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점형 보험숍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 2016
- 보험업법 개정 지원중 내점형 보험숍 시장규모 신규계약 건수 확대 지속-
- 보험업법 개정 지원중 내점형 보험숍 시장규모 신규계약 건수 확대 지속-
【자료 체재】
【조사 요강】
야노경제연구소는 다음 조사 요강에 따라 일본 국내 내점형 보험숍 시장 조사를 실시했다.
1. 조사기간 : 2015년 12월~2016년 2월
2. 조사대상 : 내점형 보험숍 경영의 승합대리점, 생명보험회사 등
3. 조사방법 : 당사 전문 연구원의 직접면담 및 전화·e-mail 등의 취재
2. 조사대상 : 내점형 보험숍 경영의 승합대리점, 생명보험회사 등
3. 조사방법 : 당사 전문 연구원의 직접면담 및 전화·e-mail 등의 취재
<내점형 보험숍이란>
본 조사에서 내점형 보험숍은 여러 보험회사의 보험상품을 판매하는 승합대리점으로, 시장규모는 동 점포 에서 판매되는 보험상품에 대해 각 사업자의 회계(결산) 연도의 신규계약 연간 환산 보험료를 바탕으로 산출하였다.
【조사결과 서머리】
◆ 2015년도의 내점형 보험숍 시장규모(신규계약 연간보험료)는 전년대비 15.9% 증가한 1,732억엔으로 확대 전망
2014년도 내점형 보험숍 시장규모는 신규계약 연간 환산 보험료 기준으로 1,495억엔, 2015년도는 전년대비 15.9% 증가한 1,732억엔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2016년도에는 1,991억엔과 2,000억엔 규모에 달할 것으로 예측했다. 법정비가 진전되는 가운데 생명보험회사, 타업종의 참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의 보험 재검토와 함께 신규가입 의향도 높아지고 있다.
2014년도 내점형 보험숍 시장규모는 신규계약 연간 환산 보험료 기준으로 1,495억엔, 2015년도는 전년대비 15.9% 증가한 1,732억엔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2016년도에는 1,991억엔과 2,000억엔 규모에 달할 것으로 예측했다. 법정비가 진전되는 가운데 생명보험회사, 타업종의 참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의 보험 재검토와 함께 신규가입 의향도 높아지고 있다.
◆ 2015년도의 내점형 보험숍의 신규계약 건수는 전년대비 14.4% 증가한 167만건 전망
내점형 보험숍의 신규계약 건수는 2014년도 146만건, 2015년도는 전년대비 14.4% 증가한 167만건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 2016년도에는 192만건과 200만건 규모에 달할 것으로 예측했다. 소비자 의향을 파악하여 지켜본 결과 가구당 추가 가입건수가 증가 새로운 잠재 니즈도 표면화하고 있다.
내점형 보험숍의 신규계약 건수는 2014년도 146만건, 2015년도는 전년대비 14.4% 증가한 167만건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 2016년도에는 192만건과 200만건 규모에 달할 것으로 예측했다. 소비자 의향을 파악하여 지켜본 결과 가구당 추가 가입건수가 증가 새로운 잠재 니즈도 표면화하고 있다.
◆ 내점형 보험숍은 향후에도 성장시장, 금융기관으로써의 체제정비를 기대
법정비가 진전되는 가운데 판매회사로서 승합대리점은 보험업계의 일익을 담당하는 존재가 되기 위해 [금융기관]으로서의 의식과 체제정비를 진행하고 있다.
신규 출점 진행상태 등 적지 않은 영향을 받고 있었지만 보험업법 개정에 대한 목표가 있으므로, 향후 신규 출점도 기대된다. 내점형 보험숍 시장규모는 현단계에서 아직 소규모이지만 여전히 확대 기조로 향후 성장시장이 될 것으로 본다.
법정비가 진전되는 가운데 판매회사로서 승합대리점은 보험업계의 일익을 담당하는 존재가 되기 위해 [금융기관]으로서의 의식과 체제정비를 진행하고 있다.
신규 출점 진행상태 등 적지 않은 영향을 받고 있었지만 보험업법 개정에 대한 목표가 있으므로, 향후 신규 출점도 기대된다. 내점형 보험숍 시장규모는 현단계에서 아직 소규모이지만 여전히 확대 기조로 향후 성장시장이 될 것으로 본다.
