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15일 수요일

SIM프리, 중고단말기, 스마트폰 - 2016년판 일본 MVNO・SIM프리・중고 단말기 시장 동향 조사 / 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 2016년판 일본 MVNO・SIM프리・중고 단말기 시장 동향 조사 (일본어판)
자료코드 C57127300 / A4 242p / 2016. 03.31



총무성이 주도하는 유식자회의(테스크포스)의 자문 내용이 공표되었다. 대형 통신사업자에 대하여, 스마트폰 요금 인하, 실질 0엔・캐시백 폐지, MVNO에 대한 고객 관리 시스템 해방을 요구하는 내용이었다. 2016년도 이후 휴대전화 비즈니스에 큰 변화가 일어나, MVNO비즈니스, SIM프리 단말기 시장의 활성화가 기대되지만, 대형 통신사업자는 서브 브랜드를 강화하는 것으로 MVNO 대책을 강화하고 있다. 한편, 중고 휴대전화 시장은 MVNO에 대한 관심 상승, SIM 록 해제 의무화 등의 영향으로 순조롭게 되어 왔으나, 휴대전화 비즈니스의 변화로 인해 불투명해지고 있다. 본 조사 리포트는 MVNO, SIM프리 중고 단말기 시장에 초점을 맞춰 일본 휴대전화 시장의 변화를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조사개요조사대상: ①휴대전화 단말기・스마트폰 메이커 20사 ②태블릿PC 메이커 20사 ③가상통신사업자 18사 ④중고 휴대전화 판매사업자 11사
              ⑤기타(업계단체 등) 4법인
조사방법: 국내 직접면접 조사, 기술・서비스 동향 세미나 취재, 당사 데이터 베이스・과거에 실시한 조사 데이터 참고
조사기간: 2015년 11월~2016년 3월


◆본 자료의 포인트• 총무성이 주도하는 유식자회의(테스크포스)의 자문 내용이 공표되었다. 대형 통신사업자에 대한 내용으로 ①저용량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요금 플랜의 설정, ②단말기 대금과 월 정액 이용요금의 명확화, ③MVNO의 활성화에 의한 경쟁 촉진이 공표되었다.
• ①에 대하여, 다른 선진국 대비 일본의 스마트폰 보급률이 낮으므로, 현재 피처폰을 이용하고 있는 유저의 스마트폰 이동 촉진대책으로
  써, 요금 인하를 촉구하는 방책이 공표되었다.
• ②에 대하여, 단말기 판매에서 실질 0엔과 MNP에 의한 다량의 캐시백이 이용자 간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는 점이 문제시되었다. 장기
  이용자 혹은 스마트폰 비 이용자에 대한 이용촉진 관점에서 스마트폰을 이용하기 위한 월정액 이용요금의 저렴화를 요구하고 있다. 하지
  만, 현재 단말기 판매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Apple 「iPhone」의 취급이 다방면에 걸쳐 시장에 영향을 끼치는 경우가 있어 매우 예
  민한 문제가 되고 있다.
• 총무성도 중고 단말기 시장에 대하여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으나, 이번 시책은 중고 단말기 시장의 성장을 저해할 가능성도 있다.
• 본 조사 리포트는 야노경제연구소 자료 「일본 이동통신 시장 리포트」에서 다루지 못했던 MVNO, SIM프리 단말기, 중고 단말기 시장에
  집중함으로써, 보다 심화된 내용을 게재하였다. 특히 중고 휴대전화 단말기 시장에 대한 첫 연구이며, 중고 취급 기업의 개표, 카테고리별
  시장규모 등의 데이터를 게재했다.


