별 매출 개황
표. 사업별 판매실적 추이(매출금액, 판매동수)
표. 호소다공무소의 주요 분양 물건 일람(2015년도~)
표. 주요 법인 수주처
그림. 호소다공무소의 사업 계통도
표. 호소다공무소의 자재 조달 개황
표. 호소다공무소의 연혁
그림. 호소다공무소의 조직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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