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코드 C57107500 / A4 490p / 2015.06.04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주류시장의 카테고리별, 채널별 기업 전략을 취재해, 기업의 향후 방향성과 마켓의 방향성을 분석했다.
■조사 개요
조사 목적:주류시장을 폭넓게 조사•수록하여, 해당 시장과 관련된 마케팅 전략 작성을 위한 기초 자료로 사용한다.
조사 대상:주류 메이커 조사와 함께 도매상 등 관련 기업 조사도 병행하여 실사했다..
조사 방법:직접 면접 취재, 앙케트 조사, 전화 취재 실시
조사 기간:2015년 3월~2015년 5월
■본 자료의 포인트
- 주류시장은 소비세 증세에 의한 선수요 특수로 2013년도에는 일시적으로 확대됐지만, 2014년도는 축소 전망. 축소 기조에서 각 사의 생존전략을 철저히 분석.
- 새로운 장르의 맥주가 한계점에 다다른 가운데, 프리미엄 맥주, 크래프트 맥주 시장이 고조를 보인다. 가까운 시일 내에 주세 일원화가 예상되는 맥주류 각 사의 상품 전략 해설
- 일본 시장 침체의 영향으로 해외시장에의 대응을 적극화. 청주•소주 메이커 진출국, 판매 상황, 과제•문제점 등을 추출해 현재의 해외 전개 상황을 분석
- 주요 기업(메이커, 도매상) 26사 직접 면접 취재. 각 사의 전략, 상품 동향을 자세하게 해설
- 주요 카테고리별 시장동향, 시장규모, 기업별 점유율, 주요 참가 기업 동향을 해설
- 보다 보기 쉽고, 알기 쉬운 내용으로 지면을 전면 쇄신
■리서치 내용
조사 결과의 포인트
제Ⅰ장 주류 총 시장 동향
1. 주류 총 시장 동향 및 규모 추이
(1) 주류 총 시장규모
(2) 2013년~2014년도 주류 시장동향
①2013~2014년도의 주된 토픽
②주요 카테고리별 동향
(3) 주류 총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일람
유력 기업의 주류 매출액 추이
상위 기업의 취급 주류 (2014년도)
맥주 메이커의 주류 시장점유율
(4) 향후의 주류 시장 동향
2. 대기업 메이커의 동향
(1) 맥주 메이커의 동향
①2014년도 개황
②메이커별 동향
(2) 청주 전문기업 메이커의 동향
①2014년도 개황
②메이커별 동향
(3) 을류 소주 메이커의 동향
①2014년도 개황
②메이커별 동향
(4) 그 외 대기업 메이커의 동향
①2014년도 개황
②메이커별 동향
3. 판매 채널별 메이커 전략
(1) 가정용 채널
주요 메이커의 가정용 채널을 위한 판매 전략
(2) 통신판매 채널
주요 메이커의 통신판매 채널을 위한 판매 전략
(3) 업무용 채널
주요 메이커의 업무용 채널을 위한 판매 전략
4. 주류 유통 동향
(1) 도매업 동향
(2) 주류 소매업 동향
①채널별 시장규모
【가정용•업무용 구성비 및 가정용 채널별 구성비 (2014년도)】
②대량 판매점 동향
③CVS 동향
④DS 동향
⑤주류판매점 동향
(3) 수입 업계 동향
수입업자 리스트
수입업자별 수입주류 일람
5. 주류 용기 동향
(1) 주류 시장의 용기별 동향
①캔 용기 동향
②유리병 용기 동향
③종이팩 용기 동향
(2) 메이커별 용기 전략
6. 주목해야 할 시장 환경
(1) 크래프트 맥주 시장 동향
①크래프트 맥주의 시장 개황
②크래프트 맥주의 시장규모 추이
③크래프트 맥주의 생산•수입 동향
(2) RTS 카테고리 상품의 동향
(3) 「가볍게 마시는」 수요의 획득을 위해 움직이는 음식 체인의 새로운 전략
(4) 무알콜 맥주 테이스트 음료 시장 동향
주류 시장 토픽 (2013년 1월~2015년 3월)
제Ⅱ장 주류 카테고리별 시장동향
1. 맥주류
(1) 맥주
①시장 개황
②맥주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주요 참가 기업 동향
(2) 발포주
①시장 개황