◆리서치 내용


조사 결과 포인트


1:MVNO SIM 카드 계약수에 대하여
  그래프1:MVNO(가상통신사업자) SIM 카드 계약수 추이
2:SIM프리 단말기 출하대수에 대하여
  그래프2:SIM프리 단말기 카테고리별 출하대수 추이
3:중고 휴대전화 시장규모에 대하여
  그래프3:중고 휴대전화 시장규모 추이
4:중고 휴대전화 카테고리별 시장규모에 대하여
  그래프4:중고 휴대전화 카테고리별 대수 시장규모 추이
5:2016년의 MVNO, SIM프리, 중고 휴대전화 시장의 포인트
  그림1:중고 휴대전화 시장 비즈니스 구조와 iPhone SE 도입의 영향


제1장. 일본 휴대전화 시장동향


1:일본 휴대전화 시장동향
  1-1:일본 휴대전화 가입 동향
    표1:일본 이동통신 서비스 계약수 실적/예측
    그래프1:일본 휴대전화(휴대전화+PHS) 서비스 계약수 실적/예측
    표2:일본 이동통신 서비스 계약 순증가수 실적/예측
    그래프2:일본 휴대전화(휴대전화+PHS) 서비스 순증가수 실적/예측
  1-2:사업자별 가입 동향
    1-2-1:NTT도코모
    그래프3:NTT도코모 계약수•순증가수 실적•예측
    1-2-2:KDDI(au)
    그래프4:KDDI/au 계약수•순증가수 실적•예측
    1-2-3:소프트뱅크
    그래프5:소프트뱅크 계약수•순증가수 실적•예측
    1-2-4:와이모바일
    그래프6:와이모바일 계약수•순증가수 실적•예측
    1-2-5:와이모바일(PHS)
    그래프 7:와이모바일(PHS) 계약수•순증가수 실적•예측
  1-3:2016년도 전망
  1-4:중기 전망
2:총무성 「휴대전화의 요금, 기타 제공 조건에 관한 테스크포스」
  2-1:개요
  2-2:주요 논의와 논점
  2-3:제언 내용
    그림1:총무성 「휴대전화 요금, 기타 제공조건에 관한 테스크포스」에 포함된 항목
  2-4:통신사업자 각 사의 대응 상황
  2-5:일본시장에 대한 영향과 2016년도 이후의 전망
    2-5-1:MVNO 비즈니스에 대한 영향
    2-5-2:SIM프리 단말기 시장에 대한 영향
    2-5-3:중고 휴대전화 시장에 대한 영향


