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코드 C57103700 / A4 213p / 2015.04.30
일본 국내외 편광판 메이커 및 그 부재 메이커의 현황과 향후 사업 시책을 철저히 조사하고, 주변 조사까지 실시함으로써 세계 편광판 시장의 현상과 향후 동향 파악을 목적으로 한 리포트입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일본 국내외 편광판 메이커 및 그 부재 메이커의 현황과 향후 사업 시책을 철저히 조사하고, 주변 조사까지 실시함으로써 세계 편광판 시장의 현상과 향후 동향 파악을 목적으로 한다.
•조사대상:편광판 메이커, 위상차필름 메이커, PVA보호필름 메이커, 표면처리필름 메이커
•조사방법:직접 면접 취재를 기본으로 문헌조사 병용
•조사기간:2015년 1월~2015년 4월
■본 자료의 포인트
UHD TV용 수요에 힘입어 계속 고성장
G8.5을 본격 가동하는 중국시장 공략이 성장 열쇠
•「1억㎡ 시장」확보를 위해 편광판 메이커가 중국에서 신증설 러쉬
난징거점이 호조인 LGC와 더불어, SDC를 아군으로 끌어들인 삼성SDI도 참여
•편광판 톱 자리는 닛토덴코에서 LG화학으로, 닛토덴코는 「iPhone6」로 고이익을 확보하지만,
면적 기준으로 SDC TV용의 점유율 하락이 영향을 미침
•대형용 COP 필름의 생산능력은 9,500만㎡/년, 기존대비 3,000만㎡/년 증가에
니혼제온의 「저투습」에 대항해 코니카가 「개량판 N-TAC」의 투입으로 반격
•수직통합을 강점으로 COP/PET 페어로 기세를 떨치는 SDI, PET계에 재주목
•2014년도 위상차필름 시장에서 PMMA계 침투율은 약15%
대기업 3사의 PMMA필름 내제화에 대항해
IPS에 주력하는 후지필림은 「내제 필름 이상의 가격 경쟁력」, 「포스트 ZTAC」로 방어
•PMMA계로 오쿠라공업이 외부판매 개시, 점유율 확대는 LGD용 「PMMA 4매 사용:
위상차(오쿠라)/보호용(동우) 페어」 판매에 나서는 동우의 출하에 달림
•닛토덴코의 기술력을 가지고 있어도 고전하는 RF(Retardation Free) Pol.
2015년에 양산화 될까?
■게재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제1장:편광판 및 부재 필름 시장의 동향
1. 편광판
2014년도 편광판 시장은 호조세, 전년도 실적을 크게 웃도는 두 자리수 성장을 달성
주역은 45” 이상 UHD TV용에 의한 면적 확대
(표) LCD 타입별 편광판 시장규모 추이(2013년~2016년도 예측)
(표) TFT용 편광판 시장규모 추이(2013년~2016년도 예측)
(표) TV용 편광판 시장규모 추이(2013년~2016년도 예측)
닛토덴코의 점유율 하락, 반격의 열쇠는 재참여하는 SDC TV시장용 출하량
SDC를 아군으로 끌어들인 삼성SDI가 급성장
(그림) TFT용 편광판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2014년도)
(그림) TFT용 편광판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2015, 2016년도 예측)
2014년 12월부로 「보조금 정책」을 폐지되지만, 「편광판 부재에 관한 관세 도입」을 검토
「1억㎡ 마켓」을 잡기 위해 편광판 메이커의 중국에서 증설 러쉬가 잇따른다