②발포주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주요 참가 기업 동향
(3) 알코올 함유 음료
①시장 개황
②알코올 함유 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주요 참가 기업 동향
2. 일본술
(1) 청주
①시장 개황
②주요 산지별 동향
ⅰ.나다•후시미
ⅱ.니가타
ⅲ.토호쿠
ⅳ.히로시마
③청주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④주요 참가 기업의 상품 동향
(2) 갑류 소주
①시장 개황
②갑류 소주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주요 참가 기업 동향
(3) 을류 소주
①시장 개황
②원료별 시장동향
ⅰ.감자 소주
ⅱ.보리 소주
ⅲ.쌀 소주
ⅳ.그 외 원료
ⅴ.갑을 혼화 소주
③을류 소주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④주요 참가 기업 동향
3.양주
(1) 위스키
①시장 개황
②일본산•수입별 시장동향
ⅰ.일본산 위스키
ⅱ.수입 위스키
③위스키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④주요 참가 기업 동향
(2) 와인
①시장 개황
②일본산•수입별 시장동향
ⅰ일본산 와인
ⅱ수입 와인
③와인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④주요 참가 기업 동향
4.RTD
(1) 저 알코올 음료
①시장 개황
②상품 타입별 시장동향
ⅰ.스탠다드 계열
ⅱ.스트롱 (고알코올) 계열
ⅲ.라이트 (저알코올) 계열
③저 알코올 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④주요 참가 기업 동향
제Ⅲ장 주요 메이커의 마케팅 시책 분석
1.판촉•프로모션 전략
2.M&A, 얼라이언스 전략
3.환경에 대한 대응
4.물류 체제 정비•코스트 삭감 관련 대처
제Ⅳ장 주류의 해외 전개 관련 동향1. 주류 메이커의 해외 진출 동향
(1) 주류 메이커의 해외 전개 상황
주류 수출수량 추이
주류 수출금액 추이 주요 메이커의 해외 진출 동향
(2) 청주•소주 메이커의 해외 전개 상황[앙케트 조사]
①해외 진출 상황
②해외 전개를 실시하고 있는 이유
③해외 전개를 실시하지 않은 이유
④주된 해외 진출국
⑤해외 진출 시기
⑥해외 진출국 선정 이유
⑦진출국의 판매 상황
⑧진출국에서 활동 상황
⑨해외 전개에서 고려(유의) 하고 있는 점
⑩해외 전개에서 어려운 점(현상의 문제점•과제점)
⑪해외 사업의 실적 공헌도
⑫해외 시장성에 대한 견해
⑬향후 해외 진출 의향
2. 주요 수출국의 주류 시장동향
(1) 미국
주류 수출수량 추이
주류 수출금액 추이
(2) 중국
주류 수출수량 추이
주류 수출금액 추이
(3) 홍콩
주류 수출수량 추이
주류 수출금액 추이
(4) 인도네시아
주류 수출수량 추이
주류 수출금액 추이
(5) 싱가포르
주류 수출수량 추이
주류 수출금액 추이
(6) 타이
주류 수출수량 추이
주류 수출금액 추이
(7) 베트남
주류 수출수량 추이
주류 수출금액 추이
(8) 미얀마
주류 수출수량 추이
주류 수출금액 추이
(9) 필리핀
주류 수출수량 추이
주류 수출금액 추이
제Ⅴ장 유력 주류 메이커 동향
【주류 메이커】
아사히맥주(주), 운카이주조(주), 오에논홀딩스(주), 오오제키(주), 오쿠치주조(주),
기쿠마사무네주조(주), 키자쿠라(주), 킷코만(주), 키리시마주조(주),
기린맥주(주), 겟케이칸(주), 삿포로맥주(주), 사쓰마주조(주),
산토리홀딩스(주), 산와주류(주), 타카하시주조(주), 타카라주조(주),
쵸야우메슈(주), 니혼사카리(주), 하쿠쓰루주조(주), 하마다주조(주), 혼보주조(주),
Mercian(주), 요메이슈제조(주)
【도매상】
코쿠부(주), 일본주류판매(주)

댓글 없음:
댓글 쓰기