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15일 수요일

유통, 소매시장, 도매시장 - 2015-2016 유통소매시장 백서 / 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 2015-2016 유통소매시장 백서 (일본어판)
자료코드 C57125700 / A4 464p / 2016. 03.30



141조엔 규모의 소매시장을 형성하는 중소전문점은 업종과 상관없이 전업・폐업을 기조로 축소가 계속되고 있다. 중견기업은 유통 재편의 상황에 놓여있으며, 유력한 곳은 M&A진행중, 새로운 성장 전략에 임하고 있다. 대형 기업도 점유율 경쟁에 기를 쓰고 있으며, 업종에 따라서는 대부분 경계가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여전히 ICT를 구사한 비즈니스 모델은 건재하며, 성장기술의 기본 스킬이 되고 있다. 인터넷 통신판매도 새로운 성장 전략으로 빛을 발하고 있다. 리얼과 버추얼은 일상적인 구매행동이 되고 있다. 이미 성숙시장을 벗어나 상품 이탈이 나타나고 있는 가운데, 서비스와 소비문화를 소매기업의 MD, 마케팅에 어떻게 대응시켜 고객의 공감과 로열티를 획득하는지가 주목된다.


◆조사개요조사기간: 2015년 12월~2016년 3월


◆본 자료의 포인트• 유통소매 141조엔 시장 구조・동향・조사분석보고(연차 리포트 제16판)
• 업종 업태별 분석(GMS(종합 소매점), SM(식품 슈퍼), 백화점, CVS(편의점), 통신판매(인터넷・TV・카탈로그), 드럭스토어, 홈센터, 전
  문점/FC(프랜차이즈 체인), SC(쇼핑센터)/아울렛, 생활협동조합, 상사・도매)


◆리서치 내용


Ⅰ. 총론편


제1장 2015-16년 유통소매 최신 동향
  1. 2014-16년의 유통소매시장
    (1) 2014-2015년의 일본 소매시장 규모와 추이
    (2) 업태별 시장규모 추이
  2. 각 업태별 동향
    (1) 종합 슈퍼(GMS)
    (2) 식품 슈퍼(SM)
    (3) 백화점(DP)
    (4) 편의점(CVS)
    (5) 드럭스토어(DgS)
    (6) 홈센터(HC)
    (7) 전문점(SP)
    (8) 생협(CO)
    (9) 통신판매, E커머스
    (10) 쇼핑센터(SC)
제2장 업계 재편과 그룹, PB동향
  1. 업계 재편의 움직임
    (1) 2014-2015년의 유통소매의 업계 재편 동향
    (2) 유통소매 그룹의 현상과 동향
     ①주요 공동 구입•협업 그룹
     ②대기업 소매 그룹
     ③가전 양판점의 기업 그룹
     ④홈센터의 기업 그룹
     ⑤드럭스토어의 기업 그룹
  2. 상업자 상표(PB) 시장의 확대와 진전
    (1) 확대되는 일본 PB시장
제3장 인터넷 서비스, 공통 포인트
  1. 인터넷 서비스의 활용~실제 점포와 EC연동에 대한 대응
  2. 공통 포인트 서비스의 동향
제4장 세계 소매기업 동향, 일본계 소매기업의 해외 전략
  1. 해외 소매시장 2015-2016년 최신 동향
  2. 세계에서 해외 소매시장과 일본기업의 위치
    (1) 세계경제의 성장률과 전망
    (2) 세계의 소매 상위 기업 동향
  3. 일본시장에서 외자계 유통기업의 동향 67
    (1) 대일 진출 기업•철수 기업의 변천
    (2) 월마트스토어즈(월마트재팬홀딩스)의 동향
    (3) 코스트코(코스트코홀세일재팬)의 동향
    (4) 메트로(메트로캐시앤드캐리재팬)의 동향
    (5) 아마존닷컴(아마존•재팬)의 동향
  4. 일본의 소매업 각 업태의 해외 진출 동향
    (1) 일본 소매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상황
    (2) 편의점의 해외 진출
    (3) GMS와 백화점의 해외 진출
    (4) 전문점의 해외 진출
  5. 세계적으로 본 인터넷 통신판매 시장
    (1) 일•미•중의 무경계EC시장
    (2) 세계의 BtoC EC시장