제2장. MVNO(가상 통신사업자) 시장동향


1:MVNO 시장 계약 동향
  1-1:MVNO 시장동향
  1-2:MVNO 계약수 동향
    표1:MVNO 계약수 실적/예측
    그래프1:MVNO 계약수 실적/예측
  1-3:MVNO 접속 형태별 계약수 동향
    표2:MVNO 접속 형태별 계약수 실적/예측
    그래프 2:MVNO 접속 형태별 계약수 실적/예측
    표3:MVNO 접속 형태별 순증가수 실적/예측
    그래프3:MVNO 접속 형태별 순증가수 실적/예측
    표4:MVNO 사업자별 계약수 실적/예측
  1-4:MVNO 사업자별(L2접속) 계약수
    표5:MVNO 사업자별(L2접속) 계약수 실적/예측
    그래프4:MVNO 사업자별(L2접속) 계약수 실적/예측
    그래프5:2015년도 MVNO 계약수(L2접속) 점유율 예상
    그래프6:2016년도 MVNO 계약수(L2접속) 점유율 예측
  1-5:MVNO 서비스 사업자별(L3접속) 계약수
    표6:MVNO 서비스 사업자별(L3접속) 계약수 실적/예측
    그래프7:MVNO 서비스 사업자별(L3접속) 계약수 실적/예측
    그래프8:2015년도 MVNO 서비스 사업자 계약수(L3접속) 점유율
    그래프9:2016년도 MVNO 서비스 사업자 계약수(L3접속) 점유율
  1-6:MVNO 계약 형태(개인/법인)별 계약수
    표7:MVNO 계약 형태별 계약수 실적/예측
    그래프10:MVNO 계약 형태별 계약수 실적/예측
    표8:MVNO 계약 형태별 사업자 계약수 실적/예측
  1-7:MVNO 디바이스별 계약수
    표9:MVNO 디바이스별 계약수 실적/예측
    그래프11:MVNO 디바이스별 계약수 실적/예측
    1-7-1:MVNO 스마트폰 계약수
    표10:MVNO 스마트폰 계약수 실적/예측
    그래프12:MVNO 스마트폰 계약수 실적/예측
    1-7-2:MVNO 태블릿 계약수
    표11:MVNO 태블릿 계약수 실적/예측
    그래프13:MVNO 태블릿 계약수 실적/예측
    1-7-3:MVNO 모바일 데이터 통신 계약수
    표12:MVNO 모바일 데이터 통신 계약수 실적/예측
    그래프14:MVNO 모바일 데이터 통신 계약수 실적/예측
  1-8:MVNO 서비스의 주요 판로 취급 상황
    1-8-1:주요 EC 사이트 취급 상황
    표13:주요 EC사이트 MVNO SIM 카드 취급 상황(2015년 3월 현재)
    1-8-2:주요 가전 양판점 취급 상황
    표14:주요 가전 양판점 MVNO SIM 카드 취급 상황(1)(2015년 3월 현재)
    표15:주요 가전 양판점 MVNO SIM 카드 취급 상황(2)(2015년 3월 현재)
  1-9:MVNO 시장의 과제와 향후의 전망
    그림1:매장의 SIM 카드 진열 상황
    그림2:Google 「Project Fi」의 서비스 이미지
    그림3:와이모바일의 SIM프리 단말기 세트 판매 코너
    그래프15:MVNO 주요 사업자의 계약수 전망
2:MVNO 시장 사업자별 동향
  2-1:L2접속(MVNE 서비스 제공) 사업자
    2-1-1:NTT 커뮤니케이션
    표1:NTT 커뮤니케이션(L2접속) 계약수 실적/예측
    그래프1:NTT 커뮤니케이션(L2접속) 계약수 실적/예측
    2-1-2:인터넷 주도권(IIJ)
    표2:인터넷 주도권(L2접속) 계약수 실적/예측
    그래프2:인터넷 주도권(L2접속) 계약수 실적/예측
    2-1-3:일본통신
