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코드 C57126300 / A4 328p / 2016. 03.28
고령자가 급속히 진전하는 일본에서 피할 수 없는 고령자주택의 이상적인 형태 및 과제, 향후의 시장성 등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업계의 구조 혁명을 어쩔 수 없이 직면하게 될 주택업계 및 관련 산업이 주력해야 할 점에 대하여 시사했다.
◆조사개요조사대상 시장: (1)고령자주택 업계 (2)고령자시설 업계 (3)개호업계 (4)관련업계 등
조사대상 지역: 일본 국내
조사대상 기업: 고령자주택・시설 참가기업, 기타 관련기업
조사방법: 직접면접조사, 문헌조사 외 데이터 수집
조사기간: 2016년 1월~2016년 3월
◆본 자료의 포인트• 고령자주택이 주목 받는 배경, 시장환경 등
• 고령자주택의 콘셉트, 대응 상황
• 종류별 고령자 주택의 트렌드, 시장전망
• 고령자주택 수요의 동향
• 주요 참가 메이커의 시장전략
• 향후 주력되는 유망 마켓, 향후의 중기 전망 등
◆리서치 내용
조사 결과 포인트
총론
◆고령자주택 시장의 체계도
◆각종 고령자주택의 특징과 최근 경향
◆고령자주택의 운영 노하우
◆사업화의 포인트와 차별화 전략
◆의료기관의 고령자주택 사업
◆개호사업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고령자주택에 주력하는 건축 회사
◆참가기업의 사업 전개의 특징
◆주요 각 사의 운영 실적
◆고령자주택 사업의 과제
◆고령자주택의 사업성 평가
◆고령자주택의 건재 개발 동향
◆향후 주목 받는 지역 밀착 서비스
◆고령자주택 사업자의 방향성
◆실버 비즈니스의 방향성
◆고령자주택 시장에 대한 제언
제1장 고령자주택 시장의 환경 변화와 수요 전망
1. 고령자주택의 분류와 생각
(1) 고령자주택의 정의
(2) 고령자주택의 종류
(3) 고령자주택의 비교 분석
(4) 미국의 고령자주택
2. 고령자주택 시장을 둘러싼 환경 변화
(1) 2016년도의 주택•부동산 관련 중점 시책
(2) 저출산 고령화의 고령자주택에 대한 영향
(3) 개정건축기준법의 영향
(4) 의료비 억제의 영향
(5) 주목 받는 스마트 wellness 주택•시티
(6) 일본판 CCRC의 도입 구상
(7) 아시아의 고령자주택 시장
3. 고령자주택의 재고 수
4. 저출산•고령화의 현상
(1) 고령화의 동향
(2) 고령자의 세대 구성 추이
(3) 배우자별로 본 고령자의 비율
5. 고령자 인구•세대수의 장래 추계
(1) 고령화의 전망
(2) 지역별로 본 고령화 전망
(3) 가족 유형별 고령 세대 수의 장래 예측
(4) 독신 고령자의 장래 예측
(5) 치매 고령자의 장래 추계
(6) 고령자 인구비율의 국제 비교
6. 고령자의 경제 상황
(1) 고령자 세대의 소득
(2) 1세대 당의 경제 상황
(3) 고령자 세대의 저축
7. 고령사회 대책 관계 예산
8. 향후의 수요 전망
제2장 고령자주택•시설의 트렌드와 시장 전망
1. 종류별 고령자주택의 트렌드
(1) 유료 양로원
(2) 서비스 고령자용 주택
(3) 그룹 홈
(4) 케어 하우스
(5) 시니어용 분양 맨션
(6) 개호보험 시설
(7) 소규모 다기능형 주택 개호 시설
2. 고령자 주택 사업이 새로운 전개
(1) 빈 집의 활용
(2) 병원 부동산을 대상으로 한 헬스케어리트
(3) 헬스케어리트의 가능성
(4) 주목 받는 일본 독자적인 CCRC
3. 참가 플레이어의 사업 전략
(1) 주요 참가기업의 특징
(2) 고령자주택 참가기업의 동향