(표) 중국의 LCD 부재에 관한 관세정책 현황
(표) 편광판 메이커의 중국 신규증설 계획 일람
니혼제온의 신규 라인 가동으로 위상차 쪽의 COP계 사용 비율이 상승
한층 더 「저투습」을 위한 COP/PET 페어 사용량이 급증
(그림) SDC TV용 편광판의 재료구성 및 사용비율(면적 기준)
(그림) 타이완 AUO, Innolux TV용 편광판의 재료구성 및 사용비율(면적 기준)
Z-TAC의 가격 하락에도 불구하고 PMMA계 비율을 높이는 LG화학
「PMMA 4매 사용」에 관해 닛토, LGC은 톤 다운되는 가운데, 동우가 본격 판매에 나선다
(그림) LGD TV용 편광판의 재료구성 및 사용비율(면적 기준)
UV접착 라인없이 COP계 편광판 시장에 참여하지 못함
(표) 편광판 메이커의 UV라인 보유 상태(2015년 Q2)
2014년에 중국에 반입된 신규 Roll to Panel 설비는 닛토덴코가 한발 리드
2015년내에는 BOE용으로 LG화학과 스미토모화학의 RTP 라인 도입이 확정
(표) 편광판 메이커의 RTP를 통한 신규 설치 도입 상황(2014~2015년)
(표) 편광판 메이커의 패널공장 내에서 Roll to Panel을 통한 후가공 상황
박형화를 요구하는 iPhone6용으로 「5μm PVA Coating」이 본격 채용
최첨단 기술을 추구해 온 닛토덴코에서도 IPS TV용 「RF Pol.」 개발은 계속 고전
(그림) PVA Coating 프로세스(추정)
(표) PVA Coating 탑재 모델
(표) RF(Retadation Free) Pol. 개발 상황
2014년에는 가격 교섭이 타결되지 않아 최대 물량의 SDC TV용 출하 조정에 들어갔지만,
두 자리수대의 할인율을 제시하며 재참여하는 닛토덴코로 인해 점유율 경쟁이 격화
(표) SDC에서의 편광판 메이커 점유율(금액 기준)
(표) SDC에서의 용도별 편광판 메이커 점유율(2014년~2016년 예측)
LGD TV용으로 흔들림이 없는 LG화학에 대항해 「2매 TAC 페어」로 점유율을 쟁취하는 산리츠
「PMMA 4매 사용」으로 IPS TV 시장에서의 판매 확대를 도모하는 동우화인켐
(표) LGD에서의 편광판 메이커 점유율(금액 기준)
(표) LGD에서의 용도별 편광판 메이커 점유율(2014년~2016년 예측)
「COP/TAC 페어」로 AUO, Innolux 45” 이상 TV용을 전개하는 스미카가 호조
UV접착 라인이 가동되는 2015년 2Q는 AUO용 BMC의 점유율이 회복될 전망
(표) AUO에서의 편광판 메이커 점유율(금액 기준)
(표) AUO에서의 용도별 편광판 메이커 점유율(2014년~2016년 예측)
(표) Innolux에서의 편광판 메이커 점유율(금액 기준)
(표) Innolux에서의 용도별 편광판 메이커 점유율(2014년~2016년 예측)
(표) 타이완·기타 패널 메이커에서의 편광판 메이커 점유율(금액 기준)
중국 진영용은 중국 전공정, 신규 RTP로 LG화학이 강점을 나타냄
LGC·난징거점은 풀 가동 상태, 신규 라인이 가동되는 2016년 이후는 중국 시장에서 존재감을 향상
(표) BOE에서의 편광판 메이커 점유율(금액 기준)
(표) BOE에서의 용도별 편광판 메이커 점유율(2014년~2016년 예측)
수입 관세에 대한 회피책과 중국 정부로부터의 보조금 수급을 목적으로 SAPO의 점유율을 높인 CSOT
보조금 정책이 폐지된 2015년 이후는 점유율이 변동될 가능성도
