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코드 C57105100 / A4 254p / 2015.04.30
정전용량방식 터치패널 및 각종 부재에 대해 메이커를 대상으로 직접 취재를 실시하여 참여 메이커들의 사업 현황과 향후 방향성을 철저히 조사함과 동시에, 터치패널 및 부재의 최신 상황을 분석·고찰한 리포트입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정전용량방식 터치패널 및 터치패널 부재 메이커의 현황과 향후 사업시책을 철저하게 조사하고, 주변 조사도 실시함으로써 세계 정전용량방식 터치패널 및 터치패널 부재 시장의 현황과 향후 동향 파악을 목적으로 한다.
•조사대상:정전용량방식 터치패널, 정전용량방식 터치패널 부재(투명 도전성 필름, 커버 렌즈, OCA, 인출선 재료, 하드코트필름)
•조사방법:직접 면접 취재를 기본으로 문헌조사 병용
•조사기간:2015년 1월~2015년 4월
■본 자료의 포인트
•GF2 센서가 Galaxy Note Edge와 S6 Edge에 채용, 3D커버글라스에서 센서, 점착재, Film OLED까지 모두 Bended 대응
•SEC의 Foldable단말, 터치센서는 비ITO계가 유망, 핵심 머티리얼은 커버필름
•L/S는 30/30이 스탠다드, 20/20, 그리고 15/15 개발도 추진
인출선은 센서 메이커의 설비에 따라 페이스트와 스퍼터 구분
•페이스트의 세선화 대응으로 포트리소그래피 vs 레이저의 행방이 주목받는다
•ITO 필름은 대기업의 생산능력 확대로 인해 가격 경쟁과 메이커 도태가 시작된다
•AgNW, Metal Mesh는 Foldable 등 구부림 가능한 설계에서의 채용에 기대
•ITO 베이스, 비산방지필름 모두 서플라이어는 집약되는 추세에
•한 때 축소세였던 비산방지필름, ITO커버가 Bended 타입의 스마트폰에 채용된다
•Bended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글라스와 수지의 영역구분에 변화, Bended 스마트폰이 3차원 성형 대응할 수 있는
수지커버 확대에 순풍으로 작용
•Bottom OCA를 둘러싼 OCA필름 vs LOCA 경쟁이 본격화
■게재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제1장:정전용량방식 터치패널·부재 시장의 철저 분석
필름센서는 3D와 Bended 대응에 비즈니스 찬스있음
글라스센서는 TP가공기술을 활용한 패널 메이커와의 협업도 하나의 해법
마침내 인셀·온셀이 Apple 및 Samsung 이외에도 본격적으로 채용
(표) 정전용량 터치패널 시장규모 추이
(그림) 정전용량 터치패널 용도별 시장규모 추이
(그림) 정전용량 터치패널 용도별 시장규모 추이(Glass, Film, In-cell, On-cell)
(그림) 정전용량 터치패널 용도별 TP구조별 시장점유율 추이
(그림) 정전용량 터치패널 용도별 TP구조별 시장점유율 추이
미들·로엔드 단말용 G1F가 탈락, 대신해 GF1 수요가 확대
G1는 수율과 코스트 상승을 개선하지 못하고, 로엔드 단말용 채용에서도 보류
(그림) 아웃셀 타입의 각종 정전용량 TP
(표) 주요 TP메이커 각종 ITO센서 라인업 상황
(표) 정전용량 TP module 구조별 가격(2015년 봄, ITO 베이스)
터치내장 노트북 시장 축소와 OGS 가격 하락으로 타이완 OGS 진영에 도태가 시작된다