Ⅱ. 업종 업태편


제1장. GMS(종합 소매점)
  1. GMS 시장 2015-2016년 최신 동향
  2. GMS 시장의 추이와 2015년 최신 동향
    (1) 2014-2015년의 GMS 시장규모와 추이
    (2) GMS 시장의 참가기업과 시장 구조
    (3) 대형 GMS기업의 옴니채널 전략
  3. 대형•중견 GMS의 개별 동향
    (1) 이온그룹[이온리테일, 외]
    (2) 세븐&아이그룹[이토요카도]
    (3) 유니그룹•HD
    (4) 이즈미
    (5) 헤이와도
    (6) 후지
    (7) 오오쿠와
    (8) 이즈미야
제2장. 식품 슈퍼
  1. 식품 슈퍼 2015-2016해최신 동향
  2. 식품 슈퍼 시장의 개황과 규모
  3. 식품 슈퍼의 업계 재편 동향
  4. 대형•중견 식품 슈퍼의 개별 동향
    (1) 라이프코퍼레이션
    (2) 아크스
    (3) 발러
    (4) 야오코
    (5) 이나게야
    (6) Maxvalu도호쿠
    (7) 고베물산
    (8) 아크시얼리테일링
제3장. 백화점
  1. 백화점 시장 2015-2016년 최신 동향
  2. 백화점 시장의 추이와 시장 개황
    (1)2014-2015년의 백화점 시장규모와 추이
  3. 백화점 시장의 참가기업과 시장 구조
  4. 대형 백화점 그룹의 개별 사례
  5. 지역별 백화점의 시장동향
    (1) 삿포로
    (2) 도쿄 ①니혼바시•야에스 ②긴자•유라쿠초 ③신주쿠
    (3) 요코하마
    (4) 나고야
    (5) 교토
    (6) 오사카
    (7) 고베
    (8) 후쿠오카
제4장. 편의점(CVS)
  1. CVS 시장 2015-2016년 최신 동향
  2. CVS 시장의 추이와 2015년 최신 동향
    (1) 시장규모의 추이와 개황
  3. CVS 시장의 구조와 동향
  4. CVS의 개별 동향
    (1) 세븐일레븐•재팬
    (2) 로손
    (3) 패밀리마트
    (4) 쓰리에프
    (5) 포플러
    (6) 미니스톱
제5장. 통신판매(인터넷•TV•카탈로그)
  1. 통신 판매 시장 2015-2016년 최신 동향
  2. 통신 판매 시장의 현상과 동향
    (1) 일본통신판매협회 데이터에 따른 통신 판매 시장
    (2) E커머스 시장규모(BtoC)와 구분별 BtoC EC시장규모
    (3) 모바일 커머스 시장
  3. 인터넷 통신판매의 약진으로 확대하는 물류 시장
  4. 각 매체별 통신판매 시장의 동향 (카탈로그, 텔레비전)
    (1) 대형 카탈로그 통신판매 기업의 동향
    (2) 텔레비전 통신판매의 시장 개요와 기업 동향
  5. 인터넷 통신판매 매출액 일람(상위 100사)
  6. 각 소매업태의 인터넷 통신판매 동향
    (1) 백화점의 인터넷 통신판매 동향
    (2) 인터넷 슈퍼의 동향
    (3) 편의점 각 사의 EC동향
  7. 주요 업종별 인터넷 통신판매 시장의 동향
    (1) 가전•PC 관련 제품
    (2) 서적•잡지, 음악 패키지 상품
    (3) 스포츠•아웃도어 용품
    (4) 식품•음료
    (5) 의약•화장품
    (6) 가구•가정용품•잡화
    (7) 의료•액세서리
제6장. 약국
  1. 약국 시장의 추이와 시장 구조
    (1) 2014년도의 약국 시장규모와 추이
    (2) 약국 시장의 참가기업과 점유율
    (3) 향후의 전망과 과제
  2. 대형 약국의 개별 동향
    (1) 마쓰모토키요시홀딩스
    (2) 스기홀딩스
    (3) 스루하홀딩스
    (4) 가와치약품