(표) CSOT에서의 편광판 메이커 점유율(금액 기준)
(표) CSOT에서의 용도별 편광판 메이커 점유율(2014년~2016년 예측)
(표) 중국·기타 패널 메이커에서의 편광판 메이커 점유율(금액 기준)
(표) Sharp, Panasonic에서의 편광판 메이커 점유율(금액 기준)
(표) Sharp에의 용도별 편광판 메이커 점유율(2014년)
(표) 2014년도 편광판 메이커별 LCD 모드별 생산량
(표) 2015년도 편광판 메이커별 LCD 모드별 생산량(전망)
(표) 2016년도 편광판 메이커별 LCD 모드별 생산량(예측)
(표) 세계 주요 편광판 메이커의 생산능력 추이 및 능력 점유율
(그림) 세계 주요 편광판 메이커의 생산능력 추이 및 능력 점유율
2. 위상차필름
(1) 대형 분야
·대형 TN-TFT용
스탠다드품에서의 WV리스 경향이 계속 되지만, 하이엔드용 니즈는 안정적
(표) 대형 TFT-TN에서의 「WV」 판매량 추이
·대형 VA용
2014년은 SDC용을 우선해, 타이완 진영의 45” 이상 TV용은 COP에서 N-TAC로 전환
COP 필름의 공급 부족이 코니카에 특수를 초래
(그림) 대형 TFT-VA용의 메이커 점유율(2014~2015년도)
(표) 대형 TFT-VA의 메이커별 위상차필름 판매량 추이
대형용 COP 필름의 생산능력은 9,500만㎡/년까지
2015년부터 코니카는 「포스트N-TAC」로 반격을 도모한다
·대형 IPS용
PMMA 필름의 사용비율을 높이는 LG화학으로 인해 후지필림의 침체가 예상된다
2015년부터 PMMA계로 오쿠라공업이 본격 참여, 점유율 확대는 동우화인켐의 출하 확대가 관건
(그림) 대형 TFT-IPS용의 메이커 점유율(2014~2015년도)
(표) 대형 TFT-IPS의 메이커별 위상차필름 판매량 추이
(표) PMMA 필름의 생산능력 개요
(그림) 대형 IPS 위상차용 PMMA 필름의 서플라이 체인(2015년 1Q 시점)
(그림) 대형 VA 위상차용 COP 필름의 서플라이 체인(2015년 1Q 시점)
(표) 대형 분야에서의 LCD 모드별 위상차필름 판매량 추이
(표) 대형 분야에서의 위상차필름 메이커별 판매량 추이
(표) 대형 분야에서의 위상차필름 재료별 수요량 추이
(2) 중소형 분야
·ECB·중소형 TN-TFT
ECB에서 남아있는 것은 「iPod nano」뿐, 2015년에는 상품이 한 바퀴 돌며 소멸로
중소형용으로 박형품인 40μm의 WV가 탑재
(표) 중소형 TFT-TN에서의 「WV」 판매량 추이
·중소형 VA
중소형 VA는 IPS 모드의 스마트폰이 등장하는 2010년 무렵을 경계로 감소 추세가 이어짐
닛토덴코-니혼제온이 독점 공급
(표) 중소형 TFT-VA의 메이커별 위상차필름 판매량 추이
·중소형 IPS(iPhone, iPad 시리즈)
「iPhone6」용은 PVA Coating 기술로 한발 앞선 닛토덴코가 단독 서플라이어
「5μmPVA 코트/COP 2매」 구조가 채용되면서 니혼제온의 중소형 IPS용 출하량이 급증
(표) iPhone 시리즈에 사용되는 편광판 재료와 두께 추이
(표) 중소형 TFT-IPS의 메이커별 위상차필름 판매량 추이
(표) 「iPhone 시리즈」의 편광판·위상차필름 메이커 및 재료 구성
(표) 「iPad 시리즈」의 편광판·위상차필름 메이커 및 재료구성
·OLED용(Galaxy 시리즈)
iPhone급의 콘트라스트를 추구하는 Galaxy용으로 니혼제온의 「COP 2매 사용」이 부활
