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15일 수요일

시니어시장, 시니어, 중장년층 - 2016년판 시니어 관련 시장 마케팅 연감 / 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 2016년판 시니어 관련 시장 마케팅 연감 (일본어판)
자료코드 C57127500 / A4 527p / 2016. 03.29



저출산 고령화가 진행되어 베이비붐 세대의 대규모 정년이 본격화되는 등 소비구매층으로서 시니어 층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지고 있다. 기존의 젊은 층과 가족 대상 소비가 축소되는 가운데, 경제력과 시간에 여유가 있을 것으로 판단되는 시니어 층의 소비를 어떻게 확보할 것인지가 향후의 마케팅 활동과 집객 전략의 포인트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본 조사 리포트는 많은 분야에 걸쳐있는 시니어 관련 시장을 조사, 해당 시장의 동향과 소비의 실태뿐만 아니라 실제로 시니어 층을 타깃으로 하고 있는 기업의 동향에 대해서도 정리했다. 특히 개호・재활치료와 양로원 등 이전부터 다루어 왔던 고령자용 마켓 외에도 레저, 스포츠, 취미, 레슨 등의 새로운 카테고리와 시니어 확보를 위해 움직이기 시작한 소매 사업자의 동향 등 새로운 시점에서 시니어 마켓을 조사한 종합 자료로 기획되었다.


◆조사개요조사방법: 주요 관련 기업에 대한 취재 외, 관련된 통계 데이터・관련 정보를 수집, 이를 토대로 편집했다. 관공서, 업계단체 등의 기존 통계
              데이터 외에 야노경제연구소가 독자적으로 추계한 데이터를 게재. 기업 개표는 취재 외, 유가증권보고서 등 공개 데이터에서 정
              보를 인용하여 작성했다
조사기간: 2016년 1월~2016년 3월


◆본 자료의 포인트• 각종 시니어 관련 마켓의 시장동향과 소비 트렌드를 조사하고 주목 시장・업태, 기업의 대응, 새로운 시도 등을 수록
• 이미 시장확대 경향인 개호・재활치료, 고령자주택, 고령자용 택배 등의 분야부터 향후 주목되는 여행, 스포츠, 오락, 취미・레슨 등까지  
  관련 시장의 동향을 망라했다.
• 시니어 층을 주 타깃으로 삼고 사업을 전개하는 기업 외, 새롭게 시니어 층의 수요 확보를 노리는 기업 등 주요 사업자 31사의 상세 조사
  개표도 모두 게재.


◆리서치 내용


본 리포트의 포인트


Ⅰ. 시니어 관련 마켓의 동향

1. 시니어 관련 마켓의 동향
  (1) 시니어 관련 주요 마켓의 시장규모
  (2) 시니어 관련 마켓의 현상과 새로운 움직임
    •소비의 주역으로서 주목, 각 업계•기업에서 가속되는 시니어 전환
    •소비에는 신중한 측면이 있으나, 원하는 요구를 채워주는 상품개발
    •젊은 세대에도 통용되는 디자인으로 변화하는 시니어용 상품
    •오히려 시니어용으로 소구 하는 상품도
  (3) 시니어 세대의 의식과 소비 동향의 변화
  (4) 시니어 확보를 노리는 업계 동향과 기업 전략
    •대형 개호 기업을 자처하는 Sompo Japan, 계속되는 타 업종의 참가
    •경합 격화에 일손부족 등이 겹쳐, 사업자 파탄과 트러블도
    •시니어의 수요로 고가 여행이 견조, 배리어 프리 투어도 확산
    •시니어 대상 분야에서 노하우 살려, 전개를 가속하는 스포츠 관련 기업
    •오락도 젊은이에서 시니어로 이행, 가라오케, 테마파크 등이 시니어 확보 노려
    •식품•외식 분야에서도 시니어 전환이 진행, 품질 중시의 경향이 강해져
    •시니어 가전 확대, 파나소닉 「J콘셉트」에 「미쓰비시 오토나 가덴」이 뒤따라
    •비즈니스 모델 변혁을 재촉 당하는 유통업계, 시니어 전환을 보다 강화하는 이온
    •택배부터 케어서비스, 개호까지, 편의점이 시니어의 생활 지원의 거점으로
2. 시니어 관련 마켓의 시장 배경
  (1) 고령자 인구의 추이와 향후 예측
    •모든 베이비붐 세대가 고령층에 도달, 고령자 인구 3,387만명
    •2060년에는 2.5명당 1명이 고령자
  (2) 고령자가 있는 세대의 상황
    •고령자가 있는 세대는 2,300만세대, 고령자만으로 구성되어있는 세대는 1,200만세대 돌파
  (3) 베이비붐 세대의 동향
    •돌출하는 베이비붐 세대 인구
    •베이비붐 세대의 퇴직 특수는 불발, 그래도 소비의 견인역
  (4) 시니어 세대의 금융자산 동향
  (5) 시니어 세대의 소비지출 동향
  (6) 시니어 세대의 취업 상황
  (7) 개호보험의 수급 동향
  (8) 시니어 세대의 인터넷 이용 동향