【조사결과 개요】
1. 시장 개황과 예측
2015년도 내점형 보험숍 시장규모는 신규계약 연간 환산 보험료 기준으로 1,732억엔으로 전망, 2016년도에는 1,991억엔과 2,000억엔 규모에 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또한 내점형 보험숍의 신규계약 건수는 2015년도에 167만건의 전망, 2016년도에는 192만 개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측한다.
지금까지 내점형 보험숍 시장 진출기업은 승합대리점을 본업으로 하는 기업 외 타업종의 참가도 있었다. 금융업에서는 생명보험회사, 신용카드회사, 은행, 증권사 등에서 소매유통, 제조업, 철도, 언론(방송사, 신문사), 기타 서비스업에서도 각각 자회사와 한 사업영역으로 참가하고 있다.
내점형 보험숍이 주목 받게 되어 생명보험회사 중에는 직영매장을 전개하는 움직임도 있었다. 또한, 소비자의 내점형 보험숍의 이용 니즈의 고조 영향으로 내점형 보험숍의 본격적인 진출에 탄력을 받고 있다. 생명보험회사 중에는 내점형 보험숍 인수 외에도 대형 유통소매업과 업무제휴를 통해 타업종 진출을 지지하고 있는 곳도 있다. 이러한 신규 진입조의 내점형 보험숍이 단번에 확대되면 지금보다 경쟁이 격화될 가능성도 있다.
소비자의 인지도 고조는 지금까지 핵심을 차지하던 패밀리층 이외에도 싱글층과 노인층 등으로 고객층이 다양해지고 있다. 지금까지 가입했던 생명보험의 재검토 외에 추가가입도 증가하고 있다. 또한, 손해보험의 신규가입도 증가하고 있어 내방객 증가와 함께 시장규모는 여전히 확대되고 있다.
또한 내점형 보험숍의 신규계약 건수는 2015년도에 167만건의 전망, 2016년도에는 192만 개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측한다.
지금까지 내점형 보험숍 시장 진출기업은 승합대리점을 본업으로 하는 기업 외 타업종의 참가도 있었다. 금융업에서는 생명보험회사, 신용카드회사, 은행, 증권사 등에서 소매유통, 제조업, 철도, 언론(방송사, 신문사), 기타 서비스업에서도 각각 자회사와 한 사업영역으로 참가하고 있다.
내점형 보험숍이 주목 받게 되어 생명보험회사 중에는 직영매장을 전개하는 움직임도 있었다. 또한, 소비자의 내점형 보험숍의 이용 니즈의 고조 영향으로 내점형 보험숍의 본격적인 진출에 탄력을 받고 있다. 생명보험회사 중에는 내점형 보험숍 인수 외에도 대형 유통소매업과 업무제휴를 통해 타업종 진출을 지지하고 있는 곳도 있다. 이러한 신규 진입조의 내점형 보험숍이 단번에 확대되면 지금보다 경쟁이 격화될 가능성도 있다.
소비자의 인지도 고조는 지금까지 핵심을 차지하던 패밀리층 이외에도 싱글층과 노인층 등으로 고객층이 다양해지고 있다. 지금까지 가입했던 생명보험의 재검토 외에 추가가입도 증가하고 있다. 또한, 손해보험의 신규가입도 증가하고 있어 내방객 증가와 함께 시장규모는 여전히 확대되고 있다.
2. 산업 동향
내점형 보험숍 업계는 보험업법 개정이라는 지금까지 경험하지 않았던 환경에 놓여 있다. 2012년 6월부터 시작된 금융심의회 [보험상품·서비스의 제공 등의 방법에 관한 워킹그룹]에서 4년, 2014년 5월 개정보험업법의 공포에서 2 년, 2016년 5월에 개정법률이 시행된다.
내점형 보험숍 중에는 이미 규정의 정비는 끝나고 체제정비의 검토를 반복하면서 매장에서 실증·검증 단계에 있는 기업도 있다.
보험업법 개정으로 보험 모집 시 소비자에게 의향파악 의무 및 정보제공 의무가 요구되고 있지만 이러한 대응의 실증단계에서 새로운 효과도 나타나고 있다. 그 일례로 단계를 밟은 의향파악 및 정보제공 실시에 따라 1 고객당 할애하는 시간이 늘어나 생산성이 저하하는 듯 했지만 커뮤니케이션 심화에 따라 고객의 잠재 니즈를 표면화시켜 결과적으로 세대당 계약건수의 증가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었다.