대형 TV용뿐 아니라, 중소형에서도 COP 필름의 호조가 계속된다
(표) 「Galaxy 시리즈」에서의 편광판·위상차필름 메이커 점유율
(표) 중소형 AM-OLED용 위상차필름 판매량 추이
(표) 중소형 분야에서의 위상차필름 모드별 수요량 추이
(표) 중소형 분야에서의 위상차필름 재료별 수요량 추이
(표) 위상차필름(대형+중소형) 시장규모 및 재료별 수요량 추이와 예측
3. PVA보호필름(보호측면)
2014년 실적 TV용 「PMMA 4매 사용」은 일부 그침
PVA 보호측면에서의 PMMA 니즈는 약간 톤 다운
(그림) PVA보호필름(보호측면)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2014~2015년도)
(표) PVA보호필름(보호측면)의 시장규모 및 메이커 판매량 추이(점유율)
(표) PVA보호필름(보호측면)의 시장규모 및 메이커 판매량 추이(전년대비)
내제 PMMA 필름 이상의 코스트 메리트가 요구되는 Z-TAC의 가격 인하가 본격화
COP의 경합 재료인 N-TAC에는 파급이 미치지 않음
(표) TAC계 및 경합 필름의 두께별 평균 가격 동향(2015년 1Q)
삼성SDI과 더불어 CMMT에서의 본격 채용이 PET계 시장의 성장 열쇠
(그림) PET계 편광판의 재료구성
(그림) PVA 보호용 PET 필름의 서플라이 체인(2015년 1Q 시점)
(표) 주요 편광판 메이커의 P-TAC 필름 서플라이어 점유율(2014~2015년)
(표) PVA보호필름과 위상차필름의 재료별 수요량 추이와 예측
(표) 재료별 수요량 추이와 예측(PVA보호필름+위상차필름)
(그림) 재료별 수요량 추이와 예측(PVA보호필름+위상차필름)※전년대비
(그림) 재료별 수요량 추이와 예측(PVA보호필름+위상차필름)※구성비
4. 표면처리필름
LG화학의 FPR 라인 활용으로 AG·LR시장이 확대로 전환
(표) LCD 편광판의 타입별 수요 추이(2014~2016년 예측)
(표) LCD 편광판 표면처리의 애플리케이션별 채용 동향(2015년 Q2)
·AG시장
(표) 편광판용 AG필름 시장규모(2014~2016년도 예측)
·AG·LR시장
(표) 편광판용 AG·LR필름 시장규모(2014~2016년도 예측)
·클리어 LR
(표) 편광판용 클리어 LR필름 시장규모(2014~2016년도 예측)
·CHC 시장
(표) 편광판용 CHC필름 시장규모(2014~2016년도 예측)
·드라이 AR필름 시장
(표) 편광판용 드라이 AR필름 시장규모(2014~2016년도 예측)
제2장:편광판 및 부재 필름 메이커의 전망과 전략
LG화학 주식회사(LG Chem,Ltd)난징거점은 거의 풀 가동 상태, 난징· 제3라인은 2016년 1Q부터 가동 개시
「COP/TAC 페어」로 VA진영 최대기업인 SDC TV용 신규 출하가 스타트
중국·난징의 제1, 제2 라인의 스피드 향상으로 토탈 생산능력을 증강
현지생산·현지소비의 메리트를 살려 중국 시장용 판매를 한층 더 강화
위상차로서의 PMMA필름 사용비율을 큰 폭으로 향상
2014년 PMMA 4매 사용의 실적은 거의 제로, 보호용으로의 PMMA필름 사용은 미지수
BenQ Materials Corporation(明基材料股份有限公司)
2015년 2Q2부터 UV접착 라인을 가동
COP 필름을 채용해 AUO 45” 이상 TV용 시장에 본격 참여
삼성SDI 주식회사(SAMSUNG SDI CO.,LTD.)
