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파칭코 경영기업수 및 점포수에 관한 조사결과 2015
-점포 수의 감소가 계속되나, 대규모 점포의 출점은 견조-
-점포 수의 감소가 계속되나, 대규모 점포의 출점은 견조-
【자료체제】
자료명: 「파칭코 경영기업 총람 2016(동일본판)・(서일본판)」
발행일: 2016년 2월 10일
체 제: A4 712p(동일본판), 770p(서일본판)
【조사요강】
야노경제연구소에서는 다음의 조사요강에 따라 국내의 파칭코홀 경영기업・점포를 조사했다.
1. 조사기간: 2015년 9월~12월
2. 조사대상: 전국의 파칭코홀 경영기업 및 전국의 파칭코홀
3. 조사방법: 당사 전문 연구원의 직접 면담・전화・E-mail을 이용한 취재 및 문헌조사를 병용
【조사결과 서머리】
◆2015년 12월 말의 파칭코홀 경영기업 수는 3,572기업, 점포 수는 10,993점포2015년 12월 말의 파칭코홀 경영기업 수는 3,572사였다. 2014년 말부터 2015년 말까지 1년 사이에 130기업이 감소했으며, 자본과 경영자 등으로 관련된 기업 그룹은 129그룹 감소한 2,721그룹이었다. 또, 파칭코홀 경영기업 3,572사가 운영하는 파칭코 점포 수는 10,993점포였다. 2014년 말의 시점에서 299점포가 감소하여, 경영기업 수와 같이 점포 수도 계속 감소되고 있다.
◆2015년의 신규 출점 수는 221점포파칭코홀 경영기업 3,572사가 2015년에 신규 출점한 점포 수는 221점포에 그쳤다. 신규 출점 수는 미세한 감소 혹은 보합세의 상황이며, 출점지는 계속해서 수도권역으로 치우쳐져 있다. 또, 최근에는 유기기 대수가 1,000대를 초과한 대규모 점포의 신규 출점이 견조하다.
◆2015년 12월 말의 유기기 대수는 약 457만대, 유기기 대수도 감소로 전환지금까지 점포 수 감소에서 유기기 대수 감소분을 신규 출점・점포 리뉴얼에 따른 유기기 대수 규모의 대형화가 상회함으로써 유기기 대수는 계속 증가하고 있었다. 하지만 2015년은 2014년대비 0.44%로 미세하게 감소되었다고는 하나, 경영기업 수, 점포 수와 똑같이 유기기 대수도 감소로 전환되었다.
유기기종별로는 파칭코기가 2014년부터 2015년까지 29,518대 감소, 파치스로기는 9,301대 증가했다. 2011년부터 계속된 파치스로기의 증가가 침체되어 계속되는 파칭코기의 대수 감소를 상쇄시킬 수 없게 되었기 때문에 유기기 전체의 대수는 근소하게 감소했다.
【조사결과 개요】
1. 파칭코홀 경영기업 수2015년 말의 파칭코홀 경영기업 수는 3,572사였지만, 과거 10년 이상에 걸쳐 기업 수 감소가 일관되게 계속되고 있다. 2008년 이후 2012년까지는 비교적 감소폭이 적었으나, 2013년 이후는 다시 100사 이상의 기업 감소가 진행되고 있다. 2014년 말부터 2015년 말까지는 130기업이 감소되었는데, 이는 주로 한 점포만 경영하고 있는 소규모 파칭코홀 경영기업의 철수와 도산이 원인이며, 이러한 부분은 예년과 다름이 없다.
또한, 자본, 경영자 등으로 관련된 기업들을 그룹화해서 살펴보면 파칭코홀 경영기업은 2,721그룹으로 집약된다.
그림1. 파칭코 경영기업 수의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각 년 12월 말의 기업 수
2015년 말 시점, 전국에서 영업하고 있는 파칭코 점포는 10,993점포였다. 최근 5년간 847점포가 감소했다. 경찰청 발표 수치(영업허가증 기준)에 따르면 1990년대 전반에는 약 18,000점포가 존재하고 있었으므로, 과거 약 20년동안 7,000정도의 점포가 모습을 감췄다.
2010년까지 연간 수 백 점포가 감소했던 상황과 2011년 말부터 2015년 말까지의 상황을 비교했을 시, 점포 수 증감은 안정되긴 하였으나, 2013년 이후부터 3년 연속으로 200점포 이상 감소하였고, 2015년의 감소 수는 300점포에 달하는 상황이었다.
그림2. 파칭코 점포 수의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2: 각 년 12월 말의 점포 수
3. 파칭코 홀 경영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유기기 대수2015년 말 시점의 유기기 대수는 약 457만대이며, 2014년대비 0.44%로 미세하게 감소되었다고는 하나, 경영기업 수, 점포 수와 똑같이 유기기 대수도 감소로 전환되었다.
유기기종별로는 파치스로기가 계속 증가 경향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2014년까지와 비교했을 경우, 이러한 증가 경향이 침체되고 있는 것으로 알 수 있다. 한편, 파칭코기는 감소 경향이며, 2011년과 비교해서 약 12만대가 감소했다. 2015년도 계속해서 「파칭코 감소・파치스로 증가」의 트렌드가 나타나고 있지만, 파치스로기의 증가가 멈춘 것으로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향후에는 유기기 전체의 설치 대수가 현저하게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림3. 유기기 대수의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3: 각 년 12월 말 시점에서 영업을 확인 가능한 점포가 보유한 대수, 대수가 불명한 점포 분은 제외
주4: 유기기 대수는 파칭코기와 파치스로기를 합산한 수치
주4: 유기기 대수는 파칭코기와 파치스로기를 합산한 수치
4. 파칭코홀 경영기업의 신규 출점 수
야노경제연구소 조사에서 2015년의 신규 출점 수는 전년대비 1점포 감소한 221점포였다. 동일본대지진이 있었던 2011년을 예외로 본다면, 신규 출점 수는 미세한 감소 혹은 보합세가 계속되고 있다.
계속해서 동일본은 도쿄도, 사이타마현, 가나가와현에 출점이 집중되고 있으며, 서일본은 오사카부, 후쿠오카현, 효고현에 출점이 집중되고 있다. 또한, 대규모 점포의 신규 출점이 견조하여, 2012년 이후는 매년 20점포 정도, 유기기 대수 1,000대 이상의 대형 점포가 출점하고 있다. 2015년은 1,000대 이상의 대형 점포가 29점포 출점했다.
그림4. 신규 출점 수의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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