한편, 시스템구축 등의 제반 비용을 보충하기 위한 자금조달을 적극적으로 실시하여, 경영기반의 강화, 재무기반의 강화를 도모하는 움직임도 있었다.
법정비가 진전되는 가운데 판매회사로서의 내점형 보험숍은 보험산업의 일익을 담당하는 존잰가 되기 되기위해 [금융기관]으로서의 의식과 체제정비를 진행하고 있다.
참가기업 중에는 보험업법 개정에 수반하는 체제정비에 관한 실무와 비용부담, 인재등용과 더불어 인구감소, 저출산, 고령화라는 사회현상을 배경으로 사업의 매력이 묘연해져 폐업하는 기업도 있었다.
또한 법인용 사업에 활로를 찾는 기업, 자사 경영에서 대기업 프랜차이즈의 산하에 들어가는 기업도 보여져 사업경영 전략에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내점형 보험숍 중에는 이미 규정의 정비는 끝나고 체제정비의 검토를 반복하면서 매장에서 실증·검증 단계에 있는 기업도 있다.
보험업법 개정으로 보험 모집 시 소비자에게 의향파악 의무 및 정보제공 의무가 요구되고 있지만 이러한 대응의 실증단계에서 새로운 효과도 나타나고 있다. 그 일례로 단계를 밟은 의향파악 및 정보제공 실시에 따라 1 고객당 할애하는 시간이 늘어나 생산성이 저하하는 듯 했지만 커뮤니케이션 심화에 따라 고객의 잠재 니즈를 표면화시켜 결과적으로 세대당 계약건수의 증가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었다.
한편, 시스템구축 등의 제반 비용을 보충하기 위한 자금조달을 적극적으로 실시하여, 경영기반의 강화, 재무기반의 강화를 도모하는 움직임도 있었다.
법정비가 진전되는 가운데 판매회사로서의 내점형 보험숍은 보험산업의 일익을 담당하는 존잰가 되기 되기위해 [금융기관]으로서의 의식과 체제정비를 진행하고 있다.
참가기업 중에는 보험업법 개정에 수반하는 체제정비에 관한 실무와 비용부담, 인재등용과 더불어 인구감소, 저출산, 고령화라는 사회현상을 배경으로 사업의 매력이 묘연해져 폐업하는 기업도 있었다.
또한 법인용 사업에 활로를 찾는 기업, 자사 경영에서 대기업 프랜차이즈의 산하에 들어가는 기업도 보여져 사업경영 전략에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영업면에서는 비용부담의 경감과 체제정비를 우선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신규출점까지 손길이 닿지 않아 기존에 비해 신규 출점수가 적지 않은 정체가 보인다.
그러나 좀 더 사업효율화를 추진하기 위해 상품 구입처인 제휴보험회사 수를 줄혀 영업력을 저하시키는 움직임은 보이지 않았다. 오히려 통신판매보험에 대응해 Web의 활용(예약제 도입, 정보발신 등) 콜센터의 전화영업에서 고객유치를 강화하는 등의 시책에 영업력을 보완하는 경우도 있었다.
그러나 좀 더 사업효율화를 추진하기 위해 상품 구입처인 제휴보험회사 수를 줄혀 영업력을 저하시키는 움직임은 보이지 않았다. 오히려 통신판매보험에 대응해 Web의 활용(예약제 도입, 정보발신 등) 콜센터의 전화영업에서 고객유치를 강화하는 등의 시책에 영업력을 보완하는 경우도 있었다.
그림 1. 내점형 보험숍의 신규계약 연간보험료(시장규모)
(억엔)
야노경제연구소추계
주 1. 각 사업자의 회계(결산)년도의 신규계약 연환산 보험료 기준
주 2 (전망)는 전망치 (예측)는 예측치
주 2 (전망)는 전망치 (예측)는 예측치
그림 2. 내점형 보험숍의 신규계약 건수 추이
(만건)
야노경제연구소추계
주 3. 각 사업자의 회계(결산)년도 신규계약 건수 기준
주 4. (전망)는 전망치 (예측)는 예측치
주 4. (전망)는 전망치 (예측)는 예측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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