    표3:일본통신(L2접속) 계약수 실적/예측
    그래프3:일본통신(L2접속) 계약수 실적/예측
    2-1-4:프리비트
    표4:프리비트(L2접속) 계약수 실적/예측
    그래프4:프리비트(L2접속) 계약수 실적/예측
    2-1-5:BIGLOBE
    표5:BIGLOBE(L2접속) 계약수 실적/예측
    그래프5:BIGLOBE(L2접속) 계약수 실적/예측
    2-1-6:소넷엔터테인먼트(So-Net)
    표6:소넷엔터테인먼트(L2접속) 계약수 실적/예측
    그래프6:소넷엔터테인먼트(L2접속) 계약수 실적/예측
    2-1-7:NTTPC커뮤니케이션(InfoShape)
    표7:NTTPC 커뮤니케이션(L2접속) 계약수 실적/예측
    그래프7:NTTPC 커뮤니케이션(L2접속) 계약수 실적/예측
    2-1-8:후지쓰(FENICS)
    표8:후지쓰(L2접속) 계약수 실적/예측
    그래프8:후지쓰(L2접속) 계약수 실적/예측
    2-1-9:WIRELESS GATE
    표9:WIRELESS GATE(L2접속) 계약수 실적/예측
    그래프9:WIRELESS GATE (L2접속) 계약수 실적/예측
    2-1-10:플러스원마케팅(FREETEL)
    표10:플러스원마케팅(L2접속) 계약수 실적/예측
    그래프10:플러스원마케팅(L2접속) 계약수 실적/예측
    2-1-11:케이•오프티컴
    표11:케이•오프티컴(L2접속) 계약수 실적/예측
    그래프11:케이•오프티컴(L2접속) 계약수 실적/예측
    2-1-12:라쿠텐
    표12:라쿠텐(L2접속) 계약수 실적/예측
    그래프12:라쿠텐(L2접속) 계약수 실적/예측
    2-1-13:이온리테일
    표13:이온리테일(L2접속) 계약수 실적/예측
    그래프13:이온리테일(L2접속) 계약수 실적/예측
    2-1-14:LINE
    표14:LINE(L2접속) 계약수 실적/예측
    그래프14:LINE(L2접속) 계약수 실적/예측
  2-2:서비스 사업자(L3접속) 사업자
    2-2-1:NTT커뮤니케이션(OCN모바일)
    그래프15:NTT커뮤니케이션(OCN모바일) 계약수 실적/예측
    그래프16:NTT커뮤니케이션(OCN모바일) 디바이스별 계약수 실적/예측
    그래프17:NTT커뮤니케이션(OCN모바일) 개인/법인별 계약수 실적/예측
    2-2-2:인터넷이니시어티브(IIJ mio)
    그래프18:인터넷이니시어티브(IIJ mio) 계약수 실적/예측
    그래프19:인터넷이니시어티브(IIJ mio) 디바이스별 계약수 실적/예측
    그래프20:인터넷이니시어티브(IIJ mio) 개인/법인별 계약수 실적/예측
    2-2-3:U-NEXT(U-MOBILE)
    그래프21:U-NEXT(U-MOBILE) 계약수 실적/예측
    그래프22:U-NEXT(U-MOBILE) 디바이스별 계약수 실적/예측
    그래프23:U-NEXT(U-MOBILE) 개인/법인별 계약수 실적/예측
    2-2-4:톤모바일(TONE MOBILE)
    그래프24:톤모바일(TONE MOBILE) 계약수 실적/예측
    그래프25:톤모바일(TONE MOBILE) 디바이스별 계약수 실적/예측
    그래프26:톤모바일(TONE MOBILE) 개인/법인별 계약수 실적/예측
    2-2-5:BIGLOBE(BIGLOBE 스마트폰•태블릿, BIGLOBE SIM)
    그래프27:BIGLOBE(BIGLOBE 스마트폰•태블릿, BIGLOBE SIM) 계약수 실적/예측