2015년을 목표로 AIT 등 인셀과 온셀 제품 개발·양산화가 본격화
인셀·온셀의 저가격화가 진행되어, 미들 범위로의 탑재영역이 확대에
(그림) 터치기능내장 디스플레이 구조
디스플레이 메이커와 TP 메이커간의 분업을 통한 인셀·온셀 제조가 검토 중
그리고 편광판에는 터치내장 편광판(F2) 개발이 목전
(그림) 터치내장 디스플레이의 특징의 과제
(인셀, 온셀, G1F, F1T/F2(터치대응 편광판))
비ITO계 TP의 기술 완성도 향상과
TP 메이커 스스로에 의한 비ITO계 TP 애플리케이션 창출이 시장 확대의 요건이 된다
(표) 비ITO계 TP개황
(표) 비ITO계 TP구조별 가격(2015년 봄)
(표) 정전용량 TP 메이커의 비ITO계 TP사업 개황
Samsung이 Bended타입 「Galaxy Note Edge」 「Galaxy S6 Edge」를 출시
Foldable용 터치센서는 비ITO계가 유망
(표) Apple 및 Samsung 판매 개황
(표) 손목시계형 웨어러블 단말
(그림) Galaxy S6 Edge
(그림) Samsung 「Galaxy」 각종 Flexible타입 개요
(표) 주요 세트 메이커별 서플라이 체인 개황
제2장:정전용량방식 터 패널 부재 시장의 전망
1. 투명 도전성 필름 시장
ITO 필름은 공급능력 증가와 가격 하락로 경쟁과 도태가 시작된다
비ITO 필름은 AgNW 필름이 시장을 견인
1-1. ITO 필름
ITO 필름 가격 급락, 볼륨 존의 최저 가격은 18$/㎡ 대에
하이엔드 및 로엔드 영역은 비교적 견조하게 추이
(표) 정전용량 TP센서용 ITO 필름 가격 추이
2014년 이후도 전년대비 110~115% 정도의 성장세
톱인 닛토덴코와 2위 그룹이 80%의 점유율을 차지
(도표) 정전용량 TP용 ITO 필름 시장규모 추이(2012~2016년 예측)
(표) 정전용량 TP용 ITO 필름 메이커별 판매량·점유율 추이(2012~2016년 예측)
(그림) 정전용량용 ITO 필름 메이커별 점유율(2015년 전망)
100Ω/□을 끊은 저저항품은 일부에서 양산이 시작된다
Ag와 ITO의 다층화 등 새로운 제조 프로세스도 등장
(표) 주요 센서 메이커의 ITO 필름 조달 상황
(표) ITO 필름 메이커 생산 거점 개요
1-2. 비ITO계 필름
비ITO계 필름의 시장규모는 수백만㎡규모까지 확대
(표) 비ITO계 투명 도전성 필름 시장규모 추이
AgNW 필름은 선두주자인 LG전자를 히타치카세이가 추격
Foldable를 비롯해 구부림 가능한 설계에서의 채용에 기대
(표) AgNW 필름 메이커 점유율
필름센서 메이커의 임프린트 Ag메시필름 내제 움직임이 진전
후지필림의 은염 메시 「EXCLEAR」도 꾸준히 실적 확대
대화면 대응, 유연성 등 새로운 제품 개발로 이어지는 제안이 과제로
(표) 센서용 투명 도전성 필름 가격 개황
(표) 터치패널센서 재료별 개황과 채용 상황
(표) 비ITO계 투명 도전성 필름 주요 메이커 개황
2. 커버렌즈 시장
Bended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유리와 수지의 영역에 변화
2015년 전망 시장규모에서 유리:수지 비율은 약 9:1
글라스커버는 중형 이상에서 소다석회유리 비율이 확대
(표) 정전용량 TP 커버렌즈 시장규모
(표) 정전용량 TP 커버렌즈 시장규모
Bended용은 글라스 메이커들의 성형가공 대응이 주목받는다
(표) 정전용량 TP 커버글라스 메이커 점유율(규산 알루미늄 유리)
규산 알루미늄 유리는 본격적인 가격경쟁 단계에 돌입