Ⅱ. 시니어 관련 마켓 분야별 동향


1. 개호•재활훈련 시장
  (1) 시장 개요•용도에 따라 세분화 진행, 민간 참가도 가속
  (2) 분야별 동향
    ①방문 서비스
    ②정기방문 서비스
    ③단기 입소 서비스
    ④시설 서비스
    ⑤개호 복지 용품
    ⑥개호 로봇
    ⑦개호식
2. 주택 시장
  (1) 시장 개요
    •민간은 유료 양로원과 서버스 제공 고령자용 주택의 2개 체제화
  (2) 분야별 동향
    ①유료 양로원
    ②서비스 제공 고령자용 주택
    ③그룹 홈
    ④시니어용 분양 맨션
3. 택배 시장
  (1) 시장 개요
    •계속 성장하는 시니어용 택배 서비스
  (2) 분야별의 동향
    ①재택배식 서비스•택배 도시락
    ②생협 식품 개별 배달
    ③인터넷 슈퍼 택배
    ④편의점 택배
    ⑤외식 체인 택배
4. 각종 지원 서비스 시장
  (1) 시장 개요
    •다양한 분야로 저변이 퍼지고 있는 시니어용 지원 서비스
  (2) 분야별 동향
    ①케어 서비스
    ②가사 대행 서비스
    ③시니어 인재파견•시니어용 기업 지원
    ④시니어용 결혼 활동 지원•매칭 서비스
    ⑤종활 지원 서비스
    ⑥금융 서비스
5. 여행 시장
  (1) 시장 개요
    •시니어 층의 높은 여행 수요가 시장을 견인
  (2) 분야별 동향
    ①시니어용 투어
    ②개호 여행•배리어 프리 여행
    ③크루즈 투어
    ④철도 여행
    ⑤버스 투어
6. 스포츠 시장
  (1) 시장 개요
    •액티브 시니어가 지지하는 스포츠 시장
  (2) 분야별의 동향
    ①피트니스 클럽
    ②골프
    ③등산•아웃도어
    ④볼링
    ⑤탁구
    ⑥댄스
7. 오락 시장
  (1) 시장 개요
    •젊은이에서 시니어 층으로 이행이 진행되는 오락 시장
  (2) 분야별 동향
    ①음악
    ②영화
    ③가라오케
    ④게임센터
    ⑤테마파크•유원지
    ⑥온욕 시설
8. 취미•레슨 시장
  (1) 시장 개요
    •건강계, 취미계 등이 중노년에 인기
  (2) 분야별 동향
    ①문화스쿨
    ②대학 공개 강좌
    ③일본 문화교실
    ④아트 교실
    ⑤자격 취득 교실
    ⑥PC스쿨
    ⑦음악교실
9.식품•외식 시장
  (1) 시장 개요
    •시니어 층을 타깃으로 한 상품개발, 업태 개발에 이행
  (2) 분야별 동향
    ①식품
    •프리미엄 식빵
    •햄 •소시지
    •냉동식품 •냉장식품
    •손질 야채 •손질 과일
    •반찬 조미료
    •레토르트 식품 •동결 건조 식품
    •어른용 과자
    •인스턴트 라면•컵라면
    ②건강식품•보조식품
    ③반찬•도시락
    ④음식점
    ⑤커피•카페
10. 의료품•일용품 시장
  (1) 시장 개요
    •패션성, 기능성 강화로 액티브 시니어를 서포트
  (2) 분야별 동향
    ①어패럴
    ②화장품
    ③어른용 기저귀
    ④모발업(가발 •증모)
    ⑤지팡이
    ⑥안경
    ⑦보청기
11. 가전•정보기기 시장
  (1) 시장 개요
    •시니어 사양으로 활로 찾아, 시니어 가전•시니어 스마트폰 등이 성장
  (2) 분야별 동향
    ①생활가전
    ②음향기기
    ③시니어용 휴대전화•스마트폰
12. 유통
  (1) 시장 개요
    •시니어 확보를 노려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구축을 목표
  (2) 분야별의 동향
    ①슈퍼
    •종합 슈퍼
    •식품 슈퍼
    •초소형 슈퍼
    •이동 슈퍼
    ②편의점
    ③백화점
    ④약국•약국