    그래프28:BIGLOBE(BIGLOBE 스마트폰•태블릿, BIGLOBE SIM)
          디바이스별 계약수 실적/예측
    그래프29:BIGLOBE(BIGLOBE 스마트폰•태블릿, BIGLOBE SIM)
          개인/법인별 계약수 실적/예측
    2-2-6:소넷엔터테인먼트(So-Net모바일서비스)
    그래프30:소넷엔터테인먼트(So-Net모바일서비스) 계약수 실적/예측
    그래프31:소넷엔터테인먼트(So-Net모바일서비스) 디바이스별 계약수 실적/예측
    그래프32:소넷엔터테인먼트(So-Net모바일서비스) 개인/법인별 계약수 실적/예측
    2-2-7:니프티(NifMo)
    그래프33:니프티(NifMo) 계약수 실적/예측
    그래프34:니프티(NifMo) 디바이스별 계약수 실적/예측
    그래프35:니프티(NifMo) 개인/법인별 계약수 실적/예측
    2-2-8:라쿠텐(라쿠텐모바일)
    그래프36:라쿠텐(라쿠텐모바일) 계약수 실적/예측
    그래프37:라쿠텐(라쿠텐모바일) 디바이스별 계약수 실적/예측
    그래프38:라쿠텐(라쿠텐모바일) 개인/법인별 계약수 실적/예측
    2-2-9:케이•오프티컴(mineo)
    그래프39:케이•오프티컴(mineo) 계약수 실적/예측
    그래프40:케이•오프티컴(mineo) 디바이스별 계약수 실적/예측
    그래프41:케이•오프티컴(mineo) 개인/법인별 계약수 실적/예측
    2-2-10:일본통신(b-mobile)
    그래프42:일본통신(b-mobile) 계약수 실적/예측
    그래프43:일본통신(b-mobile) 디바이스별 계약수 실적/예측
    그래프44:일본통신(b-mobile) 개인/법인별 계약수 실적/예측
    2-2-11:이온리테일(이온모바일)
    그래프45:이온리테일(이온모바일) 계약수 실적/예측
    그래프46:이온리테일(이온모바일) 디바이스별 계약수 실적/예측
    그래프47:이온리테일(이온모바일) 개인/법인별 계약수 실적/예측
    2-2-12:DMM(DMM모바일)
    그래프48:DMM(DMM모바일) 계약수 실적/예측
    그래프49:DMM(DMM모바일) 디바이스별 계약수 실적/예측
    그래프50:DMM(DMM모바일) 개인/법인별 계약수 실적/예측
    2-2-13:플러스원마케팅(FREETEL)
    그래프51:플러스원마케팅(FREETEL) 계약수 실적/예측
    그래프52:플러스원마케팅(FREETEL) 디바이스별 계약수 실적/예측
    그래프53:플러스원마케팅(FREETEL) 개인/법인별 계약수 실적/예측
    2-2-14:UQ커뮤니케이션(UQMobile)
    그래프 54:UQ커뮤니케이션(UQMobile) 계약수 실적/예측
    그래프55:UQ커뮤니케이션(UQMobile) 디바이스별 계약수 실적/예측
    그래프56:UQ커뮤니케이션(UQMobile) 개인/법인별 계약수 실적/예측
    2-2-15:주피터텔레콤(J:COM Mobile)
    그래프57:주피터텔레콤(J:COM Mobile) 계약수 실적/예측
    그래프58:주피터텔레콤(J:COM Mobile) 디바이스별 계약수 실적/예측
    그래프59:주피터텔레콤(J:COM Mobile) 개인/법인별 계약수 실적/예측
    2-2-16:LINE(LINE MOBILE)
    그래프60:LINE(LINE MOBILE) 계약수 실적/예측
    그래프61:LINE(LINE MOBILE) 디바이스별 계약수 실적/예측
    그래프62:LINE(LINE MOBILE) 개인/법인별 계약수 실적/예측