(표) 정전용량 TP 커버 가격 비교
Bended 스마트폰이 3차원 성형 대응 가능한 수지커버 확대에 순풍으로 작용
글라스 대체에 그치지 않고 수지만의 메리트를 얼마나 제안할 수 있을지가 관건
(표) 정전용량 TP 커버글라스 메이커 점유율(수지시트)
3. OCA 시장
Bottom OCA를 둘러싼 OCA필름 vs LOCA 경쟁이 본격화
다이렉트 본딩의 수요 증가로 Bottom OCA 시장 확대
(표) 정전용량 TP용 OCA 시장규모 추이(OCA필름)
(표) 정전용량 TP용 OCA 시장규모 추이(OCA필름:채용부위별)
(표) 정전용량 TP용 OCA 시장규모 추이(LOCA)
아크릴산 원료 메이커인 니혼촉매가 LOCA 참여를 계획 중
자동차용 TP시장 확대를 바라보며 실리콘계 신규 참여 메이커수가 증가
(표) OCA필름 및 LOCA 수지 종류 및 메이커
핫멜트형 OCA필름과 하이브리드형 LOCA의 경쟁이 본격화
(표) TP용 점착제 타입의 메리트와 과제
B-PSA, 저유전율 OCA, 굴절률 조정 OCA 개발이 진행
비ITO용으로 각종 재료의 특성에 맞춘 스탠다드 OCA 개발이 필수
(표) 정전용량 TP 구조별 접합재료 사용 상황(2015년 봄)
(표) 비ITO계 재료별 OCA·LOCA의 과제
단말의 박형화로 OCA 두께도 박형화가 진전
Bottom OCA 시장의 주도권 싸움이 본격화
(표)애플리케이션별 OCA 채용 상황(2015년 봄)
4. 인출선 재료 시장
필름센서 인출선은 센서 메이커의 보유 설비에 따라
메탈, 페이스트 영역이 뚜렷이 구분
4-1. 메탈계 스퍼터링 타깃
글라스센서의 성장 둔화로 메탈계 타깃의 움직임도 축소
(표) 터치패널 메탈막용 스퍼터링 타깃 판매량 추이
포트리소그래피, 레이저 등 페이스트 사용으로 세선화에 대응 가능한 프로세스가
등장하면서 필름센서 인출선의 메탈화 움직임은 거의 없어짐
4-2. 도전성 페이스트
L/S는 30/30이 스탠다드로, 20/20, 15/15 개발도 진행
(표) 정전용량 TP 인출선용 도전성 페이스트 프로세스별 판매량 추이
(그림) 정전용량 TP 인출선용 도전성 페이스트 프로세스별 판매량 추이
(표) 정전용량 TP 인출선용 도전성 페이스트 점유율
(표) 프로세스별 Ag 페이스트의 차이
(표) 주요 TP메이커 인출선 재료 및 L/S개황
5. 하드코트필름 시장
ITO베이스, 비산방지필름 모두 서플라이어는 집약되는 추세에
(표) TP용 HC필름 시장규모 추이
5-1. ITO 필름용
정전용량 센서 베이스는 IM층 형성 등 난이도 높아 일본 메이커들이 점유율을 확보
저항막 센서용은 중국 로컬을 포함한 해외 메이커들이 참여
(표) ITO용 HC필름 시장규모 추이
(표) ITO필름 메이커별 서플라이어 일람
ITO필름 시장에서 하이엔드, 로엔드 양극화가 진전
베이스인 HC필름은 기모토, 히가시야마필림, 오이케파인코팅 3개사로 집약
(표) ITO용 HC필름 메이커 점유율
IM층은 ITO 베이스 필름의 필수 기능으로
조정형 개발에 대응하는 일본계 컨버터가 강점을 발휘
(그림) 정전용량 TP 필름센서용 HC필름 구성 예
5-2. 기타(비산방지필름, ITO 커버용)
한때 축소세였던 비산방지필름, ITO 커버가
Bended 타입의 스마트폰에 채용되면서 2015년에는 전년 수준을 크게 웃도는 규모로
(표) ITO용 이외의 TP관련 HC필름 시장규모 추이
Bended 스마트폰용 비산방지필름에서 SKC하스와 신탁카세이가 점유율 확대
메이한진공공업, ETERNAL Materials은 베젤과 로고를 인쇄한 커버글라스 가식필름에 주력