    (5) 선드럭
    (6) 코스모스약품
    (7) 코코컬러파인
제7장. 홈센터
  1. 홈센터 시장규모 추이
  2. 홈센터 시장의 현상
    (1) 홈센터 시장의 참가기업과 시장 구조
  3. 대형 홈센터의 개별 동향
    (1) 카인즈
    (2) 고메리
    (3) 고난상사
    (4) 나프코
    (5) DCM호맥
제8장. 전문점, FC
  8-1. 전문점
    1. 전문점 시장 2015-2016년 최신 동향
    2. 소매시장에서 전문점의 위치와 현황
    3. 각 전문점 시장의 상위 기업과 점포 수 상위 100사
    4. 각 전문점 시장의 동향
    (1) 가전 전문점
    (2) 어패럴 전문점
     ①부인•아동복 전문점
     ②진즈•캐주얼 전문점, 셀렉트숍
     ③신사복 전문점
    (3) 종합 디스카운트 스토어
    (4) 서적•문구, 악기•CD전문점
    (5) 스포츠•아웃도어 용품 전문점
    (6) 100엔숍
    (7) 가구•인테리어•생활잡화 전문점
    (8) 구두 전문점
    (9) 안경 전문점
    (10) 신선식품•주류•일본과 서양과자 전문점
  8-2. 프랜차이즈 체인(FC)
    1. FC시장 2015-2016년 최신 동향
    2. 프랜차이즈 체인 시장의 추이와 시장 구조
    (1)2014-2015년의 FC시장규모와 추이
    (2) FC시장의 참가기업과 시장 구조
    3. 업종•업태별 프랜차이즈 업계의 동향
    (1) 편의점
    (2) 100엔숍
    (3) 중고제품 판매점
제9장. 쇼핑센터, 아울렛 몰
  1. 쇼핑센터 시장 2015-2016년 최신 동향
  2. 쇼핑센터의 현상과 시장 추이
    (1) 2014년~2015년의 쇼핑센터 시장의 최근 동향
    (2) 쇼핑센터의 개발과 관련 규제
  3. 쇼핑센터의 종류
    (1) 도심형 복합상업 시설
    (2) 패션 빌딩
    (3) 역사 건물
    (4) 상형GMS
    (5) 쇼핑몰
    (6) 슈퍼 센터
  4. 트래픽 채널(역사 내•역사 지하, 공항, 고속SA•PA)
    (1) 역사 내•역사 지하
    (2) 공항 터미널
    (3) 고속도로의 SA•PA
  5. 아울렛 몰의 현상과 개발 계획
    (1) 일본의 아울렛 몰 현황
    (2) 미쓰이부동산MOP와 미쓰비시치쇼•사이먼PO의 거대 몰이 아울렛 시장을 견인
    (3) 아울렛 몰 운영 기업의 개별 동향
  6. 2015년~2016년 3월까지 오픈한 쇼핑센터(SC) 일람
제10장. 생활협동조합
  1. 생활협동조합의 시장규모와 상황
    (1) 생활협동조합의 사업금액(시장규모)
    (2) 생협의 매출액 순위
  2. 대형 생협의 개별 동향
    (1) 코프미라이
    (2) 코프삿포로
    (3) 코프고베
    (4) 유코프
제11장. 도매•종합상사
  1. 도매업의 시장규모
  2. 도매업의 업종별 판매금액 점유율
  3. 종합상사의 실적과 상황
  4. 대형 전문 도매기업의 개별 동향
    (1) 미쓰비시식품
    (2) 메디펄홀딩스
    (3) Alfresa홀딩스
    (4) 스즈켄
    (5) 도호홀딩스
제12장. 권말 자료
  1. 소매기업 매출액 순위(1,000사)
  2. 도매기업 매출액 순위(500사)
  3. 일본 행정구역별 업태별 주요 점포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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