(3) 고령자 비즈니스의 FC전략
(4) 입주자의 고정객화 문제에 따른 영향
4. 신규 참가기업의 사업 전개
(1) 고령자 비즈니스의 신규참가 동향
(2) 철도업계의 고령자 주택 사업
(3) 중국•아시아 시장의 고령자 비즈니스
5. 고령자주택의 시장 전망
제3장 고령자주택의 수요 동향과 거주자의 지향성
1. 고령자의 거주 상황
(1) 고령자 세대의 거주 형태
(2) 주택의 결정 방법•소유의 관계
(3) 거주 상황
(4) 고령자 등을 위한 설비 공사
(5) 고령자 등을 대응하기 위한 설비 상황
(6) 고령자의 주거 환경
2. 고령자의 지향성
(1) 고령자의 생활 요구
(2) 액티브 시니어의 지향성
(3) 건강 장수의 거주지
(4) 시설 서비스 및 보험 외 서비스의 이용 의향
(5) 향후의 시니어 세대의 요구
3. 고령자주택의 시장 잠재력
(1) 입주자층별의 사업성
(2) 기대되는 다세대 공생형 셰어 하우스
(3) 단기 보호형 고령자 주택의 가능성
4. 고령자의 이사 수요
(1) 이사에 대한 니즈
(2) 도쿄권의 고령화
(3) 고령자주택으로 이사하는 핵심
5. 유료 양로원의 입주자 상황
6. 향후 고령자주택의 니즈
제4장 개호 업계의 시장동향과 전망
1. 고령자 개호의 업계 동향과 시장 환경
(1) 재택계 개호 서비스의 사업 개요
(2) 개호 업계의 동향
(3) 개호 보수 개정의 영향
(4) 「2025년 문제」의 개요
(5) 급증하는 치매
(6) 단기 거주의 활용
(7) 새로운 종합 사업
2. 개호 서비스의 시장동향
(1) 개호 서비스 사업소•시설 수의 추이
(2) 개호보험 서비스의 수급 실태
(3) 요양 개호도별 인정자 수의 추이
(4) 개호 서비스 이용자 수의 추이
(5) 개호보험 서비스의 이용 상황
(6) 개호보험 외 서비스의 동향
(7) 개호 서비스의 시장규모 전망
3. 참가 기업의 동향과 사업 개요
(1) 개호 업계로 신규 참가
(2) 타 업종의 참가 동향
(3) 약국 등 소매업의 개호 사업
(4) 개호 분야에서 벤처기업의 동향
(5) 보험 회사가 개호 사업을 확대
4. 주요 각 사의 사업 거점 수
(1) 데이 서비스 거점
(2) 방문 개호 거점
(3) 단기 개호 병상 수
(4) 소규모 다기능형 주택 개호 거점
5. 개호 비즈니스의 실태와 사업 전략
(1) 개호 비즈니스의 동향
(2) 개호 비즈니스의 경영 실태
(3) 개호 사업의 수익성
(4) 주요 개호 사업자의 사업 전략
(5) 개호 사업자의 아시아 진출
(6) 개호 로봇의 동향
6. 개호 업계의 과제
7. 개호 시장의 방향성
제5장 주요 주택 메이커, 시설 운영 기업의 사업 전략
1. 고령자주택에 대한 대응 및 참가 경위
2. 사업 전개의 특징
3. 주택업자의 사업 전략
4. 디벨로퍼의 사업 전략
5. 상품 기획 전략
6. 영업•판매 전략
7. 현상의 문제점•과제
8. 향후의 사업 전개 및 주력 분야
9. 향후의 시장 전망
제6장 주요 기업의 사례 연구
①세키스이하우스 주식회사
②다이와하우스 공업 주식회사
③미사와홈 주식회사
④PANA홈 주식회사
⑤스미토모임업 주식회사
⑥세키스이화학공업 주식회사
⑦주식회사 메세지
⑧주식회사 베넷세홀딩스
⑨주식회사 니치이학관
⑩주식회사 유니맷트리타이어먼트•커뮤니티
⑪주식회사 각켄홀딩스
⑫주식회사 쓰크이
⑬주식회사 우치야마호르딘그스
⑭주식회사 시다
⑮주식회사 케어21
○주식회사 참・케어・코퍼레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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