(표) ITO용 이외의 TP용 HC필름 메이커 점유율
(표) HC필름 가격
제3장:정전용량방식 터치패널·부재 메이커 동향
니혼사진인쇄 주식회사(NISSHA PRINTING CO.,LTD)포트리소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자동차용 TP 및 포스센서 등 신규 용도로의 사업 확대도 목표로 한다
2014년도 장치사업부 매출액은 전년도와 같을 것으로 전망
2015년 상반기부터 IMD○R와 융합한 자동차용 정전용량 TP 양산 개시
2015년 봄부터 GF1 양산 개시, 미들·로엔드 스마트폰용으로 채용
신규 용도용으로 「포스센서」 양산을 개시
군제 주식회사(Gunze Limited)(터치패널)
PC 용은 니즈에 맞춘 모듈 판매, SP/자동차용은 센서 판매에 주력
2014년 여름~가을부터 포트리소 프로세스 가동, 60μm 피치의 양산 개시
2015년 중에 스크린인쇄로 80~90μm 피치 실현을 목표로 한다
이익 창출을 위해 2015년에는 수주 확대에 적극적으로 움직임
2015년 초부터 FFF가 컨버터블형 PC에 채용
파나소닉 주식회사(오토모티브&인더스트리얼시스템즈사 기구부품사업부)
자동차용으로 정전용량 TP 전개를 가속화
2015년도 TP 매출액은 전년대비 1.25배로,
매출 구성비도 저항막 TP 50%:정전용량 TP 50%를 전망
2015년 3월부터 슬림 GFF를 양산 개시
자동차용은 TP는 9˝까지 대응 가능, 가장 바깥쪽의 커버렌즈는 글라스/플라스틱 모두 검토
주식회사 Wacom
정전결합방식 「Active ES」의 판매 확대에 주력
2014년도 컴포넌트 매출액은 전년대비 15.9% 감소한 328억엔으로 전망
전자유도방식(EMR)와 더불어 정전결합방식 AES 펜을 라인업
정전용량 TP는 자사 디지털 펜과 적합한 TP구조 제안도 진행
일진디스플레이 주식회사(Iljin Display Co., Ltd.)
삼성에 편중된 비즈니스 전개를 재검토하여 고객 다양화와 용도 개척에 주력
2014년 2Q에 베트남 공장을 가동, 같은해 4Q에 중국 제1 공장의 생산을 중지
신시장 개발사업부를 신설해 신규 고객 개척과 신규 용도 개발에 주력
2014년도 매출액은 전년대비 27.2% 감소한 4,100억원으로 전망
2015년도는 전년대비 122.0%인 5,000억원 달성을 목표로 한다
2014년 하반기부터 울트라 슬림 GFF를 양산 중
AgNW계 TP는 2015년 내에 양산을 시작할 계획
에스맥 주식회사(S-MAC CO.,LTD.)
생산체제의 최적화와 Ag메시계 TP의 판매 확대를 추진하여 재성장을 목표로 한다
본사 제1 공장을 폐쇄, NS Tech는 생산을 중지
중국·둥관에스맥에서는 TP+LCD 세트 판매를 개시
천안 공장에 Ag메시 필름 설비를 도입
신규 고객 개척과 IoT 관련 용도 확대에 주력
GF1가 TP구조별 전체 매출의 50%까지 확대, 2015년도는 60%까지 상승
2014년 1Q에 슬림 GFF를 양산 개시, 2015년 여름에는 울트라 슬림 GFF 양산 예정
LG이노텍 주식회사(LG Innotek Co., Ltd)
가격 경쟁력 강화와 더불어 수율 향상을 통한 수익 개선을 도모한다
2014년 봄부터 Ag메시계 TP를 양산 개시
G2(Cell 타입) 수율을 90% 이상 달성
품질 향상과 가격 경쟁력 강화를 추진하여 프리미엄 스마트폰용 채용을 노린다
동우화인켐 주식회사(DONGWOO FINE-CHEM CO, LTD.)