제3장. SIM프리 단말기 시장동향


1:일본 이동통신단말기 출하 동향
  1-1:일본 이동통신단말기 출하 동향
    표1:일본 이동통신단말기 카테고리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1:일본 이동통신단말기 카테고리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표2:일본 이동통신단말기 메이커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2:일본 이동통신단말기 메이커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3:2015년도 일본 이동통신단말기 출하대수 점유율 예상
    그래프4:2016년도 일본 이동통신단말기 출하대수 점유율 예측
  1-2:일본 스마트폰 출하대수 동향
    표3:일본 스마트폰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5:일본 스마트폰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6:2015년도 일본 스마트폰 출하대수 점유율 예상
    그래프7:2016년도 일본 스마트폰 출하대수 점유율 예측
    표4:일본 스마트폰 판로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8:일본 스마트폰 판로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1-3:일본 태블릿 출하대수 동향
    표5:일본 태블릿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9:일본 태블릿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10:2015년 일본 태블릿 출하대수 점유율 예상
    그래프11:2016년 일본 태블릿 출하대수 점유율 예측
    표6:일본 태블릿 카테고리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12:일본 태블릿 카테고리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1-4:일본 모바일 데이터 통신단말기 출하대수 동향
    표7:모바일 데이터 통신단말기 메이커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13:모바일 데이터 통신단말기 메이커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14:2015년 모바일 데이터 통신단말기 출하대수 점유율 예상
    그래프15:2016년 일본 모바일 데이터 통신단말기 출하대수 점유율 예측
    표8:일본 모바일 데이터 통신단말기 카테고리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16:일본 모바일 데이터 통신단말기 카테고리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2:일본 SIM프리 단말기 출하 동향
  2-1:일본 SIM프리 스마트폰 출하대수 동향
    표1:SIM프리 스마트폰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1:일본 SIM프리 스마트폰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2:2015년도 일본 SIM프리 스마트폰 출하대수 점유율 예상
    그래프3:2016년도 일본 SIM프리 스마트폰 출하대수 점유율 예측
  2-2:일본 SIM프리 태블릿 출하대수 동향
    표2:SIM프리 태블릿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4:일본 SIM프리 태블릿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5:2015년도 일본 SIM프리 태블릿 출하대수 점유율 예상
    그래프6:2016년도 일본 SIM프리 태블릿 출하대수 점유율 예측
  2-3:일본 SIM프리 모바일 데이터 통신단말기 출하대수 동향
    표3:SIM프리 모바일 데이터 통신단말기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7:일본 SIM프리 모바일 데이터 통신단말기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8:2015년도 일본 SIM프리 모바일 데이터 통신단말기 출하대수 점유율 예상
    그래프9:2016년도 일본 SIM프리 모바일 데이터 통신단말기 출하대수 점유율 예측
  2-4:일본 SIM프리 단말기 시장의 전망
    그림1:신형 iPhone(iPhone SE) 일본시장 도입 영향
3:SIM프리 스마트폰 메이커 동향
  3-1:Apple
    그래프1:Apple 카테고리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2:Apple 판로별 스마트폰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3:Apple SIM프리 스마트폰 OS플랫폼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4:Apple SIM프리 스마트폰 디스플레이 사이즈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3-2:SONY
    그래프5:SONY 카테고리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6:SONY 판로별 스마트폰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7:SONY SIM프리 스마트폰 OS플랫폼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8:SONY SIM프리 스마트폰 디스플레이 사이즈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3-3:샤프
    그래프9:샤프 카테고리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10:샤프 판로별 스마트폰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11:샤프 SIM프리 스마트폰 OS플랫폼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12:샤프 SIM프리 스마트폰 디스플레이 사이즈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3-4:후지쓰
    그래프13:후지쓰 카테고리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14:후지쓰 판로별 스마트폰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15:후지쓰 SIM프리 스마트폰 OS플랫폼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 16:후지쓰 SIM프리 스마트폰 디스플레이 사이즈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3-5:교세라
    그래프17:교세라 카테고리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18:교세라 판로별 스마트폰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19:교세라 SIM프리 스마트폰 OS플랫폼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20:교세라 SIM프리 스마트폰 디스플레이 사이즈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3-6:삼성전자
    그래프21:삼성전자 카테고리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22:삼성전자 판로별 스마트폰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23:삼성전자 SIM프리 스마트폰 OS플랫폼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24:삼성전자 SIM프리 스마트폰 디스플레이 사이즈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3-7:華為技術
    그래프25:華為技術 카테고리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26:華為技術 판로별 스마트폰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27:華為技術 SIM프리 스마트폰 OS플랫폼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28:華為技術 SIM프리 스마트폰 디스플레이 사이즈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3-8:LG전자
    그래프29:LG전자 카테고리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30:LG전자 판로별 스마트폰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31:LG전자 SIM프리 스마트폰 OS플랫폼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32:LG전자 SIM프리 스마트폰 디스플레이 사이즈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3-9:Panasonic
    그래프33:Panasonic 카테고리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34:Panasonic 판로별 스마트폰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35:Panasonic SIM프리 스마트폰 OS플랫폼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36:Panasonic SIM프리 스마트폰 디스플레이 사이즈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3-10:NEC
    그래프37:NEC 카테고리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38:NEC 판로별 스마트폰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39:NEC SIM프리 스마트폰 OS플랫폼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40:NEC SIM프리 스마트폰 디스플레이 사이즈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3-11:ZTE(中興通迅)
    그래프41:ZTE 카테고리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42:ZTE 판로별 스마트폰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43:ZTE SIM프리 스마트폰 OS플랫폼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44:ZTE SIM프리 스마트폰 디스플레이 사이즈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3-12:ASUS
    그래프45:ASUS 카테고리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46:ASUS 판로별 스마트폰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47:ASUS SIM프리 스마트폰 OS플랫폼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48:ASUS SIM프리 스마트폰 디스플레이 사이즈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3-13:HTC
    그래프49:HTC 카테고리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50:HTC 판로별 스마트폰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51:HTC SIM프리 스마트폰 OS플랫폼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52:HTC SIM프리 스마트폰 디스플레이 사이즈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3-14:플러스원•마케팅(FREETEL)
    그래프53:FREETEL 카테고리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54:FREETEL 판로별 스마트폰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55:FREETEL SIM프리 스마트폰 OS플랫폼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56:FREETEL SIM프리 스마트폰 디스플레이 사이즈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3-15:코비아
    그래프57:코비아 카테고리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58:코비아 판로별 스마트폰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59:코비아 SIM프리 스마트폰 OS플랫폼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60:코비아 SIM프리 스마트폰 디스플레이 사이즈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제4장.중고 휴대 전화 시장동향


