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코드 C57125500 / A4 165p / 2016. 03.30
일본의 재정 적자가 계속되는 가운데, 지방자치단체는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올리도록 공공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상황 가운데, 업무를 민간기업에 위탁함으로써, 공급 코스트를 억제하고 서비스 수준 향상을 실현하려는 움직임이 각 지자체에서 나타나고 있다. 또, BPO사업자도 지자체용 아웃소싱 서비스의 제공을 강화하고 있다. 향후에는 직원 수 감소의 영향과 지자체 내의 새로운 업무 발생 등으로 지자체용 아웃소싱 서비스에 대한 니즈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본 조사 리포트는 BPO사업자 외에도 유저인 지자체를 대상으로 취재, 지자체용 아웃소싱 시장 전체를 조사했다.
◆조사개요조사대상 시장: 지자체용 BPO(비즈니스 프로세스 아웃소싱) 시장
조사대상 지역: 일본
조사대상 기업 수: 지자체용 BPO사업자 14사, BPO도입 지자체 5단체
조사방법: 직접 면접 취재, 문헌조사 외 데이터 수집
조사기간: 2015년 12월~2016년 3월
◆조사결과 서머리지자체용 BPO(비즈니스 프로세스 아웃소싱)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 2016
~마이넘버와 지방창생에 관한 BPO수요가 새롭게 확대~
• 마이넘버와 지방창생에 관한 BPO수요가 발생되어, 2019년도의 지자체용 BPO시장은 3조 9,883억엔이 될 것으로 예측
• 향후에는 하수도사업과 수도사업, 병원사업에서 BPO활용이 진행될 것으로 예측
◆본 자료의 포인트• 지자체용 BPO의 시장규모 추이를 「사무」「시설」「기타」로 나누어서 예측(2013~2019년도)
• 지자체용 BPO서비스의 유력 제공 사업자, 지정 관리자 등 14사를 취재・조사
• 유력 사업자 및 지정 관리자 14사의 서비스와 대응 체제, 과제와 전략 등을 기재
• 유저인 지자체 5곳을 취재・조사
• 마이넘버 제도의 영향, 관공서・공기업용 BPO서비스에 대한 대응도 기재
• 지자체용 BPO서비스 사업자 75사의 간이 조사개표를 기재
※관련 자료 「2016 지자체의 BPO(비즈니스 프로세스 아웃소싱)의 도입 실태와 이용 의향」
◆리서치 내용
조사 결과 포인트
1. 시장동향
①지자체용 BPO 시장의 전체 추이
②각 카테고리별의 성장률 추이
2. 지자체용 BPO 서비스 보급의 배경과 지자체가 요구하는 것
3. 과제에 대한 해결책과 BPO 사업자의 대응
①지자체용 BPO 서비스 사업자의 과제와 해결책
②지자체용 BPO 사업자의 향후 대응
I 지자체용 BPO 시장의 실태와 전망
1. 지자체용 BPO 시장이란?
2. 지자체용 BPO 서비스의 보급의 배경
3. BPO 도입 시에 지자체가 중시하는 점
①코스트 삭감에 따른 인재 및 재원의 핵심 업무로 전환
②서비스 품질의 향상
③지역경제의 활성화
④업무의 계속성
4. 지자체용 BPO 서비스 사업자의 과제와 해결책
①인재 자원의 부족
②지자체의 예산 축소
③위장 청부 대책
④예상 이상의 업무 부하 발생
5. 지자체용 BPO 사업자의 향후 대응
①기존 고객의 지자체 기타 부문에 대한 어프로치
②성공 사례를 기초로 한 제안
③시스템과의 제휴
④새로운 수요와 확대되는 수요의 주시
II 시장규모와 장래 예측
1. 지자체 BPO 시장 전체의 시장규모 예측
2. 「사무대행 서비스」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3~2019년도)
3. 「시설운영대행 서비스」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3~2019년도)
4. 「기타 업무대행 서비스」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3~2019년도)
III 지자체용 BPO 사업자의 대응 체제 등
1. 사업자의 지자체용 BPO 도입 실적 건수
2. 사업자의 지자체용 BPO 대응 체제
3. 사업자의 지자체용 BPO 도입 실적
4. 지자체의 BPO 도입 실적
IV 지자체용 BPO 사업자의 개별 기업 실태 조사표
1. 주식회사 ICR
(1) 시장의 개황
(2) 타깃과 영업 스타일
(3) 서비스 메뉴와 주력 서비스
(4) 방재•보안 대책 관련 솔루션에 대한 대응
(5) 지자체간 제휴 시스템에 대한 대응
(6)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7) 얼라이언스 전략
(8) 과제 및 해결의 방향성
(9) 시장의 장래 전망
