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빈도: 월 2회 발행(연 22회)
●●● 내용 목차 ●●●
《주택·건재》
【주목 기업 분석】
●「스미토모임업」의 동향
~다양한 수익원을 보유하는 비즈니스 구조로 전환
주력 사업의 집중육성과 신규 수익사업 등의 창출을 목표로 한다∼
·「신축 주문주택 사업」 「목재 건재의 유통 및 제조 사업」을 한층 더 강화하고,
「해외 사업」 「스톡주택 사업」 등 성장 사업에 경영자원을 투입
·2014년 3월기(연결) 주택사업 매출액은 전기대비 8.0% 증가한 4,654억엔
·2015년 3월기(연결) 주택사업 매출액 전망은 4,550억엔
·단독주택 신상품인 친환경 주택 「Green Smart Solar Z」와
도시에 짓는 일본의 주거지 「BF GranSQUARE」투입
·신축 주택 사업, 목재 건재 사업을 잇는 「차기 핵심 사업」 육성을 추진
·차세대 주택 전시장 전략의 전개와 부유층 등을 대상으로 프리미엄 제안 확충
그림. 스미토모임업의 실적 추이(연결)
표. 스미토모임업의 주택사업 실적 추이(개별)
그림. 스미토모임업의 부문별(단독) 매출 구성
표. 스미토모임업(연결) 인원 구성
표. 평균 1동당 단가·평수 추이(수주·완공)
표. 건체비율·공사기간·영업관련(인원·거점·전시장수) 추이
표. 주문주택 지역별 수주 비율(동수 기준)
표. 스미토모임업의 신상품 투입 상황(2014년도)
표. 스미토모임업 주택사업본부의 자재조달 상황
그림. 스미토모임업 조직도
그림. 스미토모임업 지점도
【주목 시장동향】
●「수지 샤시」
~2020년 에너지절약기준 적합주택의 의무화 움직임과 ZEH 사양의 보급
유저의 절전대책과 에너지절약 의식이 더욱 높아지면서 수요 확대~
·2013년 출하량 6.2% 증가. 외창은 고성장하지만, 내창은 마이너스를 기록하며 외창비율 역전
·메이커 동향(YKK AP, LIXIL, 산쿄타테야마, Excelshanon, Refojoule, AGC Glass Products)
표. 수지 샤시 타입별 출하량 추이
표. 2013년도 수지 샤시 메이커별·품종별 출하 실적
표. 수지 샤시 메이커 출하 추이
그림. 2013년도 수지 샤시 메이커 점유율
그림. 외창타입의 메이커 점유율
그림. 내창타입의 메이커 점유율
그림. 창 재질별 구성비(지방별, 단열지역별)
【주목 기업 분석】
●아사카와홈을 매수한 「오픈하우스」의 경영전략
·15/9기 매출액은 1,660억엔(전망) 역대 최고 수익을 갱신할 전망
·도시형 3층이 70~80%를 차지. 맨션은 토지가 높은 지역으로 이동하면서 단가 상승
·3구내와 더불어 츄오선 연선으로 확대, 부동산유동화사업 계속 성장
·아사카와홈 매수를 통해 그룹 내에 견고한 제조판매 일관체제를 구축
표. 오픈하우스의 실적 추이(연결)
그림. 오픈하우스의 매출액·수익 추이(연결)
표. 오픈하우스의 부문별 매출액·판매호수 추이
그림. 오픈하우스의 사업 계통도
표. 오픈하우스의 자재조달 상황(아사카와홈 제외)
표. 오픈하우스의 연혁
【주목 시장동향】
●조명 시장의 시장규모 동향②
기존 광원 전구류 시장의 시장규모 동향
~장기 수명화로 인한 리플레이스(교체) 수요 감소, LED 전환으로 시장규모는 급속도로 감소~
·동일본대지진으로 인해 감소 추세에
·일본국내 생산동향도 대체적으로 감소 추세
·수출 규모는 7년만에 회복 추세에
·수입 규모는 2009년 침체 이후 거의 보합세
·기존 광원 전구류로부터의 철수 동향으로 인해 앞으로 점유율은 변동되는가
도표. 기존 광원 전구류(일반조명 용도)의 일본내 총 시장규모 추이(금액 기준)
표. 기존 광원 전구류의 일본내 생산 시장규모 추이(수량 기준)
그림. 기존 광원 전구류의 일본내 생산 시장규모 추이(금액 기준, 자동차용·백라이트용 제외)
그림. 기존 광원 전구류의 일본내 생산 시장규모 추이(수량 기준, 자동차용·백라이트용 제외)
도표. 기존 광원 전구류의 수출 시장규모 추이(금액 기준)
그림. 수출국별 기존 광원 전구류의 수출 시장규모 구성비(금액 기준)
도표. 기존 광원 전구류의 수입 시장규모 추이(금액 기준)
그림. 수입국별 기존 광원 전구류의 수입 시장규모 구성비(금액 기준)
도표. 기존 광원 전구류(기존 광원)의 메이커별 시장 점유율
《종이·펄프》
【업계 리서치】
●전환기를 맞이하는 출판사의 동향
~②잡지별·카테고리별 광고수입 랭킹~
·2013년은 2011년 대비 5.7% 감소, 감소폭은 축소하지만 여전히 어려운 상황.
2013년의 1~10위 광고수입 합산치는 2011년 대비 3.6%증가, 상위잡지에 더욱 집중됨.
·Oggi, MORE, with, 20대 간판 패션잡지 고전.
30~40대 패션잡지, 모드잡지, 전문지 상승.
코우분사는 호조 유지, VERY가 패션잡지 톱에 올라섬.
종합 톱자리는 닛케이비즈니스가 고수
·고급 패션잡지, 럭셔리 광고는 하락세가 멈추는 분위기
BAILA 호조, 프리페이퍼는 대형 신문사의 참여가 잇따름
·코스메틱잡지는 건투, 주간지는 고전, 지역정보지는 재검토가 계속됨
·①닛케이비즈니스 ②VERY ③ViVi ④BAILA ⑤Oggi ⑥LEON ⑦MORE ⑧25ans···
【특별 연재】
●도태기를 맞이하는 고지상사의 동향⑦
주식회사 미야자키
~자체 조달력을 바탕으로 고지 취급량은 해마다 확대, 일본국내 우선으로 성장력을 유지~
·M&A전략과 직영야드 개설로 자체 조달 비율이 약 75%로 상승
·①츄부지구: 나고야시 미나토구에서 3야드를 통합하는 한편, 나고야시 동부의 공백지대에 야드확보를 추진·②간토지구: 나리타리사이클센터를 개설, 앞으로는 M&A와 제휴를 통해 사업 확대에
·③간사이지구: 오오모토지료와의 협조 노선을 중시
·④규슈지구: 직영야드 구축에 이어, S&B실시 예정
·중국 리스크 등을 고려해 수출 억제, 해외시장 개척은 신중한 자세로 전환
·3사 공동구입 네트워크를 구축, 광역 유저에 대한 대응력 향상
표. 미야자키 고지 판매량 추이
표. 미야자키 사업개요
표. 츄부지구·간토지구·간사이지구·규슈지구 자사 직영야드·관련회사 거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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