Ⅲ. 주요 시니어 관련 기업의 동향


1. 개호•기기•주택•식품


와타미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경영 재건을 위해서 이익 섹터인 개호 사업을 매각
  •택배 사업은 거점 확대를 도모하여 점유율 확대
  4. 향후 전개


베넷세홀딩스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유료 양로원 업계 최대기업, 시니어•개호 사업은 6기 연속 증수 증익
  •종합 시니어 생활의 실현을 목표, 배식 서비스, 개호 상담 사업에도 참가
  4. 향후 전개


니치이각칸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풀 라인화로 전국 전개, 재택계•거주계 모두 일류기업
  •중국 시장에 진출, 참가 고전하지만 주력으로 수익 확대 목표
  4. 향후 전개


센트케어•홀딩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풀 라인 서비스로 고급스러운 서비스 제공을 목표
  4. 향후 전개


쓰쿠이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재택간호를 중심으로 다양한 사업 전개
  •고부가가치의 고령자용 서비스로 경쟁사와의 차별화 노려
  4. 향후 전개


파나소닉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고령자용 주택 사업을 강화, 개호 스태프의 부담을 경감하는 기기 개발에도 주력
  •시니어용 가전을 확충, 고급 기종의 판매 점유율 확대 도모
  4. 향후 전개


프랑스베드홀딩스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개호 기기, 건강 기기부터 치매 배회 방지 시스템까지 고령자용 사업을 확충
  4. 향후 전개


세콤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구급, 배회대책 등 고령자용 각종 케어 서비스를 확충
  •쓰쿠이와의 제휴에 의한 케어 서비스를 개시, 유료 양로원의 전개도
  4. 향후 전개


종합경비보장(ALSOK)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경비업의 노하우를 살린 케어 서비스 외에 개호 사업도 전개
  4. 향후 전개


메이지홀딩스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재택간호식, 영양식 등의 확대판매에 주력
  •초콜릿을 중심으로 어른용 과자의 생산•판매를 강화
  4. 향후 전개


2. 여행•관광


제이티비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브랜드력과 라인업의 충실로 시니어 확보 강화
  •그룹 각 사에서도 각종 시니어용 투어를 확충
  4. 향후 전개


클럽투어리즘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여행의 제안에서 가치의 제안으로 비즈니스 영역을 확대
  •배리어 프리 투어 전문의 「유니버설 디자인 여행 센터」를 개설
  •가사 대행, 피트니스 클럽 등 시니어 관련 분야의 사업을 확충
  4. 향후 전개


한큐교통사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호화 열차와 크루즈 전세 기획으로 시니어 층에 소구
  •미디어, 리얼의 쌍방에서 커뮤니케이션 전략 주력
  4. 향후 전개