(10) 향후의 사업 전개
2. 주식회사 아이티포
(1) 시장의 개황
(2) 타깃과 영업 스타일
(3) 서비스 메뉴와 주력 서비스
(4) 방재•보안 대책 관련 솔루션에 대한 대응
(5) 지자체간 제휴 시스템에 대한 대응
(6)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7) 얼라이언스 전략
(8) 과제 및 해결의 방향성
(9) 마이넘버 제도의 영향과 대책
(10) 관공서•공기업용 BPO 서비스에 대한 대응
(11) 시장의 장래 전망
(12) 향후의 사업 전개
3. 베오리어•제넷츠 주식회사
(1) 시장의 개황
(2) 타깃과 영업 스타일
(3) 서비스 메뉴와 주력 서비스
(4) 방재•보안 대책 관련 솔루션에 대한 대응
(5)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6) 얼라이언스 전략
(7) 과제 및 해결의 방향성
(8) 마이넘버 제도의 영향과 대책
(9) 시장의 장래 전망
(10) 향후의 사업 전개
4. 주식회사 NTT•데이터
(1) 시장의 개황
(2) 타깃과 영업 스타일
(3) 서비스 메뉴와 주력 서비스
(4) 방재•보안 대책 관련 솔루션에 대한 대응
(5) 지자체간 제휴 시스템에 대한 대응
(6)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7) 얼라이언스 전략
(8) 과제 및 해결의 방향성
(9) 마이 넘버 제도의 영향과 대책
(10) 관공서•공기업용 BPO 서비스에 대한 대응
(11) 시장의 장래 전망
(12) 향후의 사업 전개
5. 주식회사 오즈마PR
(1) 시장의 개황
(2) 타깃과 영업 스타일
(3) 서비스 메뉴와 주력 서비스
(4) 방재•보안 대책 관련 솔루션에 대한 대응
(5)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6) 얼라이언스 전략
(7) 과제 및 해결의 방향성
(8) 관공서•공기업용 BPO 서비스에 대한 대응
(9) 시장의 장래 전망
(10) 향후의 사업 전개
6. 산토리퍼블리시티서비스 주식회사
(1) 시장의 개황
(2) 타깃과 영업 스타일
(3) 서비스 메뉴와 주력 서비스
(4) 방재•보안 대책 관련 솔루션에 대한 대응
(5)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6) 얼라이언스 전략
(7) 과제 및 해결의 방향성
(8) 관공서•공기업용 BPO 서비스에 대한 대응
(9) 시장의 장래 전망
(10) 향후의 사업 전개
7. 주식회사 JS큐브
(1) 시장의 개황
(2) 타깃과 영업 스타일
(3) 서비스 메뉴와 주력 서비스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얼라이언스 전략
(6) 과제 및 해결의 방향성
(7) 마이넘버 제도의 영향과 대책
(8) 관공서•공기업용 BPO 서비스에 대한 대응
(9) 시장의 장래 전망
(10) 향후의 사업 전개
8. 주식회사 트러스트뱅크
(1) 시장의 개황
(2) 타깃과 영업 스타일
(3) 서비스 메뉴와 주력 서비스
(4) 방재•보안 대책 관련 솔루션에 대한 대응
(5) 지자체간 제휴 시스템에 대한 대응
(6)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7) 얼라이언스 전략
(8) 과제 및 해결의 방향성
(9) 마이넘버 제도의 영향과 대책
(10) 관공서•공기업용 BPO 서비스에 대한 대응
(11) 시장의 장래 전망
(12) 향후의 사업 전개
9. 주식회사 히타치시스템즈
(1) 시장의 개황
(2) 타깃과 영업 스타일
(3) 서비스 메뉴와 주력 서비스
(4) 방재•보안 대책 관련 솔루션에 대한 대응
(5) 지자체간 제휴 시스템에 대한 대응
(6)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7) 얼라이언스 전략
(8) 과제 및 해결의 방향성
(9) 마이넘버 제도의 영향과 대책
(10) 관공서•공기업용 BPO 서비스에 대한 대응
(11) 시장의 장래 전망
(12) 향후의 사업 전개
10. 주식회사 히비야카단
(1) 시장의 개황
(2) 타깃과 영업 스타일
(3) 서비스 메뉴와 주력 서비스
(4) 방재•보안 대책 관련 솔루션에 대한 대응
(5)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6) 얼라이언스 전략
(7) 과제 및 해결의 방향성
(8) 시장의 장래 전망
(9) 향후의 사업 전개
11. 후지쓰 주식회사
(1) 시장의 개황
(2) 타깃과 영업 스타일
(3) 서비스 메뉴와 주력 서비스
(4) 방재•보안 대책 관련 솔루션에 대한 대응
(5)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6) 얼라이언스 전략