OCTA용 글라스센서와 더불어 Galaxy S6 edge용 GF2 센서 생산을 개시
2014년 9월에 G2 생산계획을 중지
2015년 2월 말에 필름센서(GF2)의 양산 개시
Young Fast Optoelectronics Co., Ltd.(洋華光電股份有限公司)
생산거점의 현지화와 TP+LCD 세트판매 비즈니스의 추진으로
가격 경쟁력과 고객 대응력을 강화
2014년 4Q부터 TP+LCD 세트판매를 개시
2015년 3Q에 베트남 공장도 세트판매를 개시할 예정
G1는 제조 프로세스의 증대로 코스트 다운을 하지 못하고, 양산 중지에
로엔드 모델용은 GFF와 GF1 수요가 견조세
EELY-ECW Technology Ltd.(意力(廣州)電子科技有限公司)
주력 유저와 더불어 중국 신흥 유저용 채용 확대를 목표로 한다
2014년 3Q부터 스마트폰 메이커용으로 TP+LCD 세트 판매를 개시
2014년 4Q부터 GF1를 양산 중
Sheet 타입 G1와 Ag메시 필름의 R&D에 주력
주식회사 LG화학(LG Chem, Ltd.)
LG계열사로서의 종합력을 활용한 전개에 강점
판매량의 약 30%는 LG계열용으로 공급, 나머지 70%는 중국시장용
화이트박스 제품용 판매로 볼륨을 확대
군제 주식회사(Gunze Limited)(ITO필름)
ITO필름 생산량은 소폭 감소 추세
저저항 그레이드와 Ag메시 필름 등 고부가가치품에 주력
펜 입력에 대응하는 저저항 그레이드를 투입, ITO필름에서 업계 유일 50Ω/□을 실현
한층 더 높은 저저항 니즈에는 Ag메시 필름으로 대응
주식회사 맥스필름(MAX FILM Corporation)
중국 로컬의 센서 메이커용으로 ITO필름을 공급
판매량의 10%는 삼성용으로도 공급
보유 중인 스퍼터 설비는 계속 TP센서용 ITO필름 중심의 전개로
판매량의 10%는 삼성용, 나머지는 중국 로컬의 센서 메이커에 공급
화이트박스 태블릿용으로 80~90Ω/□의 저저항 그레이드를 일부 양산 개시
한화첨단소재 주식회사(Hanwha Advanced Materials)
2015년 후반부터 카지노 게임기용 공급을 개시
중국 로컬 유저 중심의 전개로 꾸준히 실적 확대
미래에스텍(MIRAESTECH Co.,LTE)
ITO필름부터 메탈 메시용 Cu스퍼터
QD용 배리어필름으로 사업축을 전환
QD 배리어필름, 메탈 메시용 스퍼터필름 모두 모회사인 미래나노텍과 공동으로 전개
TDK 주식회사
ITO필름 「FLECLEAR®」는 일본 국내외 시장에서 순조롭게 성장
후지필림 주식회사(FUJIFILM Corporation)
은염 메시필름 「EXCLEAR」, 저저항과 높은 외관성으로
미들엔드 이상 중형~대형 영역에서의 실적을 확대
양면에 센서 패턴과 인출선을 형성, 유저의 프로세스 코스트 다운에 기여
곡면과 구부림에도 대응 가능한 유연성으로 최종 제품 형상의 다양화에도 대응
LG전자 주식회사(LG Electronics)
AgNW 필름의 유일한 양산 메이커
모듈로서의 전개와 더불어 패턴형성 필름으로의 전개를 모색
한국, 중국의 센서 메이커를 대상으로 프로모션 추진
오쿠라공업 주식회사(Okura Industrial Co.,Ltd.)