ANA세일즈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해외 취급 대폭 증가를 위해 시니어용 투어를 확충
  •「ANA 원더어스」가 호조 유지, 한 단락인 제10탄을 발표
  •「시니어용 수학 여행」으로 신규 수요 발굴을 도모
  4. 향후 전개


동일본여객철도(JR동일본)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풀문」 「어른의 휴일클럽」등의 기획 표로 시니어 층 고정객화
  •홋카이도 신간선 개통을 기회로 JR홋카이도와의 제휴 강화
  4. 향후 전개


하토버스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스테디셀러의 안정감과 화제성을 도입한 기획으로 시니어 층을 끌어당겨
  •디럭스 버스 투입과 단시간 투어 등으로 집객 강화 도모
  4. 향후 전개


유센크루즈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일본 선적이라는 안심감과 서비스로 부유 시니어 층 중심으로 안정된 집객
  •「아스카」 브랜드를 확립, 한층 더 차세대선을 계획
  4. 향후 전개


리조트트러스트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2015년에는 2 시설의 회원권 판매를 개시, 매수에 따른 해외 진출도
  •메디컬 회원권 사업과 유료 양로원의 전개도 순조롭게 추이
  4. 향후 전개


3. 스포츠•취미•오락•레슨


코나미스포츠클럽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고령자용 브랜드 「OyZ(오이즈)」를 강화, 새로운 프로그램도 순조롭게 추이
  •개호 예방 프로그램의 외판 외, 클럽을 거점으로 다양한 건강 관련 사업을 전개
  4. 향후 전개


센트럴스포츠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개호시설 운영과 개호 예방 사업 등이 신장
  •대학병원과의 제휴와 지자체의 운영 수탁 등도 전개
  4. 향후 전개


르네상스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개호 예방 사업과 재활훈련 특화형 데이 서비스 「겐키 짐」 등이 순조롭게 확대
  •타 업종과의 컬래버레이션으로 헬스케어 사업의 확대 도모
  4. 향후 전개


커브스재팬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독자적인 프로그램, 스탭과의 가까운 거리가 시니어 인기의 요인
  •지자체의 개호 예방 사업의 수탁으로 사업 거점 확대 노려
  4. 향후 전개


다이이치흥상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DK엘더시스템」이 착실하게 확대, 2만대에 임박
  •고령자용 거점 「DAM 클럽」, 「아라이 엔조이 광장」 모두 성황
  4. 향후 전개


JEUGIA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시니어 개척을 위해 「어른의 교실」확충, 지역 강좌 등이 인기
  4. 향후 전개


세븐문화네트워크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이케부쿠로커뮤니티•컬리지」에서 「신•어른의 학교」 개교
  •「세븐문화클럽」은 지역의 시니어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
  4. 향후 전개


이온문화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이온그룹의 시니어 전환에 맞추어 어른의 클럽으로 집객 전략을 변경
  4. 향후 전개


4. 유통


이온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개호 사업에 참가, GMS내에 데이 서비스 시설을 설치해 고령 고객을 확보
  •55세 이상의 세대를 타깃으로 상품•서비스를 확충
  4. 향후 전개


세븐일레븐•재팬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세븐밀」을 통한 다양한 고령자용 서비스를 전개
  •호조인 시니어용 PB상품을 적극적으로 쇄신•확충
  4. 향후 전개


로손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시니어용 신 업종을 차례차례 개발, 개호 편의점도 적극 전개
  •사가와큐빈과의 협업으로 고령자용 택배 서비스를 강화
  4. 향후 전개


패밀리마트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타업종과의 일체형 점포 개발로 시니어 층을 확보
  •고령자용 택배 도시락 사업을 확충, 요양식 등도 개발
  4. 향후 전개


웰시아홀딩스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시니어 전환을 내세우는 이온 산하에서 적극적인 고령자용 사업을 전개
  4. 향후 전개


Ⅳ. 시니어 관련 기업 리스트


1. 개호 서비스•주택
2. 개호 복지 기기
3. 개호식•치료식
4. 택배
5. 생활 지원•케어 서비스
6. 노인 시설 급식
7. 건강식품
8. 여행•레저
9. 피트니스•레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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