(7) 과제 및 해결의 방향성
(8) 마이 넘버 제도의 영향과 대책
(9) 관공서•공기업용 BPO 서비스에 대한 대응
(10) 시장의 장래 전망
(11) 향후의 사업 전개
12. 주식회사 료비시스템서비스
(1) 시장의 개황
(2) 타깃과 영업 스타일
(3) 서비스 메뉴와 주력 서비스
(4) 방재•보안 대책 관련 솔루션에 대한 대응
(5) 지자체간 제휴 시스템에 대한 대응
(6)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7) 얼라이언스 전략
(8) 과제 및 해결의 방향성
(9) 마이넘버 제도의 영향과 대책
(10) 관공청•공기업용 BPO 서비스에 대한 대응
(11) 시장의 장래 전망
(12) 향후의 사업 전개
13. 리라이아커뮤니케이션 주식회사
(1) 시장의 개황
(2) 타깃과 영업 스타일
(3) 서비스 메뉴와 주력 서비스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얼라이언스 전략
(6) 과제 및 해결의 방향성
(7) 마이넘버 제도의 영향과 대책
(8) 관공서•공기업용 BPO 서비스에 대한 대응
(9) 시장의 장래 전망
(10) 향후의 사업 전개
14. 인재파견회사(회사명 비공개)
(1) 시장의 개황
(2) 서비스 메뉴와 주력 서비스
(3) 방재•보안 대책에 대한 대응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과제 및 해결의 방향성
(6) 마이넘버 제도의 영향과 대책
(7) 시장의 장래 전망
(8) 향후의 사업 전개
V 지자체용 BPO 유저의 개별 지자체 실태 조사표
1. 아다치구
(1) BPO 서비스 도입의 경위
(2) 이용하고 있는 BPO 서비스의 내용
(3) BPO 서비스 도입에 따른 효과
(4) BPO 서비스 도입 후의 과제
(5) BPO 서비스의 발전을 위하여
2. 오사카시
(1) 시장 개황
(2) 이용하고 있는 BPO 서비스의 내용
(3) BPO 서비스 도입 경위
(4) BPO 서비스 도입에 따른 효과
(5) BPO 서비스 도입 후의 과제
(6) 방재•보안 대책 관련에 대한 대응
(7) 마이넘버 제도에 대한 대응
(8) 향후 BPO 서비스의 이용 의향
3. 삿포로시
(1) 시장 개황
(2) 이용하고 있는 BPO 서비스의 내용
(3) BPO 서비스 도입 경위
(4) BPO 서비스 도입에 따른 효과
(5) BPO 서비스 도입 후의 과제
(6) 방재•보안 대책 관련에 대한 대응
(7) 마이넘버 제도에 대한 대응
(8) 향후의 BPO 서비스의 이용 의향
4. 다케오시
(1) 시장 개황
(2) 이용하고 있는 BPO 서비스의 내용
(3) BPO 서비스 도입 경위
(4) BPO 서비스 도입에 따른 효과
(5) BPO 서비스 도입 후의 과제
(6) 방재•보안 대책 관련에 대한 대응
(7) 향후의 BPO 서비스의 이용 의향
5. 니가타현
(1) 시장 개황
(2) 전개하고 있는 PFI 사업의 내용
(3) PFI 사업에 따른 효과
(4) PFI 사업의 과제
(5) 향후의 PFI 사업의 동향
VI 기타 지자체용 BPO 사업자 간이 조사표
총 75기업
상세 목록 개별문의
<도표 목차>
도표1 지자체용 BPO 서비스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3~2019년도)
도표2 지자체용 BPO 서비스의 분류
도표3 민관 제휴 방법
도표4 PPP에 관련된 법 개정과 기업 및 지자체의 동향 등
도표5 지자체용 BPO 서비스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3~2019년도)
도표6 사무대행 서비스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3~2019년도)
도표7 시설운영대행 서비스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3~2019년도)
도표8 기타 업무대행 서비스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3~2019년도)
도표9 사업자의 지자체용 BPO 도입 실적 건수
도표10 사업자의 지자체용 BPO 대응 체제
도표11 사업자의 지자체용 BPO 도입 실적
도표12 지자체의 BPO 도입 실적
도표13 아이티포가 제공하는 지자체용 BPO 서비스
도표14 지자체용 포괄적 BPO 서비스 사례(납부 지원 업무)
도표15 아다치 구의 새로운 외부화 타깃
도표16 니가타현에서 실시하고 있는 PFI 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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