1:중고 휴대전화 시장 개황
  1-1:중고 휴대전화 시장 개황
    그림1:재활용 시장 확대의 배경
2:중고 휴대전화 시장규모
  2-1중고 휴대전화 시장규모(금액 기준)
    2-1-1:중고 휴대전화 시장규모(금액 기준•제품별)
    표1:일본 중고 휴대전화 제품별 시장규모
    그래프1:일본 중고 휴대전화 제품별 시장규모
    2-1-2:중고 휴대전화 시장규모(금액 기준•사업자별)
    표2:일본 중고 휴대전화 사업자별 시장규모
    그래프2:일본 중고 휴대전화 사업자별 시장규모
    그래프3:2015년도 일본 중고 휴대전화 사업자별 점유율 예상
    그래프4:2016년도 일본 중고 휴대전화 사업자별 점유율 예측
  2-2:중고 휴대전화 시장(대수 기준)
    2-2-1:중고 휴대전화 시장규모(대수 기준•제품 카테고리별)
    표3:중고 휴대전화 제품 카테고리별 대수 실적/예측
    그래프5:중고 휴대전화 제품 카테고리별 대수 실적/예측
    2-2-2:중고 휴대전화 시장규모(대수 기준•메이커별)
    표4:중고 휴대전화 메이커별 대수 실적/예측
    그래프6:중고 휴대전화 메이커별 대수 실적/예측
    그래프7:2015년도 중고 휴대전화 메이커별 대수 예상 점유율
    그래프8:2016년도 중고 휴대전화 메이커별 대수 예측 점유율
    표5:중고 피처폰 메이커별 대수 실적/예측
    그래프9:중고 피처폰 메이커별 대수 실적/예측
    그래프10:2015년도 중고 피처폰 메이커별 대수 예상 점유율
    그래프11:2016년도 중고 피처폰 메이커별 대수 예측 점유율
    표6:중고 스마트폰 메이커별 대수 실적/예측
    그래프12:중고 스마트폰 메이커별 대수 실적/예측
    그래프13:2015년도 중고 스마트폰 메이커별 대수 예상 점유율
    그래프14:2016년도 중고 스마트폰 메이커별 대수 예측 점유율
    표7:중고 태블릿 메이커별 대수 실적/예측
    그래프15:태블릿 메이커별 대수 실적/예측
    그래프16:2015년도 중고 태블릿 메이커별 대수 예상 점유율
    그래프17:2016년도 중고 태블릿 메이커별 대수 예측 점유율
    표8:중고 모바일 데이터 통신단말기 메이커별 대수 실적/예측
    그래프18:중고 모바일 데이터 통신단말기 메이커별 대수 실적/예측
    그래프19:2015년도 중고 모바일 데이터 통신단말기 메이커별 대수 예상 점유율
    그래프20:2016년도 중고 모바일 데이터 통신단말기 메이커별 대수 예측 점유율
    표9:중고 기타 단말기 메이커별 대수 실적/예측
    그래프21:중고 기타 단말기 메이커별 대수 실적/예측
    그래프22:2015년도 중고 기타 단말기 메이커별 대수 예상 점유율
    그래프23:2016년도 중고 기타 단말기 메이커별 대수 예측 점유율
  2-3:중고 휴대전화 시장 대형 취급점 개요
    그림1:대형 중고 휴대전화 판매점 각 사의 포지셔닝
    표10:대형 중고 휴대전화 판매점 사업 개요(1)
    표11:대형 중고 휴대전화 판매점 사업 개요(2)
    표12:대형 중고 휴대전화 판매점 사업 개요(3)
  2-4:신규 참가•비즈니스 확대가 전망되는 사업자
  2-5:중고 휴대전화 시장의 전망
    그림2:중고 휴대전화 시장 비즈니스 구조와 iPhone SE 도입의 영향


제5장. 휴대전화 수리 비즈니스 동향


1:휴대전화 수리 비즈니스 개황
2:휴대전화 수리의 현상과 전망
  표1:휴대단말수리등록협의회   회원기업 일람(2016년 3월 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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