2014년 하반기부터 SDC VD사업부용 「COP/PET 페어」가 급증
삼성전자~SDC~SDI의 수직 통합이 순풍으로 작용
주식회사 산리츠(SANRITZ CORPORATION)
IPS 진영의 최대기업 LGDDYD 판매량이 급격히 확대
2015년 LGD내에서의 TV용 점유율 20%를 목표로 한다
Chi Mei Materials Technology Corporation(奇美材料科技股份有限公司)
중국에서의 점유율 확대 관건이 되는 쿤산거점은 2016년 1Q부터 본격 가동
50˝급 Innolux TV용으로 PVA보호용 PET필름을 사용
OPTIMAX TECHNOLOGY CORPORATION(力特光電科技股份有限公司)
SAPO를 통해 CSOT TV용 편광판을 전개
양은 적지만, 자동차용 등의 틈새시장도 시야에
SHENZHEN SAPO PHOTOELECTRIC CO.,LTD.(深圳市盛波光電科技有限公司)
2014년은 CSOT TV용으로 약 10% 점유율을 획득
신규 라인 가동은 1년 늦어진 2016 4Q가 될 전망
Shenzhen Sunnypol Optoelectronics Co.,Ltd(深圳市三利譜光電科技股份有限公司)
BOE 중소형용 시장에 참가하지만, 대형용의 실적은 늘어나지 않음
허베이·신규 라인 가동 후에는 BOE TV용 본격 참여하게 될까
주식회사 Polatechno
자동차용은 PM-VA로 한발 리드해 새로운 포지션 확립에
프로젝터용 편광판은 수요와 가격 모두 하락하지만, 90% 전후의 점유율을 확보
WINDA Opto-Electronics Co.,LTD.(佛山偉達光電材料有限公司)
STN→TFT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TFT기술 확립을 서두른다
후지필림 주식회사(FUJIFILM Corporation)
개량판인 포스트Z-TAC의 시장 투입으로 IPS용의 톱 점유율을 지킨다
PMMA 4매 사용은 일부에 그침, P-TAC의 판매량에 타격없음
Z-TAC의 박형화가 진행, 2015년은 거의 100% 40μm제품이 될 전망
「패널 박형화를 통한 휩」 개선에 기여
PMMA 필름에 대한 대항책은 수축성 등을 개선한 「포스트Z-TAC」
기세를 떨치고 있는 COP의 영향은 받지 않으며,
인치 확대가 진행되는 일본·타이완·중국용 「V-TAC」의 판매가 호조
2014년 봄부터 TN타입 스마트폰과 태블릿용으로 40μm의 WV채용이 스타트
니혼제온 주식회사(Zeon Corporation)
신라인의 조기 가동으로 2015년을 향한 대형 VA위상차의 판매 확대를 강화
하이엔드 스마트폰용에서도 COP 필름의 호조세가 이어진다
VA위상차용의 풀 가동이 계속되는 가운데, 2015년 2월에 신규 라인의 조기 가동이 스타트
수급 균형 문제를 해결해, 2015년에는 한층 더 판매 확대를 목표로 한다
「iPhone6/6 Plus」에 COP 필름이 채용되면서 중소형용 출하량에 크게 공헌
「GalaxyS5」에 이어 「GalaxyS6/S6 Edge」에도 COP 2매 사용이 확정
JX Nippon Oil & Energy 주식회사
2014년 이후 「NV필름」의 판매량은 감소 추세
오쿠라공업 주식회사(Okura Industrial Co.,Ltd.)
편광판 대기업 3사의 내제 시장이 된 PMMA필름 시장에 참여하기 위해
자사 브랜드의 PMMA필름 제조·판매를 단행한다
효성 주식회사(Hyosung Corporation)
VA TV용 「위상차·P-TAC세트 판매」로 TAC필름 사업의 확대를 도모한다
TAC Bright Optronics Corporation(達輝光電股份有限公司)
2015년 2Q에는 초광폭의 제2라인을 가동 개시
타이완 고객용을 중심으로 판매 확대를 도모한다
도요보 주식회사(TOYOBO CO.,LTD.)
TV용 톱과 4매째로 PVA보호필름 시장에서의 존재를 높인다
2015년 이후 「COP/PET 페어」로 최고 품위 TV용 점유율 확대가 예상된다
SK이노베이션 주식회사(SK Innovation co.,LTD.)
2014년 7월부터는 TV용 P-TAC의 판매가 본격화
돗판인쇄 주식회사(Toppan Printing Co., Ltd.)
인치가 확대되는 TV용 AG 판매량이 증가 추세
UHD TV용으로 클리어 LR의 채용 확대에 기대
니혼제지 주식회사(Nippon Paper Industries Co., Ltd.)
CHC 시장의 톱 메이커
중소형용 수요 확대로 COP 등의 신규 재료용 도공기술 확립에 전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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