유저측에서 샘플 평가가 진행 중, 양산화가 사정거리안에
ITO 대체보다는 AgNW 독자적인 메리트에 초점을 맞춘 용도 개발 추진
아사히글라스 주식회사(ASAHI GLASS CO., LTD.)
보급품부터 하이엔드까지 폭넓은 니즈에 대응하는 상품 라인업과
플로트법을 통한 코스트 경쟁력에 강점
소다석회유리로 신흥국·보급품 시장, 「Dragontrail」로 미들~하이엔드 시장,
「Dragontrail X」로 플래그쉽 영역을 확보한다
생산 효율이 높은 플로트 제법을 통해 마켓 확대와 함께 코스트 경쟁력을 강화
「Dragontrail」은 약 60개 브랜드에 채용
알루미늄규산유리 시장에서 20% 전후의 점유율을 확보
니혼전기초자 주식회사(Nippon Electric Glass Company, Limited)
2014년 커버글라스 시장에서 점유율 10%를 획득
신흥국에서의 스마트폰 고급 기종화 움직임이 일어남에 따라 향후 수요 확대에 기대
스마트폰, 태블릿 단말을 중심으로 2015년 1 월 시점 15개 브랜드 89개 기종에 채용
강화 시간 단축, 고투명, 고평활 등의 메리트 어필로 판매 확대에 노력한다
메이한진공공업 주식회사(Meihan Shinku Kogyo Co.,Ltd.)(커버시트)
수지의 메리트를 유지하면서 글라스의 특성도 확보한 플라스틱 커버 개발을 추진
Bended 디자인 등 곡면 니즈의 증가에 힘입어 일본 국내외에서 실적 확대
3M Japan 주식회사
CEF 판매 강화와 함께 자동차용을 포함한 신규 시장 확대에 기대
태블릿 PC의 다이렉트 본딩 채용과 스마트폰 시장 확대로 CEF 판매 확대
자동차 TP용 점착재료의 판매 확대에 주력
미쓰비시수지 주식회사(Mitsubishi Plastics, Inc.)
자동차용으로 「클리어피트○R」 채용에
TP/LCD 수요 증가에 힘입어 2014년도 OCA 매출액은 전년도 배증
스마트폰과 태블릿 단말뿐 아니라, 자동차용으로도 OCA를 공급 개시
주식회사 LG하우시스(LG Hausys, Ltd.)
UV경화형 OCA와 OCR의 제안을 추진하여 대규모 고객에 대한 채용을 목표로 한다
2014년 하반기부터 OCR 생산 개시
풀 래미네이션용(TP/LCD)으로 UV경화형 OCA필름과 OCR 판매 확대에 주력
세키스이화학공업 주식회사(Sekisui Chemical Company, Limited)
ITO필름 등과의 연계를 통한 소재부터 전체적으로 OCA비즈니스 확대로 연결
2015년은 한국용 OCA 수요가 확대
니혼화약 주식회사(Nippon Kayaku Co.,Ltd.)
TP/LCD용을 타깃으로 하이브리드형 OCR 「KSP시리즈」의 판매 확대에 주력
2014년부터 하이브리드형 OCR 「KSP시리즈」의 양산 개시
리페어 가능, 부착 용이, 표시 얼룩이 잘 나타나지 않음을 강점으로 수율 향상에 공헌
TMS Co.,LTD
UV경화 타입 OCA의 양산을 개시해 Top·Bottom OCA용 채용 확대에 주력
2014년 9월부터 UV경화 타입 OCA필름을 양산 개시
UV경화 타입 OCA필름 「Q」, 「QⅡ」, 「QⅡ-4」, 「Q7」를 확충
커버글라스/센서용과 더불어 TP/LCD의 다이렉트 본딩용 채용 확대에도 주력
세이코우PMC 주식회사(Seiko PMC Corporation)
UV경화형 고투명 점착제 「LR시리즈」의 판매 공세를 강화
UV경화형 고투명 점착제(OCA)와 더불어 OCA/OCR용 올리고머도 라인업
말단 원료부터 수증기 배리성과 고굴절률 OCA까지 다양한 유저 니즈에 적극적으로 대응
주식회사 후루야금속(FURUYA METAL CO.,LTD)
Ag합금 타깃 「APC」, 인출선 이외의 새로운 용도 개발을 추진
인출선은 2015년 이후 판매량의 약 70%가 필름 센서용으로
ITO와 「APC」 조합을 통한 필름 센서의 저저항화도 제안
사용완료 타깃의 리사이클을 포함한 비즈니스 모델로 코스트 경쟁력을 확보
도요방적 주식회사
원료 수지부터의 일관 전개를 통한 고밀착, 고표면 평활성 페이스트가 유저측의 세선화에 공헌
스크린 인쇄에서 레이저로의 전환 진전, 포트리소는 2015년 이후에 본격화
레이저용 페이스트로 L/S 20/20의 성공 사례가 있어, 2015년내 실용화가 사정거리 안에
주식회사 잉크테크(InkTec Co.,Ltd.)
레이저 트리밍용 페이스트의 톱 메이커
임프린트 메시용 Ag잉크도 계속 개발 추진
인출선용 페이스트의 70%가 레이저 트리밍용
L/S 20/20의 세선 대응 그레이드도 완성, 2015년 상반기중 양산을 목표로 한다
페르녹스 주식회사(Pelnox Limited)
슬림 베젤, 비ITO계 센서 등 다양화되는 니즈에 대한 대응을 모색
스크린 인쇄 프로세스의 축소로 인출선용 도전성 페이스트 「Peltron」판매는 고전
스크린 인쇄로 L/S 50/50의 세선화 그레이드는 일부 실적화
레이저 트리밍용 그레이드는 섬세한 커스터마이즈가 요구된다
다이요잉크제조 주식회사(TAIYO INK MFG.CO.,LTD.)
2014년부터 인출선용 포트리소 페이스트가 실적화
필름 센서 인출선용인 포트리소용 페이스트 「ELEFINE F시리즈」
L/S 20/20μm 이하를 실현하는 고해상성 실현
히가시야마필림 주식회사(HIGASHIYAMA FILM CO.,LTD.)
기재, 도막과 더불어 보호필름, 릴리스필름까지 포함한 토탈 제품설계와
물성 최적화가 최대 강점 비산방지필름은 2014년 이후 급격히 감소했지만,
센서 베이스용은 신흥국 수요 확대로 순조롭게 성장
2015년 이후의 토탈 판매량은 전년대비 110% 전후 성장이 전망된다
ITO 센서 베이스용은 100% IM부착으로 공급, 독자적인 광학설계와 정밀도공으로 차별화
생산설비의 자사 사양화를 통해 코팅의 품질유지와 무결점화를 실현
SKC하스디스플레이필름
ITO 커버, 커버글라스 비산방지필름의 Bended 타입 스마트폰용으로 공급이 확대
PDP 필터용, ITO 베이스용과 자사 소진분의 생산은 2014년에 종료
대기업 세트 메이커의 스마트폰용으로 비산방지필름, ITO 커버의 공급이 시작된다
메이한진공공업 주식회사(Meihan Shinku Kogyo Co.,Ltd.)(HC필름)
표면 가공과 관련된 기술·노하우를 활용한 고부가가치품 전개에 강점
HC필름은 센서 베이스용을 축소하고 데코레이션 필름에의 특화를 진행한다
ETERNAL Materials CO.,LTD.(長興材料工業股份有限公司)
2014년에 長興化学에서 회사명 변경
도료 원료의 수지(폴리머)부터 도공까지 일관 체제에 강점
TP용 HC필름 판매는 센서 베이스와 외부 부착 비산방지필름(가식필름)이 성장
내부 부착 비산방지필름은 센서 구조의 변화로 사용량이 대폭 감소
센서 베이스용은 타이완 ITO 필름의 부진으로 기대했던 실적에는 못 미침
중국 로컬 메이커를 대상으로 한 영업활동에 주력해 볼륨 확보를 도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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